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기(DeepL)로 인한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Dolby Vision과 HDR10+를 지원하는 게임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제 언리얼 엔진을 사용하는 게임 개발자는 기본 HDR10 외에도 HDR10+와 돌비 비전을 쉽게 활용할 수 있어 프리미엄 HDR 포맷의 게임을 더 많이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의도에 따라 HDR의 더 넓은 범위의 휘도 및 색상으로 게임을 화려하게 표현할 수도 있고, 기존과 똑같이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업계 전반에서 HDR 기술을 점점 더 많이 수용하고 있으며, 게임 엔진과 같은 툴에 HDR 포맷을 심층적으로 구현하면 개발자에게 더 큰 툴박스를 제공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언리얼 엔진의 돌비 비전
돌비 랩스는 2023년 6월 말 언리얼 엔진용 네이티브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 플러그인을 출시했습니다. 언리얼 엔진은 현재 가장 인기 있는 게임 엔진이며 이미 수천 개의 게임이 언리얼 엔진으로 제작되었습니다.
-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가 언리얼 엔진에 네이티브 통합됨에 따라 개발자들은 놀라운 비주얼과 몰입감 넘치는 사운드로 플레이어를 더욱 쉽게 만족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라고 마헤시 발라크리쉬난(Mahesh Balakrishnan) 돌비 랩스 컨슈머 엔터테인먼트 부사장이 말했습니다.
돌비 비전으로 개발된 게임은 HDR10 및 SDR과 역호환되지만 HDR10+와는 호환되지 않습니다. 돌비는 돌비 비전을 사용할 때 GPU 지연 시간이 0.2ms 미만이라고 말합니다.
돌비 비전 플러그인(여기에서 확인 가능)은 언리얼 엔진 5.1 및 5.2 버전과 호환되며, 현재 Windows 10 이상 및 Xbox 시리즈 X/S용으로 설계된 게임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한편, 애트모스 플러그인은 Android 및 Xbox One의 게임과도 호환됩니다.
Xbox 시리즈는 돌비 비전 게임을 지원하는 최초의 콘솔입니다. 사진: MICROSOFT
언리얼 엔진의 HDR10+
이번 주 삼성이 주도하는 HDR10+ 기술 산업 그룹은 게임 개발자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언리얼 엔진용 HDR10+ 게임 플러그인을 발표했습니다.
- "새로운 언리얼 엔진 플러그인을 스튜디오와 개발자에게 직접 제공하여 인증된 모니터와 TV에서 HDR10+ 게임에 더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라고 HDR10+ 테크놀로지스의 공동 매니저인 빌 맨델(Bill Mandel)이 말했습니다. "이 새로운 플러그인을 통해 업계 전반에서 HDR10+ 게임의 채택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돌비 비전 게이밍과 마찬가지로 HDR10+ 게이밍은 게임과 TV 디스플레이 간의 자동 HDR 보정, VRR, 4K 120Hz를 지원합니다.
HDR10+ 게이밍 플러그인은 언리얼 엔진 5.2.1 및 5.3 버전과 호환되며, Windows 10 이상에서 Nvidia GPU로 제한됩니다.
HDR10+ 자동 보정의 개념. 그림: HDR10+ 기술
돌비 비전 및 HDR10+ 게임
Xbox Series X/S에서 Dolby Vision으로 제공되는 게임은 이미 몇 가지 있으며, HDR10+로 제공되는 첫 번째 게임은 내년에 출시될 예정인 The First Descendant가 될 예정입니다. 현재 많은 게임이 기본 HDR10 형식으로 제공됩니다.
돌비 비전은 게임에서의 채택 측면에서 HDR10+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가까운 시일 내에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두 포맷을 위한 새로운 플러그인이 게임 영역에서의 채택을 촉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PC 및 콘솔 게임에서 다이나믹 HDR 포맷이 널리 채택되려면 추가적인 노력과 폭넓은 지원, 적절한 HDR 하드웨어 기능을 갖춘 TV와 모니터의 사용자 기반 확대가 필요합니다. 돌비 비전 게이밍 및 HDR10+ 게이밍은 일반 돌비 비전 및 HDR10+의 확장판이며 모니터와 TV에서 명시적으로 지원되어야 합니다.
Xbox 시리즈는 HDR10과 Dolby Vision을 지원하지만 PlayStation 5는 HDR10만 지원합니다. 현재 HDR10+를 지원하는 게임 콘솔은 없습니다.
다른 주요 게임 엔진인 Unity 3D는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와 함께 작동할 수 있지만 HDR10+ 또는 돌비 비전을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언리얼엔진5 게임 최적화 꼬라지가...
언리얼 엔진으로 뭐만 만들면... 지금 거의 문제가 매번 터지고 있음..
뭔가 다른 엔진이랑 혼돈이 있으신 것 같네요. 언리얼 3.5부터 지금 5.3까지 계속 만졌는데.....언리얼은 처음부터, 아~주 처음부터 게임 엔진이 태생입니다. 지금까지 그걸 벗어난 적이 없어요. (물건 집는거 안되는건 그냥 그 팀이 게임을 못 만드는거고...)
언리얼은 맨 처음 나올 때부터 게임 엔진이었고 근처 간다고 집어지게 하는 건 전혀 어려울 게 없는데요. 오래된 건 맞지만 애초에 어떤 엔진도 모든 걸 다 지원하지는 않아요. 개발자가 필요한 기능은 만들거나 외부 어셋들로 추가하고 확장하는 것들이 훨씬 더 많죠. 그리고 언리얼이 편의성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면 다른 엔진 한번만 써보라고 얘기하고 싶네요. 상용으로 쓸만한 엔진이 몇 개 되지도 않지만 그나마도 언리얼에 비하면 애들 장난감 수준입니다.
4090 가지고 있는 사람들 많이 없습니다.
문제는 언리얼엔진5 게임 최적화 꼬라지가...
993827194729
4090 없어요..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993827194729
4090 가지고 있는 사람들 많이 없습니다.
언리얼 엔진으로 뭐만 만들면... 지금 거의 문제가 매번 터지고 있음..
한 2~3년 지나다 보면 자연스레 최적화!!!!
뭐 게임사들이 결국 해답을 찾아내긴 하겠지만 게임사에서 일하는 제 친구 말에 의하면 언리얼에 몇가지는 어떻게 할수 없다고 하더라고요. 예를 들어 포커스를 맞춰야만 물건을 집어지게 하는 건 욕나올정도라고 하더군요. 그냥 근처간다고 집어지게 하는게 힘들다고 하던데... 그 친구 말로는 언리얼은 게임제작전용으로 만들어진 툴이 아니라서 겜 제작용으로 쓸데없이 개판인게 한두개가 아니라더군요.
게쁘리
뭔가 다른 엔진이랑 혼돈이 있으신 것 같네요. 언리얼 3.5부터 지금 5.3까지 계속 만졌는데.....언리얼은 처음부터, 아~주 처음부터 게임 엔진이 태생입니다. 지금까지 그걸 벗어난 적이 없어요. (물건 집는거 안되는건 그냥 그 팀이 게임을 못 만드는거고...)
아... 제 말을 잘 이해 못 하셨구나... 저도 그래서 그걸 물어봤는데 그 친구가 말하길 언리얼 엔진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옵션이 있는데 그게 그것뿐이라고 하더군요. 물론 팀이 잘 만들면 뭐든지 다 만들수 있죠. 스파조차 언리얼 엔진을 개조해서 완전히 격투 게임 엔진처럼 만들어낸건데요. 제가 말한건, 엔진에서 제공하는 편의성이 심각하게 떨어진다는 이야기였습니다. 그냥 게임사가 다 만들어야 하는거죠. 간단하게 우리 오피스 같은 거 쓸 때, 우리가 기능을 만들어서 별도로 프로그램화 해서 쓰지 않잖아요? 그냥 오피스 안에 있는 기능들을 조합해서 사용하죠. 제 친구 말은 조합해서 그걸 할수가 없더라는 이야기였습니다. 조합하면 포커스 방식 정도만 지원하는거고, 그 외에는 제작사가 만들어야 하는데, 그거 만드는게 골치가 엄청나게 아프다고 하더라고요. 당연히 회사측에서는 패스했고요. 게임 엔진으로 만들어져 있긴 하지만, 여러가지 다른 산업에서도 쓰이는 범용엔진이다보니 순수 게임 엔진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무겁고 기능이 부족하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저는 게임 관련 전문가가 아니라 그렇구나 하고 들은거였습니다. 저는 컴공 출신이라 그냥 곁다리로 이것저것 들은거 뿐입니다.
언리얼 엔진으로 만들어진 1인칭 모드 게임 할때 포커스 외에 아이템 줍는거 지원하는거 본적 있으세요? 제 친구는 그런거 본적 없다고 했고, 저도 딱히 기억이 안 나더군요. 있으면 저에게 이야기해주세요. 친구에게 가서 이런것도 모르냐고 구박하게요.
언리얼 5로 만든 게임이 최적화가 제대로 못하는거 같고 아직 제대래 다루지 못하는거 같더라구요
게쁘리
언리얼은 맨 처음 나올 때부터 게임 엔진이었고 근처 간다고 집어지게 하는 건 전혀 어려울 게 없는데요. 오래된 건 맞지만 애초에 어떤 엔진도 모든 걸 다 지원하지는 않아요. 개발자가 필요한 기능은 만들거나 외부 어셋들로 추가하고 확장하는 것들이 훨씬 더 많죠. 그리고 언리얼이 편의성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면 다른 엔진 한번만 써보라고 얘기하고 싶네요. 상용으로 쓸만한 엔진이 몇 개 되지도 않지만 그나마도 언리얼에 비하면 애들 장난감 수준입니다.
다른 상용 엔진, 자체 제작 엔진, 언리얼 이 셋 중에 그나마 제일 난이도 낮고 현실적인게 언리얼 입니다.
와~ 돌비비전 젭알 지금 hdr 처럼 보편화 되길 제발!!!
비싼 모니터 살 여력이 안되서
이거 ps5 프로에 대한 암시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