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박스 게임 쇼케이스 이후 미디어와의 Q&A
참석자: Chris Lee(스튜디오 대표), Paul Crocker(보조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Jerry Hook(디자인 대표)
Paul Crocker
파일럿은 헤일로 인피니트에서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캐릭터입니다. 우리는 치프와 대비되는 캐릭터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마스터 치프는 우주에서 가장 위대한 군인이며, 그는 모든 점에서 인류를 보호합니다. 그리고 파일럿은 우리가 프랜차이즈에서 만든 가장 인간적인 캐릭터입니다. 그는 기본적으로 우리가 이 미친 상황에 집어 넣은 가장 보통 사람입니다. 여러분이 마스터 치프와 함께 모험을 떠난다면 어떤 기분일지 상상해 보십시오.
파일럿이 치프의 인간성을 드러내는 역할을 하게되나요?
Paul Crocker
물론입니다. 파일럿을 만들때 우리의 목표 중 한가지는,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캐릭터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일종의 양방향 도로인 셈이죠. 파일럿으로서, 그는 치프를 바라보고, 그가 하지 못하는 무엇이든 해내는 미친 영웅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그는 치프의 인간성을 테스트 하는 자리에 있습니다. 왜냐하면, 분명히 그는 치프보다 쉽게 죽을 수 있고, 그는 진정 이 상황이 두렵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동시에 치프에게는 스파르탄과 함께 있을때는 보여주지 않았던 인간적인 관점을 줍니다.. 그래서 이 두가지는 함께 작용하게 됩니다.
우리가 많이 사용한 표현 중 하나는 '정신적 리부트'입니다. 모두들 컴백 이볼브드를 처음 플레이했을때, 범블비 탈출 포드에서 신비한 헤일로 링에 처음 충돌했을때, 그들이 게임 세계를 봤을때 어떻게 느꼈는지를 기억합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그것은 플레이어에게 다시 경험시키고픈 감정이며, 우리는 그것을 다르고, 새롭고, 신선하게 느낄 수 있길 원했습니다. 우리는 정말로 경이로움과 미스테리, 희망의 감각을 정말로 되찾고 싶었습니다.
Chris Lee
정신적 리부트 컨셉은 정말로 중요하며, 우리는 헤일로 인피니트에서 유사하지만, 다른 것을 만들고 싶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개발팀과 많이 이야기 나눈 내용입니다.
그말은 헤일로 CE에 대한 정신적인 존경심을 의미하는 것 같지만, 헤일로5에서 이어집니다. 과거의 영광과 시리즈 진행간의 균형은 어떻습니까?
Paul Crocker
플레이어가 하나의 헤일로 게임을 플레이했든, 모든 헤일로 게임을 플레이했든 상관없이, 스토리에 몰입했든, 스토리에 대해 전혀 모르든 상관없이 이 여정에 참여하고, 헤일로에 대한 많은 것을 알 수 있길 원합니다. 이것은 절대적으로 헤일로5의 스토리에서 이어집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예상하지 못했던 방법으로 이뤄지며, 이는 우리가 원하지 않는 헤일로 인피니트를 만들때, 우리의 목표 중 하나입니다. 이는 우리가 하고 있는것에 대해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에 대한 진부한 접근방법이 아닙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헤일로 프랜차이즈에 대해 찾고, 경험하고, 배울 수 있는 많은 미스테리와 벌어질 사건들이 있습니다.
헤일로5의 스토리는 헤일로 인피니트와 어떻게 연결되나요?
Paul Crocker
스포일러 없이, E3 2019에서 우리는 '희망을 발견하라' 트레일러를 보여드렸습니다. 그리고 우주에 떠다니는 파일럿을 보셨는데, 이 사건은 헤일로5 마지막 이후에 벌어지며, 헤일로5와 헤일로 인피니트 사이에 많은 일이 벌어지며, 치프가 곤경에 빠지고, 여러분이 게임을 하면서 그 모든 것들이 드러나게 됩니다. 제가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간단한 사실은 헤일로 5 스토리와 이어지지만, 모든 것이 플레이어가 놀라도록 설계되었으며, 다른 방법으로 이것들이 이뤄집니다. 이는 향후 링과 다른 지역에 대해 더 많은 헤일로 스티로를 구축하는 디딤돌입니다.
헤일로 인피니트가 미래를 위한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했는데, 정확히 무슨 의미인가요?
Chris Lee
좋은 질문입니다. 우리는 이전 게임으로부터 마스터 치프의 이야기를 계속해 나가고, 차세대 헤일로 게임과 경험의 시작으로 헤일로 인피니트의 경험을 구축하고 싶습니다. 우리가 정말 염두해두고 싶은 한가지는 우리가 이것을 만들때, 헤일로 인피니트 내부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더 많은 플랫폼을 구축하는 방법입니다. 우리는 이것이 매우 헤일로 인피니트스럽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올 연말 플레이어가 경험할 캠페인은 다음 차기작 같은 완전한 스토리가 될 것이지만, 우리는 여전히 이야기하고픈 더 많은 마스터 치프의 스토리가 있을 것이며, 우리는 이러한 내용들이 수년간 헤일로 인피니트의 일부가 되기를 원합니다. 우리는 정말로 이것이 시간이 지나면서 어떻게 성장할 수 있고, 우리의 경험을 성장시킬때, 어떻게 확장될 수 있는지 생각합니다.
헤일로 인피니트를 메인 캠페인에서 무한한 자유도를 가진 오픈 월드 게임이라 불러도 될까요?
Chris Lee
헤일로 인피니트의 캠페인은 우리가 만든 헤일로 게임중 가장 야망있는 캠페인입니다. 플레이어에게 열려있고, 확장된 경험이며, 최근 두 작품의 캠페인을 합친것보다 몇배는 더 큽니다. 이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방법은 헤일로가 오픈된 게임플레이를 제공하고, 플레이어에게 전례없는 수준의 자유도를 제공하는 것이 어떤 느낌일까 생각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정말로 플레이어가 타지의 링에 있을때의 느낌과 플레이어가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새로운 비밀 장비를 해제하고 업그레이드 하는 느낌을 포착하고 싶었습니다. 여러분이 데모를 보실때 좀 더 구체적인 예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여러분께 엘리베이터에서 전경을 바라보는 모습을 보여드렸습니다. 여러분은 거기서 수많은 링들을 보실 수 있고, 플레이어가 탐험하게 될 공간은 일부이고, 마스터 치프의 스토리가 캠페인 경험을 통해 여러분을 데려갈 곳입니다.
저는 새로운 장비 시스템처럼 샌드박스에서 흥분되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되는 것을 즐깁니다. 우리는 게임플레이 데모에서 두가지 예시를 보여드렸는데, 전장에서 일시적은 엄폐물을 제공하는 드롭 방어막이며, 여러분은 수류탄을 튕겨내는데 사용하거나 적의 공격을 많이 받았을때, 방어막을 회복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그래플링 샷인데, 여러분에게 추가적인 기동성을 부여하고, 새로운 위치로 갈 수 있으며, 전투 중에 실시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aul Crocker
헤일로 인피니트에서 그래플링 샷의 멋진 점중 하나는 플레이어가 서로 다른 위치에서 접근하는데 문제가 있을때, 많은 대안 루트를 제공하며, 상황에 맞게 플레이 스타일을 바꿀 수 있게 해줍니다. 게임플레이 데모에서, 치프는 그래플링 샷으로 메인 도로를 올라가서, 후방에서 배니시드를 놀래킵니다.
Chris Lee
물론, 플레이어가 전장에서 발견하고, 탐험하고, 사용할 수 있는 다른 아이템들도 가득차 있는 샌드박스입니다.
헤일로 인피니트에서 진행이나 업그레이드는 어떻게 되는지 좀 더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RPG 요소가 좀 더 들어가나요?
Chris Lee
분명 RPG는 아닙니다. 이것은 헤일로 게임이 될 것이며, 헤일로가 플레이어에게 어떤 느낌을 줄 것인가에 정말로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우리가 가끔 이야기했던 것중 생각할 수 있는 한가지는 헤일로 CE를 생각해볼때, 벽을 부수고, 플레이어에게 탐험할 수 있는 자유도를 주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열린 경험을 제공하면서, 게임 세계에서 찾을 수 있는 장비와 업그레이드가 있기를 원하며, 여러분이 세계를 돌아다니고, 마스터치프의 스토리를 계속하면서, 여러분이 관여할 수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에제 데모에서 주요 비판중 하나는 그래플링 훅 말고는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입니다. 헤일로 인피니트의 게임플레이와 디자인에서 플레이어를 놀라게 할만 많은 것들이 기다리고 있다고 팬들을 안심시키실 수 있나요?
Jerry Hook
일반적으로 샌드박스가 동작하는 방법에 있어, 플레이어에게 매우 큰 차이가 있을 겁니다. 여러분이 데모를 분석해보면, 여러분은 여전히 우리가 헤일로 유산에서 매우 핵심적인 동일한 요소들을 지니고 있음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Chris가 언급한대로 장비와 업그레이드외에도 플레이어를 위한 많은 도구들이 추가되었음을 보실 수 있습니다만, 샌드박스 자체 안에 있습니다. 특히, 제가 이전에 언급했듯이, AI는 그런트를 잡고 던지거나, 퓨전 코일을 집어 던질 수 있기에, 여러분은 AI가 자신들의 무기로 서로 다른 액션을 취하는 것을 보기 시작할 것이며, 상황에 맞게 다른 무기를 선택하게 됩니다. 또한 플레이어는 전체 게임 플레이어에서 이러한 매커니즘에 따라 플레이하게 됩니다. 이것은 매우 매우 독특한 대응 경험이며, 여러분이 헤일로 게임에서 보지 못했던 독특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슬립스페이스 엔진이 게임플레이를 어떻게 변화시키나요? 헤일로 인피니트에서 슬립스페이스 도입으로 새로워진 것들은 무엇인가요?
Jerry Hook
슬립스페이스는 기본적으로 엑스박스 시리즈 X의 전체 성능을 인식하도록 돕고, Chris가 앞에서 언급했던 우리가 원하는 더욱 확장된 세계에 대한 목표를 성취하도록 돕습니다. 게임 플레이 관점에서 대단한 것은 이제 우리가 우리가 실제 링에 올라간 것같은 느낌을 주는 공간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데모에서 보셨듯이, 치프는 곧바로 언덕위로 올라가서 요새화된 지역의 배니시드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그래플링 샷으로 공간을 넘어가기로 선택합니다. 슬립스페이스는 전체 세계를 현실화시켜지만, 우리 캐릭터가 과거에 봤던 것 보다 더 잘 활동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이건 차세대처럼 보이지 않는다는 그래픽에 대한 반응에 대해 어떻게 느끼시나요?
Chris Lee
그래픽에 대한 반응에 대해, 제가 바라는 것은 사람들이 우리의 4K 스트리밍 영상을 체크해 보시라는 것입니다. 저는 그 영상이 우리의 게임이 디테일에 충실했음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여전히 많은 것들을 개발하고 있는 상태이며, 우리는 일부를 다듬고 조정을 하고 있으며 개발팀은 올 하반기 헤일로 인피니트로 우리 팬들에게 우리 경험의 모든 잠재력을 가져다 드리기 위해 작업중입니다. 우리는 분명 이 타이틀의 야망과 열려있는 확장된 캠페인에 흥분되어 있으머, 팬들이 올 연말에 손에 쥐었을때, 다듬어져 있고, 준비되어 있도록 확실히 할 것입니다.
게임 플레이 데모는 우리가 엑스박스 시리즈 X에서 어떻게 구동하는지에 대한 대단한 예시이며, 여러분은 4K까지의 해상도에 고정 60프레임으로 구동하실 수 있을겁니다. 우리는 이제껏 만들것던 것 중에 최고의 디테일을 전해드릴 것입니다. 우리는 헤일로5때보다 픽셀당 10배 이상의 처리 능력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이는 우리가 이전 헤일로에서 없었던 경험을 만들게 해 줍니다. 헤일로 인피니트에서, 우리는 정말로 많은 고급 렌더링 기술뿐 아니라 엑스박스 시리즈 X의 거대한 파워를 이용했습니다.
음악 또한 헤일로와 우리 팬들에게 믿을 수 없이 주요하며, 우리가 작년 E3에서 말씀드렸던 작곡가 Curtis Schweitzer이후, 두번째 작곡가 Gareth Coker를 발표하였습니다. Gareth와 Curtis 둘다 믿을 수 없는 작업을 해왔고, 오늘 데모를 통해 여러분은 Gareth가 작업한 음악중 일부를 경험하실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또한 새로운 어코스틱 시스템이 만들어내기 위해 오디오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했으며, 플레이어에게 훨씬 더 사실적인 오디오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엑스박스 시리즈 X의 많은 추가 파워와 스트리밍 파워를 활용합니다.
스파르탄 117의 전설은 그를 마주하고 그를 마주하고 격파하는 명예의식에 도달한 듯 보입니다. 이 게임에서 배니시드는 치프를 어떻게 보고 있고, 워 치프인 에카룸은 치프를 어떻게 보고 있나요?
Paul Crocker
흥미로운 질문입니다. 어느정도까지, 그것이 코번넌트였든, 이제 배니시드였든, 모든 사람들이 마스터 치프에 대해 들었고, 그의 전설은 수년간 우주에 퍼져나갔습니다. 분명 배니시드는 이 상황에 대해 약간 다른 관점을 지니고 있으며, 이 모든 것들이 그들의 지도자인 워 치프 에카룸에게 의인화되어 있습니다. 그는 우리가 이전에 만들었던 일부 캐릭터들과 매우 다른 캐릭터입니다. 그는 치프와 매우 동등합니다. 그는 이미 승리를 거둔 노병입니다. 여러분은 데모에서 링이 어떤 상태인지 보셨습니담, 그는 그의 일을 잘 해내왔기에, 남은 생에 할 것이 많치 않습니다. 그리고 이제 그들은 치프를 찾고, 치프가 돌아왔으며, 이는 그에게 활력을 불어넣고, 새로운 목적을 줍니다. 그가 말했듯이, 이것은 그의 마지막 싸움입니다. 그는 그저 내가 치프를 이겼노라라고 말라고 싶을 뿐입니다.
Chris Lee
이는 우리가 헤일로 워즈2에서 소개했던 배니시드 조직의 팬들이 좋아하는 적 그룹이며, 이제 우리는 코버넌트에게서 봤던 것보다 훨씬 더 위협적인 브루트가 이끄는 위협을 마주하게 됩니다.
Jerry Hook
여러분은 브루투들이 전통적인 코버넌트 적들에 비해 플레이어에 훨씬 더 감정적인 요소가 있음을 보시게 될겁니다. 그들은 덩치만 큰게 아니라 데모에서 보셨듯이, 플레이어와 주고받는 상호작용이 있습니다. Chris가 말했듯이, 우리는 RPG가 되길 원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우리의 목표가 아닙니다. 우리가 하려는 모든 것은 체력, 방어구가 날라다니고, 여러분이 브루트를 어떻게 공격하는지, 그들이 공격받을때 어떻게 움직이고 비틀거리고 반응하는지에 대한 것들입니다. 여러분은 낙하 포드에서 버서커들을 보게 됩니다. 여러분은 제트백을 달고 있는 부관들을 볼 수 있고, 우리에게 익숙했던 엘리트보다 다르게 게임플레이를 하도록 서로 다른 행동을 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전체적으로 전느 여러분들이 올 연말 게임이 나왔을때, 브루트와의 게임플레이에 놀라고 즐기시길 바랍니다.
시간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고오쓰나 싸펑같은건 1080P 아니 720P 유튜브 영상으로 봐도 걍 좋아보이는디 뭔 말이 저렇게 많아
현재 분위기 요약
ㅋ
아니 4k 타령좀 그만 입털었으면 좋겠네 다른게임들도 4k면 충분히 좋은데 헤일로만 4k가 장점인것처럼 말하네
4k로 봐봤자 똥을 더 선명한 똥으로 보게될뿐.... 계속 저소리하는거 보니 결과물이 걱정되네요
꼬마 마법사
위가 1.2 TF거나.. 또는 아래가 18.4 TF면 납득하겠는데...
아니 4k 타령좀 그만 입털었으면 좋겠네 다른게임들도 4k면 충분히 좋은데 헤일로만 4k가 장점인것처럼 말하네
현재 분위기 요약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이 어디서 본듯한 내용이라고 생각했는데..게임쇼 이후 공개되었던 뉴스가 이 Q&A에서 나왔던거군요.
멀티트로
모델 이쁘다
멀티트로
와 겁나게 예쁘다....누군가요?
4k로 봐봤자 똥을 더 선명한 똥으로 보게될뿐.... 계속 저소리하는거 보니 결과물이 걱정되네요
와,, 재밌겠네요,,
4K가 아니어도 보기에 충분히 좋게 느낄 수 있게 만들어야 되는거 아닌가? 4K는 버프의 역할이지, 안 좋은걸 좋게 만들 수 있는 무안단물이 아닐텐데?
레이트레이싱이 없어서 그렇다, 4K TV로 안 봐서 그렇다... 진짜 다음 변명은 어떤게 나올지...
자꾸 4K 타령하는거 짜증나네 다른 게임은 4K 없나? 예전 소니 SSD타령 보는거같다
자꾸 4K타령하는게 아니라 여기서 답변한게 기사로 계속 올라온겁니다ㅎㅎ
가변4K?
고오쓰나 싸펑같은건 1080P 아니 720P 유튜브 영상으로 봐도 걍 좋아보이는디 뭔 말이 저렇게 많아
웃음벨
esram > 4k 시대의 흐름이 ㅋㅋㅋ
4k 넣으면 팝업이 사라진다냐...
예전부터 해상도가 그래픽의 전부가 아니라고 해도 4K타령만 하던 엑전사들에게 그들이 원하는 4K 60FPS 게임 만들어줬더니 왜 난리인지.
이래서 게임사가 유저들 말 다 들어주면 망함 ㅋㅋㅋ
???: 소비자는 그들이 원하는게 뭔지 모른다
그렇게 그래픽 성능이 다가 아니라고 독점작 독점작하더니 언리얼 엔진 테크 데모 공개되니 그래픽 죽인다고 역시 지댜스디라고 난리난 플스충들도 있었지.
다 떠나서 헤일로5와 인피니트 사이에 많은 일이 벌어졌다는데 또 소설 같은걸로 떼우는거임? 코타나의 반란은 중간에 소설로 끝났습니다 ㅎㅎ 하지는 않겠지
아니 코나타 쫓다가 갑분 배니쉬드는 무슨 전개인지 진짜 어이가 털림
좀 된 게임이긴 하지만...스포아닌감 ㅜ
그렇게 따지면 범인은 절름발이란 말도 하면 안 돼죠. 언제적 게임인데.
하이엔드 카메라로 똥 찍으면 더 사실적인 똥이 찍힐 뿐이지
진정 데스티니 같은 웅장함과 멋진 사운드의 헤일로는 더 이상 기대를 할 수 없는것인가... 데스티니 웅장한 아트 와 사운드 를 가지고 스토리와 케릭성을 포기 헤일로 설정과 스토리를 가지고 위와 비교에 조금 떨어지는 아트와 사운드 망해가는스토리 를 가짐
설마 파일럿과의 로맨스를 위해 넣은건 아니길.
헤일로 전 시리즈를 플레이하지 않아도 게임을 이해하는데 문제 없다고 하는데 어떻게 전개를 할지 궁금하네요.
하.. 승질난다.
"팬들이 올 연말에 손에 쥐었을때, 다듬어져 있고, 준비되어 있도록 확실히 할 것입니다." 그래도 이런 말을 해주네요 어디까지 믿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저 말대로 해주기를 바랍니다.
굿잡 343!
1080으로 봐도 그래픽이 후진데 4k로 보면 더 후져보이지 4k로 보다가 1080으로 보면 후져보이는건 가능성이 많지만 이해가 안가네요
ㅋ
ㅋㅋㅋㅋ
스트리밍 끝나고 유투브에 4k영상 올라와서 바로 4k 모니터로 봤는데 드라마틱한 차이 없던데.
4K 영상 보면 해상도 존나 높은건 알겠고 그래서 엄청 쨍한 느낌은 있고 저기에 레이트레이싱이나 다른 이펙트 더 들어가면 어찌 될지는 아직 모르겠는데 그래도 낮은 해상도에서도 일단 좋게 보여야지 포르자 는 4K 60 프레임 아닌 영상에서도 좋게 보이니
마크서니가 재미없는 공대생이면 필스펜서는 능이난 중고차 딜러
언리얼5 엔진 데모는 FHD로 봐도 개쩔던데?
그거는 진짜로 보여주기식으로 만든거니 당연히 개쩔죠. 실 게임영상이랑 비교할 거리가 안되는듯
앤애들 걱정된다
샌드박스랑 오픈월드를 혼용해서 사용했나? 헤일로에 샌드박스는 상상이 안가는데 ㅎㅎㅎ 암튼 저도 프레임 프레임 노래를 불렀지만 막상 비쥬얼 하향 60프렘으로 나오면 어떤 반응들이 나오는지 이번에 개발사든 유저든 확실히 알게된 계기가 되겠네요 앞으로 오픈월드4k60프렘 도전하는 개발사는 나오지 않을거 같습니다 뭐 카툰풍은 가능하려나..
똑같이 60프레임이라도 그란7 욕하는 사람은 없잖아요. 그냥 헤일로의 그래픽 퀄리티 자체가 실망스러워서 그런겁니다.
굳이 말하자면 4K로 보면 더 좋아요가 아니라 스트리밍 영상에선 구리게 보여요 라고만 했으면 그냥 그러려니 했을거 같긴하다만... 그래픽이 전부는 아니지만 그래픽도 좋았으면 지금도 분위기 좋았을텐데 많이 안타깝다.
스트리밍이 문제면, 고화질 영상을 다운로드로 제공해줘도 될텐데.. 그래도 큰 차이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아직도 소수층인 uhd로 봐야 그래픽이 좋다면 장사는 이미 포기한거 아냐? 여전히 대부분의 유저층은 1080p를 쓸텐데?
헤일로 신작 그냥 싱글 다 빼버리고 멀티에 집중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그럼 초갓겜 나올거 같은데, 헤일로 5에서 멀티는 갓겜인데, 싱글은 343 인더스트리에서 만들고서 부터 뭔 내용인지 이해도 안가고 알고싶지도 않은 내용이라.. 그냥 대규모 배필 같은 점령전, 소규모 경쟁전 + 헤일로 배틀로얄 만들면 대박 칠거 같은데
그냥 4k 60fps 만들려고 디테일을 양보할수 밖에 없었다는건 유저들이 다 안다. 하지만 맞을때 입도 뻥끗안하고 무표정으로 쓰러지는게 말이 되는건지 의문이네. 대충만드는거 아니라면 제발 맞을때 표정이라도 좀 찡그리게 만들길.
ㄹㅇㅋㅋ
구매 잠정 보류
번지때는 리치부터 시작해서 1~3까지 게임만해도 스토리 이해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었다 근데 343 병.신새끼들은 4->5갈때도 선조 다이댁트 이야기는 그래픽 노블로 마무리 지어버리고 5->6갈때 조차도 피조물들에 대한 이야기는 어디가고 뜬금포 배니시드 튀어나오고 또 시발 그래픽노블로 피조물들 이야기 마무리 지어봐라 진짜 343은 레전드다 엑박을 넘어 콘솔계에서 손꼽히는 프렌차이즈를 이정도로 망칠줄이야
전작 외전 주인공 조차도 소설책에서 죽여버리고 진자 뭐하는 새끼들인지 노이해 자캐딸같이 노근본 캐릭터들 처넣어서는 매력도 없고 캐릭터성도 없는 파워레인저 1,2,3로 게임 70퍼 이상 차지하게 만들더니 이제는 아예 적 조차도 파워레인저 만들어놨네 진짜 레전드다 가슴이 다 웅장해져
그냥 화면 4분할 원활하게 하려고 다운그레이드 했다고 해... 안쓰럽다...
화면 4분할은 지원안합니다. 2분할만 지원하머, 4인 코옵은 온라인으로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