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everse.io/lesserafim/artist/3-160522862
코첼라 준비부터 무대 당일까지 많은 걸 배웠어요.
무대에 선다는 게 어떤 건지. 완벽한 모습을 보여주는 거야? 관객을 즐겁게 하는 거야? 아니면 하나의 실수도 허용되지 않고 무대를 소화하는 것인가? 사람마다 기준은 다르겠죠. 어떤 무대냐에 따라서도 달라지겠죠.
저는 이 무대를 우리를 모르는 사람들, 곡을 처음 듣는 사람들에게도 어쨌든 즐거웠다! 오늘이라는 날이 잊을 수 없는 멋진 하루였다! 라고 느낄 수 있는 그런 무대로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그 각오는 전해지고 최고의 무대를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데뷔한 지 채 2년도 안 된, 투어도 한 번밖에 안 해본 저희가 코첼라라는 무대에서 가슴을 펴고 즐기고 진심으로 이 무대에 온 힘을 쏟았습니다.
그것만으로 인생이고 르세라핌이라고 느끼는 하루였습니다.
피어나도 살면서 여러 가지 어려움에 맞서 여러 가지 불합리함을 만날 것입니다. 하지만 자신이 해온 일을 확실하게 알고 있는 것은 자신뿐입니다. 저는 이 스테이지를 위해서 진심으로 준비를 하고, 그 안에서 괴로움, 그리고 즐기면서, 실전 당일, 그 모든 것을 보여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의 눈에는 미숙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누구에게나 완벽한 사람은 없고 우리가 보여준 무대 중 최고의 무대였다는 것은 흔들림 없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더, 더 좋은 팀이 될 수 있다는 게 굉장히 기대가 되고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무대였어요.
___
누군가와 비교해서 얻는 것과 과거의 나와 비교해서 얻는 것은 모든 것이 다르다고 생각한다. 부디 평범하게 살아도, 괴로운 세상에서, 진심으로 좋아한다고 생각되는 것을 발견하고, 좋은 것을 좋아하는 것만 보길 바란다. 좋은 것만 보는 것, 그것은 응석도 아무것도 아니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내 인생이니까, 내가 살고 싶은 대로 살아도 되는 거니까.
___
오늘 코첼라 광장을 걷고 있는데 몇몇 분들이 “당신들의 어제 무대는 최고였어요!!!” 라고 말을 걸어주었습니다. 그것만으로도 저는 이미 감개무량했습니다. 무대에서 보이는 관객분들이 끝까지 즐겨주시고 노래를 함께 흥얼거려주시고 그런 멋진 공간을 공유할 수 있었던 것이 저에게는 최고의 추억입니다.
누가 어떻게 생각하든, 저는 제가 느낀 것을 믿습니다. 그러니까 여기까지 왔습니다. 나는 나를 배신하지 않을 것이고 앞으로도 나를 믿고 있습니다.
이번 무대를 만들기 위해 도와주신 스태프분들, 댄서분들, 밴드분들, 모든 분들께 감사합니다. 그리고 현장에 달려와준 피어나, 방송에서 지켜봐준 피어나 정말 감사했습니다. 피어나가 있어줘서 가슴을 펴고 할 수 있었어요.
정말 고마워. 그리고 앞으로도 상상할 수 없는 경치를 보여줄 수 있도록 노력할 테니 계속 응원해 주세요.
코첼라, 정말 감사했습니다!!! 다음주도, 열심히 할거야!!!
가수가 노래 그따구로 해놓고 뭔 완벽한 무대 타령이야
완벽이랑 기본기 하는건 다른 문제인데... 좀 긁어 부스럼 느낌이라 안타깝네
노래도 못 부르면 가수냐 백댄서지
가수 로서 본인곡도 소화 못한다면 가수라고 할수 있나... 더이상 르세라핌의 팬을 못할거 같습니다.
문제가 있다고 하는 상황에서 본인들 듣기 좋은 이야기만 듣고 스스로 자화자찬하면 발전은 없는거지
언젠가 뮤비나 멜로디 비슷한것도 빵 터질거같애 불안한 ...
가수 로서 본인곡도 소화 못한다면 가수라고 할수 있나... 더이상 르세라핌의 팬을 못할거 같습니다.
완벽이랑 기본기 하는건 다른 문제인데... 좀 긁어 부스럼 느낌이라 안타깝네
가수가 노래 그따구로 해놓고 뭔 완벽한 무대 타령이야
노래도 못 부르면 가수냐 백댄서지
문제가 있다고 하는 상황에서 본인들 듣기 좋은 이야기만 듣고 스스로 자화자찬하면 발전은 없는거지
흠 미국에서 가수로 성공하려면 춤, 무대 매너 이런것보다 가장 중요한게 가창력이다 가창력이 뒷받침되야 미국에서 인정받고 세계에서도 인정 받는다 가창력이 떨어지는데 춤과 무대 매너가 아무리 좋다고 한들 가수로서의 의미는 퇴색되버린다
들어보니까 듣느사람이 다 창피할수준이던데 뭔깡으로 뮤직페스티벌을 나간거냐 대체 ㄷㄷ
야후재팬도 대략 이런분위기더라. 졌잘싸. 수고했다. AKB대표로 나간 사쿠라는 세계최고의 무대에 서봤고, 이 이상의 헤드라이너는 언감생심이고. 꿈을이뤘지. 반면 한국여론은 펄펄 끓고 있다. 코첼라 공식계정 채팅창은 악플로 막혔다. 자유의 나라 미국에서 관객과 소통을 막은건 이례적이다. 내년 이후 케이팝 초청에도 분명 악영향을 줄거다. 블핑이 뚫어놓은 월드스타로의 직행노선을 에스파는 준비부족으로 놓쳤다. (국내음방무대랑 구성차이가 없더만) 이번 르세라핌은 자신들은 물론 케이팝 후배들의 앞길도 막았다. 르세라핌이 블핑 무대를 하는건 뭐 있을수 없는 일이고, 에스파급 무대를 해낸다 하더라도 회복은 없을거다. 뉴진스가 나갔어야 했다. 미국팬들은 분명 그걸 원했고 오퍼도 그렇게 갔을거라고 본다. 누군가는 이 사태에 책임져라.
일본 아이돌 스타일인 부족하지만 성장?하는 그거에 익숙해서 그런 거 같기도 하네요.
확실히 한국팬들은 일개 그룹하나가 아니라 kpop이라는 카테고리로 보니 이번 르세라핌 퍼포먼스가 더 안타까운듯..저도 그렇고요 르세라핌으로 kpop이 전체적으로 억까당하진 않아야겠지만 워낙 음악계에 꼰데들이 많아서 이때다 싶어 물어뜯을거 생각하면..그와중에 팀에 리더격인 아이는 정신승리하고있고..에혀
얘내들 꼬라지 보면 오히려 그 음악계 꼰대들이야말로 K-POP의 퀄리티 지킬려고 노력하고 수준 지킬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인거 같은데? 존나 화딱지 나는게 왜 저렇게 데뷔 경력 13년이나 됬는데도 일반인보다 처참한 음치인 애가 일본인이라는 이유로 한류코인에 탑승해서 저 처참한 실력으로도 달콤한 꿀이란 꿀은 다 쪽 빨아먹고 해외 시장에서 사고나 치고 일본식 정신승리나 하고 처자빠졌고, 거기에 대한 망신은 왜 K-POP이 대신 짊어지고 같이 후려치기 당해야 하는거지? 왜 처참하게 망해버린 일본 아이돌판의 그 저질스러운 패망의 원인인 "성장형 아이돌" 문화를 일본이 아니라 한국의 K-POP에서 봐야하는거지? 일본이 망해버린 길 그대로 따라갈려고? 그리고 이제 같은 소속사에서 데뷔한 아일릿이라는 그룹의 모카라는 일본인도 사쿠라 mk2 조짐을 보이고 있더라? 하이브 도대체 뭐하는 회사임?
제가말한 꼰대들은 양키 평론가 양반들 말하는겁니다 아시죠? 에듀케이션 운운하는 놈들이요 솔직히 사쿠라는..저 친구가 맴버에 들어갔을때부터 아..지향점이 그쪽이구나 싶었어요..나중에 탈날것 같았는데 아니나 다를까 ㅜㅜ 워낙 한국어 공부도 열심히했고 본인이 일본에서 누린 모든걸 내려놓고 0베이스에서 시작하는만큼 노래 연습도 열심히 했겠거니..했는데..예 뭐 ㅠㅠ 안타까울따름입니다
패패패패
보다가 항마력 딸려서 중간에 끊었음.. 동네 코인 노래방을 가도 쟤들보다 잘부르는 사람 더많을듯..
프라이슈츠
르세라핌만 그런것도 아니고 출연자 모두가 다 같은 환경에서 부릅니다 반대로 지금까지 얼마나 리버브 빨 AR빨 의지하며 불러왔는지 알수 있는 계기가 될 뿐
실력 이야기 나오면 갑자기 과거 아이돌 경력 다 사라지고 2년차 라고 하네... 이건 거의 한쿡말 잘 몰라효..같다.
그런 소리 하면서 돈쓰는 덕후들한테 안 미안하냐 그동안 얼마나 케이팝 인기빨로 해먹을 생각에 연습도 안하고 지내왔을지 안봐도 보인다 댄스 퍼포먼스 연습? 댄서임? 마이크 왜잡음. 그래도 빨아주니까 날로 먹던걸 이번에 임자 잘못 만난거지
꾸라야...이럴땐 그냥 가만히 있는거야...
아이고....ㅠ
립싱크 없이 혼자서 댄스랑 노래 다하는 BoA가 대단하다
보아는 아무로 나미에 처럼 러닝머신 뛰면서 노래연습 한다죠
소속사에서 좀 자제시켜야 할듯.... 계속 놔뒀다간 반발만 더 커짐...
스스로 긁어 부스럼 만드는 느낌인데
이럴거면 차라리 립싱크 하는게 낫지 않았나?
다음 주 무대는 가창 위주로 신경써서 하면 낫지 않을까. 명예회복해야...
역시 아이돌들은 가수로서는 불완전해...자기노래 소화못하는거 하루이틀도 아니고..
더 연습하겠다가 아니라 이런 말을 한다니.... 이건 상상왼데?
이거 그냥 사쿠라가 언니로 총대 맨거같은데..ㄷㄷ 저런건 소속사에서 올리는게 맞지 않나?
정신승리 ㅋㅋㅋ
옛날 일본아이돌 마인드네 귀여운게 아이돌의 일 성장형아이돌
근데 정작 AKB48 공연 보시면 걔들 마저 적어도 자기노래 안망침 요즘 라이브로 디즈니 퍼레이드 처럼 공연 하는데 딱 자기들이 소화 할만큼 잘 부름 역량이 안되면 난이도라도 낮추던가 해야지
아이고오;; 뭐랄까..참;;자신이 정한 허들이 굉장히 낮네요 본인은 그걸로 만족한다..이건데;;글쎼요 프로라면 팬들의 피드백을 받아드려 더 발전하는것이 정상이라고 생각합니다만 물론 둥가둥가하는 팬들도 있겠지만 kpop아이돌은 일본과는 다르게 실력파라는 꼬리표는 항상 붙어다니죠 특히 글로벌 팬들도 많고요..왜 본인들 라이브가 항상 논란이 되는지 알고있을텐데 저런 피드백은 안타깝네요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일본 특유의 일본 아이돌 출신답게..멋있어보이는 말들로 포장만 하고있다... 애초에 부족한걸 알았으면 그런 무대는 고사했어야지않나? 그냥 세계적인 무대에 서보고만 싶어서 욕심부린건 아닐까? 근데..그 후폭풍이 몰려올거다. 꼭 이 아이돌뿐만아니라..한국에서 활동하는 일본 친구들은 발성을 안바꾸는건가? 왜 코맹맹이 창법을 그대로 유지하게 두는거지?? 음이 흔들리고 소리가 떨리고..종잡을 수가 없다;;; ..그냥 간판 문내리고 셧다운..하는게 어떨지
머라이어캐리도 노래못하면 욕먹어요.....
노래못부르는건 아이즈원때부터 다알던사실이였고 일본, 중국 인기하나보고 하이브가 영입한 앤데 솔직히 쟤잘못은 아닌거같다. 허윤진이나 김채원도 메보급은 아니였는데 저런무대 들어왔음 하이브가 거절했어야지.
프듀48때 자기가 정말 실력없다는거 알고 매 에피소드마다 점점 실력이 좋아지는 모습이랑 노력하는 모습 그리고 아이즈원 데뷔 후에도 더 성장하려는 모습이 멋져보였는데 하이브란 거대한 회사에 들어가고 본인도 매너리즘에 빠진건가? 오히려 성장하긴 커녕 퇴보해서 프듀48이전으로 돌아간 느낌인데.. 제발 정신차리길 ㅜㅜ
얘도 몇년차인데 많이 배웠단 소리를 하고 있냐...ㅎ 걍 가만히 있었으면 될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