업스캔 컨버터 제품 비교-1 l 업스캔 컨버터 제품 비교-2
가정용 비디오게임기는 비디오(VIDEO)라는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 영상이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가정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디스플레이 장비인 TV를 기준으로 만들어진 것이 비디오게임기(이하 게임기)이며, TV가 있는 집이면 누구나 게임기를 연결하여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TV는 온가족이 함께 사용하는 제품이니 게임을 플레이하고 싶은 유저가 독점하기엔 좀 무리가 있지요. 독립하여 혼자 살고 있지 않는 한, 가정에서는 약자일수 밖에 없는 불쌍한 게임유저들은 온 가족들의 압박을 감수해야 되며, 가족들이 모두 잠든 늦은 시간에 몰래 헤드폰을 끼고, 행여나 누가 오지 않을까 문소리에 신경을 곤두세우며 게임을 즐겨보신 경험은 누구나 한번쯤은 있으실 겁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TV사용이 힘든 게임유저의 소박한 꿈은 자기 방에 TV를 놓고 마음껏 게임을 즐겨보는 거겠죠. 그렇지만 온가족의 TV를 자신의 방에 놓는 것은 상당한 배짱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찾는 게임유저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가족들의 눈치를 보지 않고 게임을 즐길 수는 없을까요?
이에 대한 대안을 몇가지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인터넷 강국이라고 불리는 우리나라는 가정용 PC의 보급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대부분의 게임유저들은 자기 방에 PC 한 대씩은 보유하고 계실 겁니다. TV와 마찬가지로 PC용 모니터도 디스플레이 장비이기 때문에 TV 대신으로 사용할 수 있는 셈이죠. 그렇다고 PC용 모니터에 바로 게임기를 연결할 수는 없습니다. 모니터 뒤에는 15 PIN D-SUB 단자만 덜렁 달려있을 뿐, 일반적으로 TV와 게임기의 연결에 사용하는 컴포지트, S-비디오단자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모양만 바꿔주는 젠더 같은 것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는 유저분들도 계실지 모르겠지만, 신호자체의 규격부터가 다르기 때문에 직접 연결을 해서는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별도의 변환장치를 사용해야 하는 셈이죠.
게임용 디스플레이장비로 PC용 모니터를 사용하는 게임유저는 전체의 약 10% 정도로, 상당히 많은 수의 유저들이 자신만의 공간에서 게임을 하기 위해서 별도의 장비를 구입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PC용 모니터를 이용해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방법을 꼽아보면 다음의 예 정도가 있겠습니다.
1. PC용 TV수신카드에 비디오 입력을 받아서 사용한다.
2. PC용 모니터에 트랜스코더를 사용한다.
3. PC용 모니터에 업스캔 컨버터를 사용한다.
1. TV수신카드
첫 번째로 예시된 방법인 TV수신카드는 일반적으로 PC용 모니터로 TV를 보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수신카드의 대부분은 별도의 외부입력을 받아들이는 기능을 부가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게임기가 지원하는 컴포지트, S-비디오를 입력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애용하고 계실 겁니다. 게임화면을 캡쳐하기 위해서 특별한 고급장비를 구입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며, 그만큼 보급화된 제품이기 때문에 5~7만원 정도의 가격이면 구입할 수 있습니다.
2. 트랜스코더
두 번째로 트랜스코더라는 제품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다지 보편화된 제품은 아니기 때문에 이름조차 들어보지 못한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트랜스코더는 게임기에서 출력하는 Component(Y, Pb, Pr)신호를 PC용 모니터가 받아들일 수 있는 RGB신호로 변환해주는 장치입니다.
트랜스코더를 사용하면 HD급 TV에서나 볼 수 있는 고화질 영상을 보실 수 있지만, 프로그레시브출력을 지원하는 게임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프로그레시브모드는 PC용 모니터가 지원할 수 있는 31.5Khz 이상의 주파수를 가지기 때문에, 다른 추가적인 가공 없이 신호를 변환하여 거의 열화 없는 화면을 보여주게 됩니다. 동일게임이라도 일부 화면에서 프로그레시브모드가 아닐 경우 화면이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고, 프로그레시브모드가 지원되지 않으면 게임화면 자체를 볼 수 없기 때문에 보편적인 사용에는 좀 무리가 있지요. HD TV가 아직 보급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100만원을 넘어서는 가격의 HD TV대용으로 사용하기에 좋은 제품으로, 20만원 정도 가격대의 제품이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3. 업스캔 컨버터
세 번째 예인 업스캔 컨버터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업스캔 컨버터라는 이름도 조금 생소하실지 모르지만, PC용 모니터로 게임을 즐기는 게임유저들이 TV수신카드와 함께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지금부터 본 글의 주제인 업스캔 컨버터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PC용 모니터로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들이 화질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한다면, 아래의 예와 같습니다.
트랜스코더 > 일반 TV > 업스캔 컨버터 > TV수신 카드
이와 같은 화질의 차이는 비디오게임이 기본적으로 일반 TV를 고려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에, 기타 다른 장치와의 연결 등의 호환성이나 영상신호의 최적화 등에서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과거 드림캐스트용으로 발매된 [VGA-BOX]처럼, 처음부터 PC용 모니터와의 연결을 염두에 두고 제작된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게임기에서 출력된 원래의 영상신호를 트랜스코더 등에서 변환하는 과정에서 다소 차이가 생기는 것이죠.
TV로 보는 화질보다 못하다는 의견이 일반적이지만, PC용 모니터를 이용해서 비디오게임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에게 애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업스캔 컨버터라는 제품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모니터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PC의 높은 해상도를 표현하기 위해서 높은 주파수를 사용하고 있으며, 최소 31.5KHz / 60Hz이상의 신호만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TV에서 사용되는 NTSC방식은 15.7KHz / 60Hz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기준치에 미치지 못합니다. 이름에서도 업스캔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듯 낮은 수평주파수를 사용 가능한 수치까지 올리는 것이 업스캔 컨버터의 기본 기능입니다.
일반 TV에서 사용되는 NTSC방식은 비월주사(Interacelace Scan)이라는 주사시스템을 채용하고 있는데, 이는 하나의 화면을 만드는데 두 번의 주사를 하여 화면을 구성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은 한 화면을 만드는데 필요한 홀수, 짝수라인을 각각 구성하는 절반의 화면을 2번의 주사를 함으로 인해, 전송되는 정보량을 절약하고 사람이 깜빡임을 못 느끼는 화면 프레임을 재생합니다. 하지만 PC용으로 사용되는 모니터는 고해상도와 고화질을 내기 위해서 순차주사(Progressive Scan)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한 화면을 구성하는 화면을 한번의 주사로 완성하는 방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업스캔 컨버터가 비월주사방식의 신호를 프로그레시브로 변경을 해주는 것입니다.
주사방식의 변경으로 인한 문제가 한가지 생기게 되는데, 그것은 비월주사로 인한 화면라인의 공백으로 인해서 경계가 뚜렷한 물체가 빠른 움직임을 보일 때 잔상현상이 심하게 일어나는 문제가 있습니다. 해당 현상은 TV카드를 사용하거나 일반 비디오캠 등으로 촬영한 동영상을 PC용 모니터에서 보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보기에 따라 계단현상처럼 보이는 이 현상을 제거하기 위해서 DeInterlace 라는 기능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 방법은 바로 앞의 프레임 or 뒤의 프레임을 겹쳐서 잔상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업스캔 컨버터가 하는 일에 대하여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나름대로 참고가 될만한 내용이니 위의 내용정도면 업스캔 컨버터라는 제품이 어떤 기능을 지닌 것인지는 충분히 이해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최근 신제품이 나오지 않던 업스캔 컨버터 시장에, 순수 국내기술로 제작되어 등장한 새로운 업스캔 컨버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업스캔 컨버터 제품들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일은 별로 없었으며, 주로 영상기기를 다루는 회사나 방송쪽에서나 사용되던 장비들입니다. 그렇다보니 가격도 높은 편이었고, 고해상도 RGB모니터가 일반 가정에 많이 보급화된 것도 그리 오래되지는 않았기 때문에 일반유저가 접할 수 있었던 기간은 얼마되지 않았습니다. 일반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을 만한 저렴한 가격과 충분히 만족할 만한 성능을 내기 위한 제품이 나오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렸고, 최근에 와서야 비교적 저렴한 가격과 만족할 만한 성능을 지닌 다양한 종류의 제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 중 새롭게 발매된 상품들은 모양만 변경된 제품이거나 기존 제품의 기능을 보강한 것들이었습니다. 신제품이 나오지 않자 유저들은 새로운 상품을 원하게 되었고, 드디어 오랜 시간의 공백을 깨고 ITPIA (http://www.itpia.com/)라는 업체에서 순수하게 국내 기술만으로 제작한 \'GAME-ZONE\'이란 제품을 출시하였기에, 이 제품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품의 사양을 살펴볼까요?
- SOURCE KEY : 입력모드 선택 (YUV / S-VIDEO / Composite) |
기본 사양은 상기와 같으며, 제품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 비디오 입력 부분
이 제품은 입력 모드로 YUV / S-비디오 / 컴포지트의 3가지 입력을 받습니다. 이들 입력 모드 중 YUV방식에 대해서는 많은 유저들이 잘 모르실거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간단하게 설명을 하겠습니다.
YUV영상신호는 수평, 수직 동기신호를 나타내는 휘도(Y)와 색상신호(U, V)로 분리하여 처리하는 방식을 채택하여 RGB방식보다 색상분리 및 전달 효과는 약하지만, 적은 색상정보로서 보다 많은 색상을 표현해 낼 수 있습니다. RGB영상은 색상이 깨끗한 반면 블럭 현상이 YUV영상보다 많이 보일 수 있음을 의미하며, YUV는 색상 분리가 RGB보다 깨끗하지 못하지만 표면은 깨끗하게 보일 수 있는 등, 각각의 장단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컴포넌트와 같은 것은 아니지만 비슷한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겁니다.
최근의 게임기들이 S-비디오보다도 고화질의 영상을 지원하기 때문에, 고화질 케이블을 이용하여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도 점점 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업스캔 컨버터도 고화질 입력을 받기 시작했으며 일부 제품들이 컴포넌트 케이블을 사용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GAME-ZONE\'도 컴포넌트급 고화질의 YUV를 입력받습니다. 다만, 입력 중 YUV입력은 플레이스테이션(PS)2와 전용케이블로 연결을 하기 때문에 다른 제품을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PS2를 사용할 때는 전용선으로 연결하고, S-비디오 / 컴포지트는 외부 입력으로 사용할 수 있지요. 최근의 많은 DVD플레이어와 게임기들이 지원하고 있는 컴포넌트를 위한 외부입력이 없다는 것이 조금 아쉬운 점입니다.
외부 입력을 위한 S-비디오 / 컴포지트 단자는 입력과 함께 출력 기능을 같이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 TV 연결시 따로 전용케이블 없어도 일반 S-비디오 / 컴포지트 케이블을 이용하여 연결할수 있습니다.
◆ NTSC / PAL 신호규격 자동 선택
각 지역에서 사용되는 신호 규격은 자동으로 설정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TV는 NTSC방식을 채용하고 있으며, 미국이나 일본 등과 동일한 규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유럽방식인 PAL은 유럽 버전의 PS2를 보유하고 있는 유저가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유럽 버전을 보유하고 있어 우리나라의 TV에 연결해서 사용하지 못하는 분들은 업스캔 컨버터를 사용하시면 되는 거지요.
◆ OSD
최근에 출시되는 거의 모든 제품은 OSD(화면조정기능)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제품도 OSD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Brightness, Contrast, Color, Hue, RESET과 같은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OSD기능은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각종 설정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 GAME / PC / IN KEY
기본적인 3개의 조작 버튼은 제품 상단에 원형의 모양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버튼이 따로 3개 있는 것 보다는 디자인이나 기능성에서 좋은 것 같습니다.
◆ Power supply : USB Port 또는 DC 5V 아답타
이 제품은 PS2의 USB로 전원을 공급 받습니다. 따로 어댑터를 사용하여 전원을 연결할 수도 있지만 별매품입니다.
◆ VGA 연결
PC의 VGA와 연결하여 사용할 경우, 업스캔 컨버터 제품 중에는 전원이 없어도 다이렉트 연결이 되는 제품과, 전원이 공급되어야만 연결이 되는 제품이 있는데 \'GAME-ZONE\'은 전원 공급이 필요한 제품에 속합니다. VGA와 연결해서 사용할 경우 별도의 어댑터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USB전원을 PC의 USB라인에 연결을 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 연결이 가능한 제품보다는 다소 불편할 수 밖에 없겠지요.
◆ MAC 연결 아답터
제품 사진을 보면 MAC 용 연결 아답터가 있습니다. 이 아답터는 매킨토시 모니터에 연결할때 사용하는 것으로 구형 일부 모니터의 경우 연결 단자가 다를 경우에 사용합니다. 일부 사용자를 위한 아답터로 제품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별매품 입니다.
지금까지 \'GAME-ZONE\'이라는 제품에 대한 기본사항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럼 이제부터는 시중에 나와있는 상품들 중 일부 업스캔 컨버터 제품의 사양비교와 함께, 화면출력사진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종류 |
GAME ZONE |
Grand Game Mate |
YPbPr |
XRGB-2 plus |
제 조 사 |
아이티피아 |
GRANDTEC |
REDANT |
MICOMSOFT |
가 격 |
69,000원 |
73,000원 |
56,000 |
250,000원 |
영상 입력 |
VIDEO S-VIDEO YUV |
VIDEO S-VIDEO YPbPr |
VIDEO S-VIDEO YPbPr |
VIDEO S-VIDEO YPbPr D1단자 RGB |
영상 출력 |
VGA OUT |
VGA OUT YPbPr OUT |
VGA OUT |
VGA OUT |
오 디 오 |
YES |
NO |
YES |
YES |
해 상 도 |
640 * 480 |
640 * 480 |
640 * 480 |
640 * 480 1024 * 768 |
전 원 부 |
PS USB, 외부 어댑터 |
외부 어댑터 |
PS 메모리 스롯 |
외부 어댑터(100V) |
첨 부 물 |
VGA 케이블 오디오 케이블 |
VGA 케이블 리모컨 어댑터 오디오 케이블 |
VGA 케이블 리모컨 어댑터 오디오 케이블 |
VGA 케이블 리모콘 YPbPr-RGB YPbPr-D단자 오디오 케이블 오디오 변환 오디오 연장 |
원격 제어 |
NO |
리모컨 사용 |
NO |
리모컨 사용 |
부가 기능 |
|
|
|
|
사용 제한 |
범용 & PS 전용 |
범용 |
PS 전용 |
범용 |
위의 제품들은 모두 컴포넌트신호 이상 등급을 받아서 업스캔 할 수 있는 제품 중에서 몇 가지를 선정한 것입니다. \'GAME-ZONE\' 이외의 제품에 대한 좀더 자세한 내용은 VGA BOX 제품 비교 를 참고해주세요.
아래의 사진은 19인치 평면모니터에서 촬영을 했고, 각 제품들의 OSD설정은 기본값을 사용하였으며, 신호설정은 각 제품의 최고 화질을 낼 수 있는 모드로 설정한 뒤 촬영하였습니다.
제 품 |
케 이 블 |
신 호 |
GAME-ZONE |
자체 전용 케이블 |
YUV 모드 |
Game Mate |
PS2 용 컴포넌트 케이블 |
YPbPr 모드 |
YPbPr VGA-BOX |
자체 전용 케이블 |
YPbPr 모드 |
XRGB-2 plus |
RGB 케이블 |
YPbPr 모드 |
업스캔 컨버터가 RGB출력을 하기 때문에 RGB화면을 캡쳐할 수 있는 특별한 장비가 없는 한, 이와같은 사진촬영 외에는 별다른 방법이 없었습니다. 그러니 위의 사진만으로 제품의 성능을 평가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겟지요. 아래에 설명한 내용과 함께 그저 참고사항 정도로 봐주셨으면 합니다.
■ XRGB-2 plus
현재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 중 가장 고가의 제품 답게 단연 최고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원본에 가장 가까운 색감을 보여주며 외각선 또한 가장 선명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OSD설정으로 사용자의 취향대로 얼마든지 변경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하지만 \'XRGB-2 plus\'만 유독 잔상 현상이 두드러지게 심합니다. 잔상제거를 위한 변환작업 자체가 많은 화질의 열화를 가져오는 작업인데, \'XRGB-2 plus\'가 가장 좋은 화질을 출력하는데는 값이 비싼 칩을 이용하는 점도 있겠지만, 화질 열화를 가져오는 DeInterlace작업이 다른 제품과 차이가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 GAME-ZONE, Game Mate
이 두 제품은 성능의 차이를 느끼기 힘든 제품이었습니다. 나름대로 차이점을 찾기 위해 오랜 시간 사용해 보고 느낄수 있었던 차이점은, 색의 표현력은 \'GAME-ZONE\'이 조금 좋으며, 경계구분은 \'Game Mate\'가 조금 더 좋다고 느꼈습니다. 딱히 어느쪽이 뛰어나다고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두 제품은 비슷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제품의 성능보다는 기능이나 제품의 특성이 유저들의 선택에 영향을 줄거라 생각됩니다.
각 제품마다 한가지씩 눈에 띄는 단점이 하나씩 발견이 되었는데 \'GAME-ZONE\'의 경우 스피커 아웃으로 출력되는 소리에 화이트 노이즈가 조금 크게 들렸고 \'Game Mate\'의 경우는 VGA입력을 받아 모니터로 출력을 할때 고스트현상이 타 제품에 비해서 심했습니다.
■ YPbPr VGA-BOX
테스트 제품 중 가장 저렴한 제품이기 때문에 위 제품들 중에서는 가장 낮은 성능을 보였습니다. 경계선의 구분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OSD기능 중 COLOR조절 항목이 없기 때문에 색감부분에서는 타 제품에 비해서 떨어질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 외에 외부입력을 따로 받지 않기 때문에 PS2전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본 리뷰에서 다뤄본 제품들은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업스캔 컨버터들 중, 컴포넌트 입력과 OSD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고 추가로 부가적인 고급기능을 지닌 제품들을 선택하여 비교해보았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ITPIA에서 출시한 \'GAME-ZONE\'은 기존의 국산제품 및 외국산 제품들과 비교해볼 때 기능이나 디자인면으로 보아 전혀 손색이 없는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게다가 PS2를 겨냥하여 만들어진 제품인 만큼 PS2를 주로 사용하는 유저들에게는 요모조모 따져볼 때 가격대 성능비로 꽤 괜찮은 제품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무엇보다도 좋은 점은 역시 A/S가 확실하다는 것이겠지요. 외국산 제품을 구입했을 경우, A/S 문제로 인해 곤란한 경우가 종종 발생할 수 있겠으나, \'GAME-ZONE\'은 국내 기업에서 만들어진 제품이니 그러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니 말입니다.
본 리뷰가 업스캔 컨버터에 대해 궁금해하시던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글을 마칠까 합니다. 지금까지 부족한 필자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업스캔 컨버터 제품 비교-1 l 업스캔 컨버터 제품 비교-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