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기준 국내 주요 e스포츠 구단 10곳 가운데 9곳 적자를 봤다. 국내 최대 인기구단인 T1도 2022년 영업적자 166억 원에 허덕였다. 적자를 감당하지 못한 일부 국내 구단은 스타 선수 영입을 중단하고 신인 선수 육성으로 운영방향을 변경하기도 했다.
2023년부터 경기 침체로 외부 투자까지 말라붙으면서 구단들의 상황은 점점 악화하고 있다.
그 영향은 가장 많은 자금이 몰려있는 미국에서 먼저 나타나는 모양새다. 미국에서는 최고 인기 구단이었던 TSM이 대표 종목인 리그오브레전드 팀을 해체했다. 또 다른 인기 구단인 클라우드나인은 다른 7개 e스포츠 종목 팀을 해체해 비용을 줄였다.
[e스포츠] 잇따른 해킹 공격에 보안 투자 부담까지, '수익원 고갈' e스포츠 산업 이중고
로메오카이
추천 3
조회 1408
날짜 10:52
|
로메오카이
추천 1
조회 1304
날짜 2024.04.26
|
꿈고리
추천 0
조회 409
날짜 2024.04.25
|
하지만구
추천 6
조회 6809
날짜 2024.04.25
|
롭스
추천 1
조회 1440
날짜 2024.04.25
|
하지만구
추천 3
조회 1025
날짜 2024.04.24
|
롭스
추천 1
조회 1899
날짜 2024.04.24
|
롭스
추천 0
조회 1136
날짜 2024.04.23
|
꿈고리
추천 2
조회 547
날짜 2024.04.22
|
롭스
추천 6
조회 4669
날짜 2024.04.22
|
루리웹-3928705621
추천 4
조회 5090
날짜 2024.04.22
|
롭스
추천 2
조회 2655
날짜 2024.04.22
|
롭스
추천 1
조회 1648
날짜 2024.04.21
|
롭스
추천 7
조회 6184
날짜 2024.04.20
|
롭스
추천 0
조회 480
날짜 2024.04.19
|
롭스
추천 0
조회 416
날짜 2024.04.19
|
롭스
추천 1
조회 1758
날짜 2024.04.19
|
Belor'relos
추천 0
조회 1097
날짜 2024.04.18
|
echospherics
추천 4
조회 4362
날짜 2024.04.17
|
Belor'relos
추천 6
조회 4616
날짜 2024.04.16
|
롭스
추천 0
조회 686
날짜 2024.04.16
|
꿈고리
추천 1
조회 1010
날짜 2024.04.15
|
롭스
추천 0
조회 3721
날짜 2024.04.14
|
소프트콘
추천 14
조회 9031
날짜 2024.04.14
|
롭스
추천 6
조회 6384
날짜 2024.04.14
|
롭스
추천 2
조회 2959
날짜 2024.04.14
|
롭스
추천 0
조회 2210
날짜 2024.04.14
|
기본삭제대1
추천 0
조회 2202
날짜 2024.04.14
|
수익은 타 스포츠보다 안나오는데 연봉은 몇배나 되니 ㅎㅎ..
광고 대비 돈이 안되니까 그렇겠죠.'ㅅ';; 무엇보다 10대20대 들이 구입력이 떨어 질 수 밖에 없지 않을가요
이게 왜 부담이야.. 원래 기본중에 기본인건데...;; 보안이 제일중요한거였는데 그동안 알면서도 모른척했었던거였지..
대회는 오프라인 서버로 진행하고 있는데 선수들이 숙소에서 연습하질 못 하는 상황입니다.
E스포츠 보는 연령층이 광고 본다고 그걸 바로 지를 정 도로 경제력이 있는건 아니니까요 ...
축구처럼 중계료나 스폰서가 많이 안붙나
루리웹-0909197433
광고 대비 돈이 안되니까 그렇겠죠.'ㅅ';; 무엇보다 10대20대 들이 구입력이 떨어 질 수 밖에 없지 않을가요
루리웹-0909197433
E스포츠 보는 연령층이 광고 본다고 그걸 바로 지를 정 도로 경제력이 있는건 아니니까요 ...
디도스가 진짜 크긴 하더라 경기를 못하게 해버리니
근데 디도스가 문제이면 로컬서버로 게임이 불가능한가요?
아이아이캡틴
대회는 오프라인 서버로 진행하고 있는데 선수들이 숙소에서 연습하질 못 하는 상황입니다.
이게 왜 부담이야.. 원래 기본중에 기본인건데...;; 보안이 제일중요한거였는데 그동안 알면서도 모른척했었던거였지..
일단 해명문을 보면 원래는 내부망을 사용 였는데 코로나 시즌에 숙소에서 경기를 해야 해서 온라인 서버로 교체, 코로나 사태 종료 후에는 경기가 없는 시간에 프로팀끼리 스크림 돌리기 위한 서버로 제공되었다고 합니다
수익은 타 스포츠보다 안나오는데 연봉은 몇배나 되니 ㅎㅎ..
연봉 확 뛴게 돈 안주면 lpl에 선수 다뺏긴다 이거때문이였는대 지금 생각해보면 그냥 뺏기든말든 lck는 자체적으로 수익이 되는선에서 연봉 유지했어야하지않나... 지금도 최상위팀 몇개말곤 1년에 36매치 뛰고 쉬는 선수가 대부분인대
프로게이머 좋아하지만 중국리그 따라 몸값 올리다 보니 왠만한 스포츠 스타급 몸값인데 나랑 비슷한 연령대 제외한 대중성 생각 하면 자본주의관점에서 돈이 될까 싶을때가 많긴함
실제로 해외에서도 계속 말나오는게 e스포츠 수익성 문제임
LPL도 S급 아니면 최저연봉으로 쓰는 동네임 LCK가 너무 비상식적이라고 함
보안은 진작 갖췄어야지 ㅅㅂ 프차 가입비 어따썼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