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커 여러분들 안녕하세요.
라이언게임즈 슈퍼애니 스튜디오 소울워커 PD 성준희 입니다.
오늘은 워커 여러분들께 빠른 시일 내에 수정 및 개선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이 외에도 다른 많은 수정할 내용들이 있지만,
빠르게 처리가 가능 한 것들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리오니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1. 라운지 게시판 개선 안내
워커 여러분들의 라운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라운지 게시판에 수정을 진행합니다.
소중한 의견을 자양분 삼아 소울워커가 더 나은 게임이 될 수 있도록
이번 라운지 개선을 시작으로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1-1. '개발자 노트' 게시판 신설
지난 '개발자 노트'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워커 여러분들의 의견이 많아
개발자 노트를 따로 정리하여 보시기 편하시도록 변경되었습니다.
1-2. 이벤트 게시판의 이벤트 종류 별 분류
게임 내 이벤트 안내가 업데이트 노트에서만 확인 가능한 부분에 불편함을 느끼는 의견이 있는 것을 확인하여
이벤트 게시글을 게임 안에서 진행 중인 이벤트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이벤트],
게임에 추가적인 재미를 더해주는 라운지 내 이벤트는 [커뮤니티]의 종류로 분류하여
한 번에 확인이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1-3. '개발팀 안내사항' 게시판 신설
워커 여러분들의 소중한 의견에 답변을 드리고 말씀드리는 게시판으로,
PD인 저 뿐만 아니라 관련된 업무에 속해있는 개발자들이 직접 워커 여러분들께 설명을 드릴 수 있도록 추가됩니다.
해당 부분을 시작으로 공식 라운지 운영에 걸맞게 불편한 부분에 대해서는 빠르게 수정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울워커 라운지의 게시판 개선은 금일 중 적용될 예정이오니 워커 여러분들의 많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2. 특정 메이즈 SV 기능 개선 안내
스케어리 데이드림과 루나폴 두 개 메이즈에서는
현재 메이즈 시작 시 모든 SV 회복 기능이 작동하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이는 상기 메이즈들이 랭킹 메이즈였던 당시,
SV가 특정 조건에서 1회분 빨리 회복되는 오류가 있어 랭킹의 공정성을 위해 취해진 조치였으나
현재는 위 두 메이즈가 랭킹 메이즈에서 제외되었기에 SV 회복 기능을 추가해도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마스터리 3 티어 스킬 '갈망'의 메이즈 시작 시 SV 회복 기능 역시 동작하도록 수정될 예정입니다.
해당 이슈는 10월 중 개선 되도록 하겠습니다.
루나폴 히어로 메이즈의 경우 위 두 메이즈와 달리
기반 시스템 상에서 초기 SV 회복 기능이 제거되어 있는 상태로 제작되었으므로 위 기능 개선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루나폴 히어로 메이즈는 기존 루나폴과 코드 작업이 다른 문제로
현재 두 개의 메이즈와 동시 업데이트는 불가능하며, 빠른 시일 내에 추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3. 클로젯 시스템 기능 개선 안내
워커 여러분들의 소중한 캐릭터를 꾸밈에 있어
클로젯이 원활하게 동작하지 않고 있는 이슈들이 있어 관련 기능들을 수정할 예정입니다.
아래 언급될 내용 외에도 클로젯 이용 시 불편하신 사항들이 있다면
위 1번 항목에서 말씀드린 라운지의 '건의' 게시판을 통해 소중한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3-1. 코스튬 보관 기능 강화
워커 여러분들이 가지고 계시는 코스튬을 한 번에 여러 개를 보관할 수 있도록 기능이 추가됩니다.
현재 코스튬을 클로젯에 보관하기 위해서는 원하는 코스튬을 우 클릭 후 '클로젯 보관'을 눌러 옮기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방식은 소량의 코스튬 보관 시 빠르게 코스튬 보관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나
대량의 코스튬을 보관할 경우 단순 반복을 해야 하는 상황이 일어나 많은 워커 분들이 불편함을 느끼시도록 만든 점 사과드립니다.
따라서 보관을 원하는 코스튬을 선택한 뒤, 일괄 보관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3-2. 코스튬 정보 확인 기능 추가
워커 여러분의 캐릭터가 보유하지 않은 외형의 정보를 클로젯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기능이 추가됩니다.
클로젯에서 마음에 드는 외형을 찾았으나, 해당 외형의 정보를 알 수 없어 꾸밈에 불편함을 느끼시게 만든 점 사과드립니다.
이에 클로젯에서 보유하지 않은 외형의 아이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프리셋 저장 시 미리 보기가 초기화되어 프리셋 조정이 어려운 문제,
프리셋 저장 시 일부 파츠가 저장이 되지 않는 문제 역시 수정하겠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사항들은 10월 중 개선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 다시 보기 누락 데이터 추가 안내
다시 보기 기능이 추가된 지 오랜 시간이 지났으나 메인 퀘스트 중 누락된 내용들이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퀘스트 다시 보기의 목적이 워커 여러분들께 스토리를 다시 감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 만큼
누락에 대해 사과의 말씀 드리며 해당 내용들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4-1. 로코타운 스타팅 캐릭터 내용 추가
하루 에스티아, 어윈 아크라이트, 릴리 블룸메르헨, 진 세이파츠, 스텔라 유니벨, 이리스 유마
- 공백의 시대, 간절한 부탁
4-2. 캔더스 시티 스타팅 캐릭터 내용 추가
치이 아루엘, 에프넬
- 협력자들
말씀드린 다시 보기의 누락 데이터는 10월 중 업데이트에 일괄 수정하겠습니다.
위에 언급되지 않은 내용 중 누락된 내용이 있으면 언제든 말씀 주시면 추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5. 캐릭터 스킬 편의성 개선 안내
9월 2차 업데이트로 캐릭터 스킬 밸런스가 적용되었으나, 캐릭터 편의성에 대한 의견을 많이 주셨습니다.
이는 업데이트 전에 미리 안내드렸던 내용과는 다르게,
스킬에 대한 편의성을 간과하여 워커 여러분들이 불편함을 느끼시는 것들에 대한 개선이 부족했습니다.
그중 다음과 같은 사항이 추가적으로 수정될 예정입니다.
5-1. 디바우어와 모멘터리 체이스의 우 클릭 조작 피로도 완화
우선 다나 오피니는 '디바우어'와 '모멘터리 체이스'의 우 클릭 추가 조작에 대한 의견으로,
다수의 워커 여러분들이 조작에 대한 피로도를 느낀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디바우어'와 '모멘터리 체이스'의 우 클릭 추가 조작을 제거하여
타격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5-2. 모멘터리 체이스의 타격 후 딜레이 시간 조정
다나 오피니의 '모멘터리 체이스'가 이동 후 타격하고 나서도,
다른 행동을 취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려 불편하다는 의견을 확인하였습니다.
따라서 '모멘터리 체이스'의 타격 후 딜레이 시간을 조정하여 다른 스킬과의 연계가 빨라지도록 개선하겠습니다.
5-3. 램페이지 스펙터의 타격 범위 개선
다나 오피니의 '램페이지 스펙터'의 경우
9월 2차 업데이트에 타격 시작 위치 변경이라는 내용으로 적용되었지만, 기존 스킬의 불편함을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이제는 '램페이지 스펙터'가 위치나 몬스터 크기에 상관없이 모든 타격이 적용될 수 있도록 개선하겠습니다.
5-4. 디스트로네일의 타격 후 연계성 상승
이나비의 '디스트로네일'은 9월 2차 업데이트로 타격하는 시점은 개선되었지만,
타격 후 딜레이가 길어 다른 스킬과 연계하기에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스킬 캔슬 구간을 개선하여 더 이상 뒤구르기를 하지 않고 다른 스킬과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하겠습니다.
5-5. 인간형 울브즈팬텀 어그로 제거
스텔라 유니벨의 '인간형 울브즈팬텀'이 몬스터 어그로의 영향을 받아
워커 여러분들이 플레이를 하는 데에 많은 불편함을 야기했습니다.
따라서 '인간형 울브즈팬텀'이 더 이상 몬스터 어그로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개선하겠습니다.
5-6. 사냥매의 기습 타격 개선
치이 아루엘의 '묘도 3식 - 사냥매의 기습' 스킬은 기존의 불편한 타격 구조로 인해
워커 여러분들이 실제 플레이에서 활용하기 어려운 스킬이었습니다.
따라서 기존 스킬의 타격 구조와 '동시 발사' 특성을 개선하겠습니다.
특히 '동시 발사' 특성은 실제 플레이에서 활용도가 좋은 방향으로 개선되도록 수정하겠습니다.
다만, 안내드린 사항 중 '모멘터리 체이스'는 스킬 구조상 발사체가 적중해야만 이동될 표식이 생성되기 때문에,
최대 거리에서 스킬을 사용할 경우,
표식이 생성되기 전에 추가 조작을 바로 사용하면 캐릭터가 이동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가 조작을 제거할 경우 발사체의 최대 거리가 불가피하게 하향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외에도 의견이 있으실 경우 추가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확인하여 개선하겠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사항들은 10월 중 개선 되도록 하겠습니다.
6. 인벤토리 및 은행 편의성 개선
인벤토리의 불편한 점의 개선과 은행의 편의성을 개선하여
워커 여러분들의 플레이에 조금 더 편리해 지실 수 있도록 변경하고자 합니다.
6-1. 인벤토리, 은행 창고 검색 기능 추가
사용 및 게임 내 각종 아이템이 많아짐에 따라 필요한 아이템을 빠르게 찾으실 수 있도록
인벤토리와 은행에 아이템 이름 검색 기능이 추가됩니다.
6-2. 사용기간 안내 기능 추가
최근의 이벤트 아이템이 예전과 다르게 자동 삭제되도록 정책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워커 여러분들이 실수로 기간제 아이템을 버리시는 것을 잊지 않도록
게임 내에 기간제 아이템 리스트를 모아보는 메뉴를 추가하고
게임 종료 시, 사용 가능 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아이템을 안내해 드리는 기능을 추가하겠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내용은 10월 중 개선 되도록 하겠습니다.
7. 우편함 UI 개선
현재 우편함은 모든 우편을 받는 전체 수령 기능과
하나의 우편을 열어 첨부 수령을 받는 두 가지의 기능으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지급되는 우편 중 일부 아이템의 경우 한 번에 받기를 원하지 않을 경우,
대상 아이템을 제외하고 모든 우편을 하나하나 열어서 수령을 받아야 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개선하고자 우편함 UI에 체크 박스를 추가하여,
직접 받고 싶은 우편만 체크하여 일괄로 받을 수 있도록 UI가 개선될 예정입니다.
해당 사항은 현재 개발 진행 중에 있으며, 10월 중으로 적용이 될 예정입니다.
8. 캐시샵에서 구매한 코스튬+사진 박스, 풀 패키지의 거래 가능 개선
지난주에 워커 여러분들께 말씀드린 대로 캐시샵에서 구매한 코스튬+사진 박스와 풀 패키지 코스튬 패키지를
거래소 등록이나 개인 거래 등이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현재 워커 여러분들이 가지고 계신 '코스튬+사진 박스, 풀 패키지' 도 포함됩니다.
콜라보 코스튬은 계약상 이미 출시한 아이템의 내용 변경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변경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워커님들의 너른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해당 내용은 10월 1차 업데이트에 적용이 될 예정입니다.
다음 주 안내 사항은 '10월 개발자 노트'에 내용을 추가하여 워커 여러분들께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난주 안내사항에 말씀 드린 것처럼
다음 주에는 워커 여러분들이 소울워커가 더 나은 방향으로 바뀌려면
게임 내에서 어떤 부분을 바뀌었으면 하는지에 대해
워커님들의 의견을 좀 더 경청하고자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워커 여러분들의 소중한 의견을 확인하고자 합니다.
요즘 소울워커에 제가 많이 부족하고 모자라는 PD라는 것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워커 여러분들이 소울워커를 아껴주시고 사랑해 주시기에
저희에게 좀 더 나아지라고 말씀해 주시는 이야기들 모두 경청하겠습니다.
실수가 많더라도 어제보다 좀 더 나아지고, 고치고 부족한 부분은 반드시 노력하여 채우도록 하겠습니다.
워커 여러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담아
'비화의 아카식 레코드 전송기' 10개와, '비화의 고급 아카식 레코드 전송기' 3개를 우편으로 지급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2비트
뭉겜
인공호흡기 풀가동
죽지는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