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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왜 다들 잘 팔리는걸로 쉴드치는건가요?ㄷㄷ 판매량=완성도인가..
일부러 반갈죽한게 아니라 마감시간 못지켜서 미완성해놓고 의도한거마냥 언플
아무리봐도 애플처럼 니네들 이래도 살거야 ? 이래도 ? 이러는중인거같음
포켓몬 틀딱겜임...
애들 대상 게임이라고 대충 만들어도 된다면 그거야말로 애들까지 무시하는거 아닐까요
아무리봐도 애플처럼 니네들 이래도 살거야 ? 이래도 ? 이러는중인거같음
그리고 애플처럼 미친듯이 팔아제낌
블쟈도 디아 M 발표하고 "너님 폰 없냐?" 시전했는뎁쇼?
블쟈는 대개 하드코어 유저층이 돈줄이고, 프리크는 라이트 유저층이 돈줄임. 때문에 하드코어 유저가 등돌리면 블쟈는 박살나지만 프리크는 아무렇지도 않음
어린애들한테 뽀로로 팔겠다는데 어른들이 머라하는중
실제 포켓몬 연령층 점점 높아지는 추세
루리웹-7368401828
포켓몬 틀딱겜임...
포켓몬이 애들만을 대상으로 했으면 대회도 나이제한 걸었겠지
포켓몬만큼 연령층 폭넓은 게임이 있나...?
루리웹-7368401828
애들 대상 게임이라고 대충 만들어도 된다면 그거야말로 애들까지 무시하는거 아닐까요
오하라마리😉
자 겜프릭이 10대 소년의 마음을 짓밟았는데 애기들이 신경 안 쓴다고 볼 수 있니?
뽀로로 다음 시즌에는 크롱과 포비가 삭제됩니다라고 하면 애들이나 어른이나 불평 안할거라고 생각하는건가
그 애들이 커서 된게 나다 이 개나리같은 XX야
게임으로서 완성도는 중간 이상은 하겠지만, 개발자들 ㅇ 자기들 능력 이상으로 입 털어서 소문난 잔치에 먹을게 절반인데 비판을 안할수가 없어요.
1회치 한정으론 진짜 재밌었음
일부러 반갈죽한게 아니라 마감시간 못지켜서 미완성해놓고 의도한거마냥 언플
그런거치고 확실히 재밌긴해서 더욱 아쉬움. 애초부터 개발자 수를 더 늘려놓고 일처리 더 빨리빨리 했으면 갓작 나왔을수도 있었을텐데
근데 솔직히 게임프리크 얘네들이 개발자수 더 늘린다고 게임퀄이 더 나아질지 모르겠음... 내가 보기엔 개발자 수보단 개발자 질이 더 문제같기도 함.
적어도 포켓몬 반갈죽은 안나오겠죠
나중에 울트라소드 울트라실드 나옴 ㅋㅋ
개인적으론 개발자 늘려도 반갈죽 될지 안될지 그것마저 의심이 들 지경이라...ㅎ (그만큼 게임프리크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졌다는 뜻임)
아니면 나중에 울트라썬/문 처럼 또 팔아먹으려고 그럴수도 있죠. 암튼 둘다 욕먹을 일이지만... 게임 자체는 괜찮은데...
롱소드 / 파워실드
이게 정답이죠 그냥 첨부터 입 안 털고 첫 개발이라 역량이 부족했다고 하면 다들 이렇게 반감을 가지진 않았을텐데
정말 입만 안 털었으면 3년동안 베테랑들 데리고 가서 뭐했냐는 소리는 안 들었을 거에요
차라리 그런거면 나머지 포켓몬들 추가 배포라도 한다 했어야 된다고 봐요. 얘네들은 자기네 겜에 의지도 애정도 자부심도 없는 거 같음;;
울트라는 지겨우니 레전드쯤으로 갑시다
꼬우면 적게팔리던가 지금 백만장 넘음
그건 불가능
소실 하면서 느낀건 애네들 기술력이 좋았으면 이건 명작이 될수도 있지 않았나 싶음
ㄹㅇ. 레벨 디자인이나 맵 구성이나 와일드 에리어같은건 포켓몬Go를 게임으로 구현해놓은 듯한 재미도 있고, 캠핑이나 캐릭터 디자인도 다 맘에 드는데, “완성도”에서 계속 문제가 생기는거 보니까, 1년마다 내야하는 마감기간을 꼭 지켜야하면 개발자라도 늘리던가 외주를 늘리던가 해야함
근데 왜 다들 잘 팔리는걸로 쉴드치는건가요?ㄷㄷ 판매량=완성도인가..
쓉똥망작이라고 해서 반발심으로 하는거죠
3355
그게 문제 아닐까요? 반갈죽까지 했으면 좀더 드라마틱한 발전이 있었어야 할텐데 평작이기 때문에
실드 치는 유저는 거의 없을 텐데요 실드로 칠려는 유저가 대부분일테고... 반갈죽이어서 기분은 나쁜데 플레이 해보면 포켓몬으로서의 최소한의 만족도를 만족 시켜주기 때문에 안타까운 유저가 더 많을 듯
실더 제법 많음
"나는 재밌는데 왜 까느냐"는 식으로 알게 모르게 실드 치는 애들 여럿 있습니다.
당장에 이 게시글만 해도 제법 보이는디
개좃같다고 욕하지만 매출1위찍는 폰게임처럼 호구마케팅이 대세인듯
포켓몬이 작품성으로 승부하는 갓겜도 아니고 매년 나오는 시즌게임인데 시즌게임은 판매량이 전부임.
nc소프트는 세계 최고의 게임회사임ㅋㅋㅋㅋ
포켓몬수 = 완성도 인것도 아니라서... 재미야 게시판 보면 루까성 소리 나올정도로 재미도 있어서..
판매량=완성도는 절대 아니지만 그나마 근접한 지표인것또한 맞는거같음. 아님 전문가 리뷰 평균점 계산한 메타트릭 점수겠죠..
포켓몬 쉴드로 사서요
재미와 판매량이 비례한다고 하면 이해하겠는데, 판매량이랑 완성도는 절대로 비례하지 않죠. 게다가 그 전문가들도 딱히 완성도를 보는 게 아니기 때문에 점수랑 무관합니다. 고로 양측 모두 완성도의 지표는 절대 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지표 어쩌구 하기 이전에 포켓몬의 완성도는 딱 봐도 낮아보이는데 뭐 지표까지 찾나요.
ㄹㅇ... 그런 식으로 따지면 철구도 갓BJ고 신태일도 갓유튜버일텐데 많은 사람들이 결과값만 보니 참...
회사들이 브랜드와 시리즈에 매달리는 이유
게임계의 애플
솔직하게 말했으면 더 나았을 듯
검정색총알
리니지M때도 이런 댓글 본것 같네요ㅋㅋ 실제로 리니지m 잘나가고있고
검정색총알
이거 앞에 게임 이름을 리니지나 페그오 같은 게임으로 바꿔도 전혀 이질감 없네요 ㅋㅋㅋ
검정색총알
저는 반대로 생각합니다. 일단 단기간의 최대로 효율? 여기서부터 문제네요. 소드실드 개발기간이라 언플한 3년이 단기간도 아니고 3년동안 개발한게 이 꼴이니 문제삼는거고요. 네 제작진들 대부분이 똥멍청이는 아닐수 있는데 그 윗사람들은 구라나 치고있고 차라리 개발을 잘못해서 어쩔수없었다라고 하면몰라 헛소리나 지껄이고.
검정색총알
그 판매량이 가지는 의의는 포켓몬 IP가 대단하다는거밖에 없고요
뭐가 어찌됐든 미완성이면 날짜를 연기해서라도 완성본을 내놔야지 그냥 내놓는건 아닌것 같다
확실한건 반갈죽은 게임 판매량이나 평가에 그닥 영향이 안간다는것
나중에 다시 살려서 또 팔아먹겠지
포켓몬 ip는 아직 건재함을 보여줌
만들 시간없어서 반갈죽했지만 게임은 2개로 쪼개는 시간은 있었나보네
per5s
아이들은 제작사에 구체적이고 상세한 불만을 표하기 어려우니 잘 알고있는 어른들이 그러면 안된다고 말을 해줘야 하는거 아니겠습니까...
per5s
유아에 의한 판매량 비중이 크다는 것에는 동의합니다만 거의 20년간 포켓몬 팬으로써 오랫동안 포켓몬 게임을 즐겨왔던 분들도 많을텐데 그냥 놓아야한다는 말씀은 그다지 좋게 들리지는 않네요
per5s
자꾸 애들용 어쩌구 나오는데, 그럼 지금 팬들은 뭐 어릴 적부터 포켓몬 안 하고 큰 사람들인가요? 어른은 버려도 된다는 말은 왜 자꾸 나오는지. 그리고 퀄리티 자체가 낮은데 어른이고 애가 어딨음.
per5s
아, 그런 의미로 버린다고 하신 거군요. 근데 아마 말을 애매하게 쓰셔서 저 포함해서 다른 사람들이 '그냥 애들을 위한 게임이니까 어른들이 투덜거리지 말자'로 들으신 것 같네요. 저는 이미 레츠고부터 손절했습니다. 3DS부터 해야지, 해야지 하다가 결국 울썬문 당하고 드디어....
기사에서 지적하는 온라인 비온라인 구분은 딱히 공감이 안가는데. 딱히 예전이라고 엔딩후 컨텐츠가 풍부한 게임이 아니었고, 기사 내용처럼 온라인 컨텐츠가 호평받는데도 또 그걸 비온라인에 대한 차별로 보는건 좀..
근데 진짜 플레이하면서 느끼는 건, 반갈죽 안 했으면 정말 최고 포켓몬 본가겜 됐을 거 같다는 거... 다만 퀄 향상을 위해 반갈죽시켜놓고 그 반갈죽 희생해서 나온 게 고작 이 정도인가 싶어 실망스러운 게 사실이지만 말이죠..ㅜㅜ
애시당초 이전버전 포켓몬은 스토리진행 다 끝내고나서 데려오는게 가능했기때문에 스토리 진행중인 초반이나 게임발매 초반에는 그닥 영향이 없죠(6,7세대때도 포켓몬뱅크 대응은 게임발매후 한두달뒤에 했으므로) 하다보면서 아쉬운건 레이드에 이전세대 전설들 나왔으면 참 좋았겠다 싶었네요 반갈죽이 아쉽긴 참 아쉬움..
반갈하고 리뉴얼할거같은 태세였으면 기술 4개랑 6마리 데리고 다니는 틀좀 깼으면
기술 4개는 진짜 적폐 시스템인 것 같아요. 쓸 수 있는 기술이 너무 많은 것도 문제지만, 4개는 진짜 적음. 주특기 견제기 넣고 나면 보조로 넣을 공간이 없고. 개다가 매번 잊고 떠올리고 하기도 힘들고. 차라리 기술 죽 배워놓고 배틀에서 쓸 수 있는 기술을 고르는 식으로 갔으면 나았을 텐데 말이죠...
이런 불편하고 올드한 시스템도 안 고치는데 편의성이 뭐 그리 좋아졌다고 자꾸 실드들을 치는지 모르겠네요. 그야 전작에 비해 좋아진 건 사실이지만, 결국 근본적으로 불편한 부분은 그대로 다 있는데...
개인적으로 자꾸만 품질로 우려를 표하는 이유는 폰게임 포함해서 높은 완성도로 인해서 잘 팔리는 게임보다 대충 허겁지겁 만들고 광고 많이 치고 보기에만 예쁜 게임이 더 돈이 되고 있는게 현실아닙니까? 콘솔게임에서 오랜 전통을 갖고 아직까지 살아남은 게임으로서 좋은 표본이 되지못하는 점이 다른 게임에도 악영향을 줄 것 같아 너무 걱정이 됩니다. 본가 시리즈가 나올때마다 실망이 계속되고 있는데 앞으로 나오게될 소드실드 완전판과 리메이크작의 다음 세대, 새로운 모습을 보여야 하는 다음 본가에서는 더욱더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한가지, 희박하지만 작은 희망적 상상은 서서히 점진적으로 인기나 판매량이 떨어지고 그러다 상황은 심각하게 받아들인 닌텐도가 포켓몬 지분100% 인수해서 닌텐도 정예 퍼스트 개발팀이 맡아서 개발해주지 않을까... 하는건데 당분간 그렇게 되는건 어렵겠죠...
희망회로 돌리자면 닌텐도 포켓몬 개발팀 설립->젤다 개발팀, 모노리스 개발팀 투입 ->부왘!
왘ㅋㅋㅋ 만약 그렇게만 된다면 정말 쩔듯요.
인터뷰같은거만 좀더 잘말했어도 평소보다 살짝 더 욕먹고 그냥 지나갈일인데 디아이모탈처럼 반발심을 너무 키워줌 언플로ㅋㅋㅋ 아무튼 이만큼 두드려맞고 있으니 다음 작품은 기본에 충실하면서 좀 달라지길
개발진의 싸가지에도 서슴없이 사주었으니... 이제 포켓몬 다음 작부터 더 열화되어 나와도 할말없는거임 ㅇㅇ
진짜 자기들 기술력이 딸리면 그냥 양적으로 포켓몬들 다수만 확보해도, 최소한 900마리 싹 넣진 않아도 전설급 제외 일반 포켓몬만 700마리 정도만 때려넣어도 훨씬 좋은 평가를 받을 작품이었음. 자기들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RPG로서의 재미나 매력적인 캐릭터 등 장점은 여전히 잘 가져왔고, 게임 시스템이나 편의성 면에서는 역대 최고라는 평가를 해도 될텐데(기술 떠올리기와 알까기 등이 금방 가능해지고 성격 노가다가 없어진 것 등 좋은 변경점이 아주 많음) 제일 중요한 포켓몬이 사라져서 안 먹어도 될 욕을 사서 먹은 듯. 새로운 포켓몬을 잡아서 싸우고 도감 채우는 건 재미있지만, 내 엔테이와 라티아스가 도감에도 안 보이고 3DS에 영원히 잠들어있을 걸 생각하면 열이 올라오는 그런 상황임.
이정도면 적절한 평가인듯 싶네요 확실히 스토리 다깨면 오프라인 유저로서는 당장 뭘 해야할지 감이 안잡힘.. 맥스 레이드는 AI도 구리고 난 약하고 해서 잡기도 힘들고 교배부터 다시 시작하자니 참 여러모로 막막해서..
머 관심없던 나도 어제 구매했을정도니...
모션으로 엉청까던데 스타팅 주요기술이랑 인기포켓몬들 주요기술 모션보고 포켓몬이 왠일로 이런모션을 다넣었다 싶었음 문젠 그게 아주 소수라는거 다른곳이면 스위치 시작세대니 담세대부터 잘나오겠지하는데 이놈들은 계속 이럴거같다
3DS 때도 나왔던 말이지만 결국 안 고쳐졌으니까요....저도 스위치 내내 이럴 거라고 봅니다.
원래 재밌는 게임이라 이렇게 내도 재미는 있어보입디다 반대로 반갈죽 아니었으면 정말 괜찮은 작품이 될뻔했는데 아쉽네요
딴건 몰라도 밸런스 핑계로 반갈죽이라는건 ㅈ라큐로 인해 개헛소리라는게 증명됨
분명히 완성도 낮은게임인데 재밌어서 더 아쉬움 완벽하게 만들면 대체 얼마나 재밌게 즐길수있을까 나쁜넘들
너무 뇌절해서 까는게 심해서 그렇지 게임은 재밌음
너무 뇌절해서 오오모리 실드치는 사람도 있는것도 문제임
오오모리 쉴드는 못봤는데 . 게임재밌다는 사람은 있어도 ;;
개인적으로 반갈죽으로 인한 올드팬층의 반발이 심해서 그렇지 게임 자체는 재밌음. 그리고 이번작이 스위치로 나오는 첫번째 본작인만큼 다음 작품의 퀄리티가 더 기대되는게 사실임.
이거 XY때도 나왔던 말이죠. '3DS 첫 작품이니까...다음 작품에서는 나아질거야.' 그래서 결국 나아졌나요? 아마 스위치 시리즈도 똑같을 겁니다.
3d로 처음 등장하는 작품이니까 -> 스위치 신작 만드느라 개발진이 없었다잖아 -> 스위치로 처음 만드는거잖아 -> 스위치로 처음 만드는 본작이잖아 언제까지 심상치 않을건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