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점
빠르고 유동적이지만 틀림없는 파이널 판타지
등장인물은 매력적이고, 철저히 탐구되며, 크고 작은 의미 있는 이야기를 준다.
생존을 위한 투쟁에 대한 설득력 있는 이야기는 개인들을 통해 전해진다.
신라의 영향력을 얼마나 타락시키는지를 보여주고 도시의 미래를 위해 싸우고 싶게 만드는
놀라운 미드갈의 묘사
핵심 내러티브를 강화하고 더 많은 것을 설정하면서 독창적인 핵심 이야기를 불러 일으키는 똑똑한 스토리
단점
몇몇 사이드 퀘스트는 이야기의 추진력을 약화시킨다
종종 카메라가 맛탱이간다
만점 리뷰에서도 서브퀘 지적할 정도면
이 댓글 달려고 오늘 아침부터 존나 쳐 기다렸을듯 ㅋㅋ
미친;;; 언제부터 80점대가 망겜이였나;;;;;
어그로도 머리가 좋아야
대꾸해주지마세요 찐따에요
카메라야 패치로 보완은 될꺼같고 서브퀘가 참 아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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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807997864
미친;;; 언제부터 80점대가 망겜이였나;;;;;
카카O뱅크
대꾸해주지마세요 찐따에요
오리지날보다 낮게 나왓으면 망겜맞지 에휴
루리웹-6807997864
본진가서 놀지 그냥 여기서 어미에 누누 거려봐야 욕만 먹을거 뻔히알건데
망하라고 간절히 기도했는데 갓겜이 되서 분노가 차오르니 저렇게 처절한 정신승리 밖에ㅋㅋ 신기한게 플스5 까던 놈들이 하나같이 파판7을 똑같이 깐다는거ㅋㅋㅋ
얼렁 하고싶당
카메라 맛탱이 이거 공중 전투시 더 심해진다고 하더군요
만점 리뷰에서도 서브퀘 지적할 정도면
루리웹-151546376373
ㅡㅡ; 메인퀘만 30시간 엔딩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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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51546376373
어그로도 머리가 좋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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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807997864
이 댓글 달려고 오늘 아침부터 존나 쳐 기다렸을듯 ㅋㅋ
루리웹-151546376373
똑똑한 어그로는 찬반 나뉘던데
상대하지마세요 알면서도 저러는거임 ㅋㅋ
루리웹-151546376373
넌 저거 해볼수는 있냐?
루리웹-151546376373
어그로 끌려거든 적어도 기본적인간 좀 알아보려는 노력은 해라 ㅉㅉ
겜스팟 만점게임중 메타 제일 낮을듯
분량으로 욕을 먹더라도 차라리 쓸때없는 서브퀘는 빼는게 어땠을까... 유저들이야 분량에 민감하지만 리뷰어들은 그냥 전체적인 완성도를 따지고 단점에 민감하기때문에 메타/오픈 점수에 오히려 좋게 작용했을텐데
점수 잘받을려고 빼는건좀 아니죠... 결국 플레이하는건 유저인 우리이고 서브퀘 하던 안하던 있어야 좋음
서브퀘가 온라인게임에 많은 뭐 몇마리 잡아오시요. 드랍템 몇개 가져오시오 이런거에요?
거의 그렇죠 ㅎ
스토리 확장이 잘 되어서 올드팬들에게는 만점일수 밖에 없겠네요 스토리를 다 알지만 새로운 이야기들이 기존 스토리에 어떻게 융화될지 기대가 됩니다!!
파판15 개노잼 서브퀘 재탕 느낌이라 불안했는데..사실인 ㅋㅋ
보나마나 윾비스타일로다가 가뜩이나 만들기도 귀찮은데 사퀘까지 공들여야하나 ㅅㅂ 대충 구색이나 맞춰서 억지로 우겨넣어라 식인가보네
노무라 꼰대 좀 짤라라 몇년도 인데 아직 호빠컷으로 모델링하냐 센스가 있으면 데메크5처럼 현세대에 맞게 모델링해야지
카메라는 이런 게임의 약점인듯
분할이라 스토리 걱정하는 소리가 많았는데 이 정도 점수 받는 거 보니 잘 만들었나 보네요 이제 금요일부터 즐길 일만 남았다 ㅎㅎ
아.. 겜스팟 만점이라니!! 구입하러 갑니다 대단하다 리메이크로 만점이라니
하... 13에서 뭔가 배웠을줄 알았는데 13때 느꼈던 문제가 고대로 여기있네
카메라 텍스쳐 물론 나도 실망스럽다 하지만 이것들은 충분히 보완 가능하다. 아직은 용서됨. 문제는 사이드퀘가 얼마나 늘어지나 인데 뭐 몹 잡아와라 이런건 당연히 있어야지 없는 겜이 있나 위쳐도 있는 마당에. 사이드퀘가 싹다 이따위면 욕 할거지만 그럴리는 없는 거 같은데? 인피티니워처럼 숨 쉴틈 없는 짜임새는 아닌거 같지만 애초에 분할할때부터 이런건 바라지도 않았기 때문에 느긋한 엔드게임처럼 쌓아가고 둘러보는 양상이면 만족이다. 어떨지는 아직 모르겠지만 절대 졸작은 아닐거다.
13 부터 느낀 현재의 스퀘어 게임들의 장단점이 더욱 명확해진 게임이지 아닐까하네요 전투 모델링 음악은 더할나위 없이 좋지만 세계관을 풍성하게 만들어야 하는 서브퀘스트 나 사이드 스토리는 부실한.. jrpg로서는 치명적 단점이자 개발단가를 올리는 부분이여서 투자하기 힘든 부분이죠 현재 스퀘어 상황보면 해결하기 힘든 부분들이고요. 더욱더 개발인력을 투입해야했던 상황에 15에 킹덤하츠 같은 대작들도 병행 개발되었었으니 개발인력이 나눠졌을테고 결국 뼈대는 완성했지만 살이 덜붙은 게임이 되지 않았을까 하네요 분할판매도 이런 상황에서 정해졌을 테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