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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텀이 긴게 아니고 짧은 기간에 3 작품이나 대박을 쳐서 이런 반응이 나올만도 한거 같음.
진짜 풀스1부터 한 구세대 유저 입장에서, 한국에서 이런 풀스 겜 만들줄은 꿈에도 몰랐음. 하면서 재밌다라고 느껴지는거에서 큰 충격 받았긴 함.
일단 언리얼엔진 다루는 인원이 다른나라대비 비율이 엄청많은점, 온라인게임의 최적화를 잡으려고 미친듯이 노력해서 최적화관련 기술도 높은점, 근무시간이 긴점 등등 성공할 요소는 많았는데 이렇게 성공할거라곤 예상을 못했었죠 ㅎㅎㅎ 정말 재밌어서 저도 놀라면서 하는중입니다 ㅎㅎ
이렇게 결과가 나와도 어떻게든 까내리고 싶은가봄. 투자를 받는다고 모두 성공하는 것도 아니고 투자를 받았을 때 이 정도의 퍼포먼스를 뽑아낼 수 있다는걸 증명했다는게 중요한거
하지만 택지니가 출동하면 어떨까..
이미 3작품이나 대박을 쳐서 예전 처럼 뭐라 하지를 못하겠네...
해눈임
이게 텀이 긴게 아니고 짧은 기간에 3 작품이나 대박을 쳐서 이런 반응이 나올만도 한거 같음.
해눈임
진짜 풀스1부터 한 구세대 유저 입장에서, 한국에서 이런 풀스 겜 만들줄은 꿈에도 몰랐음. 하면서 재밌다라고 느껴지는거에서 큰 충격 받았긴 함.
산나비도 대박쳤고 삿갓도 얼리지만 평괜찮고
Suletta Mercury
에헤이~ 우리 좋은 얘기;만 하자고요
Suletta Mercury
건그레이브 고...어...
Suletta Mercury
아 십창새키전 진짜 하...
오래 살고 볼 일…세월이라는 게 참…
Suletta Mercury
창세기전 뭐 나왔어요? 콘솔로? 라인게임즈에서 이상한 개죶같은거 하나 내긴 했던데
P의거짓 스텔라 또 뭐 있었죠?
데이브
Suletta Mercury
창세기전은 진짜 할말없는거 같고 그나마 칼리스토 프로토콜은 한국에 있는 스튜디오가 아닌 외국인위주의 해외 스튜디오에서 개발되고 국내서 투자 및 관리를 한걸로 알고 있음. 이것도 따지면 투자하는 입장에서도 좀 더 해당 게임장르에 대한 이해도나 관리 감독을 재대로 했어야 하는데 뭐 이것도 무능이면 무능이긴 함. 어쨋든 국내에서 개발된건 아니라는 변명은 가능
온라인게임, 모바일 게임에만 집중해서 그렇지 콘솔 게임 못 만드는 환경은 아님 결국 돈 되는 게임을 만들었을 뿐이었음
일본스텔라 관련 베댓짤 올라온거 보니까 한국은 MMORPG에 개발력이 집중되어서 그동안 빛을 못본거지 MMORPG가 싱글게임보다 개발 난이도 더 높은 장르인데 저걸 꾸준히 만들어내던 한국에서 싱글게임을 만드는데 못만들리가 없다 라고 적은 글도 있었음 MMORPG지가 만드는 난이도가 높긴하나봄 성공하기도 힘들고
해눈임
일단 언리얼엔진 다루는 인원이 다른나라대비 비율이 엄청많은점, 온라인게임의 최적화를 잡으려고 미친듯이 노력해서 최적화관련 기술도 높은점, 근무시간이 긴점 등등 성공할 요소는 많았는데 이렇게 성공할거라곤 예상을 못했었죠 ㅎㅎㅎ 정말 재밌어서 저도 놀라면서 하는중입니다 ㅎㅎ
싱글게임으로서 재미와 게임성은 몰라도 게임 개발 기술력이 나쁜진 않겠죠.
mmo가 기본적으로 더 많은 개발비가 필요함.(인력+시간) 문제는..mmo완 달리 싱글은 그만큼 더 잦은 빈도로 작품들이 나와야 되는데.. 그 다양해야 될 포트폴리오를 수작으로 채울수 있냐를 생각하면 결과적으로 mmo보다 더 높은 창의성이 동반되어야 한다 봄.
콘솔로 개발하면 PC 여러 기종, 여러 스펙에서 다 돌릴수 있도록 지겹도록 하는 호환성 테스트 비용을 대폭 줄일수 있죠. 개발 기간도 당연히 줄어들테고 일단 출시만 하면 월드와이드 판매루트는 보장이니 마케팅 비용도 절약되어서 게임만 제대로 만들면 그뒤에 들어갈 추가비용이 온라인 게임보다 훨씬 적게 듭니다. 물론...'게임만 제대로 만들면" 이 가장 힘들지만요.
요즘은 싱글도 개발 주기가 엄청 길죠.
하지만 택지니가 출동하면 어떨까..
훠이~훠이~
그래서 최근 그곳에서 만든 10년간 천억가까이 돈 부어서 탄생한 콘솔겜이 있었죠 ~
에이 시발
출동하지마!
웃긴 점은 아직도 콘솔버전은 안나옴 그냥 PC겜이라고 봐야함 ㅋㅋ
아린 스텔라에 택진이는 뭍히는거 아니지... 에잇 기분 잡친다
까짓것 우린 린지라이크있다 스킨씌우기 자짠!!
택지니횽 그래도 블소1까진 잘만들었었어
삭제된 댓글입니다.
엑박망해라
난 그냥 시프트업이 소니 단물 다 빨아먹고 나와줬으면 하는 심정도 있습니다. 소니유통은 개발사에 대한 간섭이 너무 심하다고 니어 디렉터도 에둘러 말한것도 있고... 근데 스텔라 블레이드가 이미 대박을 쳐가지고 소니측에서 IP를 쉽게 놔주지는 않겠죠.
엑박망해라
서둘러 2편 개발 착수했으면.
별일 없으면 스텔라는 대박으로 성공한거 같고 차기작 행보도 기대되네요. 근데 시프트업 소니 행각보면 원신+스텔라 같은 방향성으로 가챠 라이브겜 나올 가능성도....
후속작이든 확장팩 계념의 dlc든 무조건 나온다봅니다 돈냄새 맡은 소니가 형태형이 만들기 싫다고해도 때려죽여서라도 만들게할거에요 ㅋㅋ
소니가 병크도 종종 터뜨리긴 하지만, 공과실은 확실하게 구분해야 되는게.. 기본적으로 회사를 보는 안목이 있는 회사고, 또 믿음을 가지고 끝까지 밀어주는 부분도 있슴. 괜히 소니 퍼스트 파티들이 그렇게 빵빵한게 아니죠. 그렇다고 이 퍼스트 파티들이 마소마냥 기존에 명성높던 회사를 천문학적인 돈을 주고 사온것도 아니고, 거진 다 소니와 함께 성장해서 명성을 키운 회사들임. 게릴라만 해도 계속 실패하던거 그 오랜시간 믿음을 줘서 결국 호라이즌으로 대박 터뜨렸고, 인섬니악도 이정도 회사로 성장할거라 예상한 사람 없을거임.
과거 검열문제로 세컨파티 대거 이탈 사태를 경험해서 솔직히 소니에 대한 믿음이 많이 없습니다
소니가 지원 자체는 잘 해줌. 마소완 달리 기본적으로 게임에 대해 잘 아는 회사임. 니어 디렉터가 에둘러 말한 부분도 있지만, 정작 형태형은 개발노하우에 대해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도 했고. 플랫폼 홀더로서 소니정도로 많은 성공작과 스튜디오를 성장시킨 회사가 어딨슴? 물론 닌텐도야 예외적인 존재고..
장난함? 소니 지원 없었으면 이렇게 못나왔음. 지원해준 게 얼마인데 에휴
여러 사정은 모르지만 스블 개발하는데 조언도 해주고 최적화 도움도 많이 받았다고 함 나쁜점만 보면 좋은 회사 하나도 없음
21년도 게임 트레일러 및 인터분 보면 이미 게임 자체는 완성했다고 봄 당시에는 규모를 줄이고 멀티플랫폼으로 낼꺼라고도 했고 이걸 소니가 판을 키워져서 각국 로컬라이징및 플스5 최적화지원을 해줘서 규모 크게 키워준거 맞음.
콘솔불모지라고 하던건 국내 콘솔게임 시장 점유율 때문 아니었나...
중간에 런세기전도 있었지
데이브 더 다이버부터 P의 거짓, 스텔라 블레이드 흥행했고. 검은사막 퀄 괜찮아 보이는거보니까 국산 콘솔게임 전성시대는 이미 시작한거같네요. 넷플릭스가 한국 드라마로 가성비 경쟁력을 갖췄는데 미국 or 일본 자본과 한국 개발력이 결합되서 승승장구할 날을 기대해봅니다.
기술력이나 기획력이 없어서 콘솔게임을 못만든게 아니고 콘솔게임 시장자체가 작으니 시도를 안했을뿐이지 특이하게 우리나라는 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 시장에 비해 콘솔게임 시장이 작은데 어떤 글을 보니 가장 게임에 흥미를 가질 유년기, 청소년 시절 집에서 게임을 못하게 하는 문화, 개인 컴퓨터 보급 등등 때문에 PC방에서 온라인 게임을 하거나 스마트폰 등장하면서 모바일 게임을 주로 하다보니 그렇게 시장이 형성됬다는 글이 생각나네요
이제는 응 기술력이랑 기획력 없어서 한국은 콘솔게임 못만들어 하는 사람들 다 버로우 타버림
콘솔게임이 대세인 나라들은 죄다 서양쪽이나 좀 여유가 있는 나라들이긴 함.
근데 피구라, 스블 둘 다 결국 MS, 소니가 많은 투자를 한거 아닌가??? 저 두회가 아녔다면 출시나 가능했을지?? 3N 에 저 두게임 들고가서 투자해주세요. 라고 말하면 "돈이될까?" 하고 거절했겠지. 결국은 돈많은 유통사들이 투자를 많이 해야 불모지가 옥토가 되겠지... 그러나 3N에겐 기대가 전혀안된다...
스블은 21년도 트레일러 보니까 이미 게임 자체는 완성했던것같음. 거의 끝부분인 궤도엘리베이터 분량이 21년도에 존재 했으니까. 그냥 시프트업 말따라 글로벌진출을 위한 최적화및, 로컬라이징 같은 지원을 받기위해 관련투자를 더 받고 플스에 대한 최적화 로컬라이징+게임음 좀 더 다듬기 한것같음
GTA5자유도
이렇게 결과가 나와도 어떻게든 까내리고 싶은가봄. 투자를 받는다고 모두 성공하는 것도 아니고 투자를 받았을 때 이 정도의 퍼포먼스를 뽑아낼 수 있다는걸 증명했다는게 중요한거
투자도 될성 싶으니 해주는거
p의거짓은 투자 받지 않았는데요? ms가 p의거짓 게임 괜찮아 보이니까 게임패스로 끌어들인 거지
돈되면 다함 돈되는지 확신이 없었을뿐.. 돈되면 투자자도 많음.
아직은 이른 것 같다 좀 만 더 지켜보자
3가지 나온것중에서 완성도는 P거짓이 제일 높은곳같지만 셋다 연속으로 대박쳤으니까 뭐 이해는 되네요. 멈추지말고 계속 잘 나와주길 빕니다.
폴리싱이 가장 깔끔하긴 하죠. 하지만 P구라는 레퍼런스가 너무 확실한 작품인데 반해서, 섞어찌개인 스텔라 블레이드가 개발 난이도는 더 높았을거라고 생각되서 스텔라에 한표 더 주고 싶네요.
뭐 일단은 무사1루 정도 느낌.
이런 기사에 엔씨는 꾸역꾸역 집어넣네 ㅋㅋ
택진이:내가 살아있는한 어림도 없다
근데 한국 콘솔 만들다고 하면 다 부정적이던데 막상 출시하면 누구보다 빠르게 하는 그들 ..도대체
부정적인 그들과 빠르게 하는 그들은 서로 거의 겹치지 않아서요. 일반 게이머들은 게임이 재미있으면 그냥 구매해서 잘 즐깁니다.
거의 대부분이 부정적임 재밌으면 구매하다는 기준이 사람마다 틀리니 내가 여태까지 들어본 느낌상 다 부정적이었음..
답정너 ㅆㅅㅌㅊ
난 애초에 3n 욕안함 그 회사들이 도박겜 만드는건 유저들 니즈에 맞춘것일뿐 스블 p구라같은게임을 3n이 도전한다면 난 언제든 환영임
그래서 그들만의 세상, 그들만의 커뮤가 문제임.
일단 스텔리 블레이드 이후 나올 국산 싱글게임중에 카잔도 있으니 기대해볼만도 함.
보스전은 되게 재밌게 잘 만들었다고 검증 됐더군요 직접 플레이해 본 국내 소울 매니아들이 그렇게 말하더군요 나머지 맵 필드하고 잡몹 구성만 재밌게 잘 구성하면 된다고 하던데...
홍길동 아니면 일지매 같은 게임 나와도 아님 긴또깡이라던가? ㅋ
해외게임사 대비 기술력이 부족한게 아니라 돈이 안된다고 생각하니깐 안만드는게 크지 굳이 같은 돈 들여서 만들꺼면 빨리만들고 더 수익구조 좋은 도박겜 선택하는게 무조건 남는 장사니
스텔라하면서 왠지 모르게 이겜이 비교되면서 떠올랐는데 저때랑 비교하면 불모지는 예전에 벗어났지...
얼마만에보는 매닉게임걸 인가!!
야 이거 게이머즈 잡지에서 다룰때 본거 같은데ㅋㅋㅋ
당시 백화점에서 만구천원인가 주고 샀던 기억이 나네.
돈있어도 엔씨나 넷마블같은곳은 이런거 못만들어요
돈이 될까? 이것이 먼저인 게임사라....
그래서 엔씨에서도 최근에 만들긴 했죠 티엘이라고 돈이랑 개발기간 어마어마하게 부어서 만들었는데 결과는 아시는거처럼 위에 회사들은 이제 이런겜 못만들어요
그동안 그 기술력으로 리니지라이크, 가챠겜만 만들었다는 게 참... 결국 개발력은 충분했는데 게임을 빠칭코 정도로만 여기는 CEO와 주주들이 문제였구만
뭐 한국만의 문제가 아니라 옆나라 일본만 봐도... 들이는 돈에 비해 돌아오는 돈이 얼마 안되니 어떤게임은 그 IP로 빠칭코도 만들기도 했잖아요 ㅋㅋㅋㅋㅋㅋ
엔씨는 국내 린저씨 매출만 1조, 연매출 1조7천억인데… 콘솔겜은 별 관심없고 주가부양 언플용으로 콘솔진출 하나 봅니다
K-콘솔이라고 하면 콘솔 기기 낸것 같잖아...
불모지 맞아. K-콘솔이라고 하기엔 데더다, 피의거짓, 스텔라 블레이드 말고는 게임이 없다
산나비도 재밌는데...
불모지의 뜻을 모름?
불모지의 뜻을 모름?
이걸 계속 끌고 나가면 좋을텐데 제작비 대비 이득이 모바일에 비해 적어서 기업의 높으신분들이 어찌 생각하려나 모르겠음
김형태도 인터뷰 때 말했지만 한국 게임회사의 글로벌 진출은 이제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임 저출산 + 그나마 남은 젊은 층은 중국겜에 파이 를 뺏기고 있고, 리니지라이크 하던 중장년층은 노년이 되며 게임시장에서 떠나고 있음 이제 글로벌 진출하면 살아남고 못하면 죽는 미래만 남아있기 때문에 이쪽으로 올 수 밖에 없음
p구라가 내 취향은 아니여서 중간에하다 봉인했지만 그래도 ㅈㄴ 잘만든겜은 맞음 내가보기엔 칼리스토프로토콜도 괜찮았는데 비교대상이 데드스페이스라서 많이 까이는듯.... 근데 전부 최적화는 ㄹㅇ 끝내주긴함 개인적으론 형태형이 조금 욕심내서 스블 후속작 내주고 블소 (안해봐서 모르겠는데 액션은 쩔어줬다고 들음) 비슷한 rpg게임 만들어줬으면.... 물론 도박시스템은 빼주고 ㅎ스킨만드는거보니깐 스킨만 만들어줘도 뽕뽑기 충분해보여 형....
dj max도 나름 히트했는데 ㅋㅋ 새시리즈 내줘라... 음악 진짜 좋았는데... ps5버젼 확실하게 내서 마이너쟝르도 일한번내자 !!
진짜 하이브에 고마운게 이거임;; 게임업계가 리니지 라이크로 양산형 MMO 존나 찍어내서 단기수익에만 집착하던 경영진들이 그냥 포장해서 말하면 안전관리형 경영진들이고 직설적으로 말하면 단기수익만 집착하고 업계는 초토화 시키는 쌍끌이 어선 방식의 경영진들 그런 떨이들 하이브가 모셔가서 엔터주 급등 시키니 다른 엔터도 게임업계 경영진 모셔가다고 그 공백을 친 개발진이 승진하면서 이제 한국 게임업계도 콘솔게임 시도하면서 퀄리티 IP친화적 게임들 나올수 있는거.. 물론 주주 입장에서는 단기순익을 줄어들수 있는데 게이머 입장에서는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다고 봄
무슨 ㅂ씨의 큰그림인가요 ㅋㅋ
콘솔겜 자체가 별거 없음. 제대로 시도를 안해서 그런거지 맘만먹으면 갓겜도 만들 역량 충분히 됨.
겨우 2-3개 좀 성공했다고 갑자기 불모지가 아니게 되버렸다고? ㅋㅋㅋ 진짜 근들갑 오그라드네
시장은 불모지가 맞고 그냥 회사 사장이 자본이 있어서 로망을 실현한 것 뿐 불모지는 맞음 아쉽게도
아저씨 볼모지는 아예 싹 자체가 날 수 없다는 뜻이야 비유인건 알겠는데 이미 씨는 뿌려졌고 유의미한 결과물도 보여주고 있는데 볼모지는 아니지.
뭐 적어도 다음을 기대해 볼 수 있게 되긴 했으니.
벌써 '옛말' 이야???? ㅋㅋ
사막에 싹하나 피어도 불모지라고 하죠 아직 불모지임ㅋㅋㅋㅋ
게임성 많이 따라잡은듯 이젠 케릭성과 역사가 필요함 이것까지 되면 줄줄히 나오면 나올때마다 성공하거나 실패하거나 그래도 이름들어볼정도가 됨
게섰거라! 스텔라블레이드!
일케보니 페페 닮으셨네
K 콘솔 올려치기엔 아직 더 지켜봐야함
기레기들은 이딴 기사밖에 못 쓰나? 한국이 게임개발 기술력은 좋았어 그런데.. 콘솔이 돈이 안된다고 판단했고 제다 뽑기도박으로 눈돌리고 결국 이사단이 났고 이제 도박이 시장에서 먹히지 않으니까 뒤늦게 콘솔로 뛰어드는거지 그리고 대단하지도 않는데 그놈의 케이팝 이제 케이게임? 풉 유치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