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아블로 4 모든 정보 총정리 ::
:: 최근 업데이트 - 2023년 6월 13일 ::
본 글은 디아블로 IV모든 정보들을 모아둔 글입니다.
디아블로 4의 종합 정보들은 지속적으로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 장르: 3인칭 오픈월드 ARPG
- 개발 및 유통: 블리자드
- 출시 플랫폼: / / or (크로스 플레이 및 진척도 공유)
- 발매일: 2023년 6월 6일 오전 8시 (디럭스 및 얼티밋은 6월 2일 오전 8시 플레이 가능)
- 시스템 요구 사항: 글 아래 참고
- 판매방식: / /
- 언어: 한글 자막 및 한국어 더빙
- 공식 홈페이지: 한국 공식 홈페이지
※ 디아블로 4 출시 일정 및 시간
■ 출시 일정 및 시간
- 전 세계 동시 출시
- 얼리 액세스: 6월 2일 오전 8시 (디럭스 및 얼티밋 구매자들은 4일 조기 접속 가능)
- 정식 발매: 6월 6일 오전 8시 (일반판)
- 사전 다운로드: 5월 31일 오전 8시
※ 서버 및 크로스 플랫폼
■ 서버 및 지역
- 지역 및 서버 제한이 없을 예정 (전 세계 단일 서버)
- 자신이 맞는 지역 핑으로 자동적으로 서버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접속할 예정
- 레저렉션과 오버워치 2 동일하게 서버 운영
- 전 세계의 플레이어가 한 서버에서 플랫폼 제한 없이 함께 플레이 가능
- 전 세계 유저들이 거래가 가능하며, 이는 콘솔과 PC간에 거래도 가능
■ 크로스 플레이 및 진척도 공유(게임 진행 데이터 동기화)
- 디아블로 4는 콘솔과 PC와 같이 크로스 플레이 가능
- PC, Xbox One X 및 S, Xbox Series X 및 PlayStation 4 및 5 플랫폼간에 크로스 플레이 지원
- 플랫폼간에 진척도 공유 (게임 진행 데이터 동기화)
- 다만 폴랫폼을 옮길 경우 그 플랫폼 패키지를 구매해야지 플레이 가능
- 레저렉션 처럼 배틀넷에 계정에 게임 진행 데이터 동기화되기 떄문에 어느 플랫폼에서 자신의 계정을 플레이 가능
:: 이제 PC와 콘솔 유저 언제든지 만날 수 있다 ::
■ PC 버전 콘솔 컨트롤러 및 UI 지원
- 디아블로 4는 콘솔과 PC용으로 동시에 개발됨에 따라서 PC 버전에서 콘솔 컨트롤러를 공식 지원
- PC 버전에서 콘솔 패드를 인식하면 콘솔 전용 인터페이스 및 콘솔 전용 시스템 지원
- 콘솔을 위한 전용 인터페이스 및 에임 어시스트 등 다양한 기능들이 제공
- 특정 상황과 스킬 사용시 진동 기능도 추가
- 디아블로 2: 레저렉션과 동일한 시스템
:: PC 버전에서 콘솔 조작을 지원한다 ::
※ 디아블로 4 시스템 사양 (최소 및 권장 사양)
디아블로 4의 시스템 사양은 4단계로 나뉜 아래의 사양은 디아블로 4의 서버 슬램 빌드와 출시 빌드에서 모두 적용되어 있습니다.
시스템 요구 사항 구분 최소 사양 권장 사양 높음 사양 매우 높은 4K 사양 운영체제 프로세서 Intel Core i5-2500K
AMD FX-8350 Intel Core i5-4670K
AMD Ryzen 3 1300X Intel Core i7-8700K
AMD Ryzen 7 2700X 메모리 8 GB RAM 16 GB RAM 32 GB RAM 그래픽 카드 NVIDIA GeForce GTX 660
AMD Radeon R9 280 NVIDIA GeForce GTX 970
AMD Radeon RX 470 NVIDIA GeForce RTX 2060
AMD Radeon RX 5700 XT NVIDIA GeForce RTX 3080,
RTX 40 Series
(DLSS 3 완벽 지원)
AMD Radeon RX 6800 XT API DirectX 12 저장 공간 90 GB SSD 추가 사항 기본 해상도 1080P
렌더 해상도 720P
그래픽 설정 낮음
30FPS 기본 해상도 1080P
그래픽 설정 중간
60FPS 기본 해상도 1080P
그래픽 설정 높음
60FPS 기본 해상도 2160P
그래픽 설정 매우 높음
60FPS
※ 캐릭터 및 커스터마이징
■ 캐릭터 및 직업
- 디아블로 4 첫 출시 당시에는 야만용사, 원소술사, 강령술사, 로그, 드루이드 다섯 가지의 직업을 지원
- 이후 DLC와 확장팩을 통해서 디아블로 시리즈 나온 직업들 추가할 예정
- 모든 직업들은 공통적으로 힘, 민첩, 지능, 의지력 4가지 메인 스탯을 가지고 있음
- 직업 마다 고유의 자원과 고유 능력을 가지고 있음
야만용사
강령술사
원소술사
드루이드
도적
자원
분노 정수 마나 영혼 기력
고유
능력
무기고
(무기 4개 착용 가능)
망자의 서
(전용 스킬 트리)
마법 강화
(마법부여)
변신, 정수
연계 점수,
약점 악용
■ 직업 회피기 시스템
- 모든 직업에게는 그 직업에 맞는 회피기 및 이동기 존재
- 회피기로 몬스터 및 보스의 공격을 피하실 수 있음
- 사용시 몇 초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존재
- 특정 직업은 아이템에 회피기 횟수 추가 붙어 있음 (대표적으로 도적)
:: 회피로 보스와 몬스터들의 즉사기나 공격을 피할 수 있다 ::
■ 커스터마이징
- 디아블로 4에는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 지원할 예정
- 성별, 문신, 피부색, 얼굴 형태, 머리 모양, 머리 색상, 눈썹 등 세부적인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음
- 자신이 마음대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잇지만 기본 프리셋 외형 제공
:: 이제 자신만의 개성을 커스터마이징을 통해서 표현 할 수 있다 ::
■ 형상변환(꾸미기)
- 디아블로 3 처럼 형상변환(Transmogrification) 시스템이 존재하며 마을 여관에서 언제든지 변경가능
- 수백 종의 형상변환 및 룩변 아이템을 게임 진행을 통해 얻을 수 있음
- 무료 형상변환은 게임 내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 및 무료 배틀패스 영역
- 유료는 배틀패스 또는 유료 상점에서 형상용 방어구 구매 가능
- 염색 기능도 제공하고 전작 보다 더욱 다양한 꾸미기 아이템을 만들 수 있음
:: 형상변환으로 자신만의 스타일 캐릭터를 꾸미기가 가능하다 ::
※ 오픈월드
■ 오픈월드
- 등장하는 지역들은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눠져 있음
- 스코스글렌, 조각난 봉우리, 마른 초원, 하웨자르, 케지스탄
- 이전 디아블로 시리즈 보다 어떤 지역보다 10 ~ 20배 정도 큰 사이즈 제작됨
- 확장팩에 따라서 지역이 추가 될 수 있음
:: 디아블로 시리즈 중 제일 큰 맵을 제공한다 ::
- 디아블로 시리즈 전통이였던 오픈 월드 맵 무작위는 사라지만, 던전은 일부 유지 될 것
- 날씨(낮/ 밤 포함)는 환경, 몬스터 및 플레이어에게 시각적으로 영향을 미침
- 이는 일부 직업에 스킬에도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음
■ 위상(채널) 시스템
- 오픈월드이고 다른 유저들을 랜덤하게 만날 수 있지만 자주 마주치지 않을 것 (지역 마다 다른 위상을 적용)
- 예시로 마을에 많은 플레이어 50명을 만날 수도 있지만, 필드에서는 5명 이하 플레이어 볼 수 있을 것
- 월드 보스 처치에는 많은 플레이어 만났다가 처치 후 다시 흩어질 것
- 데스티니 또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월드 보스(야외 우두머리) 위상 개념과 비슷
- 캠페인 및 퀘스트 단계에서 플레이어는 같은 파티에 있는 다른 플레이어만 볼 수 있음
- 다만 마을과 월드보스 이벤트 기간에만 많은 플레이어를 볼 수 있음
- 디아블로 IV의 영역은 서로 다른 서버 인스턴스(위상)로 존재
■ 감정표현 추가 및 퀘스트
- 디아블로 4 시리즈 최초로 감정표현 추가
- 감정표현 관련 퀘스트 존재
■ 지형 지물 이동
- 디아블로 4에는 다양한 지형 이동 오브젝트 및 상호작용 존재
- 사다리 타기, 줄타기, 절벽에서 올라가거나 내려가기 등
■ 야외 우두머리(월드 보스)
- 디아블로 시리즈 최초로 도입되는 월드 보스 시스템 도입
- 발매 당시는 3마리의 월드 보스가 존재
- 아바리스 (보물 짐승)
- 아샤바
- 떠도는 죽음
- 특정한 시간 및 날짜에 등장할 예정 30분전에 지도에 공개됨
- 월드 보스는 많은 랜덤한 유저들이 해당 보스를 잡기 위해서 잠시 만났다가 처치 후 다시 흩어질 예정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및 로스트아크 월드 보스와 동일한 시스템
- 랜덤한 최대 12명 플레이어과 만나서 월드 보스를 처치할 수 있음
■ 공개 이벤트 및 월드 이벤트
- 디아블로 4 필드에는 다양한 사이드 퀘스트 및 무작위 공개 이벤트들이 존재
- 공개 이벤트에는 특정 곳을 점령하는 퀘스트, 구출 퀘스트, 몬스터 공세 막기 등 존재
- 오픈 월드에 무작위로 2~3분간 지속되는 이벤트로, 다른 유저들과 협동하여 클리어하는 이벤트
- 공개 이벤트는 다른 파티를 맺지 않는 유저들과 같이 할 수 있음
- '숙련'이라는 추가 보상이 존재, 이는 이벤트에서 특정한 조건을 채우면 완료됨
- 특정 시간 마다 시작되는 월드 이벤트가 존재
- 해당 월드 이벤트에서 10명 이상의 같이 진행할 수 있는 난이도 있는 대규모 고정 이벤트
:: 특정 시간 마다 시작되는 월드 고정 이벤트 ::
■ 필드 활동
- 각종 아이템 제작 얻을 수 있는 채집 및 활동들을 할 수 있음
- 랜덤 인카운터 퀘스트 및 릴리트의 제단 그리고 던전 클리어를 통해서 다양한 보너스 스탯이나 재료 얻을 수 있음
- 명망 수치는 자신의 월드 영향을 끼치며, 특정 지역 다 완수 하면 자신 스탯, 스킬 포인트, 유틸리티 같은 부분도 높힐 수 있음
■ 보루(거점 점령)
- 디아블로 IV의 요새는 세상과 주변 환경을 바꿀 수 있는 새로운 기능
- 요새를 해방 시키면 신규 사이드 퀘스트와 던전들. 새로운 웨이 포인트가 제공되어 디아블로 4의 오픈월드 경험을 다채롭게 만드는 장소로 탈바꿈
- 해방된 요새들은 작은 마을로 변하며 보너스 경험치, 웨이포인트, 상인 등 보상과 다양한 기능 제공
- 디아블로 4 5개 구역에는 고유한 여러 요새가 존재
- 요새는 해방 시 가장 많은 명망(내실) 얻을 수 있음
- 전체적인 보루 시스템은 파크라이의 마을 점령(거점) 시스템과 동일함
:: 보루 게임플레이 ::
※ 던전
■ 인스턴트 지역 던전
- 던전 마다 특정 레벨이 존재
- 디아블로 4은 오픈월드로 진행되지만 맵 곳 곳에 인스턴드 던전이 존재
- 던전 갯수는 150개 이상 존재
- 긴 인스턴드 던전이 존재했으며, 내부에 다양한 기믹들이 존재함
- 인스턴트 던전 마지막 보스전 경우는 로스트아크의 보스전과 비슷한 양식을 뛰고 있음
- 디아블로 4에 보물 고블린 등장
- 중간에 이벤트로 도살자가 가끔씩 등장함
- 던전 안에서 죽으면 마지막 체크포인트에서 부활
:: 디아블로 4 던전 게임 플레이 ::
※ 명망 및 지역 진천도 시스템
■ 명망
- 디아블로 4에 명망시스템에 경우는 플레이어 캐릭터 더욱 성장시킬 수 있는 스펙업 수단중 하나
- 명망을 올리면 스탯, 스킬 포인트, 물약 갯수 증가, 정복자 보드 포인트, 금화, 경험치들을 얻을 수 있음
- 전체적인 명망 시스템은 다른 게임인 로스트아크의 내실과 비슷하다고 보고 있음
- 각 주요 지역 고유한 명망치가 존재하고 최대 명망도 존재하며, 수집한 명망치 단계별로 보상을 얻을 수 있음
- 각 지역 마다 명망치는 계정 전체 보너스와 캐릭터별 보상
:: 명망은 필드에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 ::
- 대표적으로 릴리트의 제단(Altar of Lilith)을 통해서 영구적으로 캐릭터의 능력치를 상승 시킬 수 있음
- 힘, 민첩, 지능, 의지력, 체력, 은화 영구적인 스탯을 올릴 수 있음
- 게임 내에는 릴리트의 제단이 100개 이상이 전 맵에 분포
:: 릴리트의 제단은 전 지역에 많이 분포가 되어 있다 ::
■ 명망 점수 수집 하는 법
- 지역 발견: 5점
- 순간이동진 활성화: 20점
- 릴리트의 제단: 10점
- 보루: 100점
- 부가 퀘스트 : 20점
- 지역 던전: 30점
■ 릴리트의 제단 보너스 (계정 공유 및 영구)
- +2 힘
- +2 민첩
- +2 지능
- +2 의지력
- +2 체력
- + 5 은화 최대치
■ 계정 전체 캐릭터 보너스
- +1 스킬 포인트
- +1 물약 최대 갯수 증가
- +4 정복자 포인트
■ 캐릭터별 보상
- 각 단계는 금화 및 경험치를 제공 (캐릭터 레벨 및 단계에 따라 다름)
※ 스마트 드랍 및 개인 전리품
■ 스마트 드랍 및 개인 전리품 시스템
- 디아블로 4 아이템 드랍 방식은 자기 직업에 맞는 아이템들이 주로 드랍되는 '스마트 드랍' 시스템이 들어가 있음
- 다만 일부 드랍 아이템들은 다른 소수 직업 아이템들이 드랍
- 파티 플레이 시 전리품은 플레이어별로 별도로 생성이 개인 전리품 시스템 적용
- 전체적인 아이템 드랍 및 전리품 시스템은 디아블로 3와 동일
:: 아이템 드랍은 최대한 자기 직업에 맞게 드랍한다 ::
※ 가방(인벤토리) 및 물약 시스템
■ 인벤토리
- 인벤토리는 최신 게임 답게 디아블로 전작들 보다 다양한 편의성을 갖추고 있음
- 이제 장비, 소비, 퀘스트, 재료 나눠지며 아이템 크기와 상관없이 무조건 한칸을 차지 함
- 기본적으로 창고 역시 넓은 칸을 보유하고 있으며 계정 공유 보관함 창고 존재
- 보관함 늘리는 것은 금화로 늘릴 수 있음
- 금화는 계정 공유
- 보석 전용 가방은 현재 피드백은 들어간 상태
:: 더 이상 아이템 공간 떄문에 스트레스 받지 않아도 된다 ::
■ 신규 물약 시스템
- 기존 디아블로2에 방식과 디아블로3 방식 혼합해서 사용하고 있음
- 생명력 구슬 회복 방식이 삭제되고 보스 및 몬스터 죽이거나 공격하면 일정 확률로 물약(생명력 구슬)을 얻을 수 있음
- 전문 기술 '채집' 재료를 통해서 상위 단위 물약 업그레이드 가능
- 물약 갯수는 명망과 레벨이 높을 수록 들고 다닐 수 있는 갯수 증가
- 물약은 인벤토리 공간을 따로 차지 하지 않으며, 전용 공간이 있음
:: 이제 전투 중에 갯수 체크와 사용 분배를 잘해야한다 ::
※ 아이템
■ 아이템 등급
- 디아블로 4에는 5가지의 아이템 등급이 존재하며
- 일반(Normal) > 마법(Magic) > 희귀(Rare) > 전설(Legendary) &세트(Set) > 고유(Unique)
- 일반 2개, 마법 3개, 희귀 5개, 전설 옵션은 4개 일반 옵션과 1개 전설 전용 옵션 존재
- 발매 당시에는 디아블로 4에서는 밸런스 떄문에 세트 아이템은 드랍되지 않을 것
- 첫 시즌 이후에 세트 아이템 추가 예정
- 세트 아이템들은 디아블로 3 최종 아이템에 역할을 하는 것 보다 혼자서 새로운 빌드 창조하거나 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신규 플레이어들 위한 초반 파밍을 위한 거쳐가는 등급의 아이템이 될 예정
:: 신화 등급은 고유 등급으로 대체되었다 ::
■ 신성화 및 선조 아이템 상위 2단계
- 희귀 등급 부터는'신성한'과 '선조' 2가지 새로운 상위 단계 아이템 존재
- 신성한은 악몽 부터 드랍하며, 선조는 고행에서만 드랍됨
- 이는 디아블로 2의 '고급' 디아블로 3 '고대'와 같는 포지션
- 신성한과 고대 옵션이 붙게 되면 옵션 최대 갯수 증가와 옵션 최대치를 올려줌
- 전설 및 고유 아이템에 '전용 옵션' 최대치는 올려주지 않음
- 각 상위 단계 아이템들은 상위 옵션 아이템끼리만 위상이 가능함
- 예시- 신성한 전설에 선조 희귀 아이템 위상X / 신성한 전설 위상에 신성한 희귀 아이템 위상 O
■ 전설 등급
- 전설 전용 옵션은 일반 옵션에 3배 이상 높은 성능을 보여줌
- 세트 경우 과거 디아블로 3처럼 한 메타를 뒤 흔들정도 강력하게 만들지 않지만 특정 빌드에서 사용 가능
- 전설에서도 '신성한 전설'과 '선조 전설' 2가지 새로운 상위 단계 전설 단계 존재
- 상위 옵션으로 붙은 신성한과 선조에는 기본 옵션 최대치만 올려주고 전설 고유 최대치는 올려주지 않음
- 전설 아이템에 전용 옵션 최대치는 올려주지 않음
- 전용 옵션을 비술사에게 추출해 다른 전설 아이템 또는 희귀 아이템에 위상 가능
:: 아이템 등급이 올라갈 수록 옵션 갯수와 전용 옵션이 추가된다 ::
■ 고유(Unique: 유니크) 아이템 등급
- 고행 난이도 드랍됨
- 고유(일명 유니크)는 6개의 옵션을 가질 수 있음 (5개 일반 옵션과 1개 유니크옵션)
- 고유 아이템 경우 동일한 고유 아이템은 하나만 착용 가능 (여러개 고유 동시에 아이템 착용 가능)
- 빌드 하나 창조할 수준으로 강력할 것
- 예시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전설 아이템, 데스티니 경이, 더 디비전2 특급, 던파 신화급 아이템 수준 성능
- 유니크 등급의 고유 옵션은 거래 및 위상 불가능
- 얻기가 어려울 정도로 매우 희귀한 아이템 등급이 될 것
- 고유 아이템에서도 '신성한 전설'과 '선조 전설' 2가지 새로운 상위 단계 존재
- 상위 옵션으로 붙은 신성한과 선조에는 기본 옵션 최대치만 올려줌
- 고유 아이템에 전용 옵션 최대치는 올려주지 않음
:: 고유(유니크) 아이템 모습 ::
■ 유명한 고유(유니크) 아이템 다시 등장
- 디아블로 4에는 과거 디아블로 시리즈에서 유명했던 고유(유니크) 아이템들이 엄청 많이 있을 예정
- 대표적으로 할리퀸 관모(샤코), 한아비(할배검), 바람살(원드포스), 불꽃서리(프로스트번) 등 디아블로 클래식 아이템들이 디아블로4에 다시 등장할 예정
- 성능 역시 과거 디아블로 클래식 버전에서 느꼈던 능력를 디아블로 4에서 그대로
- 할로퀸 관모 경우 모든 스킬 2+와 추가 체력 / 바람살 경우는 빠른 공격 속도와 밀쳐내기 같은 재현
:: 디아블로 4 다시 돌아올 할리퀸 관모(일명: 샤코) ::
■ 룬 시스템 (현재 폐기)
- 아이템 '룬' 시스템이 다시 돌아왔지만 룬워드 시스템은 없음
- 조건부 룬과 효과를 내는 룬이 2가지 존재
- 예)암룬 - 특정 대상을 얼릴 때 특정 옵션 발동(조건부) / 코룬 - 발동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15% 감소(효과)
- 다만 비공개 베타에서는 룬 시스템은 보여지지 않고 있음 현재는 베타 기준 아직 공개 되지 않음
- 추후 확장팩이나 시즌 업데이트를 통해서 공개할 것이라고 추측 중
※ 아이템 거래와 위상 시스템
■ 아이템 추출 '위상' 시스템
- 디아블로 4에는 정말로 다양한 옵션이 존재하기 때문에 특정 옵션을 추출 할 수 있는 시스템 존재
- 추출한 아이템 고유 한개 '위상' 재료 아이템으로 다른 아이템 이관 할수 있음
- 희귀 등급 부터는 전설 아이템 특정 옵션을 이관할 수 있음
- 전설 등급은 특정 스킬 자체 매커니즘 변경할 정도 강력한 효과 이관 할 수 있음
- 대표적으로 예시로 무기에서 추출한 전설 또는 일반 옵션은 다른 모든 등급에 어떤 아이템 이관 가능
- 고유(유니크) 등급의 고유 옵션은 위상으로 추출이 불가능
- 추출한 위상를 아이템에 이관 이후 다시 추출해서 위상 만드는 것은 불가능
■ 아이템 거래 및 유저간 거래
- 디아블로 4에서는 유저간의 거래 시스템 존재
- 전설 및 고유(유니크) 아이템은 아이템 거래가 불가능
- 재료 및 희귀(레어) 아이템까지 거래 가능
- 아이템에 계정 공유가 달린 아이템은 거래 불가능
- 계정 공유가 아닌 일부 전설 아이템들은 거래 가능
- 즉 핵심 코어 아이템들은 거래 자체가 불가능하나 재료가되는 것들은 거래 가능
- 디아블로 4 레어 아이템도 충분한 가치가 재화이기 때문
- 거래 아이템 시스템의 규칙
- 희귀(레어) 아이템 까지 거래 가능
- 아이템에 옵션 정수가 발라진 아이템은 본인에게 귀속되며 더이상 거래 불가능
- 계정 공유가 붙은 아이템은 거래 불가능
*참고사항: 얼리 액세스 및 오픈 베타에서 계정 공유가 아닌 전설 아이템이 거래가 가능했으나, 서버 슬램 베타에서 거래가 제한되었다는 제보가 있으니 정식 위상 거래가 막혔습니다.
※ 제작 상인 및 화폐
■ 제작 및 장인
- 디아블로 3와 마을에는 장인 및 제작 NPC가 존재
- 대장장이: 장비 강화, 아이템 제작, 수리
- 약초학자: 특수한 물약, 물약 업그레이드
- 비술사: 악몽 던전 입장 제작, 마법부여, 아이템 옵션 위상 추출, 힘의 전서
- 보석 세공사: 보석 홈 뚫기, 보석 업그레이드
■ 재료 및 화폐
- 디아블로 4에는 다양한 재료 23가지 재료와 3가지의 화폐가 존재
- 재료는 식물, 광석, , 가죽, 몬스터에게서 얻을 수 있는 전용 재료 그리고 아이템 분해를 해서 얻을 수 있는 재료로 나눠져 있음
- 화폐는 제일 많이 사용되는 금화, 도박 할떄 사용되는 전용 화폐 은화(Obols) 그리고 PvP 화폐인 증오의 파편
- 증오의 파편(Red Dust)은 PvP 필드에서 상대 플레이어를 죽이거나 몬스터 처치한 후 '붉은 가루'를 얻고 나서 추출의 제단에서 아이템 변환으로 얻을 수 있음
■ 골동품(도박)
- 골동품 상인들이 마을에는 특수한 도박 상인들도 존재
- 도박에서는 일반 부터 고유 아이템까지 랜덤으로 나올 수 있음
- 도박을 위한 전용 화폐 '은화(Obols)' 존재하며, 최대 1,000까지 소유 가능
- '은화(Obols)' 화폐는 필드 랜덤 인 카운터 퀘스트 및 던전 클리어 보상으로 얻을 수 있음
- 이는 디아블로 3 핏빛파편과 동일한 포지션
※ 아이템 강화 및 마법부여
■ 아이템 마법부여
- 디아블로 4의 아이템 강화 기존 시리즈와 다르게 꽤나 깊게 파고들 요소들을 보고여주고 있음
- 좋은 아이템을 줍고 끝나는게 아니라 해당 베이스 아이템으로 마법부여도 할 수 있고 원하지 옵션을 인챈트해서 원하는 옵션으로 돌릴 수 있음
- 디아블로2 처럼 등급이 무조건 높다고 좋은 아이템 아니라 희귀(Rare: 레어) 아이템 이라도 엔드급 스펙을 가진 아이템이 될 수 있음
- 사냥, 퀘스트, 도박 등을 통해서 자신에 맞는 좋은 희귀 아이템을 구해야 합니다.
- 좋은 희귀 아이템이 3가지 옵션 자신 직업에 맞는 옵션이지만 1가지 옵션이 원하지 않는 옵션이 있다면 그 옵션을 인챈트해서 자기가 원하는 옵션으로 변환 해야합니다.
- 이제 원하는 옵션으로 인챈팅 했다면 전설 아이템에서 전용 옵션을 추출해 '위상'로 만든 뒤 해당 해당 아이템 옵션을 전송 시킬 수 있습니다.
- 이제 마법부여와 위상 바르기 끝났지만 강화 단계가 남았습니다.
:: 좋은 희귀 아이템에 전설 아이템 위상 추출로 만들어진 아이템 ::
■ 아이템 업그레이드 및 강화 하기
- 대장장이를 통해 발견하거나 제작한 아이템을 업그레이드 또는 개조 가능
- 아이템 강화를 통해서 더욱 강력한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음
- 아이템 강화는 아이템 자체 있는 강화 수치(◈) 제한이 있음
- 강화시 기본적인 아이템 스탯, 옵션, 무기 공격력, 무기 공격력, 방어력 등을 올있 수 있음
- 무기와 방어구 경우 강화를 할 경우 무기 공격력과 방어력을 상승시켜주기 떄문에 스펙업 수단 중 마지막으로 해야될 최종 단계
:: 아이템 강화 단계에 따라서 기본 스탯, 옵션, 공격력 등을 높혀준다 ::
※ 레벨 스케일링 및 파티 플레이
■ 레벨 스케일링
- 각 지역이나 던전 및 이벤트 마다 최소 플레이 할 수있는 컷트라인 레벨 존재
- 몬스터 레벨은 플레이어에 따라서 조정 되는 레벨 스케일링 시스템 존재
- 예를 들어서 던전 레벨이 25 경우, 레벨 10 플레이어는 레벨 25에서 몬스터를 만나고 레벨 40 플레이어는 레벨 40 몬스터로 자동적으로 스케일링
:: 자신의 레벨에 맞게 자동적으로 몬스터들이 스케일링 된다 ::
■ 파티 플레이
- 디아블로 4는 어떤 플랫폼에서 플레이를 하던 간에, 친구들과 파티를 맺어 도전할 수 있음 (크로스플레이)
- 한 파티에 최대 인원은 4명
- 필드 및 던전 마다 특정 레벨이 존재
- 파티에 들어올 경우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월드는 사라지고 파티장에 월드(위상)로 접속하게 됨
- 파티 플레이 시 적에게 넣는 피해가 각 플레이어 맞게 조정
- 근처에 유저 가 있을 경우 약간 경험치 보너스가 존재 (베타 기준: 경험치 3% 증가 버프 존재)
- 파티 플레이 외에 솔로 플레이 할 경우 캠페인 한해서 추종자 시스템이 있을 예정
- 진짜 용병 시스템이 추후에 디아블로 4 추가될 수도 있음
:: 디아블로 4 파티 플레이 모음 ::
※ 탈것 시스템
■ 탈것
- 디아블로 시리즈 최초로 탈것 시스템 도입
- 탈것은 캠페인 초반 4막 진행 도중에 얻을 수 있음
- 캠페인 플레이 속도에 따라서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30레벨 초중반 쯤에 탈것을 잠금 해제할 수 있음
- 탈것들에게도 꾸미기 아이템으로 탈것도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음
- 악마의 머리를 달아놓는 등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가능
- 안장과 노획품과 같은 꾸미기 요소가 제공
- 짧은 시간 이동 속도를 늘리거나 받는 피해를 줄여주는 등 아이템 사용이 가능
- 탈것에 탑승한 상태에서 채광이나 약초 같은 재료들을 채집할 수 있음
:: 다양한 탈것과 꾸미기를 통해서 나만의 멋진 탈것을 만들 수 있다 ::
■ 탈것 하차 시 바로 전투 도입 시스템
- 필드에서 빠른 전투를 하기 위해서 번거롭게 내리는 애니메이션을 하지 않아도 바로 전투를 할 수 있음
- 탈것 하차 시에 사용하는 특수한 돌진형 기술이 각 직업마다 주어짐
- 야만용사: 탈것에서 뛰어내려 땅을 내려 칠 수 있음
- 드루이드: 공중으로 뛰어올라 곰으로 변신한 후 땅에 "쿵" 내려 찍을 수 있음
- 원소술사: 적에 있는 경로에 적을 얼리는 얼음 폭풍 내릴 수 있음
- 도적: 탈것에서 뛰어내려 공중에 화살비를 뿌림
- 강령술사: 탈것에서 뛰어내려 땅을 내리쳐 피해를 주는 원뿔 모양의 뼈들을 방출
:: 탈것 후 하자 시 번거롭게 내리는 애니메이션을 하지 않아도 바로 전투에 돌입 할수 있다 ::
※ 난이도 및 캠페인
■ 난이도
- 총 5개의 난이도가 존재하며 디아블로4 새로운 난이도 체계는 다음과 같음
- 모험가 > 베테랑 > 악몽 > 고행 4단계 존재
- 처음 플레이 하는 유저들은 모험가와 베테랑 난이도 선택 가능
- 캠페인 완료시 '악몽' 난이도를 도전할 수 있는 승급 던전 도전 권한이 주어짐
- 악몽와 고행 난이도 개방을 할려면 특정 승급 던전(캡스톤 던전)을 클리어 해야함
- 승급 던전은 매우 어려울 것
- 승급 던전에 나오는 일반 괴물들과 정예 괴물들은 그동안 캠페인에서 상대해왔던 괴물들과 전혀 다른 체력
- 승급 던전 마지막 보스 역시 그동안 보지 못했던 패턴들과 즉사기 패턴을 가짐
- 승급 던전은 다음 난이도에 사냥할 수 있는지를 테스트하는 던전
- 캠페인과 악몽 난이도 이전에는 듀토리얼 수준
- 디아블로의 전통적인 모드인 하드코어 모드 역시 존재
- 하드코어 캐릭터가 사망하면 시즌 여정 진행 상황들은 유지되지만, 죽은 캐릭터는 완전히 삭제됨
:: 전작들과 비슷한 난이도 시스템들 가진다 ::
■ 캠페인
- 디아블로 4 캠페인은 총 6장으로 구성되있음
- 캠페인 전체 다 완료하는 기준 35~45 시간 소요될 예정
- 1장 > 2장 > 3장 같이 일직선 순서되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장을 선택해서 진행 할 수 있음
- 계정에 어느 캐릭터 든 모든 캠페인을 한번 클리어하게 되면 부캐들은 켐페인 스킵 가능하며 바로 엔드 컨텐츠 플레이 가능
- 캠페인 스킵을 할 수 있는 기능은 매 시즌 캐릭터에도 적용되어서, 반복적인 캠페인 플레이를 없앨것
- 만렙은 100레벨이며, 약 150 시간에서 180시간이 소요될 예정
- 디아블로4는 캠페인 보다 엔드게임에 중요도 높게 잡혀 있음 엔드 게임에 대한 컨텐츠 질을 더 높힐 예정
- 대부분 유저들이 스토리를 한번 클리어 후 반복적으로 필요하지 않은 것에 비해서 엔드게임 이후 계속 플레이하기 떄문
- 캠페인을 마치고 나면 바로 플레이어 시즌1 컨텐츠들을 할 수 있음
- 엔드 게임 파밍 단계에서는 추종자(용병)은 없지만 캠페인에서는 추종자 존재에 같이 캠페인을 플레이 할 수 있음
:: 디아블로 4에서 캠페인 한 번만 클리어 하면 이후 캐릭터들은 스킵을 할 수 있다 ::
※ 엔드 컨텐츠
■ 악몽 던전
- 악몽의 인장을 처음 찾는 순간 악몽 난이도 던전이 해제됨
- 모든 디아블로 4 던전들을 악몽 던전으로 변경이 가능함
- 이 인장은 던전에 특수한 속성을 추가해서 던전 안에 도사리고 있는 지옥 종자들의 위력을 끌어올리고 희귀도 등급이 높은 전리품을 얻을 수 있음
- 유저가 인장 제작해서 던전 전체 난이도를 정할 수 있음
- 시즌 마다 갈 수 있는 악몽 던전들이 정해져 있으며, 시즌 마다 로테이션이 될 예정
:: 더 높은 악몽 던전 인장 단수에 따라서 적 어픽스는 추가된다 ::
■ 악몽 던전 시스템
- 몬스터 효과 '속성'들도 자기가 유리하거나 충분히 컨트롤로 커버가 가능한 것으로 변경 가능
- 이는 단순히 체력과 공격만 높아지는게 아니라 특수한 속성과 능력이 부여됨
- 대표적으로 '지옥문' 속성은 랜덤으로 악몽 던전 내부에 포탈들이 생기며, 수 없이 지옥문 몬스터들을 처리해야하는 속성
- 전체적인 시스템은 와우 쐐기돌, 데스티니 2 황혼전, 디비전 지휘 명령 동일한 시스템
- 악몽 던전을 완료하다 보면 더욱 강력한 인장을 찾아서, 단수 높아져서 속성과 추가 가능
- 그 만큼 경험치와 금화 그리고 아이템 확률 높아짐
:: 악몽 던전 '지옥문' 속성은 랜덤으로 악몽 던전 내부에 포탈들이 생기며, 수 없이 지옥문 몬스터들을 처리해야하는 속성 ::
■ '지옥 물결' 시스템
- 지옥 물결에서는 악몽 난이도 볼 수 있으며 특정 지역에 지옥 물결이라는 곳으로 변함
- 지옥 물결이 적용된 지역은 배경이 붉은색으로 변하고 몬스터들이 더 강해지며, 개체 수 급증하게 됨
- 위치는 매 번 변경되며, 지옥 물결은 약 1시간 동안만 활성화
- 몬스터를 처지하고 하고 '잉걸불(Cinder)'이라는 조각을 모아서 그 지옥 물결에 생성된 특수한 보상 상자를 열 수 있음
- 지옥 물결이 활성화 된 지역들은 엄청 좋은 아이템 뿐만 아니라 특수한 재료도 얻을 수 있음
- 지옥 물결에서 죽게되면 그 동안 얻은 대부분의 잉걸불 조각을 영구적으로 잃게됨
- 도살자가 등장하는 이벤트 등 지옥 물결에서 다양한 지역 공개 이벤트가 등장할 예정
■ '지옥 물결' 아이템 보상
- 지옥 물결에 보상 상자들은 부위 상자로 나눠져 있음
- 원하는 아이템 특정 부위에 전설이나 유니크들을 가려서 집중 파밍 할 수 있음
- 예를 들어서 무기만 드랍하는 상자, 악세사리만 드랍하는 상자 등
- 이 조각으로 지옥 물결 특수한 상자를 열수 있는 열쇠만들 수 있음
- 해당 상자에서는 정말로 좋은 아이템 보상들이 드랍됨
■ 속삭임의 나무
- 지도를 보면 성역 곳곳에 흩어져 있는 속삭임의 나무가 보임
- 현상금 사냥 컨텐츠이며, 여러 현상금 사냥 완료하면 보상주는 컨텐츠
- 해당하는 목표를 완료하면 경험치와 금화, 섬뜩한 축복을 얻을 수 있음 속삭임 하나를 완료했을 때 받는 섬뜩한 축복의 개수는 그때그때 다름
- 예시로 적을 처치하고 섬뜩한 축복을 10개 모으면 속삭임의 나무에 가져가서 전리품과 경험치로 교환해, 활약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음
■ PvP 및 증오의 전장
- 디아블로 4에는 PvP와 PvE 시스템이 공존하는 특정 필드에서 할 수 있음
- 증오의 전장이라는 필드에서는 다른 유저와 몬스터들이 섞여 있음
- 증오의 전장은 2개의 지역에 활성화됨
- PvP로 많은 사람들을 죽일 경우 이 해당 유저에게 특별한 증표가 부여되며 이 징표는 다른 유저들도 확인할 수 있음
- 해당 전장에서는 다른 유저와 몬스터를 처치할 경우 '증오의 파편'이라는 아이템 획득 가능함
- 증오의 파편은 추출의 제단에서 '붉은 가루' 아이템으로 정화 가능하며 추출 도중에도 다른 유저들에게 공격을 받을 수 있음
- 추출 도중 다른 유저에게 죽게 되면 모든 재화들을 떨구게됨
- 해당 추출되는 순간 유저에게 영구 재화로 귀속되며, 붉은 가루로 전용 도박 아이템을 구매 가능
- PvP 증오의 전장에는 일반적인 저레벨과 고레벨의 학살 방지를 위해서 레벨 간의 전장 분리는 있지만, 1인 유저와 4인 파티플레이 유저들과 분리는 따로 없음
- 하드코어 모드에서 PvP로 죽을 경우에도 영구적인 죽음 적용 (즉 PvP 죽으면 캐릭터가 삭제됨)
:: '증오의 파편'으로 특수한 도박을 할 수 있다 ::
※ 스탯과 스킬 시스템
■ 스킬 트리 및 스탯
- 스탯은 50레벨 이전까지는 자동으로 자신에 맞는 스탯이 오르며
- 스탯은 50레벨 이후 정복자 보드에서 추가적으로 특정 노드를 찍어서 더욱 강화할 수 있음
- 스킬 포인트 레벨 1업당 1포인트가 주워짐
- 스킬에경우 디아블로2 비슷한 스킬트리 시스템 채용하나 디아블로2와 완전 동일하지는 않음
- 디아블로 2 스킬 트리와 만찬가지로 1개의 찍게 될 경우 사용 할 수 있음
- 다만 하위 스킬들을 찍어야지 상위 스킬을 찍을 수 있음
- 스킬 트리는 액티브 스킬과 패시브 스킬들이 나눠져있음
- 액티브 스킬들은 5번 강화 할 수 있으며, 액티브 스킬 단계 2단계로 나눠져 있으며 첫번째 1단계 찍고 2단계 스킬 자체를 변형하는 패시브가 있음
- 패시브 스킬들은 스탯 및 유틸리티 특정 스킬 강화등 각 단계에 맞는 패시브들이 존재
- 스킬은 최대 18개까지 늘릴 수 있음
■ 디아블로 4 스킬 올릴 수 있는 컨텐츠와 최대치
- +5 스킬 트리
- +6 아이템 얻을 수 있는 스킬 포인트
- +3 전설 추가 옵션
- 매우 희귀한 "미공개 컨텐츠"에서 + 4 포인트
■ 기술(스킬) 초기화
- 스킬 초기화는 골드로 초기화 할수 있으며 언제든지 초기화 가능
- 마을에서든 던전 진행중이든 언제 든지 어느 장소에서 골드만 있으만 초기화 가능
- 기술 초기화는 전체 초기화도 할 수 있지만 특정 스킬 하나씩 뺄 수 있음
- 초기에는 적은 골드가 소모되지만 나중에는 그 레벨에 맞게 초기화 비용이 엄청 올라감
- 다만 만렙 스킬 초기화 비용은 엄청나게 비싸지 않을 것
- 대략적인 비용은 50렙에서 1천만 골드이며 100렙에서는 1억 골드 소모됨
:: 언제든지 기술 초기화 가능하지만 골드 부담은 스스로 책임져야한다 ::
※ 정복자 보드 및 문양
■ 정복자 보드 레벨 및 포인트
- 50레벨이 되면 정복자 보드가 해제되며, 1레벨 당 4포인트 정복자 포인트을 얻을수 있음
- 정복자 포인트는 1 렙업당 4포인트 얻을 수 있으며 ,레벨업으로 얻을 수 있는 200 포인트
- 명망 20으로는 포인트를 얻을 수 있음
- 총 레벨업 포인트 200 + 명망 포인트 20 = 220 포인트 얻을 수 있음
:: 정복자 레벨 경험치바 ::
■ 정복자 보드
- 디아블로 4 사실상 엔드 컨텐츠에 메인이 되는 시스템이며, 정복자 보드를 어떻게 짜느냐 따라서 게임 자체 달라짐
- 디아블로 3 정복자 시스템과 다르게 정복자 보드에는 만렙이 존재하며 무한한 성장은 힘듬
- 유저는 엔드게임에서 '정복자 보드' 시스템을 통해서 좀 더 깊이 있는 게임을 경험 할 것
- 커뮤니티에서는 정복자 보드 시스템이 POE 노드 시스템과 닮았다고 보고 있음
- 정복자 보드는 직업 마다 갯수가 다르며, 7~8개의 보드가 존재
- 다른 보드로 이동할떄는 관문이라는 이동 할 수 있음
- 모든 보드들은 자기가 원하는 방향으로 찍어나갈 수 있으며, 해당 보드를 회전해서 자기가 원하는 노드로 더 찍을 수 있음
- 언제든지 찍은 노드들은 환불을 골드로 할수 있음
:: 원래 가지고 있던 정복자 보드가 완성되면 다른 보드로 연결 할 수 있는 보드가 추가된다 ::
■ 정복자 노드
- 언제든지 찍은 노드들은 환불을 골드로 할수 있음
- 골드는 레벨에 따라서 환불 가격이 더 올라갈 예정
- 너무 획일화된 빌드들이 게임에 존재하지 않도록 정말 다양한 빌드가 존재할 것
- 정복자 보드에서는 4가지의 등급의 노드가 존재하며, 노드 등급이 올라갈 수록 점점 올려주는 능력들이 강력해짐
- 일반 노드: 기본적인 스탯 4가지 힘, 민첩, 지능, 의지력 올릴 수 있음
- 마법 노드: 2차 패시브 능력치들을 가지고 있음
- 희귀 노드: 특정한 조건이 있지만 더욱 강력한 능력을 올려줌
- 전설 노드: 전설 노드는 정복자 타일에 1개씩 존재하며, 빌드 자체를 구성할 수 있는 강력한 능력을 가지고 있음
:: 높은 등급일 수록 아이템 빌드에 엄청난 영향을 준다 ::
:: 레벨이 증가할 수록 정복자 노드 환불 더욱 비싸진다 ::
■ 문양과 홈 시스템
- 홈은 문양을 끼울 수 있는 특수 타일이며, 문양은 성역 전역에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 가능
- 정복자 보드에 끼우면 반경 내에 있는 활성화된 타일의 수에 따라 다양한 혜택 받을 수 있음
- 해당 문양 시스템은 주변 노드에 영향을 주게 되며, 근처 노드에 다라서 더욱더 강력한 추가 효과를 부여하게 됨
:: 주변 노드에 따라서 더욱 강력한 능력을 부여할 수 있다 ::
:: 문양 새롭게 도입된 문양 시스템 ::
:: 디아블로 4 정복자 보드 및 노드 가이드 ::
※ 힘의 전서 시스템
■ 신규 '힘의 전서' 시스템
- 힘의 전서는 120개의 전설 옵션이 있을 것
- 전설 옵션은 최하위 옵션으로 제공하며, 더 좋은 전설 옵션들은 직접 드랍으로 구해야 할 것
- 힘의 전서들은 150개 던전 중에 주는 던전들이 정해져 있으며, 던전을 클리어 하면 자동적으로 지급
- 해당 효과들은 방어구 및 무기 부위 상관없이 아무 곳에나 마법부여하는 식으로 전설 능력을 부여 가능
- 힘의 전서 경우 계정 공유이기 떄문에 부캐들도 사용이 가능함
:: 힘의 전서를 통해서 초중반 육성을 더욱 빠르게 재미있게 플레이 할 수 있다 ::
※ 시즌(래더)
■ 스탠과 시즌(래더)
- 3개월(약 90일) 마다 새로운 시즌 시작
- 1년에 4개의 시즌이 존재할 예정
- 게임 발매 후 디아블로 4 첫 시즌 1은 7월 중하순에 출시될 예정
- 기존 디아블로 시리즈 처럼 스탠과 래더(시즌) 처럼 진행되며 모든 시즌 시작시 하드 리셋으로 진행
- 모두 1레벨 부터 시작하며, 모두가 평등한 상태로 시작
- 시즌이 끝나면 해당 시즌의 캐릭터, 레벨, 정복자, 아이템 초기화 되며 모든 것들은 스탠다드 서버로 넘어가됨
- 일부 시스템 중 계정 전체에 공유가 되는 것들 중에 한해서 시즌 간에 이월됨
- 새로운 시즌 시작 시 릴리트의 제단 리셋은 절대 없을 것
- 시즌 마다 릴리트의 제단은 초기화 되지 않으며, 어느 캐릭터든 한 번만 얻으면 다른 캐릭터들도 계정 공유 상태가 됨
- 릴리트의 제단은 시즌 마다 고정된 위치에 있을 것이며, 아마도 매 시즌 마다 다른 위치로 변경 하지 않을 것
- 계정 전체 명망 보상(물약 최대 갯수, 기술 포인트, 정복자 포인트, 은화 최대 갯수)은 새 시즌이 시작되면 초기화
:: 디아블로 3 처럼 새로운 시즌 마다 신규 테마 컨텐츠와 여정들이 추가된다 ::
■ 시즌 여정 및 신규 컨텐츠
- 각 시즌 마다 "시즌 여정"이 존재하며, 시즌 미션을 클리어 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음
- 매 시즌 마다 새로운 던전, 전설 및 유니크 아이템, 위상과 효과 그리고 퀘스트들이 추가될 예정
- 한 장에 속한 목표를 모두 완료하면 유용한 제작 재료와 힘의 전서에 수집할 전설 위상 등, 시즌 보상을 받을 수 있음
- 디아블로 3 히그리드의 선물 처럼 파밍 단계 도움이 되는 아이템
- 시즌 전용 꾸미기 아이템 및 탈것
- 시즌 마다 많은 많은 변화를 줄 예정
- 현재 폐기된 룬 시스템, 세트 아이템 추가 등 시즌에 걸쳐서 추가할 수 있음
- 신규 퀘스트와 던전 추가
- 새로운 퀘스트들은 기존 캠페인의 추가 이야기가 아니라 시즌 마다 추가되는 콘텐츠의 위한 가이드 퀘스트
- 시즌 마다 고유하고 독특한 테마와 컨텐츠가 있으며, 일부는 게임 판도 자체를 변경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음
- 한 가지 메타나 특정 직업이 너무 강력해져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매 시즌마다 밸런스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것
:: 디아블로 4는 시즌 업데이트 다양한 컨텐츠들이 제공된다 ::
※ 시즌 축복
■ 시즌 축복 '이글거리는 재' - 경험치, 은화, 재료 재화 혜택 존재
- 시즌 축복 이라는 시스템 존재 이는 경험치, 금화, 은화 그리고 재료 등 재화 더 빨리 수급하게 해주는 시스템
- 시즌 축복은 '이글거리는 재'는 시즌 축복을 받을 때 사용되는 자원을 사용
- 재를 어느 축복에 사용하느냐에 따라 경험치 및 금화, 은화 획득량에 보너스를 받을 수 있음
- 시즌 축복은 한 번에 두 개 이상 적용받을 수 있으며, 재를 추가로 사용해 축복의 보너스를 업그레이드 가능
- 시즌 축복으로 받는 보너스는 해당 시즌이 끝날 때까지만 적용
- 시즌 축복을 사용하려면 일정한 레벨 조건을 달성해야함
- 단계 건너뛰기를 구매하여 부당한 이득을 보지 못하게 하기 위한 조치
- 무료 단계 배틀 패스에서만 '이글거리는 재' 얻을 수 있음
:: 재료 수급을 위한 혜택 시스템도 존재한다 ::
※ 상점 및 부분 유료화
■ 상점 및 부분 유료화
- 절대 디아블로 4에서 과금으로 강해지는 시스템은 게임 내에 없을 것
- P2W(페이투윈) 같은 추가 과금은 절대 없음
- 추후에 업데이트 될 모든 시즌 콘텐츠는 완전 무료
- 배틀 패스에도 오직 치장용 아이템만 존재
- 스탯 달린 아이템, 재료, 소모품, 입장권 같은 플레이어 밸런스에 영향을 주는 아이템 판매 하지 않을 것
- 발매 당시에는 날개 또는 애완동물은 같은 요소들은 없음 다만, 다만 추후 시간에 지남에 따라서 도입이 될수도 있음
:: 디아블로 4 추가 과금 상점 스크린샷 ::
■ 치장용 아이템
- 디아블로 4에는 유료 상점이 존재
- '백금화(Palladium)' 새로운 화폐로 배틀 패스 및 치장용 아이템 구매 가능
- 형상 방어구(룩변) 세트 및 탈것 같은 꾸미기 아이템 존재
- 플레이어들은 추가 과금을 하지 않아도 핵심 게임플레이 기능과 시즌 기능을 모두 경험할 수 있음
- 상점은 최대한 투명하게 운영
- 상점에서 판매되는 꾸미기 아이템은 일정 주기로 로테이션 됨
- 미리보기 기능을 지원해서 미리 입어보고 원하면 구매할 수 있음
- 형상변환 꾸미기 아이템들은 세트가 아니라 각 방어구 파츠들로 나눠져 있음
- 유저들은 원하면 언제든지 인게임 얻는 아이템들과 조합해서 나만의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잇음
- 백금화와 백금화 구매한 아이템이 배틀넷 계정에 연결되어, 어느 플랫폼에서 게임을 하든 백금화와 아이템들을 이용 가능
※ 배틀 패스(시즌 패스)
■ 배틀패스 기본 정보
- 디아블로 4에는 배틀 패스 시스템이 시리즈 최초로 도입
- 새로운 시즌 마다 배틀 패스 새롭게 시작할 될 것
- 강해질 수 있는 게임 소모품 및 재료 등이 없을 것
- 시즌 패스 등급을 구매할 수는 있지만, 시즌 부스트를 빨리 받을 수는 없음
- 배틀 패스를 전체를 완료하는 데 약 80시간이 필요
- 이는 프리미엄 배틀 패스를 구매하지 않고 추가적인 배틀 패스 부스팅이 없는 기준
- 프리미엄 배틀 패스 구매자들은 좀 더 빨리 레벨 올릴 수 있는 혜택이 존재
:: 디아블로 4 배틀 패스 모습 ::
■ 배틀 패스 가격 및 에디션
- 호의도는 배틀 패스 단계를 올릴 때 사용되는 자원
- 특정 목표 완료 하면 일정량의 호의도 지급
- 호의도 목표는 퀘스트 완료, 괴물 처치, 이벤트 참여 등에서 얻을 수 있음
- 배틀 패스는 세 가지의 단계 존재 세 가지 레벨이 존재
- 무료 배틀 패스
- 프리미엄 배틀 패스: 12,400원
- 프리미엄 배틀 패스 가속: 31,000원 (모든 특전과 20단계 건너뛰기, 창조주의 날개 감정표현 포함)
■ 배틀 패스 단계 및 보상
- 배틀 패스는 총 레벨 90 단계까지 존재
- 무료 보상 27개
- 유료 프리미엄 보상은 63개
- 디아블로 4 주요 배틀 패스 보상
- 직업별 2개의 꾸미기 방어구 세트
- 백금화 화폐
- 탈것
- 탈것용 방어구
- 단계별로 해당하는 시즌 테마의 꾸미기 아이템과 백금화를 지급
- 백금화로는 상점에서 꾸미기 아이템을 구매해서 향후 시즌의 배틀 패스를 구매할 수도 있음
- 배틀 패스에는 시즌에서만 얻을 수 있는 한정 탈것, 탈것 방어구, 플레이어 방어구 세트들도 존재
- 플레이어 능력에 영향을 주는 '이글거리는 재' 자원 아이템 포함되어 있음 (무료 배틀 패스에서만 얻을 수 있음)
:: 해당 시즌 배틀 패스에서만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아이템들이 존재한다 ::
※ 밸런스 패치 주기
■ 수백가지의 다양한 빌드 및 밸런스 패치 주기
- 디아블로 이전 작품과 다르게 디아블로 4 정복자, 아이템, 힘의 전서, 문양 시스템을 통해서 정말로 다양한 빌드가 가능할 것
- 버려지는 스킬이 없을 것이며, 유저가 원하는 빌드을 구상할 수 있음
- 초반에 배우는 스킬이라고 해도 여러가지 위 강화 단계를 걸쳐서 완전 다른 스킬로 강화하거나 변신 시켜서 특정 빌드의 창조해는 것이 가능함
- 예를 들어서 초반에는 범위도 좋고 데미지가 약한 '노바' 스킬을 강화해서 엄청나게 큰 범위와 데미지 크게 변형 시킬 수 있음
- 디아블로 2 해머딘 같은 너무 압도적인 빌드(OP)나 메타가 오면 밸패 가능하다고 이전에 밝힘
- 한 가지 메타나 특정 직업이 너무 강력해져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매 시즌마다 밸런스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것
- 너무 심한 교복화 빌드를 최대한 방지할 예정
:: 일명 해머딘 같은 오버 파워 밸런스 빌드은 언제든지 밸런스 패치가 될 수 있다 ::
※ 다시 등장하는 지옥의 일곱 악마
■ 다시 등장하는 보스들
- 과거 디아블로 시리즈에 나왔던 7명지옥의 일곱 악마 대부분 등장할 예정
- 고뇌의 여제 '안다리엘', 고통의 군주 '두리엘' 그리고 공포의 군주 '디아블로'가 디아블로 4에 보스 나올 예정
- 디아블로 4에서 디아블로는 중간 보스가 절대 나오지 않으며, 최종 보스급으로 등장할 예정
:: 디아블로 4 다시 등장하는 두리엘 및 안다리엘 ::
■ 디아블로 4에서 다시 등장이 확정된 일곱 악마
- 공포의 군주
- 디아블로 - 등장
- 증오의 군주
- 메피스토 - 컨셉 및 특정 필드에서 등장
- 파괴의 군주
- 바알 - 컨셉에서 등장
- 죄악의 군주
- 아즈모단 - 미정
- 거짓의 군주
- 벨리알 - 미정
- 고통의 군주
- 두리엘 - 등장
- 고뇌의 여제
- 안다리엘 - 등장
:: 디아블로 세계관 인물 관계도 ::
※ 클랜(길드)
■ 클랜
- 클랜(길드) 시스템이 있음
- 디아블로 4 길드 시스템에는 클랜 전용 존재 작은 컨텐츠 존재
- 디아블로 3 클랜 시스템과 비슷하게 단순히 친목과 소소한 컨텐츠 위한 시스템
※ 기타
■ 디아블로 4 주요 컨텐츠 플레이 시간
- 캠페인: 35 ~ 45 시간
- 만렙 100레벨: 150 시간 ~ 180시간
- 배틀 패스 전체 완료: 75시간
- 시즌 한 개당: 3개월
■ 출시 당시에는 없는 것
- 경매장(거래소)는 없을 것
- 젖소방(시크릿 카우 레벨)
- 용병 또는 추종자 (캠페인 혼자 플레이에는 존재)
- 보석 전용 가방 (현재 피드백은 들어간 상태)
- 룬 또는 룬워드 시스템
- 세트 아이템
-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 시즌 1과 시즌 2에는 순위표 기능이 없지만, 시즌 3 이후에는 도입
■ 업적 및 챌린지
- 디아블로 4 업적은 직업, 제작, 오픈 월드, 전투 등 다양하게 존재
- 업적를 완료하면 꾸미기 아이템 및 칭호 획득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음
■ 닉네임 중복 가능
- 캐릭터 닉네임은 중복 가능하며, 배틀넷 태그로 다른 유저 구분가능
디아블로 4에 새로운 소식들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주시기 바라며, 디아블로 IV에 대한 자세한 정보들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블리자드 #액티비전 #나에리 #디아블로 #디아블로4 #디아블로IV #디아4 #Diablo4 #DiabloIV #Blizzard #Activision #총정리 #종합정보 #정보모음
소개된 내용만 보면 재밌어 보이는데 근 5년간 통수를 한두번 당한게 아니어서 멈칫하게 되네
여러 플랫폼 따로 만드느니 저렇게 내는 경우 있다고 하니 이해는 되는데요. 근데 박스 오픈 영상보니 창조의 양초 하나만 들어있는거 같던데 그게 더 이해안됨. 릴리스 이나리우스 세트맞추고 싶으면 두개 이상 사라는건가
서버 제한 있는 거는 알겠으니 진정하세요...
아메리카로 해도 한국 서버 잡히는게 아니라 님처럼 한국에 거주중이면서 아메리카 비집고 들어가서 핑으로 테러할까봐 한국에 거주중인데 아메리카 서버로 억지로 비집고 들어간 동류들과 매칭되신겁니다
디아블로4
소장판에 게임없는건 아직도 이해가안되네..
노던레이븐
여러 플랫폼 따로 만드느니 저렇게 내는 경우 있다고 하니 이해는 되는데요. 근데 박스 오픈 영상보니 창조의 양초 하나만 들어있는거 같던데 그게 더 이해안됨. 릴리스 이나리우스 세트맞추고 싶으면 두개 이상 사라는건가
소개된 내용만 보면 재밌어 보이는데 근 5년간 통수를 한두번 당한게 아니어서 멈칫하게 되네
ㅋㅋㅋㅋㅋㅋ 예전 블자였으면 대깨블이였을텐디 진짜 마지막으로 믿어보는 블자겜으로 예구함
오버워치 서버 제한 있던데 처음에는 아메리카로 접속하면 북미서버 걸리던데, 이젠 아메리카로 해도 걍 한국서버 걸리던데 언젠가 부터 서버제한 생김
방금도 아메리카로 하고 접속하니 걍 한국서버 걸림 ㅋㅋㅋ 이럴거면 서버 선택 없애지 뭐하러 놔뒀냐 존나 쫌스러움
서버 선택으로 다른나라 서버에 못들어가고, 자신의 맞는 핑의 서버에 들어가면 한국에서는 걍 한국서버에 들어가게 되는데 이게 서버 제한이 있는거지 없는거냐 이젠 걍 구라를 치네
차라리 한국서버에만 들어가지면 다행이지, 이젠 다른나라 서버에 들어가져서 오버워치 하는데 핑때문에 하기 힘들어지고 개판임 요즘 블자
그리고 전세계단일서버는 뭔 소리야 서버가 나라마다 있고 각자 자기 나라서버에 접속할텐데 이게 뭔 단일서버야 경매장만 아이템을 공유하겠지
Caren1212
서버 제한 있는 거는 알겠으니 진정하세요...
아니 아저씨... 첫댓은 맞는 소리인데 왜 비추먹은거지 했는데 이후로 분노의 댓글질 뭐임 ㅋㅋ 진정해요 아조씨. 술드셨나봐
Caren1212
아메리카로 해도 한국 서버 잡히는게 아니라 님처럼 한국에 거주중이면서 아메리카 비집고 들어가서 핑으로 테러할까봐 한국에 거주중인데 아메리카 서버로 억지로 비집고 들어간 동류들과 매칭되신겁니다
로아에 디아스킨씌운거같네
그냥 각 케릭터 찍먹하고 접어야겠다...
디아블로4
예전부터 떡밥은 진짜 엄청 뿌리네
결국 2보단 3에 한없이 가까운 게임이 되겠네.
이거 산다면 어떤 에디션으로 사야 하나요? 디럭스와 얼티밋에 들어간 시즌 배틀 패스라는 게 확장팩 개념인가요? 저는 얼액, 스킨, 템 다 필요 없고 본편 + 확장으로 게임의 기본 콘텐츠만 온전하게 즐길 수 있으면 만족하는 유저입니다
배틀 패스는 주어진 목표를 달성해서 진척도를 올리면 치장아이템이나 재화를 주는 시스템입니다. 시즌마다 따로 결제하는 것이고 디럭스는 프리미엄 배틀패스, 얼티밋은 좀 더 빠른 프리미엄 배틀패스가 1시즌만 포함된 것입니다. 참고로 일반판에도 무료 배틀패스가 있지만 얻을 수 있는 아이템에 차이가 있습니다. 나는 치장아이템과 얼리억세스 필요없다 하면 일반판 사시면 됩니다.
디아블로 시리즈는 전통적으로 확장팩이 나와야 이후에 합본판을 판매합니다. 요새 AAA게임들처럼 아직 본편도 발매 안 했는데 본편+확장팩(DLC) 이렇게 안 팔아요. 따라서 꾸미기나 치장 요소 다 필요없고 그냥 순수하게 게임만 즐기고 싶다면 일반판 사세요
배틀 패스 없어도 게임 밸런스에는 관계가 없겠군요.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일반판으로 가겠습니다
디아4 ㅇㄷ
요즘 같이 가챠 겜이 지배하는 시대에 이런거 만들어주는 것만으로 감사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오픈베타 얘기를 들었는데 구체적인 일정이 언제인지 궁금하네요
늦어도 3월전후에는 시작할듯요
삭제된 댓글입니다.
와보두
모탈이도 혼자 던전 돌수 있지만 될수 있는한 4명 채워야됨
스킬 초기화에 재화 들어가는거 진짜 이해 안되는데 제발 좀 걍 아무 제약 없이 할 수 있기를
바바 휠윈드
게임 분위기가 디아2 느낌으로 다크해진게 괜찮군요
근 몇년간 블자겜으로 통수 몇번 얼얼하게 맞은 뒤로는 얘네겜도 예구 안하게됨
탈것 시스템은 좀 불편했었고, 포션 업글 시스템도 불편했음. 내가 필요한 재료가 어디에 있는지 못찾으니 레벨은 높은대 포션 레벨이 떨어지는 차이가 생김. 포탈 스크롤도 모아두지 않으면 편의성 박살났었고..(던전 지하3층까지 가서 포탈 스크롤 없으면 도로 기어나와야함) 지금 정보들보면 클베에서 큰차이없이 낼것같으니.. 별기대는 안됨
그놈의 다양함 지겹지 않냐?나쁘게 말하면 템이 나올 확률이 낮은데?
크로스 플레이 및 진척도 공유(게임 진행 데이터 동기화) 디아블로 4는 콘솔과 PC와 같이 크로스 플레이 가능 PC, Xbox One X 및 S, Xbox Series X 및 PlayStation 4 및 5 플랫폼간에 크로스 플레이 지원 요기서 Xbox Series S를 빼먹으신 것 같습니다 그리고 Xbox One X // Xbox One S 는 Xbox One 의 성능 개량 버전이라서 그냥 Xbox One으로 쓰는게 좋지 않을까요? PS4 Pro 와 PS4 Slim 을 플랫폼 표시 할 때 PS4 와 별도의 플랫폼으로 표시 하지 않고 그냥 전부 PS4로 표시 하는 것 처럼요 괜히 딴지 거는 것 같아서... 죄송하네요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앗 감사합니다 :)
아~ 젖소방은 없으시구나~ ㅎㅎㅎ
10만원을 주고 수면제를 사는 건가
콘솔 (Xbox Series X)로 얼티밋 지르고, PC는 일반판 질렀는데... 어케 한 계정으로 파티 플레이가 될려나...ㅋㅋ ( 많은 기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