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아블로 4 시즌 4 업데이트 총정리 ::
디아블로 4 시즌 4 업데이트가 5월 15일 오전 3시 시작됩니다. 이번 시즌4에서는 아이템 대격변, 신규 시스템, 던전들이 추가됩니다. 디아블로 4 시즌 4 직업 밸런스 패치 노트는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시즌 4 방어구 및 탈것 외형
■ 시즌 4 신규 외형
■ 반신의 방어구 세트
■ 무기 스킨, 마을 차원문 스킨, 감정표현 등
■ 순종의 탈것들
■ 순종의 탈것 방어구
■ 지옥 군단의 날개 감정표현 및 배틀패스
※ 모든 아이템 거래 가능
■ 아이템 거래
- 시즌 4에서 유저간 전설 및 고유(유니크) 아이템 거래가능
- 이전 처럼 강화 마법부여 했으면 불가능
- 우버 고유 아이템은 거래가 불가능 (우버유니크)
- 이제 절대값이 붙은 아이템들은 정말 희귀할 것 이는 거래로 구할수 있음
:: 이제 대부분 모든 아이템들이 거래가 가능하다 ::
※ 대규모 아이템 리워크
■ 아이템 리워크
- 아이템의 옵션 종류가 대폭 감소
- 특정 피해 옵션, 특정 피해 방어도 같은 비슷한 옵션들 대부분 통폐합이 될 예정
- 이전 보다 직관적으로 아이템 볼 수 있을 것
- 아이템의 옵션 개수 감소
- 전설 아이템 최대 옵션 3줄
- 희귀 아이템 최대 옵션 2줄
- 아이템의 최소 및 최대 옵션 수치 증가
- 옵션이 최대 4줄에서 3줄로 줄어들었지만, 전체적인 옵션들의 기본 수치가 기존보다 많이 증가할 예정
- 더 적은 양의 전리품이 떨어지지만 전체적인 전리품 품질은 더 높아질 것
- 직업 능력에 맞는 옵션 스마트 드랍
- 자주 아이템 옵션중 본인 직업과 전혀 상관없는 옵션들이 붙는 경우있는데 이럴 경우 사라짐
- 야만용사가 지능 달린 갑옷, 원소술사가 힘달린 장갑 얻을 경우가 없을 것
- 고유(유니크) 아이템 수치 대폭 상향
:: 아이템 체계 변경을 거친 상급 속성 아이템 ::
■ 아이템 드랍
- 95+레벨 이상 몬스터에서 925 아이템 레벨 드랍 무조건 드랍할 예정
- 이제 모험가 및 베테랑 낮은 난이도(월드 티어 1 ~ 2)에서도 고유 아이템을 획득
- 각 난이도에 맞는 아이템만 드랍할 예정
- 예시 - 악몽 난이도에서는 신성아이템만 고행 난이도에서 선조 아이템만
- 아이템 위력에 맞는 수치에 아이템 옵션 수치가 드랍될 예정
- 악몽 난이도에서 우버 유니크 및 유니크 아이템 드랍
■ 아이템 조건부 완화 및 삭제
- 티볼트의 의지 및 추방된 군주의 영물 너프 예정
- 2가지 고유 아이템이 너무나도 강력했고 의존도 너무 높았음
- 고정 피해를 주는 위상들의 상향 및 조건부 완화
- 번개춤꾼, 푸른서슬, 기회주의 자 등
- 거의 대부분에 붙은 조건 옵션이 완화할 예정 (예시- 야만용사, 원소술사 전용 조건부 삭제)
- 고정 피해가 붙어있는 위상들의 능력치가 무기 공격력에 비례해서 수치가 많이 상승할 예정
- 시즌 4 상향으로 인해서 최종 빌드에 안사용되었지만 이번 수치 조정과 완화로 많이 사용될 것으로 보고 있음
※ 힘의 전서 개편
■ 힘의 전서 및 위상
- 이제 모든 모든 위상들이 힘의 전서에 등록 되는 방식으로 변경
- 따로 마법부여사에게 가지 않고 대장장이에게 분해시 자동적으로 힘의 전서에 등록됨
- 신규 힘의 전서는 총 16단계 이루어져있으며, 16등급 달성 최대 위상 능력를 발휘하게 됨
- 상위 전설 위상을 찾아서 등록하게 되면 상위 등급으로 변경되는 업그레이드 방식
- 위상 자체는 사용은 한번 등록하게 되면 재료만 있다면 사살상 무한대로 사용 가능
- 상위 등급의 전설 위상은 월드티어 모험가 및 베테랑 난이도 드랍 되지 않고 난이도 따라서 등장함
- 상위 위상 수치를 먹을려면 고행 난이도 다시 파밍을 해야지만 이전 보다는 쉬워짐
- 최상위 전설 위상 자체의 능력치가 기존보다 증가될 예정
- 기존 위상이 20~30%까지만 붙었다면, 20~35% 이런식으로 상당수 위상이 위력이 증가할 것
- 최상위 옵션의 위상의 경우엔 고행 난이도 부터 드랍
:: 모든 전설 위상들은 이제 힘의 전서로 통합 된다 ::
※ 신규 제련 시스템: 담금질
- 시즌 4에서 아이템 옵션 한 줄이 삭제되는 대신에 옵션 줄 추가하는 새로운 제련 시스템 담급질 추가
- 아이템에 담급질 하기 위해서는 제조법이 필요하며, 제조법은 모든 디아블로 4의 몬스터들이 드랍할 예정
- 이 옵션을 추가적으로 최대 줄을 더 붙일 수 있는 기능이 추가
- 담금질을 통해 기존에 아이템 없었던 속성추가 할 수 있음
- 뼈영혼 범위 증가, 뼈창 투사체 개수 증가 등 직업만이 가질 수 있는 희귀 옵션을 부여 가능함
- 아이템 부위에 따라서 부여 가능한 속성들이 뜨고 이를 유저가 선택하는 방식
- 담금질 제련은 아이템마다 횟수 제한이 있을 것
- 당연히 고유 아이템은 담급질이 불가능
- 기존과 동일하게 최대 4줄
:: 담금질 통해서 기본 옵션 갯수를 늘릴 수 있다 ::
:: 담금질 하기 위해서는 전용 제조법이 필요하다 ::
※ 신규 강화 시스템: 명품화
■ 명품화(Masterworking)
- 새로운 강화 시스템 명품화 추가각 되면 최대 12강까지 가능
- 기존 아이템 강화는 최대 5강까지 였음 즉 6강이 추가로 늘어남
- 해당 명품화는 단순히 수치만 늘어나는게 아님
- 4강을 할때마다 특정 옵션 한 줄이 엄청나게 강화되어서 아이템 강화하는 맛을 볼 수 있음
- 4강화 > 8강화 > 12강 이렇게 총 3번이 특정 옵션 강화
- 자기가 강화에 운이 좋다면 특정 옵션만 강화가 될 수 있음
- 대표적으로 유저들이 많이 사용하는 '재사용 대기시간', '자원 증가 및 소모량'
- 명품화는 고유 아이템 및 우버 유니크도 가능함
- 만약 좋은 유니크에 명품화할 경우 엄청난 아이템 탄생하게 될 것이라고 말함
:: 아이템 체계 변경을 거친 상급 속성 아이템 ::
:: 아이템 체계 변경 이후, 담금질과 명품화가 적용된 아이템 속성 ::
※ 신규 상급 보석
■ 보석
캐릭터의 여정에서 보석이 더 단순하고 간결해지며 보다 유용해집니다. 조잡한 보석이 제거되고, 제작 레벨이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일반 보석은 51레벨에, 온전한 보석은 71레벨, 왕실 보석은 91레벨에 제작 가능합니다. 다이아몬드의 모든 원소 저항 수치가 증가했습니다. 토파즈가 지능을 증가시키고, 사파이어는 의지력을 증가시킵니다. 자수정은 힘을 증가시키고 에메랄드는 추가 민첩을 제공합니다.
※ 신규 옵션: 상급 속성
- 상급 속성 붙은 아이템들은 기존 옵션보다 수치가 1.5배 높은 아이템 드랍됨
- 상급 속성 아이템만이 가진 ☀️고유 드랍 아이콘으로 바로 확인 가능
- ☀️ 아이콘 표시된 아이템은 상급 속성이 붙었다는 표시
- 아이템에 ☀️표시가 있다면 옵션 최대치에 기존 보다 높은 상급 옵션 존재
- 상급 속성는 2개이상도 붙을 수도 있음
- 고유 아이템 이러한 상급 속성에 붙을 수 있음
- 다만 마법부여에서는 상급 속성 등장하지 않음
- 상급 속성을 마법부여를 돌리게 되면 일반 속성로 변경됨
:: ☀️ 상급 속성 달리면 엄청 높은 스탯이 붙게 된다 ::
※ 신규 평판: 강철늑대
시즌4에서는 지옥물결을 진행하면서 새로운 팩션 강철늑대단에게 평판을 얻어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전설 아이템, 보스 소환 재료, 벼락불, 담금질 레시피 등 다양한 시즌 4 아이템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지옥물결 리워크
■ 지옥 물결
- 시즌 4 이후 지옥물결은 모험가 및 베테랑 하위 난이도에서도 등장할 예정
- 지옥 물결 몬스터 밀집도 및 몹팩 대폭 증가
- 정예 몬스터, 보물 고블린에서 다양한 우버 보스 소환 재료 얻을 수 있음
- 지옥 물결에서 드랍되는 희귀한 소환 재료로 '블러드 메이든' 이벤트 보스를 소환 가능
- 새로운 위협 시스템
- 지옥물결에서 몬스터들을 처치하게 되면 점점 위협 계수가 증가
- 몹이 점점 더 공격적으로 변하고 가득 위협을 가득 채울경우 정예 몬스터들이 유저를 습격할 예정 (피의 수확 비슷)
- 새로운 보스 추가
- 시즌 2 흡혈귀 보스 비슷
- 해당 보스는 군주지르 소환 재료를 드랍
- 다양한 새로운 이벤트 추가
※ 신규 던전: 명공의 나락
- 디아블로 4 시즌2에 등장했던 '지르의 도살장'의 상위 버전
- 전체적인 느낌은 디아블로3의 대균열과 비슷함
- 플레이어가 던전 도중에 사망할 경우 30초의 패널티가 추가됨
- 던전 보스를 잡으면 모든 보상을 얻을 수 있음
- 던전 보상에는 명품화에 강화 관련 재료들이 위주로 드랍될 예정
- 난이도를 높일수록 당연히 이 보상이 확연하게 좋아질 것
:: 대균열과 동일하게 보스 처치 후 모든 보상을 얻을 수 있다 ::
※ 신규 우버 보스
■ 신규 우버: 안다리엘
- 시즌 4에서 새로운 우버 보스 안다리엘 추가
- 얼음속의 야수 및 군주 지르를 처치하면 소환 재료 드랍
- 안다리엘은 듀리엘과 동일한 아이템 테이블 공유함
■ 우버 보스 소환 재료
- 우버 소환 재료 아이템들은 재료 아이템으로 변경할 예정이며, 이제부터 재료 칸을 소비하게 변경
- 이제 재료칸에 들어가서 거래 불가능
- 필드 및 던전 보물 고블린과 정예 몬스터들도 우버 보스 소환 재료를 드랍할 예정
- 대신 우버 보스 소환 재료 확률은 낮을것
- 고행 우두머리 소환 재료가 기존의 5배에서 3배로 감소
- 우버 고유 아이템을 드랍하지 않는 우두머리에게도 우버 고유 아이템 드랍 테이블이 추가
- 우버 우두머리 최초 처치 시 '반짝이는 벼락불' 드랍
※ 신규 엔드 컨텐츠 '순위표 보스'
- '명공의 구덩이' 던전를 완료하면 얻을 수 있는 '칠흑의 돌(Stygian Stones: 가칭)'로 200 레벨의 아주 강력한 보스를 소환 가능
- 순위표 보스는 기존 보스들 보다 아주 어려운 난이도 가질 예정
- 순위표 보스를 첫 킬 하는 경우에는 우버소환 제작 재료 들어있는 '반짝이는 벼락불'을 보상 줄 예정
- 해당 순위표 보스 킬 관련된 신규 순위표가 예정
※ 기타
■ 기타
- 제작 재료 대부분 재료가 통폐합이 될 예정
- 따끔딸기, 허브, 강철광석, 은광석 등 잘 사용하지 않은 제작 재료들이 통폐합 예정
- 잊혀진 영혼은 원래 제한곳에서 드랍이 되었지만 시즌 4부터 다양한 곳에서 드랍
- 원래 전설아이템을 분해했을때 낮은 확률로 주거나 혹은 지옥물결을 통해서만 구할 수 있었음
- 이제는 속삭임퀘 통해서도 획득을 할 수 있고 정예몹을 잡아도 낮은 확률 드랍할 예정
- 보석 옵션 및 시스템 더욱 단순화 될 예정
- 기존에 너무 길었던 옵션들이 이제 취약 피해 한 줄로 단순화
- 추가적으로 상위 티어 보석 제작 가능하며 보석을 더 많은 골드에 판매
- 아이템 마법부여 골드 비용이 제한
- 마법부여에 들어가는 비용에 상한선 추가
- 이전에는 많이 돌릴 수록 골드 비용이 천문학적으로 증가했지만 최대 상한선 추가할 예정
- 다만 초기 마법부여 비용이 약간 증가할 예정
- 테섭 피드백 통해서 신성 희귀는 더 많은 미지의 수정 지급 예정
- 2배 미지의 수정, 신성 전설은 3배 지급 예정
- 위상 각인에 들어가는 미지의 수정 갯수 대폭 하향
- 예 전설 기준 75개에서 16개로 줄어듬
- 이제 마을에서도 탈것 "가속" 기술 사용 가능
#블리자드 #블쟈 #액티비전 #나에리 #디아블로4 #디아4 #DiabloIV #Blizzard #시즌4 #리워크 #대격변 #대균열 #아이템
같이 했던분들도 이번시즌에는 복귀 한다하고 디아4 2.0이라고 생각해도 될 정도로 기대하는중
기대된다
시즌3 이번주에 내리고 다음주에 시즌4 오픈하라고
같이 했던분들도 이번시즌에는 복귀 한다하고 디아4 2.0이라고 생각해도 될 정도로 기대하는중
기대된다
시즌3 이번주에 내리고 다음주에 시즌4 오픈하라고
PTR했던 분들은 이번에 황사야만(먼지돌풍 갯수 1/10수준으로 줄어듬) 얼음보주(구현체가 얼음보주 쏘는거 없애버려서 빌드 자체가 시체됨) 소환강령(학자가 뼈창쓰는거 골렘 버그딜 등등 다 수정 먹어서 너프) 다 너프 먹어서 그때같은 필드 맵핑과 싹쓸이 그리고 보스 잡을때의 기분을 느끼시기는 어려우실수도 있고 무한화보는 막혀서 못하고 드루는 버그딜 수정되서 아마 그때같은 5조데미지 같은건 없을겁니다 오픈하면 새로운 빌드 나올수도 있으니 그거로 갈아타셔도 무방할 듯?
PTR에서 뭐 다죽여버렸는데..
빨리 열려라~
야만용사로 한번해봐야겠다
위상 추가가 너무적다..한시즌에 한직업당 최소 5~10개 정도는 나와주면 좋겠는데
테섭때 다들 평이 좋아서 기대되긴하네요
드디어 디아4가 출시 하는구나 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