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탯
- 특화 스탯으로 인한 분노 게이지 획득량 계수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특화 스탯으로 인한 폭주 지속시간 계수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스킬
- 기본 공격, 체인 소드, 버서크 퓨리를 제외한 모든 스킬의 분노 게이지 획득량이 25.0% 증가하였습니다.
- PVP 시 모든 분노 게이지 획득량이 추가로 10.0% 감소하였습니다.

오버드라이브
- '스트라이크 웨이브' 스킬을 삭제하고 신규 스킬 '오버드라이브'를 추가하였습니다.
- '스트라이크 웨이브' 보석을 '오버드라이브' 보석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1차 각성 퀘스트 진행 시 획득 가능한 추가 스킬을 '오러 블레이드' → '오버드라이브'로 변경하였습니다.

브레이브 슬래쉬
- '오러 블레이드' 스킬을 삭제하고 신규 스킬 '브레이브 슬래쉬'를 추가하였습니다.
- '오러 블레이드' 보석을 '브레이브 슬래쉬' 보석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더블 슬래쉬
- 스킬 준비 동작을 간결하게 변경하였습니다.
- '강화된 일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혼신의 일격'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공격 준비 시간이 0.3초 증가하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25.0/31.0/37.0/43.0/50.0% 증가한다.
- 변경 : 공격 준비 시간이 0.1초 증가하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25.0/31.0/37.0/43.0/50.0% 증가한다.
- '재빠른 손놀림'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공격 준비 시간이 0.3초 감소한다.
- 변경 : 준비 동작이 생략되며, 즉시 공격한다.

크라임 해저드
- '집중' 트라이포드 효과를 '파괴'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분노 획득량이 100.0/112.0/124.0/137.0/150.0% 증가한다.
- 변경 : 공격 적중 시 적의 모든 방어력을 40.0/47.0/54.0/62.0/70.0% 무시한다.
- '폭주 강화'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폭주 상태일 때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0/47.2/54.8/62.4/70.0% 증가한다.
- 변경 : 분노 게이지 획득량이 60% 증가하고 폭주 상태일 때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0/47.2/54.8/62.4/70.0% 증가한다.
- '폭주 강화' 트라이포드의 피해 증가 효과가 '광기 상태'일 때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피니쉬 스트라이크
- '출혈 효과' 트라이포드 효과를 '강화된 일격'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공격 적중 시 5.0초 동안 출혈 상태로 만들어 매 초마다 n의 피해를 입힌다.
- 변경 : 적에게 주는 피해가 8.0/14.0/20.0/26.0/32.0% 증가한다.
- 기존의 '강화된 일격' 트라이포드 명칭을 '혼신의 일격'으로 변경하였습니다.

휠윈드
- 휠윈드 사용 중 캔슬 시 동작이 어색한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파워 브레이크
- '위력 축적' 트라이포드 사용 시 차지 속도를 빠르게 하여 오버 차지에 도달하는 시간을 단축하였습니다.
- '소용돌이' 트라이포드 사용 시 스킬 동작 속도가 빨라지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마운틴 크래쉬
- '집중' 트라이포드 효과 및 설명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분노 획득량이 100.0/112.0/124.0/137.0/150.0% 증가한다.
- 변경 : 분노 게이지 획득량이 50.0/56.0/62.0/68.0/75.0% 증가한다.
- '강화된 일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급소 타격'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0/37.0/44.0/52.0/60.0% 증가한다.
- 변경 : 직접 공격 및 충격파 적중 시 4.0초 동안 치명타 적중률이 20.0/23.2/26.4/29.8/33.2% 증가한다.

다이빙 슬래쉬
- 기본 공격 판정 범위를 이펙트에 맞게 수정하였습니다.
- '대검풍' 트라이포드 사용 시 공격 범위가 증가하였습니다.
- '조절' 트라이포드 명칭을 '집중'으로 변경하였습니다.

헬 블레이드
- 스킬 사용 후 캔슬 타이밍을 좀 더 빠르게 변경하였습니다.
- '용암 분출'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마무리 공격 후 6.0초 동안 총 50.0/57.5/65.0/72.5/80.0%의 [화] 속성 피해를 주는 용암 지대가 생성된다. 용암 지대는 대지 뒤집기 트라이포드를 적용하더라도 속성이 변경되지 않는다.
- 변경 : 마무리 공격 후 6.0초 동안 총 50.0/57.5/65.0/72.5/80.0%의 [화] 속성 피해를 주는 용암 지대가 생성된다. 대지 뒤집기 트라이포드 적용 시 [토] 속성으로 변경된다.
- '블러드 이럽션'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화] 속성으로 변경되며, 일반 조작으로 변경되어 지면에 검을 꽂은 이후 즉시 마무리 공격을 실행한다.
- 변경 : [화] 속성으로 변경되며, 일반 조작으로 변경되어 지면에 검을 꽂은 이후 즉시 마무리 공격을 실행한다. 마무리 공격이 적에게 주는 피해가 55.0/63.0/72.0/81.0/90.0%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2.0초 감소한다.
- '블러드 이럽션' 트라이포드가 5레벨까지 성장할 수 있게 변경하였습니다.

체인 소드
- 피해량이 10.3% 감소하였습니다.
- 분노 게이지 획득량이 12.1% 증가하였습니다.
- 마나 소모량이 7.8% 감소하였습니다.
-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급소 타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공격 적중 시 치명타 적중률이 3.0초간 15.0/18.1/21.3/24.4/27.6% 증가한다.
- 변경 : 공격 적중 시 치명타 적중률이 3.0초간 20.0/23.2/26.4/29.8/33.2% 증가한다.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재사용 대기시간이 7.0초 감소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0/48.0/45.0/42.0/39.0% 감소한다.
- 변경 :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 감소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0/48.0/45.0/42.0/39.0% 감소한다.

윈드 블레이드
- '집중' 트라이포드 효과 및 설명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분노 획득량이 100.0/112.0/124.0/137.0/150.0% 증가한다.
- 변경 : 분노 게이지 획득량이 80.0/90.0/100.0/110.0/120.0% 증가한다.

메일스톰
- 스킬 준비 모션을 간결하게 변경하였습니다.
- 2타 공격 및 '화염 소용돌이' 트라이포드를 통해 발생하는 공격 연출이 1타와 다른 위치에서 발생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1타 이후 추가 콤보 입력 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 '급소 타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2타 공격 성공 시 4.0초 동안 치명타 적중률이 25.0/28.3/31.8/35.3/38.8% 증가한다.
- 변경 : 2타 공격 성공 시 5.0초 동안 치명타 적중률이 20.0/23.2/26.4/29.8/33.2% 증가한다.
아이덴티티
- 블러디 러쉬 스킬 카테고리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 폭주 상태의 기본 지속시간이 20.0% 감소하였습니다.
- '광기' 각인 착용 시 아이덴티티 설명이 '광기' 효과에 대한 설명을 표시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각인
- '광전사의 비기'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폭주 중 적에게 주는 피해가 16/24/32% 증가하고, 폭주 종료 시 탈진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
- 변경 : 폭주 중 적에게 주는 피해가 16/25/36% 증가하고, 폭주 종료 시 탈진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
- '광기' 효과 및 설명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분노 게이지가 항상 최대치로 유지되며, 폭주 시 어둠의 힘을 이용한 폭주 상태가 된다. 폭주 상태에서 적에게 주는 피해가 3/8/16% 증가하고, 공격 및 이동속도가 15% 증가하며 받는 모든 피해가 65% 감소한다. 하지만, 폭주 상태가 되는 순간 최대 생명력의 25%로 전환되며, 생명력 회복 효과가 적용되더라도 이를 초과할 수 없게 되고, 회복 효과는 40%만, 실드 효과는 25%만 적용된다. X 키를 통해 폭주를 해제할 수 있으며 해제 즉시 최대 생명력의 25%를 회복하지만, 30초 동안 폭주를 할 수 없게 된다.
- 변경 : 분노 게이지가 항상 최대치로 유지되며, 폭주 시 어둠의 힘을 이용한 광기 상태가 된다. 광기 상태에서 적에게 주는 피해가 3/8/16% 증가하고, 공격 및 이동속도가 15% 증가하며 받는 모든 피해가 70% 감소한다. 하지만, 광기 상태가 되는 순간 최대 생명력의 25%로 전환되며, 생명력 회복 효과가 적용되더라도 이를 초과할 수 없게 되고, 회복 효과는 40%만, 실드 효과는 25%만 적용된다. X 키를 통해 광기를 해제할 수 있으며 해제 즉시 최대 생명력의 25%를 회복하지만, 30초 동안 폭주를 할 수 없게 된다.
개발자 코멘트
'광전사의 비기' 버서커는 스킬을 적중하여 분노 게이지를 채운 후, 폭주 상태에서 보다 강력한 피해를 입히는 클래스입니다.
하지만 점점 빨라지는 전투 환경의 변화에 비해 다소 늘어지는 폭주 주기는
최근 전투 메타에 맞지 않는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폭주 주기를 단축함으로 폭주 활용에 조금 더 극적인 체감을 더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리고 기존에는 활용하기 힘들었던 '폭주 강화' 트라이포드 효과를 개선하고 신규 스킬에 추가 적용하여,
버서커의 기본 컨셉에 특화된 선택지를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클래스 특성 대비 아쉬운 피해량 지표를 보이는
'광전사의 비기' 각인의 폭주 시 피해량 증가 효과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광기' 버서커는 과거에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컨셉을 가지고 현재 방식으로 개선을 하였으나,
과도한 피해량이 문제가 되어 피해량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하지만 전투 환경이 변화하며 현재는 리스크만 남은 각인으로 인식되고 있고,
파티원으로 선호 받지 못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끝나지 않는 폭주', '속도감 있는 전투' 방향으로 개선을 진행하면서
과한 스트레스를 주던 받는 피해량 수치를 완화하고, 차징과 홀딩 스킬을 일반 스킬로 사용할 수 있도록 트라이포드 효과를 개선하였습니다.
이외로도 스킬 사용 시 좋지 않은 플레이 감성을 주던 '스트라이크 웨이브',
채용률이 낮은 각성 스킬인 '오러 블레이드'는 신규 스킬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에 경계가 불분명했던 직업 각인별 폭주 상태에 대해서도 '폭주 상태', '광기 상태'로 명확히 구분하고
각 상태에 따라 다른 트라이포드 선택지를 부여하여 기존과는 다른 플레이 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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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기 언급 없는 직업들은 5개월동안 하염없이 기다려야한다는게 참... 할 말이 없네
억모닉 수치 조절놀이만 하연 우째 마나랑 개구린 직각은...
억모닉은 극신속안가도 마나 부족한 이상한 클래스인데 스마게가 자랑하는 내부지표에 마나는 없나봐요.
전각값은 질풍이 하늘 뚫을 기세던데, 쎄기는 또 이슬비가 더 쎈거에요?
원래도 고점가면 이슬비가 특화라 딜은 더 세다고 이야기가 나왔었어여
저점은 질풍이 고점은 이슬비가 높다고 하더라구요
사실 기상술사 강한건 둘다 비슷하거나 이슬비가 더 좋다는 말이 나왔는데 분위기는 질풍이 더 인기였음..
버서커 쏴리질롸아아아아아아앙아아아아아악
이번 집중케어 대상은 버서커, 호크, 바드, 워로드 넷인가
저기 언급 없는 직업들은 5개월동안 하염없이 기다려야한다는게 참... 할 말이 없네
호크 많이 바꾸긴 했는데 손만 복잡해지고 별로 쌔지진 않은거 같은데. 코멘트와 달리 플레이는 더 경직이 생김. 아니 뭐하냐
왤케 변경사항 없는 직업들이 많지...
기공은 뭐 이제 꿈도 희망도 없어 ㅋ
그래도 저번처럼 테섭 열고 한번 바뀌고 끝 이런게 아녔으면 좋겠음.... 최소한 호크는 더 버프해줘야하지 않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