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FSR 2.0 + Frame Generation = FSR 3.0?
NVIDIA 프레임 생성을 지원하는 FSR 2.0 및 XeSS에 대한 Igor'sLAB의 Igor Wallossek의 매우 흥미로운 작품입니다. 오늘 아침에 게시된 기사에 따르면 프레임 생성으로 알려진 NVIDIA DLSS 3.0 기술의 백본은 경쟁업체의 다른 업스케일링 기술과 함께 작동한다고 합니다. 독자들에게 AMD는 지난 주 FSR 3.0으로 알려진 업데이트된 FSR 기술에 대한 확인과 함께 Radeon RX 7000 GPU 시리즈를 발표했음을 상기시켜야 합니다.
이 기술은 이제 내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AMD에 따르면 FSR 3.0은 NVIDIA의 프레임 생성과 매우 유사한 Fluid Motion Frames로 알려진 기술을 사용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Spider-Man과 같은 게임에서 NVIDIA Frame Generation을 활성화할 수 있지만 DLSS 3.0에서 업스케일링 기술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게임에서도 지원되는 AMD FSR 2.0 및 Intel XeSS 1.0 업스케일링과 함께 인공적으로 보간된 프레임의 이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Igor의 기사는 FSR 및 XeSS와 함께 FG를 사용하여 얻을 수 있는 성능 이점을 심층적으로 비교하고 모두가 놀랍게도 제대로 작동합니다. 중요한 문제는 FG가 GeForce RTX 4090 및 곧 출시될 RTX 4080 그래픽 카드에서만 작동한다는 것입니다.
AMD FSR2는 FG를 켜고 울트라 퍼포먼스 프리셋으로 95FPS를 더 얻습니다. Intel XeSS는 성능 사전 설정 및 NVIDIA FG가 활성화된 경우 69FPS 이상입니다. 이로 인해 AMD FSR2는 레이 트레이싱 테스트를 통해 4K 최대 설정에서 첫 번째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결과에 따르면 DLSS와 FSR은 성능면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Intel XeSS만이 뒤쳐져 있지만 이 기술은 어쨌든 AMD와 NVIDIA만큼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인텔이 경쟁자들을 따라잡는 동안 결국 우리는 그들의 업데이트된 업스케일링 기술도 보게 될 것입니다.
또한 AMD의 Azor Frank가 회사가 AMD의 가장 빠른 하드웨어 이상으로 FSR 3.0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확인했음을 언급해야 합니다. 우리는 pre-RDNA3 아키텍처뿐만 아니라 경쟁사의 제품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AMD가 이를 해낼 수 있다면 이는 프레임 보간의 이점이 세 GPU 공급업체 모두의 광범위한 하드웨어에서 상당한 성능 향상을 제공할 것임을 의미합니다.
Source: Igor’sLAB
3000번대 그래픽 카드에 DLSS 3.0 지원 안 할 거면 fsr 3.0이라도 사용할 수 있게 해줬으면 좋겠네요. 황통수가 그럴 일은 없겠지만...
당장 DLSS가 지원하지 않는 지포스 1000 시리즈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FSR로 이득본 사례가 널리고 널렸는데요
FSR은 AMD 기술이고 오픈소스라 황통수가 지원해주던 아니던 상관이 없습니다 위 글에서는 DLSS 3.0 백본이 다른회사의 FSR 2.0이나 XeSS과 같이 돌릴 수 있기 때문에 DLSS 3.0의 Frame Generation (프레임 생성) 기술과 FSR 2.0을 같이 써서 FSR 3.0이 어떨 거라는 걸 짐작하는 기사죠
그걸 최소화하려는 기술이죠
FSR 3.0은 황통수의 DLSS 3.0처럼 최신 그래픽카드만 쓸 수 있다란 제약이 없습니다
3000번대 그래픽 카드에 DLSS 3.0 지원 안 할 거면 fsr 3.0이라도 사용할 수 있게 해줬으면 좋겠네요. 황통수가 그럴 일은 없겠지만...
첨첨
FSR은 AMD 기술이고 오픈소스라 황통수가 지원해주던 아니던 상관이 없습니다 위 글에서는 DLSS 3.0 백본이 다른회사의 FSR 2.0이나 XeSS과 같이 돌릴 수 있기 때문에 DLSS 3.0의 Frame Generation (프레임 생성) 기술과 FSR 2.0을 같이 써서 FSR 3.0이 어떨 거라는 걸 짐작하는 기사죠
첨첨
FSR 3.0은 황통수의 DLSS 3.0처럼 최신 그래픽카드만 쓸 수 있다란 제약이 없습니다
옆동네에서 관련 뉴스 보니까 엔비디아에서 컴파일과 최적화 지원을 해줘야 FSR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제약이 없는 거 맞나요?
그게 FSR 3.0의 제약인가요? 오픈소스인데
https://quasarzone.com/bbs/qn_hardware/views/1033362 이 기사를 보고 오신 모양인데 엔비디아의 하드웨어에 맞게 "최적화가 필요"하다는 거지 "쓸 수 없다"가 아닙니다. "최적화 하면 더 좋은 성능을 낼 수 있다"란 얘기죠. 황통수가 그럴 이유가 없다는 것도 요지구요.
첨첨
당장 DLSS가 지원하지 않는 지포스 1000 시리즈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FSR로 이득본 사례가 널리고 널렸는데요
유튜브 찾아보면 1060에서 FSR 사용 영상 있어요. 프레임은 오르지만, 화질은 떨어집니다. 옵션 낮춰서 프레임 올리는 효과 정도인데, 그걸 이득이라고 생각해야 하는지 모르겠네요. FSR이 오픈 소스라 사용에 제한이 없어도 엔비디아 글카 소유자에게 퀄리티 저하가 생기면 그게 곧 제약이지요.
DLSS도 화질 떨구고 프레임 올리잖아요.. 화질떨어지는 폭도 비슷
자꾸 이상한 방향으로 논쟁을 이끌어갈려고 하는 것이 보이는데 "RX 20, 30 시리즈에도 DLSS 3를 지원하게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40의 세일즈 포인트로 쓰기위해 황통수가 걸어둔 제약" 따위가 FSR에는 없다는거지 성능이 어느게 더 낫다고 말하는게 아닌데요?
애초에 DLSS가 업스케일링 성능이 더 우수하다는 점이 지포스에다가 FSR 최적화를 해줄 필요가 없는 주요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DLSS가 된다면 그걸 썼지 FSR을 쓸 이유가 없으니까요. 님도 DLSS 3를 지원 안 해줄 거라면 FSR 3를 지원해달라는 글을 쓴거구요
AMD 관계자가 FSR 기술 발표하면서 엔비디아의 최적화와 컴파일 지원을 받으면 좋겠다고 얘기했는데, 이용자가 오픈소스라 별차이 없다고 얘기해봐야 무슨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네요. 엔비디아의 기술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한 AMD 관계자가 뭘 모르고 한 말인가요? 설마 그렇게 생각하는 건 아니겠죠? 자꾸 이상한 방향으로 논쟁을 이끈다고 하는데, 그건 제가 할 소리 같습니다.
와 이런 사람도 있구나... ㅋㅋㅋㅋ 그렇게 쓰면 자신이 전에 한 말이랑 모순이 되는 거잖아요? 걍 어그로꾼이네 웃고 갑니다 ㅋㅋㅋㅋ
XeSS는 인텔 아크가 아닌 경쟁사 제품에서도 사용은 가능하지만 프레임이 확연하게 떨어집니다 안쓰는 것만도 못할 수도 있기도 하죠 XeSS가 품질면에서는 확실히 FSR2.0을 능가합니다. 원거리나 안티에일리어싱에서 확실히 품질이 더 우수하더라구요 인텔 아크까지 갖추면 성능향상도 확실하구요 그래도 남들이 안쓰는게 제대로 발전할리가 없지요...
오 Xess 개방 됐나요? 근데 dp4a 명령어를 쓰면 암드 5000이라면 몰라도 엔당 브가에선 쓸만할 것 같고 6000에선 쳐지긴 해도 쓸만한 수준까진 나올 것 같은데 신기하네요...
9월에 쉐오툼 xess 지원 패치 했어요
아 게임에 담긴 건 알았는데 한동안은 코두리 인터뷰 때 조만간 개방하겠다 이후 지원한다는 소식을 못 들어서 ㅠ 그냥 다 설정되나보네요! 굿굿
스파이더맨도 실행해 보니 xess 지원하네요. 저지아이즈 시리즈도 지원한다 들었는데 저지아이즈는 개별 구매하면 꾸러미 구매가 막혀서 환불 때리는 바람에 확인은 안 됩니다
xess 1070ti에서 써봤는데 화면 흐릿해지면서 프레임도 확 내려가더라고요. 최신 그래픽카드에서는 어떤지 모르겠는데 적어도 제 컴에서는 fsr만이 유일한 답인듯 ㅠㅠ
아 그런가요? 제가 아크 사용자라서 그런 부분은 못느꼈는데 차이가 있나보군요
3080 스파이더맨 기준으로 dlss, fsr2.1, xess 각각 품질 옵션에서 그래픽 품질 : dlss >>> fsr2.1 > xess fsr, xess는 자글거림 엄청 심하고 화면도 많이 뭉개집니다. 원경은 처참한 수준. dlss는 그냥 깔끔 프레임 : dlss = fsr2.1 >> xess dlss랑 fsr2.1은 거의 비슷하게 프레임 뿌려주는데 xess는 10% 정도 프레임이 덜 나오네요
그래픽 품질에서 fsr2.1을 xess보다 상위로 했는데 사실 두 놈은 비슷비슷한 수준입니다 스파이더맨 한정이에요. 다른 게임은 안 돌려봤어요
제가 직접 아직 직접 졸려보진 않았는데 예전 발표로는 dp4a 미지원 카드에서는 xess의 딥러닝 관련 효과가 제거되고 일부 효과만 지원한다고 하더라고요.
3080에서도 프레임이 덜 나올 정도면 XeSS는 확실히 아크 아니면 쓰기 힘들 거 같네요. 엔당유저는 DLSS 쓸테고 암드유저는 FSR 쓸테니 꽤나 입지가 좁지 않은지...
dlss와 fsr도 1.0 시절에는 조롱 당하던 기술이었으니 xess 역시 개선의 여지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XeSS는 아크에서 쓰면 확실히 괜찮다고 함 근데 아크아니면 별로라서 범용으로 나왔지만 사실상 아크 종속이라고 생각해야함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츄플
그걸 최소화하려는 기술이죠
츄플
그런 게임도 일단은 네이티브보다는 인풋렉이 적다고 하더라고요. 대신 DLSS 2.x보다는 있으므로 필요한 경우엔 끄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