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이들이 팀게임으로 몰리는건 졌을때 책임을 전가시킬수 있기때문.
격투 게임은 한 명의 상대와 혼자서 대결하기 때문에 패배할 경우 모든 책임을 져야 합니다. 다른 사람을 비난할 수는 없습니다.
"팀 기반 슈팅 게임에서 선수들이 승리하면 자신의 공헌으로 승리했다고 말할 수 있지만, 패배하면 형편없는 팀과 짝을 이루기 때문입니다."
젊은이들이 팀게임으로 몰리는건 졌을때 책임을 전가시킬수 있기때문.
격투 게임은 한 명의 상대와 혼자서 대결하기 때문에 패배할 경우 모든 책임을 져야 합니다. 다른 사람을 비난할 수는 없습니다.
"팀 기반 슈팅 게임에서 선수들이 승리하면 자신의 공헌으로 승리했다고 말할 수 있지만, 패배하면 형편없는 팀과 짝을 이루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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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조씨 여기 중갤 아니에요
여기가 유게냐?
사족 때문에 갑분싸..
사족은 빼시는게..
사족이 너무 과한거같은데요ㅋㅋ
사족은 빼시는게..
사족이 너무 과한거같은데요ㅋㅋ
사족 때문에 갑분싸..
ㅋㅋ
아조씨 여기 중갤 아니에요
여기가 유게냐?
유게가 아입니더
사족 빼자
작성자 유게에서 오셨나 ㅎㅎㅎㅎ
빠른 여론수렴
기드온 오프닐
네
옆동네 게임 4월기준 데이터 루리웹 게시판도 죽어버렸는데 유저가 약 1500 명정도에 인구대비 레전드 가장많음. 옆동네는 역대 최고로 올라서 장르탓하기엔… 에보,트위치만 봐도 신규, 여성유저도 엄청늘었는데 모던이 크다 생각 철권도 모던 같은걸 넣으면 더 늘어날수도..?
또 넣는다고 넣긴했음 모던보다 한참 구려서 안쓰긴해도
애초에 모던시스템이 될 게임이 아님.. 236커맨드가 아예 없는 캐릭도 있고 커맨드 조작이 어려운게 아니라 이동 자체가 좀 어려워서
스파 한국 유저가 1500이 아니라 마스터 등급이 1500인 표네요
마스터가 10퍼 좀 넘으니깐 대충 한국유저 10000명 이상으로 추정됨
첫짤 브라이언 도발 캔슬 잘하시네
근데 "살아남으려면 적응해야지"라는 논리가 타당하다면, 격투게임도 마찬가지로 현재 게임계 메타에 적응해서 팀게임으로 만들어야 하는 거 아닌가. 그게 롤 격겜일 것 같긴 하지만...
?? 이건 또 무슨 소리인지
ㅋㅋㅋ
아니 근데 기사 읽어보니 하라다가 팀겜 되는 게 맞다는 뉘앙스로 얘기했는데요; "Harada replied that the genre will have to find ways to integrate more team-based competition, because that’s what the younger generation of players tends to favour. =하라다는 (요시다가 1:1 격겜이 어떻게 변할 것인가 하는 질문에) 격투게임 장르가 좀 더 팀 베이스 경쟁 게임에 통합되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젊은 세대들이 팀 게임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기사 안 읽고 댓글 올려서 ㅈㅅ...
규칙모르고 움짤떡칠한 작성자도 있는데 멀 이런걸로.
아니 그럼 유저 풀 줄어드는 걸 어떡할 건가여... 인터넷 대전 게임은 팀게임이 대세이고 수요가 니치한데 동인 게임으로 만들면 몰라도 AAA급으로 계속 만들 수 있나여. 원문에서 하라다도 당장에 RTS로 장르를 바꾸거나 하진 않더라도 3 vs 3이라던가 먼가 다른 방식이 필요하지 않나 얘기했고. 뭐 당장에 스매시 브라더스 같은 아레나 격겜은 팀전 충분히 가능하고, 롤 격겜은 태그를 팀으로 짤 수 있게 할 거라고 했고, 이건 걍 상상이지만 가디언 히어로즈처럼 레인을 두개 만들어서 서로 스왑해가면서 플레이하게 만들 수도 있고. 어떻게든 돌파구를 찾아 적응해야지 뭐 그냥 시대랑 같이 죽을 순 없지 않나여
팀을 구성해서 팀전을 하자는거지 4명이나 6명이 한 화면에서 동시에 싸우자는 이야기는 아니지 이미 철권은 팀전으로 한 경우 꽤 됨
무슨 철권으로 배그만들라는 소리하고 있네........
근데.. 저 얘기가 맞냐 틀리냐를 떠나서.. 내가 격겜을 싫어했던건 1:1 게임이라 그런건 맞음. 1:1이 주는 긴장감이 너무 싫었고, 그래선지 팀게임.. 특히 협력게임을 좋아했지. 이런건 잘못되고 말고에 문제가 아니라.. 저 주장이 개인적으론 상당히 공감이 됨
꼭 철권일 필요는 없죠... 애초에 철권으로 그걸 하려고 하면 반발이 클 정도는 알고 있습니다. 그냥 격겜 전체를 봤을 때 철권 스핀오프가 되었든(태그처럼) 신규IP가 되었든 지금의 시장(메타)에 적응해야지 어쩌겠나여
그럼 그냥 철권이 아니라 새로운게임을 만들겠죠;;
철권의 미래가 아니라 격겜의 미래를 얘기한 거니까여... 저도 처음부터 철권이 아니라 격겜이라 함
경쟁게임중에 팀게임이 대세긴한데ㅎ 그건 시기적이든 멀티게임에 어울리는 장르가 맞아떨어져서 인기인거고.. 재미요소로만 따지면 결국 격게임의 근본이 맞다이인데.. 이거자체를 즐기는 사람이 줄고 있다고 봐야겠지요. 국내도 그렇고, 애초에 시작이
스파는 10대 20개 유저수 확 늘었다던데 격겜의 문제가 아니고 철권의 문제가 아니려나
일본에선 예전 트위치에서 하던 자낳대 이런 느낌의 대회를 많이함 격겜 초보스트리머들이 30~40대 프로들에게 코칭받으면서 성장하는데 모던시스템으로 시작하니 시청자 입장에서도 '격겜은 어려운거 아니었어? 시작한지 2일밖에 안됫는데 개잘하는데' 라는 인식이 심어지고 바이럴이 됨
커맨드 입력 정확하게 하는게 재밌긴 하지만 이젠 스파처럼 아예 원버튼 매크로 넣던가 해보자
진짜 그런건가? 나는 오히려 남탓하는 사람이 있어서 팀게임이 싫고 내가 온전히 나의 플레이에 집중할 수 있는 싱글 게임이나 1대1 대결 게임이 좋던데 오히려 아직도 대전격투는 고인물용 게임이라는 이미지가 고착화되어 있어서 그걸 깨는데 어느정도 시간이 필요해서 아닌가 싶기도 함
rts장르가 망한것도 그런이유가 있지 질때 온전히 나 혼자가 패배의 책임을 뒤집어쓰는데서 오는 스트레스가 큼 요즘은 게임을 졌을때 '나는 잘했으니까' 하고 게임을 다시 돌리게 만드는 요인이 있어야함
어떤 게임이던 마지막에 내가 원인이란걸 알고 더이상 올라갈 수 없을때 현타가 크게 옴 남탓이라던가 개발자욕, 밸런스등은 일종의 지연장치같은거고. 저걸견디고 남는사람이 어떤 장르건 정말 적고.
내가 원인이라는걸 알았을 때 정말 제대로 이유를 파악한다면 못올라갈 수가 없는 구조임 문제는 내가 문제인가 아닌가를 제대로 모르는 상태지 그 상황에서 버티기가 쉽지않음
전 오히려 그래서 개인전이 좋던데요 팀원이 없으니까 남이 내 탓을 못 하잖아
헐 선생님드 격겜 즐기시나 보네여
격겜은 애초에 그 많은 커맨드 하며 캐릭마다 대처법도 그렇고 여기서 뉴비 들이기는 이미 그른게 아닌가 싶은데
하나만 잘 해서 될 게 아니라 남의 캐릭도 알긴 알아야 대처 하니까. 학습곡선이 높은 건 맞음
남의캐릭 알아야 하는 진입장벽은 롤이 더 심함 캐릭이 200개도 넘을건데
고인물 썩은물 넘쳐나는데 절대 초보들은 할겜이 아님 쳐맞고 있으면 개빡침
그냥 이젠 하면서 열받기 시렁. 이게 크지. 어쩔 수 없는 거임. 그냥 실제 대련이나 스파링은 그래도 나보다 강한 사람에 대한 예우 혹은 존경심이라도 생기지. 이건 그냥 즐기려고 하는건데 빡침만 생기는 거고.
맨탈 나약한놈들은 못할 장르이긴 함.
주낸 철학적인 이야긴데,, 받아들이기 싫을순 있어도 틀린말은 아닌듯. 사람은 늘 핑계가 필요하긴함 근데 저것도 개발자 입장인거지 사실 노잼임.. 상대적으로 더 타격감 좋고 재밌는 겜들이 많으면 다른거 하는거지 게임에 뭐 이유가 있나 재밌으면 뜯어말려도 찾아내서 다 함 예)헬다2
기사 읽어봤는데 히라다도 3:3 모드라던가 암튼 좀 더 팀 게임으로 가게 될 거라고 얘기했네여...
헬다 = 슈터 임 초당 프레임을 읽고 상대방의 모든 기술을 섭렵한 상태에서 4지선다(상/중/하/잡기) 그리고 중간중간 페이크를 넣는 격겜과 재미를 비교 한다는것 자체가 어불성설임 이동+클릭 이 조합만 할줄 알면 누구나 재미를 느낄수 있는것과는 차원이 다르기 때문에 비교대상 자체가 틀림
맞긴해
사실 격겜은 실력 비슷한 친구가 있어야 재밌음
여러명도 필요없고 한명만있어도 진짜... 그 한명과 드볼파 500시간을함 승률도 거의 5대5나와서 재미났었네요
격겜은 그냥 오락실에서 양학하는 재미였지. 이겨야 재밌는 겜이라 친구끼리도 오래할 게임이 아님.
첨엔 차이나도 같이 오래하다 보면 비슷해지죠 ㅎㅎ
불편한 게임을 안하는 추세임. 오토 시스템이 이제 워낙 잘 발달되어서 결론은 나중에는 모바일 게임 시장이 1위 먹을거다 서양쪽도 모바일 게임 시장에 이제 적응하기 시작했다 이제 굳이 머리 몸 써가면서 불편한 게임을 더더욱 안 하는추세로 흘러갈거다
djdkenwis
지가 못해놓고 게임탓 오지네 ㅋㅋ
스파6처럼 패드로도 쉽게 즐길수 있게 해봐
근데 싱글이라도 좀 오래할 수 있게 뭔가 있으면 붙잡고 있을텐데 8은 잘 모르겠지만; 컴까기는 금방 싫증나고 결국 랭매로 가야 되는데 첨에 녹단쯤에서 뉴비 때려잡을 땐 재밌음 내가 좀 잘하는거 같고 ㅋㅋㅋ 근데 좀 올라가면 부캐 같은넘도 더러 있고 도발하는 새끼도 한둘이 아님 ㅋㅋ 체력이랑 멘탈 다 갈리고 때려치운지 1년 넘은 듯;
기술들 단순화 시키고 더 직관적으로 만들어야... 철권다움이 철권을 유지시켜주는 원동력이지만 장벽으로 작용하는것도 사실이라
튜토만 해봐도 복잡하고 막막한게 격겜이라... 조작커맨드도 캐릭별로 다르고
사족이 뭐였길래
3줄짜리 개인의견+ 움짤이 9개였나
아니 뭐라고 말하셨었나 궁금해서
죽창메타가 방향은 맘에드는데 팀전같은거 신경쓰기전에 말나오는것부터 다듬어야겠다고
사족 댓글에 달면 되는데
첨써서 몰랐어요. 그럴려고요.
오늘은 폴 랜뽑을 만났다 지는게 무섭나
굳이 스트레스 받으면서 할 바에 안하는게 낫겠지. 스트레스를 받으면서도 얻을 수 있는 무언가가 있다면야 다르겠지만~
이거도 되게 모순적인게 스트레스가 없으면 레알 노잼 그자체가 되버림. 스트레스를 받을순 있더라도 자기가 상대를 패버리고 이기면 존나 재미있어 하거든, 근데 그럴 생각을 하기전에 일단 겁부터 집어먹고 고인물한테 처맞을 생각만 하니 격겜을 못하는게 아닐까 싶음
같은말.... 아닌가요? 스트레스만 받는다면으로 바꿔야하나..
그게 맞을듯요, 스트레스만 받도록 그렇게 생각하거나 스스로 그렇게 유도하거나 이런등등이 원인이라 봄요
^^ 그러니까 위 두 문장을 읽어보시면 그 뜻이란걸 아실텐데 모순이라고 적으셔서 ..
난 되려 팀원때문에 팀겜이 하기 싫음 이길때 떡발릴땐 괜찮음 문제는 내가 아무리 열심히해도 팀원이 하기 싫어서 질때임 내가 왜 이놈들 똥싸는데 힘주고 있어야되지? 하는 마음이 들어서 어느순간 안하게 되더라
개인차는 분명 있는데, 조작 까다롭고, 연습이 필요한 게임은 기피하는 거 같고, 주변에 하는 친구가 많아야 그 게임을 픽하는 경우가 많은 듯.
어젠가 프로게이머 누가 게임탓해서 뉴스뜨지않았나
솔직히 대세 흐름 보면 누구나 다 느끼고 있던건데 개발자가 대놓고 할수있는 말은 아니었는데 (잘못하면 유저탓하는거냐고 욕먹기 좋음) 이걸 말하네
언급된 부분에서 맨탈이 약해빠져가는건 팩트라 이전에 발언했어도 문제는 없어야 정상이지 않았나 싶음. 대세라는건 팩트아래 형성되는 모양세니 뭐
사족에 썼다가 지우라고 해서 지웠는데 그런 유저탓하는게 아니라 유저들의 성향에 맞춰서 격겜도 변화해야한다는 내용이라 유저탓으로 욕먹을내용은 아님.
원래 하라다는 이런쪽으로 유명해서 ㅋㅋ 툭하면 유저랑도 트위터에서 키배 뜨는 인간이다보니 ㅋㅋㅋ
그런게 아니라 격겜을 안하는 사람들 대상으론 격겜이 시간들여 연습해서 실력 연마할 가치가 없는 경우가 태반이라 안하는거지.. 같은 연유로 스타나 워크도 마찬가지인거고 재미를 느끼는 허들 자체가 높은데 그로 인해 얻는 재미는 상대적으로 다른 겜보다 적은데 할 이유가 없으니
이게 롤인기끌때 수많은 사람이 했던 얘기고 대부분 수긍하는 분위기 였는데 그것도 시간이 좀 지나서 그런가 이젠 의견이 갈리네
롤 인기끌때는 오히려 이런말 하지도 못하지 않았나요 걍 고인물이 어쩌고저쩌고 아무튼 뉴비절단하는 고인물이 문제다 이런소리만 잔뜩나왔던것같은데요
롤인기끌때는 대한민국을 빛낸 100인은 못외워도 챔프 100인은 외운다가 브실골에서 나오던 말이었어요. 고인물 욕할시간에 아군 욕해야하는. 상대방에 고인물있으면 전챗으로 우리00 비교하면서 욕하는게 대부분이지 고인물 욕할 여유 없어요.
롤 고인물 얘기가 아니라 격겜 고인물 얘기였는데요 롤이 인기있을때 격겜까면서 항상 하는소리가 그거 뉴비학살 고인물겜이라 유입이 없다는거였는데
무슨 격겜 안하면 인성 모자른거처럼 말을 해놨네;; 퍼즐 게임 안하면 능지 부족인가?
인성보다는 게임에서 졌을때 원인과 책임에서 오는 스트레스 이야기고 격겜뿐아니라 1:1 이란것에 방점을둔건데 하라다가 격겜 디렉터다보니 격겜을 가지고 이야기하는거.
너무 삐딱하게 받아들이는듯. 자기혼자 온전히 책임을 떠앉게 되는걸 못견뎌하는 비중이 높아지니 자연스레 흘러가는 대세를 말한것일 뿐
스트레스에 약하다는것인가...... 탈모가 더빨리오겠군 격겜을하면..
머리를 써가면서 해야 되는데 머리를 안쓰니까 ㅄ인거지 ㅡㅡ
노인네들끼리 열심히 하면 되는거아님?
버튼(스틱) 탓 하는 거 모르나
근데 이건 뭐 젊은이를 탓할필요가 없는게, 지금 40대들이 어릴때는 놀게 그거밖에 없었고, 매 대전당 돈내고 하는 게임이었기에 그 승리의 쾌감과 도파민때문에 격겜이 인기가 있었던거고, 지금의 격갬은 돈을 걸필요도, 오락실같은 환경도 없고, 심지어 그동안 고여온 숙련도 차이로 인한 진입장벽도 너무 커서 신규유저는 도파민을 도저히 얻을수가 없는 환경임.
그리고 격겜 말고도 다른 방식으로 놀면서 도파민 얻을게 너무 많음. 굳이 스트레스 받아가며 1대1대전을 할 이유가 없음.
맞음 3040 틀닥 세대들만 하는거 같음. 요즘 1020대 젊은애들은 콘솔 별로 안함...3040 노총각 틀딱 사람들이 제일 많이 하는거 같더군요
캡콤의 스파 같은 경우는 매 시리즈 시스템을 다 갈아엎어서 아예 동일한 출발선상에서 시작하게 만들고 격겜짬이 오래된 유저들 같은 경우는 랭크 시스템을 보완해서 배치고사 및 연승 보너스 등으로 최대한 빨리 위로 올려보내버림. 결국은 내 실력대에서 나와 투닥투닥 거릴 수 있는 유저들이 얼마나 많은가지. 많은 사람들이 격겜을 하려면 그 만큼 공부 및 암기가 선행 되어야 한다고 이야기 하는데 롤은? 수십 명에 달하는 챔프들에 대한 스킬과 대처법 라인 운영 및 미니맵 읽는 공부를 해야 하는 양으로만 치면 그에 못지 않다고 생각함. 모든 건 결국 나와 함꼐 즐길 수 있는 유저가 얼마나 있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것보다 무슨 캔슬 넣고 콤보 입력하는게 어려워서인데 철권은 콤보 연습하기도 준내 어렵고 더 나아가서 진 초풍신 이런건 더더더 어렵잖아.. 킹오파나 스파는 그나마 하겄는데 철권은 준내 어렵다고..
이건 좀 내가 킹오파 접은게 모콤이 너무 어려워서 접은거임 철권이 콤보 훨씬 쉬움.
ㅇㅇ 내 아는 사람도 이렇게 말하길래 모콤은 존내 어려운게 맞다 근데 킹오파98같은 애들은 기술쓰기도 쉽고 콤보도 별로 안길다 기본기로도 충분하다 이래도 ㅈㄴ 우겨대서 학을뗐음 근데 셋다해본 게이머로써 킹오파나 스파는 기술자체 커맨드가 쉬운반면 철권은 뭘 해볼라쳐도 ㅈㄴ 어려운것도 맞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