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약을 위해 ‘새로 고침’ 한다, 사이퍼즈 9주년 온라인 쇼케이스
11일, 네오플이 ‘사이퍼즈’ 9주년 온라인 쇼케이스 ‘판타스틱 나인(Fantastic IX)’을 개최했다.
행사는 트위치 이스포츠티비 채널을 통해 비대면 생중계 방송으로 진행됐다. 본격적인 진행에 앞서 사이퍼즈 송지형 디렉터가 무대에 올라 “현장에 직접 모시고 함께했으면 좋을 텐데 그러지 못해 아쉽다.”며 “저희의 노력이 많이 담긴 이번 행사, 끝까지 지켜봐 주시길 바란다.”라고 인사를 전했다.
사이퍼즈 9주년 온라인 쇼케이스
사이퍼즈 송지형 디렉터
첫 번째로 진행된 코너는 테마곡 연주회였다. ‘론’, ‘라이언’, ‘클레어’, ‘시바’ 등 지난 9년간 사이퍼즈와 함께한 캐릭터들의 테마곡이 차례차례 연주됐다.
한바탕 연주회가 끝난 후, 기습적으로 신규 캐릭터에 관한 영상이 공개됐다. 영상에서는 까마귀를 다루는 의문의 인물이 등장한다. 초반부에서는 후드를 깊게 눌러쓴 채 기계음이 섞인 목소리로 말해 정체를 분명히 하지 않았지만, 이윽고 수많은 까마귀 떼가 몰려들며 그 정체가 드러났다.
후드를 쓴 의문의 인물
까마귀를 조종해 적을 공격한다.
기습적으로 신규 캐릭터가 공개됐다.
사이퍼즈 68번째 능력자, 파수꾼 A
영상을 통해 정체를 드러낸 ‘사이퍼즈’ 68번째 신규 능력자는 바로 ‘파수꾼 A’다. ‘파수꾼 A’는 까마귀를 이용해서 적에게 지속적으로 피해를 주는 원거리 딜러 포지션으로 기획됐다. 까마귀 ‘비비’와 강화된 까마귀 깃털을 무기로 사용해 적에게 경직 또는 다운을 동반한 누적 대미지를 입히는 전투 스타일을 가진다.
교감 능력자 '파수꾼 A'
‘파수꾼 A’는 까마귀를 잡고 공중으로 도약해 뒤로 빠지는 스페이스 스킬 ‘비비’, 빠르게 대쉬하며 회피와 함께 큰 까마귀를 날려 적을 밀어내는 좌우클릭 스킬 ‘데들리 시프트’, 적을 잡아 던져 멀리 밀어내는 F 스킬 ‘페이탈 스쿼드론’까지 ‘교전거리’를 확보하고 생존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또 벽 너머 적을 공격할 수 있는 고각 스킬 우클릭 ‘시니스터 크로무’와 쉬프트 좌클릭 ‘레이븐클로’로 상대가 예기치 못한 공격을 퍼부을 수 있기도 하다.
궁극기 E ‘다크니스 워든’은 교감 능력으로 까마귀를 다루는 ‘파수꾼 A’의 정체성을 확실히 보여주는 스킬이다. 화면이 꽉 찰 정도로 넓은 범위에 수많은 까마귀 떼를 소환해 공격하며, 범위 안 적 숫자에 따라 대미지가 나뉘어 들어가는 것이 특징이며, 사용법에 따라 순식간에 적 하나에게 높은 대미지를 주거나, 다수 적에게 범위 내에서 전투를 이어 나가는데 부담감을 주는 장판 스킬로 활용할 수 있다.
벽 너머 적을 공격할 수 있는 고각 스킬을 가지고 있다.
공중에 떠서 재빠르게 뒤로 빠지는 회피 스킬 '비비'
'파수꾼 A'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궁극기 '다크니스 워든'
사이퍼즈 9주년이 가진 의미, ‘새로고침(FIX)’
‘사이퍼즈’ 9주년 온라인 쇼케이스 주제는 ‘판타스틱 나인(Fantastic IX)’이다. 환상적인 9주년이라는 의미도 있지만, F.I.X, 새로 고친다는 의미도 담겨 있다. 송지형 디렉터는 “앞으로 ‘사이퍼즈’가 다시 한 번 도약하기 위해서 새로고침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라며 “이번 9주년을 맞이해 여러분이 보다 재미있게 게임을 더 즐겨줬으면 하는 마음에 더 준비한 내용이 있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사이퍼즈’에서 새로고침 될 부분은 ‘전투 시스템’과 ‘게임 시스템’이다. 먼저 ‘전투 시스템’은 랭크 및 매칭 시스템 계산식이 바뀌고, 포지션 특성과 크라센 버프 일부가 리밸런싱되며, 비선호 맵 ‘아인트호벤’이 삭제된다.
또 ‘트루퍼’를 처치했을 때 얻는 버프 중 일부는 삭제되거나 재조정되며, ‘트루퍼’와는 별개로 신규 오브젝트가 추가돼 전략적인 플레이 요소로 활용될 예정이다. 여기에 수호자 공략을 어렵게 만드는 ‘중앙 강화 철거반’이 제거되면서 기지 방어 효율이 감소되는 등 다양한 메타 변화가 찾아온다. 기존에는 ‘트루퍼’가 유일한 교전 포인트였고, 처치에 실패하면 기지로 돌아가 방어에 전념하는 위주 플레이가 강제됐다면, 앞으로는 ‘트루퍼’와 신규 오브젝트 중 어느 것을 취할 지 선택하거나, 팀 전력을 분산해 공략하는 등 다양한 전략이 필요하게 되는 것이다.
전투 시스템 개편 계획
비선호 맵이 삭제되고 전략이 다양해진다..
송지형 디렉터는 “열세 팀에게 역전의 요소가 많지 않아 자연스럽게 기지 방어 위주 플레이가 나타나고 있다.”라며 “앞으로는 이러한 전투 메타에 다양한 변화를 줘서 기존과는 다른 변화를 주고자 한다.”고 개편 방향을 설명했다.
게임 시스템 개편은 전반적으로 편의성에 집중됐다. 낡고 불편한 구시대 디자인을 현대 감각에 맞춰 유저 친화적으로 재설계하겠다는 것이다. 우선 튜토리얼이 개편된다. 현재 튜토리얼은 간단한 조작법만을 설명할 뿐, 실질적인 게임 플레이에 대한 내용은 거의 담겨 있지 않다. 때문에 신규 유저나 복귀 유저가 게임에 대해 이해하고, 숙련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이 많았다. 그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튜토리얼은 플레이어에게 단계별 미션을 제공해 브리핑, 트루퍼 처치, 아이템 사용 등 실질적인 게임 플레이를 담을 예정이다.
인트로, 로비 인터페이스도 이뤄진다. ‘사이퍼즈’는 클라이언트 실행 이후 로비 입장, 게임 시작까지 컴퓨터 성능과 관계 없이 많은 시간이 걸린다. 앞으로는 접속 시간이 단축되고 ‘퀵 파티’, ‘게임 모드 복수 선택’ 등 편의 기능이 추가돼 빠르고 편리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개선된다. 송지형 디렉터는 “기존에는 인트로 단계에서 너무 많은 정보를 전달하려고 하다 보니 접속 시간이 길어지는 문제가 있었다”라며 “편의성, 가시성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개편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튜토리얼이 현대 감각에 맞춰 재설계된다.
게임 실행 후 접속 시간이 단축되고, UI가 깔끔해진다.
무엇보다 큰 변화는 ‘캐릭터 관리’ 부분이다. 기존 ‘사이퍼즈’는 캐릭터 고용, 아이템 세팅, 인벤토리, 치장 아이템 확인 등 캐릭터를 관리하는 페이지가 뿔뿔이 흩어져 있었다. 그 많은 페이지를 하나로 합쳐 캐릭터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개편된다. 여기에 통계를 기반으로 최근 가장 많이 쓰이는 캐릭터 세팅 데이터를 제공해 초보자가 게임을 좀더 쉽게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게임 플레이 이후 결과를 조회하고 각 플레이어가 어떤 아이템 세팅을 했는지 살펴볼 수 있는 전투 요약 기능도 제공된다.
송지형 디렉터는 “이외에 사이퍼즈에 대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크고 작은 요소들은 또다른 자리를 빌어서 설명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라며 “신규 캐릭터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업데이트 계획을 전달 드릴 수 있어 영광이고 뿌득한 자리였다. 내년이면 사이퍼즈도 벌써 10살이 되는데 그때는 더욱 알찬 내용으로 찾아뵐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초보자를 위한 추천 세팅 기능이 생긴다.
뿔뿔이 흩어져 있던 캐릭터 관리 페이지가 하나로 통합된다.
전투 결과 요약을 인게임에서 바로 볼 수 있다.
안민균 기자 ahnmg@ruliweb.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