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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스마트조이 라스트오리진 PD 복규동입니다.
먼저 오늘 업데이트된 이벤트 EX 스테이지의 불합리한 밸런스로 인해 플레이에 스트레스를 받으신 유저분들과 제대로 된 반성이 없는 공지에 분노하신 유저분들께 깊은 사죄의 말씀을 드립니다.
모두가 즐거워야 할 이벤트에서 불합리하고 지나치게 스트레스를 받는 구조를 만든 것은 저희의 명백한 실수입니다. 게다가 그것에 대해 캐릭터 가치를 운운하면서 변명을 한 것 역시 명백한 저희의 잘못입니다.
반복 플레이와 파밍을 전재로 하면서도 거기에 어울리지 않는 난이도로 게임을 내는 것은 잘못된 일이며 저희가 지향해야 할 방향이 아니라는 유저분들의 말씀에 깊이 공감하며 그 부분에 대해 아래의 방침을 정해 게임을 운영하려 합니다.
1) 먼저 앞으로 파밍을 전제로 하는 어떤 스테이지도 이와 같이 불합리한 구조로 나오는 것을 지양하려 합니다. 저희가 고의로 그러한 구조를 만드는 경우는 없을 것이며, 만약 저희의 능력 부족이나 실수로 그런 상황이 나온다고 하더라도 유저분들의 피드백을 받아 최대한 빠르게 수정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2) 이번에 수정되는 스테이지는 6EX에 한정되지 않을 것이며 이번 이벤트에 난이도에 문제가 있다고 여겨지는 스테이지는 모두 수정할 예정입니다. 기간은 이번 주말이 될 것이며 월요일에 패치가 가능하도록 작업할 예정입니다.
3) 저희의 실수에 대해 변명을 하는 것 역시 앞으로는 없을 것이며 저희의 실수에 대해서는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받으신 스트레스에 대해 제대로 된 사과와 보상을 드리는 형태로 진행될 것입니다.
현재 업데이트된 내용으로 분노하신 유저분들께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를 드립니다. 항상 노력하는 라스트오리진이 되겠습니다.
[사죄의 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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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발 파밍맵은 파밍맵답게 쉽게 내라... 어려운 컨텐츠랍시고 영전까지 따로 만들면서 왜 이벤트에서까지 빡돌게 만들지
1차 사과문 때 가치운운 안했으면 진작 꺼졌을 불일텐데... 안타깝다.
SS뿌리면서 복씨의 사과문이라 언젠가 한번 본적있는 느낌인데
ㅄ들 내가 난이도땜에 이꼴날지 알았지 공카도 그렇고 난이도로 갓겜충 하는 애들 존나 많은데 라오는 젖겜이라는걸 잊지좀 말았으면 좋겠다 진작에 깨달았으면 이꼴 안났지 ㅄ들아 이벤트 초반부터 어렵다고 뉴비들이 말하고 다녔는데 그거 배척하는 애들도 많고 개발자들도 제대로 안듣더니 그러니 6ex같은 맵이 나오지 ㅅㅂ
소를 잃었다고 외양간을 그대로 둘 수는 없지. 장사 접을 것도 아니고.
자 이제 유저들 태세전환을 보자
태세전환 일부밖에 안하고 있다.. 계속 빠져나간다 지금..
제발 파밍맵은 파밍맵답게 쉽게 내라... 어려운 컨텐츠랍시고 영전까지 따로 만들면서 왜 이벤트에서까지 빡돌게 만들지
파밍맵이여도 이미 명함은 건내줬으니 대체 코어만 쌓여있으면 큰 문제거리는 없지않음? 그렇다고 어려워서 빡치니 꼬접한다는것도 이상하구.....오히려 오기가 생겨서 이런저런 조합으로 기도해보고하는거라면 자원만 더 달라고 요구하는게 맞을거같은데 이게 이정도로 불타정도인가 싶다는게 공감이 안됨.
반복사냥을 파밍의 기본으로 깔고있는 게임이라 같은 스테이지를 오토로 몇일동안 수백번을 돌려야 겨우겨우 풀링 하나 맞추는 게임인데, 지나치게 높은 난이도로 코레겜의 기본인 파밍을 하기 어렵게 만들어서 문제가 되는거임. 이게 처음이면 몰라도 이벤트나 새로운 지역 열릴때마다 난이도로 불타고 SS캐릭터 사료로 주면서 부랴부랴 난이도 낮추는게 세번째임. 그 난이도라는것도 뭐 스쿼드 조합같은걸로 공략하는 난이도 이런게 아니라 온갖 버프 디버프로 떡칠된 놈을 박아넣어두니까 더더욱 불타는거.
이러니 라프콘1이 터지지 ㅋㅋㅋ
SS코어 한달에 하나주는데 명함만 주면 SS캐릭 하나 풀링하는데 한 반년 걸리겠네요 참 문제 없네
오기 생겨서 하는건 훈장 주는 이벤트 맵으로도 충분함 아님 영원의 전장인가 그거면 충분함 기간 이벤트인데 다들 참가 못하고 게다가 고인물도 못 할 수준이면 문제 있지 않나 싶음
대체코어가 구하기 쉬운거라면 문제가 안되겠지만 이벤트 배포캐릭을 그딴식으로 물멕이는거라 그렇기도 하고 5-8익스때부터 계속적으로 반복되는 월클병 재발에 그간 쌓인게 폭발한거임. 거기에 캐릭터 가치 어쩌구 하면서 변명까지 곁들이니 불붙은거에 기름부은꼴.
왜 반년이여. 무과금 기준으로 보급으로 하나, 교환소 하나 해서 월 2개잖음
2달에 한번씩 이벤트 해서 1~2개씩 푸니까 생각보단 잘 푸는듯
얘네들 터지는건 왠만한 게임들 못지 않은데 저런 저자세적인 모습이 발길 다시 돌리게 하는 듯
100레벨 유저들 꽤 많이 갈갈 탈퇴했던데.. 진짜 또 소 잃고 외양간 고치네
딸기맛앵무새
소를 잃었다고 외양간을 그대로 둘 수는 없지. 장사 접을 것도 아니고.
잘해라 규동아 라프콘 1단계까지 오게 하면 안된다
이미 4과문으로 1단계까지 올라간느낌이였는데
이미 1단계가 발동해서 복씨 사과문까지 올라온거임..
1.X급까지 올라왔었음
1차 사과문 때 가치운운 안했으면 진작 꺼졌을 불일텐데... 안타깝다.
기대된다 다음 번에도 터질지
SS뿌리면서 복씨의 사과문이라 언젠가 한번 본적있는 느낌인데
5-8EX 처음 나왔을때 생각되는 난이도를 이벤트에 내놓으면 어떻하나.. 규동씨! 공략 나온 것들도 기본 에너지팩 10강 4개에 스팅어인데.. 주말동안 뭐하지..
ㅄ들 내가 난이도땜에 이꼴날지 알았지 공카도 그렇고 난이도로 갓겜충 하는 애들 존나 많은데 라오는 젖겜이라는걸 잊지좀 말았으면 좋겠다 진작에 깨달았으면 이꼴 안났지 ㅄ들아 이벤트 초반부터 어렵다고 뉴비들이 말하고 다녔는데 그거 배척하는 애들도 많고 개발자들도 제대로 안듣더니 그러니 6ex같은 맵이 나오지 ㅅㅂ
앨리스 순식간에 가치떡락 단어선정이 너무 잘못됐었다 ㄹㅇ
이런드립 한번 잘못박히는순간 주홍글씨마냥 따라다닐텐데.. 잘좀하자 맛조이
자원주면 분노하려 했는대 앨리스 준다니 한번 용서해 주겠다 복씨 응원하고 있으니 잘 하슈
진짜 잘 좀 합시다 제발
세번째로 라프콘 1 발령되면 끝인거임
5ex까지밀고 아 어렵네 해서 대충 17인가 16인가 일반맵 발키리 거지런 돌리면서 스티커 따며 느긋하게 굴리고 있는데 이게 뭐 얼마나 대단한 일이라고 싹다 갈갈에 탈퇴 인증 러시까지 ㅋㅋㅋ 한국당 삭발쇼 보는 느낌..
옛날에 백화점에서 점원 말꼬투리 잡으면서 지랄하는 진상 생각이 남 ㅋㅋ
굳이 이런 댓글 남기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유저들의 계속 항의에도 운영사, 개발사가 같은 잘못을 반복하면 더 강한 질책이나 항의가 들어오는 건 당연한 겁니다. 그런 행위를 국회를 거부하는 자한당과 비교하다니, 이런 식으로 다른 유저들을 폄하하는 건 다른 라오유저들의 이미지를 더나빠지게할 뿐입니다.
얘넨 매번 이벤마다 난이도가 미쳐돌아갈려고 하냐 좀 하다가도 100렙 풀링 ss10강 장비낀 애들이 종이쪼가리마냥 터져나가는거 보고 에이ㅆㅂ 줮같네 하고 때려침
소전 따라하는건지 뭔지 ㅋㅋ
얘들도 어찌보면 참 발전이 없음. 물론 대응 나쁘지는 않은데 그냥 딱 거기서 멈춘 수준. 했던 실수 반복하고 그러다보면 결국 유저는 다 사라질 것을 명심해야지.
뽀끄루 볼려고 게임 시작했는데 어머나 이벤트 지역 권장 전투력이!! 저같은 뉴비는 손 못댈거 같네요..
뽀끄루는 Ev4(전투력 9000) 깨면 첫클 보상으로 나옴. 이번꺼는 링크 파밍하려는 데 난이도가 얼척없어서 그런거고 얻는 거 자체는 쉬움.
지.. 지금 2000도 안되는데요..ㅠㅜ 육성공략좀 봐야 할듯..
곰방냥
답변 감사합니다.. 키워볼게요.
친구 제대 빌려서 깨셔도 될거에요
이왕주는거 치명칩 10강짜리 하나만 끼워주라 복씨!
스마트조이가 M이고 유저가S일줄은 몰랐는데....
(피자들고 집왔더니 불타있는짤) 업데이트된거 게임 안해보고 그냥 있었는데 갑자기 우편함에 자원이랑 엘리스가 들어와있네... 사과문 두개랑 덧글도 난리나고... 뭐야이거;;;;
잘은 모르겠고 일단 사료나 먹어야겠다
갑자기 뭐 정말죄송합니다 하면서 엘리스 주더니만 저런일이..
다신 안그러겠다며 보상뿌리면 대충 수습되고 피드백잘된다 소리 나오다가 저자병자 못버리고 또 터지고...
에픽세븐에서 가장 얼탱이 없었던게 별에별거에 다 가치를 매겨서 다 돈으로 계산하려는 꼬라지였는데 (골드 패키지/머라고라 패키지 등) 돈으로 계산하려는 건 아니지만 캐릭터 육성으로 똑같은 발언을 해부렸네
소전이나 이거나 그냥 소소하게 스토리 보면서 애들 키우는 재미로 하고 있는데, 둘다 갈수록 사람 피곤하게 만드는 방향으로 가는 것 같아서 불만 그냥 스트레스 안받을 정도로 적당한 난이도 즐기면서 캐릭이랑 스킨 콜렉션하게 해주면 안되나
규동아 니들 일본 진출한 후에도 이모양이면 큰일난다 잘 좀 하자
그래두 사과 잘한거 같은데 왜그래... 솔직히 평소면 나도 행 이랬겄는디 이번엔 워낙 분탕들이 많아서 반대급부로 믿어주고 싶어진다
댓글 보니까 이전 4과문이 문제된듯
유사 게임인 소전이 메인스토리 진행을 이벤트라며 풀고 난이도는 흥미 있어서 시작한 사람이 스토리 다 보기 힘들어서 다 접을 만큼 개떡같이 올리고 유닛 파밍은 같은 곳을 정신병 걸리도록 반복하도록 하는거 따라할려고 그러나
지랄말게
기획쪽에 고난이도 페티쉬 있는사람 존재하는걸 확실할 듯 합니다. 너무 고난이도는 챌린지 위주로 만들어줬으면 하지만요
일단 자체적으로 오토가 돌아가는지 안 돌아가는지 확인은 해보고 내놓는게 정상적인거 아니냐. 진짜로 수동으로 파밍하라고 하는거면 미친거고.
난이도 어려운게 왜 문제가 되지 궁금함
이벤트맵은 뉴비들도 쉽게 캐릭을 파밍하라고 나온건데 뉴비들은 손컨으로 해도 깨기 힘들고 고인물들도 오토로 돌리기 힘듬 손컨으로 파밍해야 하는데 나올 확률은 낮아서 수동으로 하루종일 붙잡고 있을 수가 없음
난이도가 어려운건 문제가 안됨, 문제는 파밍을 하려면 그 지랄맞은 난이도를 한번깨서 보상을 받는게 아니라 하루종일 오토를 쳐 돌려야 한다는것
진짜 수동으로 해야 할만한 난이도에는 보상을 캐릭이나 장비가 아니라 훈장같은걸로만 해야한다 ....
왤케 뭐 자꾸 할려고할까 ㅇㅇ 걍 하던대로만하면될텐데ㅋㅋㅋ영원의전장인가 새 컨텐츠 그거는 안봐도 훤하다 ㅎㅎㅋ
전에 훈장주는데처럼 깰사람깨는거는 그러려니 했는데 마지막ex는 어렵더라 ㅋ
지금은 스테이지를 깨려면 전 이제는 카페부터 둘러보고 공략을 찾아보고 그대로 따라합니다. 이렇게 되는 가장 큰 이유가 1) 직접 도전해서 깨려면 진입시 들어가는 자원도 아깝고, 중파/완파되면 수복 자원도 엄청나게 깨져서 쉽사리 도전하기 쉽지가 않습니다. 2) 스테이지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알 수 없습니다. 어떤 적이 나오는지, 어떤 아군을 데려가야할지 전혀 몰라서 결국 깨지면서 해야하는데 뉴비들이 자원 꼴아박으며 할 수 없는거죠. 3) 클리어 덱을 만들기 위해 들어가는 시간이 너무 큽니다. 4) 유닛별 스킬에 대한 검색이나 픽업이 어렵다. (ex. 표적 찍는 캐릭을 찾으려면 일일이 정보 보고 스킬을 봐서 골라야 함. 고인물이나 이걸 외우고, 정리하는 사람은 문서로 정리해놓지 일반 유저는 힘듬) 지금 도전의탑 같은 시스템을 업데이트 준비중이라고 봤는데, 여기에 시뮬레이션 형식으로 계속 임시전투를 실험해볼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서 트라이해보고 도전을 할 수 있도록 하거나, 도전에 다른 자원이 필요하지 않고 티켓이 필요한데 실패시 티켓(또는 기회)이 소모되지 않고 성공하면 소모되는 형식으로 구성해야 뉴비들도 부담없이 자기 생각대로 여러번 도전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론, 유저들이 전략을 펼쳐서 깨는 스테이지를 만들려면 다른 게임의 도전의탑 같은 형식을 갖추고, 몇번이든 시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됩니다. 이런 시스템을 일반 스테이지에도 도입하면 좋은데, 그렇지 않다면 스테이지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정찰할 수 있도록 해줘야 됩니다. 정찰 유닛으로 탐색을 해서 적들의 진영, 적들의 스킬이나 특징 등을 알아야 그에 맞춰서 전략을 짜죠. 아무런 정보가 없이 일단 들어가서 깨지고서 배치해야하는데 이게 너무 앞이 안보이는 무모한 도전이라 시간도 깨지고 유닛에 대한 정보를 잘 알지 못하면 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유저들이 전략을 펼치게 어렵게 만드는건 도전의탑 같은 특정 시스템에서 하면 되고, 일반 스테이지는 그냥 쪼금 어렵게 정도만 해서 스스로 어느정도 덱을 짜면 깰 수 있을정도로 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일반 유저들도 성취감 얻고 계속 새로운 스테이지를 여는데, 스테이지 하나 넘어갈수록 적들 조합이 완전 바껴서 또 어떤식으로 깨야할지 감도 안잡히고 이전 스테이지처럼 몇시간 트라이해보고 깨야할지 엄두가 안나서 스테이지 미는것도 멈췄습니다. 그냥 지금은 카페 공략 보고 이벤트 스테이지만 미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