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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워치] 제프 카플란, 오버워치 대전 상대 찾기 지표(MMR)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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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한 플레이어가 SNS로 현재 블리자드의 '매칭메이킹'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고 트윗을 했습니다. 

 

해당 플레이어는 현 오버워치 매치메이킹은 팀원들을 자기보다 낮은 MMR을 가진 플레이들을 매칭해준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블리자드는 기존에 수집된 데이터(음성 및 채팅, 탈주, 플레이어 방해 행위) 기록 등으로 매치 메이킹에 적용할 수 있다고 말하자 오버워치 총괄 디렉터 제프 카플란(Jeff Kaplan)이 다음과 같은 답변을 레딧에 현 오버워치 매치메이킹에 대한 정확한 답변을 남겼습니다.


※제프 카플란의 답변


오버워치 매칭에는(음성 또는 텍스트)같은 데이터 기록은 오버워치 매칭 시스템에 영향을 주지않습니다. 매칭시스템에는 너무 세밀하게 MMR들이 적용되지 않고 다음과 같은 주요 부분들이 MMR에 적용이 됩니다. 오버워치 MMR에는 주로 게임의 승패의 영향을 받으며, 특정한 조건(지역과 핑)에 따라서 매칭이 이루워집니다. 


한마디로 "당신의 지역(Region)"과 "당신의 핑(PING)".

 

다시 말씀 드리지만 해당 MMR 자세한 매커니즘에 세부적인 설명은 복잡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위 처럼 매칭이 이루워집니다.


※MMR 시스템 대해서...

 

대전 상대 찾기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저희는 “이길 수 없는” 대전에 플레이어가 배치되지 않도록 시스템을 더 손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전 시스템이 대전을 생성할 때, 시스템은 그 대전을 기준으로 각 팀이 승리할 확률을 계산합니다. 대다수의 대전은 그 확률이 50%에 근접하지만 (특히 여러분이 해당 팀의 실력 평점 중간 값에 가까운 플레이어이며, 그룹 상태가 아니라면 더 그렇습니다) 저는 이런 경우가 아닌, 고개를 갸우뚱거리게 하는 대전 기록을 분명 본 적이 있습니다.


안타까운 사실은 여러분에게 “완벽한” 대전을 매번 찾을 수 만은 없다는 것인데, 비슷한 실력을 지닌 플레이어들의 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매우 높거나 매우 낮은 실력 평점 대일수록 그렇습니다. 또한 모두 낮은 지연시간(ping값)을 유지하면서 그룹 대 그룹으로 대전 상대를 찾으려 할 때, 한산한 새벽 3시 정도일지라도 이 모든걸 최대한 빠르게 처리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대기 시간과 관련하여 이 시스템을 다양하게 조율해 보았는데, 대기 시간을 늘려도 안타깝게도 그다지 큰 개선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아직 이 부분은 저희가 더 개선하고 조율하기 위해 저희가 계속 노력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다행스럽게도, 저희가 여러분을 승리 확률이 50%가 아닌 대전에 배치한다면, 저희는 잃거나 얻을 수 있는 실력 평점을 여러분이 이길 수 있는 확률을 기준으로 조정합니다. 즉, 여러분이 이길 수 있는 확률이 20%인 대전에서 졌다면, 실력 평점은 크게 잃지 않을 것입니다.


그룹의 대전 상대 찾기와 관련해, 저희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가 두 가지 있습니다. 첫 번째 문제는 “각기 다른 MMR을 보유한 플레이어로 구성된 그룹을 어떻게 고려할지”에 대한 것입니다. 저희는 2시즌에서 플레이어들의 실력 평점이 매우 큰 차이를 보이면 그룹으로 참여할 수 없게끔 하였지만, 아직 저희가 통제해야 하는 변수들이 남아 있습니다. 어떤 것이 최선의 방법일지 모색하기 위해 다양한 유형을 시험해보았고, 지금은 가장 정확한 것으로 테스트된 것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힌트: 이는 단순히 MMR의 평균값을 내는 방식은 아닙니다)


다른 문제는 그룹으로 함께하는 플레이어들의 시너지 효과를 어떻게 모형화하느냐에 대한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그룹 플레이어들은 음성 대화를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더 흥미로운 사실을 말씀 드리자면, 이 “거대한” 이점은 그룹 구성원들의 실력 평점 대에 따라 이득을 보는 정도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데이터에 의하면 낮거나 중간 정도의 실력 평점 플레이어들로 구성된 그룹은 이 이점으로 이길 확률이 크게 증가하지 않습니다. 높은 실력 평점을 보유한 플레이어들의 경우 눈에 띄게 증가하기는 하지만 여러분이 생각해볼 수 있을 만큼의 큰 차이는 아닙니다. 그렇더라도 저희는 이 요소를 각 팀이 이길 확률을 예측할 때 반영합니다. 데이터가 어떤 결과를 보여주느냐에 상관 없이, 저희는 커뮤니티에서 그룹이 큰 이점을 가지는 것으로 인식된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저희가 비슷한 규모의 그룹을 대전 상대로 찾아주도록 노력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왜 이기고 질 때 얻고 잃는 점수가 무작위인 것처럼 보이는 지 궁금해하실 텐데요. MMR과 실력 평점이 오르고 내리는 정도는 단순히 이기고 지거나, 예측된 승리 확률에 의해서만 정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여러 다른 요소가 고려되죠. 그 중 하나는 여러분의 MMR이 어디쯤 위치해야 하는 지에 대한 대전 찾기 시스템의 신뢰 수준입니다. 더 많은 게임을 플레이할 수록 신뢰 수준은 증가합니다. 플레이어가 한동안 오버워치를 플레이하지 않으면 반대로 신뢰 수준은 낮아집니다. 많이 이기거나 연패를 할 때도, 신뢰 수준은 낮아집니다. 대전 찾기 시스템이 여러분의 MMR에 대해 확신을 더 가질수록, 승리와 패배 시 MMR이 변하는 정도가 작아질 것입니다. 


또 작은 부분이긴 하나, 여러분이 해당 게임에서 플레이한 영웅들을 얼마나 잘 플레이했는 지를 평가하기도 합니다. 특정 영웅을 플레이한 사람들의 기존 데이터(메달이나 준 피해는 아닙니다)를 바탕으로 비교하며, 저희는 커뮤니티의 피드백을 토대로 이 시스템을 개선해왔습니다. 실로 저는 저희가 이와 같은 요소를 반영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 일부 플레이어들도 보았는데, 아직 반영하고 있습니다. 승리와 패배에 비하면 작은 요소이지만 (실력 평점을 올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른 플레이어와 함께 플레이하고 한 팀처럼 움직여 이기는 것입니다!) 이는 저희가 여러분의 실력을 더 정확하고 빠르게 측정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모든 요소를 고려하기 때문에 한 판의 대전 후 실력 평점을 얻고 잃는 것은 조금 요란스러워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께 공정한 대전을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여러 요소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더 추가로 말씀 드리자면, “공정한” 대전은 매번 일리오스에서 마지막 라운드에서 100 대 99의 거점 점령 점수로 3:2 승부가 나거나, 도라도에서 양 팀이 화물을 추가 시간 내에 호위하는 것과 같이 박빙으로 승부가 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가끔은 비슷한 실력을 갖춘 두 팀으로 대전이 이루어졌더라도 결과가 일방적일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전체 경기 중 특정 순간에 상대팀이 더 잘 플레이했다는 의미입니다. 여러분이 패배하는 경우는 항상 대전 상대 찾기 시스템의 문제로 인한 것이거나, 여러분 또는 팀원의 실수로 인한 것만은 아닐 것입니다.

 

오버워치2 공식 홈페이지 playoverwatch.com에서 앞으로 공개될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주시기 바라며, 오버워치 공식 페이스북과 트위터YouTube에서 공개되는 최신 업데이트를 놓치지 않도록 팔로우 및 구독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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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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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대도 트롤촌 개념으로 던지는 애들끼리 매칭좀
BFMV | 106.102.***.*** | 20.09.22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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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매칭룰은 다른 블쟈겜에서도 다 똑같이 적용되더만 핑이나 지역 영향 받아서 가까운 유저 잡아주는거 저거때매 한국판 콘솔 옵치는 아예 매칭 안잡혀서 노답됨
루리웹-6522872227 | 121.171.***.*** | 20.09.22 17:32
BEST
미국에서 게임 안해봐서 모르겠지만 한국사람들중에 미국섭이 채팅 깨끗하다고 미국서버로 접속해서 하던데 그사람들 아닐까요
루리웹-361233023 | 175.223.***.*** | 20.09.22 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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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에 있어서 MMR이란 건 너무 어려운 분야 같네요...
에메트셀크 | 122.34.***.*** | 20.09.22 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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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r 말고도 핑하고 지역
치킨먹고싶어요 | 59.5.***.*** | 20.09.22 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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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대도 트롤촌 개념으로 던지는 애들끼리 매칭좀

BFMV | 106.102.***.*** | 20.09.22 15:40
BFMV

이거 제발 좀 ㅠㅠ

악력 | 61.82.***.*** | 20.09.22 18:12
악력

빠대라 즐겜한다고 던지는 사람이 있고, 제대로 하고싶은 사람이 있는데, 어느정도 분간해서 매칭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사실 그러라고 빠대도 클래식과 222로 나뉜건데, 트롤들이 굳이 클래식을 안하고 222를 하고 있으니.

BFMV | 106.102.***.*** | 20.09.22 18:23
BFMV

일반빠대는 매칭이 엄청 오래걸리고, 클래식 빠대는 트롤들이 그득합니다. 농담아니고 힐러를 잡아도 킬딜금을 포함한 3금이상 먹는게 너무 다반사네요. 오죽하면 지인이 오버워치를 접으면서 했던 말이 "이 게임은 FPS계의 쓰래기통이다. 다른 FPS 게임에선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트롤러들을 모아놓은 것 같다."라고 말씀하시면서 떠났네요. 남은 유저들만 눈물납니다 ㅠ

악력 | 61.82.***.*** | 20.09.22 18:26

롤도 그렇지만 부캐 양학때문에 저런거임. 옵치도 서렌이 필요하긴 하지

루리웹-7412214744 | 223.39.***.*** | 20.09.22 15:48

이 매칭 시스템을 관통하는 철학을 아시겠어요? (히오스)

삼성방독면 | 211.170.***.*** | 20.09.22 1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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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에 있어서 MMR이란 건 너무 어려운 분야 같네요...

에메트셀크 | 122.34.***.*** | 20.09.22 16:14

미국 서부 사는데 동부 사람과는 거의 매칭이 안되더니만 그래서였군... 근데 새벽 시간대에 한국 사람들과 매칭되는 건 뭐지.

RAHARU | 104.175.***.*** | 20.09.22 1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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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HARU

미국에서 게임 안해봐서 모르겠지만 한국사람들중에 미국섭이 채팅 깨끗하다고 미국서버로 접속해서 하던데 그사람들 아닐까요

루리웹-361233023 | 175.223.***.*** | 20.09.22 17:11
BEST

저 매칭룰은 다른 블쟈겜에서도 다 똑같이 적용되더만 핑이나 지역 영향 받아서 가까운 유저 잡아주는거 저거때매 한국판 콘솔 옵치는 아예 매칭 안잡혀서 노답됨

루리웹-6522872227 | 121.171.***.*** | 20.09.22 17:32

응 핵쟁이 신고하면 핵쟁이랑 매칭 매칭된 핵쟁이와 게임 이의제기 그럼 무조건 일시정지 사유는 아무거나 막 붙임 매일 똑같은 개 소리로 짖어라

昏庸無道 | 211.219.***.*** | 20.09.22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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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r 말고도 핑하고 지역

치킨먹고싶어요 | 59.5.***.*** | 20.09.22 17:48

짜잔~

상상하는 태일 | 121.128.***.*** | 20.09.22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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