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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성과 기능 등 게임 전반에 대한 개선 약속, FIFA 온라인 4 라이브 간담회

조회수 13426 | 루리웹 | 입력 2021.01.15 (23:53:18)
[기사 본문] 넥슨은 금일(15일) 오후, 자사가 서비스하는 축구게임 ‘FIFA 온라인 4’의 라이브 간담회를 진행하고 그간 게임 내 이슈에 대한 개선사항, 패널들과의 토론을 통한 소통의 자리를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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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FA 온라인 4 라이브 간담회에는 넥슨 박정무 그룹장과 BJ 및 게이머 패널 등이 참여했으며, 소통 지연에 대한 의견 청취. 그리고 서버렉과 업데이트에 대한 의도 설명 등 게임을 플레이하는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보는 자리로 꾸려졌다. 이번 간담회는 4시간에 가깝게 진행되었으며, 패널이 전하는 질문에 대하여 박정무 그룹장 및 게임의 개발을 담당하는 EA 스피어헤드 인원들이 답변을 전하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먼저, 넥슨 박정무 그룹장은 “최근 부족함으로 인해서 불폄함을 느끼신 구단주 분들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빠른 개선을 하지 못했던 점. 늦은 대응을 보였던 점을 깊이 반성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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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일과 12일. 두 차례에 걸쳐 게임 플레이 개선 계획을 안내한 바 있는 FIFA 온라인 4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변경의 구체적인 방향성을 전달했다.

간담회의 첫 번째 주제는 소통으로 진행됐다. 넥슨 박정무 그룹장은 이와 관련하여 “소통이 늦어지게 된 점, 다시금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모든 원인은 저희의 늦은 소통에 있다고 생각한다. 이자리를 빌어 새로운 소통에 대한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을 전했다.

패널 측은 먼저, 그간 플레이어들 간의 소통이 적었다는 점에 대해서 반성하는 멘트를 남긴 뒤, 지금까지 게임이 가져왔던 개선 사항에 대해서 입을 열었다.

게임 환경 개선에 초점을 맞추는 ‘서버렉’의 경우, 가시적으로 결과를 낼 수 있는 네트워크 관련 부부은 이미 업데이트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서는 개선이 어느 정도 이루어 졌으며, 지표적이 아닌 다른 관점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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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주 이루어지는 ‘체감 평가 시스템’은 지표만을 보지 않고 유저 각각의 경험에 초점을 맞추는 것에 초점을 둔다. 서버렉이 걸린 느낌을 받았을 경우, 이전 경기와 비교해서 차이점을 점수로 환산하여 플레이어가 직접 점수를 메길 수 있는 시스템이다. 1개월간 이러한 데이터를 모니터링 한 뒤에 변화를 직접적으로 게임 내에 적용할 예정이다.

입력이 잘 이루어 지지 않는 서버렉의 경우, 용어가 혼동스러울 때가 있다고 정의한 뒤 서버렉을 체감의 문제로 정의했다. 입력이 정상적인 액션으로 이어지지 않는 답답함과 불편함으로 서버렉을 정의한 셈이다. 이를 위해서 개발진 측은 많은 형태의 지표를 기준으로 분석을 진행 중이며, 데이터를 모으고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고 쌓아 나가는 상태이므로, 앞으로 개선을 이루어낼 것이라는 방향성을 강조했다.

이와 관련하여 ‘데이터가 아니라, 유저가 몰리는 시간 대에 게임을 플레이가 더 중요하다. 실제 플레이를 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불편함을 겪는 유저를 군집이나 특정 환경의 유저를 솎아내서 살펴볼 수 있는 시스템은 아니다. 이번에 도입하는 시스템을 통해, 응집력이 있는 유저들의 결과를 구분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는 답변을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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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부에서는 현재 다섯 번 째 대규모 인게임 업데이트인 5th Next Field 업데이트에서 이루어진 변화들에 대한 질문도 이루어졌다.

먼저, 테스트 서버의 인원들이 테스트 서버를 통해 남기는 피드백이 전체적인 유저를 아우를 수 있냐는 피드백이 맞는 것인가?에 대한 질문이 이어졌다. 이와 관련해서는 “좋은 부분을 지적해 주셨다. 말씀하신 부분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고 있다. 테스트 서버의 결과물을 테스트 서버에서는 두 가지 측면에서 분석을 한다. 변화한 플레이에 대한 주관적인 영역과 데이터 측면의 영역이다”라고 답변을 남겼다.

테스트 서버의 게임의 경기 수가 이어지더라도 실제 플레이어의 경기 수를 따라갈 수 없으므로, 테스트 서버의 집중도나 참여도가 떨어진다는 점에서 플레이어의 참여를 유도하는 점을 생각하고 있다고 전달했다.

메타에 따라 플레이가 따라가는 점에 있어서는 개발진이 테스트 서버를 운영하면서 겪었던 ‘최선의 선택을 하려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서는 플레이어의 마음에 들지 않을 수도 있지만, 넥스트 필드를 시작할 때 공유했던 것처럼 다양한 공격 선택지를 유의미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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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방향에 따라, FIFA 온라인 4는 추가적인 변화를 진행 중에 있다. 지난 테스트 간 지표를 수집하고 이에 따라서 게임을 변화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 집계된 1vs1 기준 경기당 평균 골 수치는 2.7~2.8 수준. 이는 Next Field 업데이트 이후 가장 낮은 기록이다. 이외에도 여러 데이터를 종합한 결과, 개발진은 득점이 줄어드는 경향을 확인했고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게임 플레이 변경 사항은 많은 플레이어들이 가져가고 있는 중앙 공격과 중거리 슛 위주의 플레이에 변화를 구는 방향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특정한 공격 방식이 메타로 활용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공격 방식을 유효하게 작동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이다.

개발진은 그러므로 크로스-헤더 공격 방식을 조금 더 강화하고자 한다고 알렸다. 단, 어디까지나 다른 공격 방식보다 우위를 갖지 않는 범위로 한정한다. 당초 목표가 다양한 공격 방식을 만들어내는 것이 목표이기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다. 더불어 수비수의 포지셔닝을 개선하여, 다양한 공격 루트가 성립되도록 유도하는 간접적인 변화도 적용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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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도 개발진은 패널들이 질문한 내용에 대한 답변을 남겼다. ‘자동 수비 부분이 강하기 때문에 뚫기 어렵다는 점에서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개선 방향성은 어떻게 되는가?’에 대한 답변이 이어졌다.

이와 관련해서는 “문제는 이해를 하고 있다. AI들이 포지셔닝을 하고 있는 만큼, 기본적으로 AI들이 자신의 포지션에 따라서 움직이는 부분이 있다. 이와 관련한 부분은 두 가지로 분리하고 있다. 각 선수들이 어디로 가고 있는가. 그리고 위치한 다음 상황에 따라서 어떻게 액션을 하는가다. 한정한 범위나 조건 하에서 판단하는 부분이 밸런스의 영역이 된다. 어느 수준이 됐을 때 유저들이 만족할 수 있을지 조정하는 중이다”라고 정리했다.

이에 따라서 자동 태클의 범위를 조정 중인 상태이며, 자동 수비가 알아서 이루어지는 것을 긍정적으로 보지 앟는 상태이기에. 자동 태클에 관련한 사항은 어느 정도까지 이루어져야 적당할 것인지를 알아보고 있는 상태라고 답변을 남겼다. 해당 시스템과 관련한 조정은 밸런스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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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치와 관련하여 직관적인 플레이가 이루어졌으면 좋겠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숫자는 내부적으로 정리가 필요한 부분이다. 조건에 대해서는 지금까지의 조건들이 별도의 페이지를 통해서 제공되는 상태다. 이러한 것이 인지되지 않는 것이 하나. 그리고 설명을 인지하는 것이 쉽지 않는 상태가 있다”고 답변했다. 이러한 부분을 효율적으로 공개하고 알릴 수 있는 부분을 고려해야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변화에 따른 노출 부분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겠다는 이야기다.

이외 게임 플레이 측면 전반에 걸쳐, 패널 및 간담회를 시청하는 유저들은 FIFA 온라인 4에 대한 다방면의 질문을 남기기도 했다. 아래는 간담회 진행 도중 제시된 주요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 내용이다.


● 새로운 개인 전술 개발 계획이 있는지.

= 넥스트 필드를 할 때, 다양한 아이템을 두고 한정된 리소스와 일정을 고려해서 아이템을 정하게 된다. 개인 전술과 관련해도 계획 자체는 있다. 어떻게 하면 좋을 지 고민 중인 상태다. 새로운 게임 플레이의 플랜으로써 계획은 가지고 있다.

● FIFA의 심판 규칙에 보면, 오프사이드 판정을 할 때 오프사이드 판정이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러한 오프사이드 판정 개선이 가능한가.

= 게임 플레이에 걸쳐서 보고 있는 부분이다. 새로운 규칙이 나오면, 체크하고 할 수 있는 부분은 반영하고 있다. 오프사이드 판정 부분이나, 이러한 부분은 트래킹을 해서 개선하고 수정하고 있는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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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래핑과 관련해서는 최근에 와서 문제가 띄고 있다. 이에 관련한 답변을 부탁드린다.

= 가슴 트래핑과 관련해서는 다음 주 개선 버전을 선보이고자 준비 중이다. 로빙 스루의 경우 플레이가 멈추는 문제도 개선 작업을 진행 중이며, 이외 팀 인스트럭션에 대한 개선도 함께 준비 중인 상태다.

● 이적 시장 시스템이 처음 가격이 낮다. 처음부터 가격을 높게 형성해서 가격을 내리고 판매하는 것이 낫지 않나. 이러한 시스템을 고수하는 이유를 알고 싶다.

= 선수 시세를 정하는 기준은 현재 나와있는 ICON 뿐만 아니라 OVR 기준으로 책정한다. 이적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따라서 변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해결책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최근 MC 클래스 호날두 등도 시세가 상승하고 있는데, 이는 보유하고 싶은 유저가 있기 때문에 가격이 오르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비단 ICON이나 초기 기준가를 높여서 내는 것이 해결책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ICON이 초기에 나왔을 때 사용하지 못하는 부분은 인정하며, 활용도를 늘릴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있다. 임대 선수 팩에 대한 지급도 허들을 낮춰 제공하거나, 사용 횟수를 늘리는 등 체험하는 기회를 늘리고자 한다. 이외 수요에 대해서는 별도 클래스를 준비하여, ICON 선수를 대체하는 이용방법을 준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서는 조만간 만나보실 수 있을 것 같다.

● 팀 컬러의 갯수가 너무 적다. 각 팀마다 가지는 컬러를 유도하는 방법, 팀 컬러를 개선하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하다.

= 팀 컬러 오픈 이후 변하지 않다 보니, 추가나 변경이 늦었던 것은 인지하고 있다. 정확한 시점은 논의 중이기에 말씀드리기 어려울 것 같다. 봄 즈음 할 것이다. 전체를 동일한 클럽이나 국가로 이용하는 분들에 대해서 혜택을 주는 것도 고려 중이다. 상세한 부분은 봄 전에 안내해 드릴 수 있도록 전해드리고자 한다.

● 지금까지 운영이나 완성도로 유저들이 기분이 나빴을지를 알아주었으면 한다. 근본적 원인은 엔진에 있다고 생각하는데, 본가와 비교해서는 엔진의 발전이 느리다. 게임 자체의 엔진을 바꿀 생각은 없는가.

= FIFA 온라인 4는 FIFA의 16과 17 엔진의 기능을 가지고 시작했다. 네트워크 부분은 FIFA 온라인 3부터 정제한 노하우를 적용했다. 저희가 생각 하기에는 3부터 이어온 노하우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불만족인 부분이 있는 것은 인지하지만, 노력하고 있다. 그런 측면에서는 최신 엔진을 가져오지 않는 부분에 대한 답변은 ‘온라인 게임에 대한 최적화를 가져온 것’이라는 말씀을 드린다.

= 엔진 업그레이드는 가장 큰 콘텐츠 단위다. 여기서 답을 드리기는 쉽지 않다. 실축에 가까운 접근 보다는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재미있는 플레이를 할 수 있는 요청이 아닌가 싶다. 엔진 업그레이드는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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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J들을 대상으로 한 핫라인을 만들어서 즉각적인 소통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와 관련한 의향은 있는가.

= 답변이 너무 짧을 것 같은데. 괜찮을까. 바로 다음 주에 개설하도록 하겠다.

● 훈련코치 모집 갱신을 잠금할 수 있는 시스템을 추가할 수 있을까.

= 잠금 기능은 지금 계획은 없다. CP가 부족한 상황 같은데, 관련해서 정해져 있는 스탭을 영입할 수 있는 스텝은 짜져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잠금 시스템은 구체적인 일정을 말씀드리기는 어렵고. CP관련 지급 이벤트나 아이템을 고려 중이다. 이와 관련한 이벤트 등은 조만간 진행될 것이라는 말씀을 드린다.

● 리얼리즘을 추구하는지. 아케이드성을 추구하는지 답변을 부탁드린다.

= 어느 하나를 추구한다고 하기는 무리가 있다. 어느 부분은 현실성과 멀어지는 것이 게임으로써 낫기도 하다. 어느 하나 선을 그어서 그것만 보고 갑니다. 라고 하기는 FIFA 온라인 4에서는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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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간 이벤트를 통해서 BP를 많이 모으고는 했다. 이 과정에서 보상으로 획득하는 선수 중, 시세 조작으로 가격만 비싼 선수가 나오곤 했는데. 보상이 없다. 이에 대한 피드백이 없다.

= 시세 조작 관련한 매물 관련해서는 강화 등급별 배율을 조정하는 작업을 진행 했었다. 저 OVR 선수는 상한가를 걸기도 했다. 올해는 인위적으로 시세를 조정하는 작업을 막기 위한 변경을 준비 중이다. 말씀 주신 부분에 대해서는 시세 조작인지 정상 거래인지 기준점이 애매했는데, 지금부터는 이를 강화해서 시세 조작이 징후가 보이면 시세 조작 매물로 가격을 조정할 예정이다.

● 혹시나 해서 드리는 질문인데, 강화 확률을 공개할 생각이 있는지 질문을 드린다.

= 지금은 힘들 것 같다. 확률은 공개하는 것이 FIFA 온라인 4만의 영역은 아니다. 지금으로써는 공개가 힘들 것 같다는 말씀을 드린다. 나중에는 어떻게 될 것인지도 확답을 드리기 어렵다.

● 강화 확률이 시기에 따라서 고정되는가. 아니면 변동적으로 진행되는가.

= 당연히 그런 부분은 인위적으로 변화하지 않는다. 많은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즐기므로 그러한 요소가 들어가면 큰일이 난다. 선수를 강화하거나 할 때, 느끼시기에 랜덤 함수 값을 사용함에 있어서, 확률 분포가 고르지 못하거나 의도와는 다르게 등장할 때, 몰려나올 수는 있다. 이러한 부분이 오해할 수 있는 여지가 만들어지지 않았나 싶다.

● 감독 모드나 리그 모드의 스킵은 왜 없는가. 그리고 선수 레벨(적응도)이 왜 있어야 하는지도 모르겠다. 편의적인 부분에 대한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 있는가.

= 감독 모드를 즐기는 분들도 있다. 쭉 구경하는 분들도 있고. 그러다 보니, 감독 모드에서 빨리 진행하도록 만들기는 애매한 부분이 있다. 시뮬레이션 모드 같은 경우, 보는 것은 지겨워 개선할 여지는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것이 다른 개발 이슈와 비교해서 먼저 개발될 것이란 점은 확실히 말씀드리기 어렵다.

말씀주신 것은 편의 부분에서 서비스 퀄리티가 높아질 수 있는 기능이다. 개선 리스트에 있는지는 확인해 보고, 없다면 리스트에 넣고 확인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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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 컨디션이 게임에 미치는 영향을 어떤가. 궁금하다.

= 컨디션은 전체 OVR에 영향을 미친다. 얼마만큼 영향을 미치는지는 제가 단독으로 말씀드릴 수는 없고, 상의가 필요할 것 같다. 모든 능력치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씀을 드린다.

● 키보드 유저가 어려워 하는 상황 중에서, 반 강제적으로 열리는. 윙백이 안쪽으로 들어왔을 때가 문제다. 키보드는 가속이 안붙다 보니 이러한 플레이에 따라가지 못하는데, 수비 환경을 개선할 여지는 없나.

= 결과적으로 마킹 포지션을 개선한 목적 중 하나가 수비수들이 형성한 상황과 포지셔닝을 해결하기 위함이다. 이미 개선이 이루어진 것에서도 다음 업데이트에서 개선해서 적용할 예정에 있다.

● 어느 순간 패키지를 열어보면, 모든 선수가 민첩성과 밸런스가 높더라. 선수 능력치 밸런스의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있는가.

= 런칭 이후에 클래스를 만들 때 민첩성이나 밸런스 능력치를 책정하는 자료는 클래스의 컨셉이다. 컨셉이 잡히면, 그 때 책정하는 선수별 연도를 바탕으로 능력치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기존 클래스를 참고하는 것은 아니지만, EA 데이터 센터에서 가지고 있는 실축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작하고 있다.

● 웹과 인게임을 왔다갔다 하느라 불편함이 있다. 웹 편의 시스템을 인게임 내로 구현할 방법은 있는가.

= 웹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몇 가지 기능, 클럽과 같은 기능은 클라이언트에 제공하는 것은 베스트인 점은 인정하다. 특정 기능을 웹으로 빼고 있는 이유는 더 많은 기능을 개발하기 위함이라고 보아주셨으면 한다. 아쉬운 것은 맞으나, 이미 제공된 기능을 게임 내로 넣는 것은 유저들의 니즈가 높다면 고려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기회 비용을 고려하면 우선순위가 낮다고 생각해 주셨으면 한다.

● 기존 유저를 대상으로 한 이벤트 의 강화 계획은 없는가.

= 신규 복귀 이벤트를 정기적으로 진행 중이다. 사실, 보상은 생각보다 높지는 않다. 기존 유저 대상 보상량은 동일한 수준이다. 어떻게 즐기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한 달 단위의 이벤트와 함께 접속/버닝 이벤트를 진행하는데, 이러한 것이 기존 유저분들에게 즐길 수 있는 이벤트가 많다고 할 수 있다. 신규 유저는 출발점이 똑같지 않기에, 최소한의 출발점을 드린다고 생각해주시면 한다. 앞으로 다양한 이벤트로 기존 유저분들에게 만족을 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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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닉네임 변경권은 1만 원으로 책정이 되었는데, 이유를 듣고 싶다.

= MC로 탑클래스를 구매하는 것은 런칭 이후 변화가 없었기에 변화를 고민 중이다. 닉네임 변경권은 다른 게임의 경우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례가 있기도 했다. 개편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고민 중이다.

● 잠수함 패치가 있는 것 같다. 이에 관해서 답변을 줄 수 있는가.

= 정기점검을 하는 동안 클라이언트 업데이트 과정에서는 인게임에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들이 있다. 게임의 전반적인 운영이 잘 되는 지에 대해서 정기 점검 기간에서는 확인을 하게 된다. 라이브 패치는 정기 점검에서 전체의 게임 테스트를 확인하지 않아도 확신이 있는 패치다.

라이브 패치를 왜 하냐는 말씀을 하실 것 같은데. 라이브 패치는 게임을 플레이 하는 과정에서도 나중에 패치를 받고 게임을 할 수 있는, 악영향을 줄일 수 있는 패치다. 잠수함 패치는 있을 수가 없다. 라이브 패치를 할 경우는 공지사항으로 이야기를 할 뿐더러, 재접속 시에는 패치창이 뜨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우는 서비스를 하면서 한 건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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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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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궁금해서 그러는데 피온은 왜 하는거야?? 그냥 피파 매년 나오는 최신 버전 하는게 낫지 않아??
3.14159265358979 | (IP보기클릭)220.118.***.*** | 21.01.16 1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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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분위기봤지? 처신잘하라고
키모오타_박상 | (IP보기클릭)110.70.***.*** | 21.01.16 0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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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파17~피파21 같은엔진임...저기서 말한건 출시초에도 피파17엔진 가져왔다고 말해놓고 정작 가져온건 피파 닌텐도스위치버전 아니냐고 말나와서 해명한게 프로스트바이트엔진은 아니라고 함 ...근데 피파17부터 지금21까지 프로스트바이트엔진 쓰고 있음
리오넬 메시 | (IP보기클릭)123.214.***.*** | 21.01.16 0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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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하면 전광판트럭 사장님 떼돈버는거여
키모오타_박상 | (IP보기클릭)110.70.***.*** | 21.01.16 0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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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팅창 관리해라........... 볼타 하니까 챗창에 전부 욕 밖에 안올라옴
『깡』 | (IP보기클릭)119.199.***.*** | 21.01.16 03:40

그거 없지 않나 자동편성? 최적편성 같은거

Suiy | (IP보기클릭)210.117.***.*** | 21.01.16 00:30

그냥 엔진가는게 답일듯 들어보니깐 피파시리즈중 17인가 문제많은거 가져왔다던뎈ㅋ

파이어콜 | (IP보기클릭)116.42.***.*** | 21.01.16 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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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어콜

피파17~피파21 같은엔진임...저기서 말한건 출시초에도 피파17엔진 가져왔다고 말해놓고 정작 가져온건 피파 닌텐도스위치버전 아니냐고 말나와서 해명한게 프로스트바이트엔진은 아니라고 함 ...근데 피파17부터 지금21까지 프로스트바이트엔진 쓰고 있음

리오넬 메시 | (IP보기클릭)123.214.***.*** | 21.01.16 02:30
파이어콜

프로바이스트엔진은 아니라고 했었던 걸로 기억하고 있고요. 이그나이트 엔진일듯합니다. 피파16까지 사용했던 엔진이요. 아마 이그나이트 기반을 커스텀 한 것이 피파온라인4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사담으로 제가 피파15~피파17까지 제일 많이 했었는데 피파온라인4 처음 출시 됐을 때 피파 15~ 피파 16 언저리에 있는 플레이 감을 줬었습니다.

mjmoon | (IP보기클릭)125.190.***.*** | 21.01.18 19:21

벌레는코로나나먹어🦊 | (IP보기클릭)211.193.***.*** | 21.01.16 01:40

다양한 심판 나오고 3:3 공식 매칭 추가 좀....

Duri Ramyun | (IP보기클릭)110.47.***.*** | 21.01.16 01:53

엔진이 피파 16,17엔진??? 닌텐도 스위치용 피파16,17엔진 아니고? 콘솔/pc용 피파17만해도 피온이랑 차이 딱나는데. 휴대기기용인데다 최신도 아닌 겜엔진 갖고 무슨 체감개선이니 리얼리티니ㅋㅋ 전술이나 제대로 들어가나 몰라. 그냥 스탯빨 우겨넣기 겜인데. 진짜 최소한 ‘PC용’피파 18-19엔진으로 갈아줘라. 진짜 피파도 위닝도 엄청나게 발전해서 재미도 현실성도 잡아가고 있는데 국내에서 제일 많이하는 축구 게임이 제일 구닥다리 서버도 폐지된 휴대용 게임 엔진ㅠ 돈번거좀 써라 넥슨아~~~~

루리웹-9283205875 | (IP보기클릭)59.18.***.*** | 21.01.16 02:30
루리웹-9283205875

닌텐도 엔진을 왜 피시겜에다 쓰는지. 진짠지 궁금한분들 유튭에 닌텐도 피파 영상 보시면 걍 똑같아여 피온이랑. 심지어 피온보다 나음ㅋㅋ피온은 그마저도 옛날거라.

루리웹-9283205875 | (IP보기클릭)59.18.***.*** | 21.01.16 02:32
루리웹-9283205875

저기서 답변을 잘봐야됨 ㅋㅋㅋ피파16,17의 엔진이 아니라 '엔진의 기능'을 가져왔던거였음..제작진도 오래전에 프로스트바이트(피파17~21 엔진)은 아니라고 밝힘 ㅋㅋㅋ

리오넬 메시 | (IP보기클릭)123.214.***.*** | 21.01.16 02:33
리오넬 메시

진짜 웃기지 않나요? 휴대용으로 만든 겜 애뮬로 돌리는거나 마찬가지인건데.. 이딴 겜에 사람들이.. 너무 안타까움 더 재밌고 잘만든게 해마다 발전하면서 나오고 있는데. 차라리 ea에서 넥슨이랑 계약 끝내고 자체 서비스로 들어왔으면 좋겠어요.

루리웹-9283205875 | (IP보기클릭)59.18.***.*** | 21.01.16 02:39
루리웹-9283205875

일단 무료라서 접근성이 좋음.....나같은 현질 1도 없는 사람은 무료니까....그래서 2:2나 볼트만 함...최신 엔진 쓰면 파21은 안 사니까

Duri Ramyun | (IP보기클릭)110.47.***.*** | 21.01.16 02:48
Duri Ramyun

암만 무료라도 좀 너무하다 싶어서요ㅠ 덤핑이고 뭐고 살사람도 없는 피파 17,18 정도도 피온보다 할맛나는데..2021년에 16~18년도 휴대용 겜엔진으로 pc이용자들한테 장사하려는 심보가 ㅡㅡ..

루리웹-9283205875 | (IP보기클릭)59.18.***.*** | 21.01.16 02:59
루리웹-9283205875

ea에서 넥슨이랑 계약 끝내고 자체 서비스로 들어왔으면 좋겠어요. ㄴ 개발을 EA쪽 스피어헤드 스튜디오? 뭐 그런데서 하는거 아닌가요? 넥슨은 그냥 퍼블리셔고..

Deohfe | (IP보기클릭)218.148.***.*** | 21.01.16 11:49
Deohfe

퍼블리셔 넥슨 시키지말자는 거에요ㅠ 구닥다리 엔진쓰면서 과금유도 당할바에 처음에 돈좀 더내고 다같이 좋은거 하는게 낫겟다 싶어서요

루리웹-9283205875 | (IP보기클릭)59.18.***.*** | 21.01.16 12:15
루리웹-9283205875

아 제말은 그러니까 구닥다리 엔진쓰는것도 ea가 하는거고 본인들이 직접해도 그럴거라고..

Deohfe | (IP보기클릭)218.148.***.*** | 21.01.16 12:25
루리웹-9283205875

저거 간담회 봐보셈 정무형은 천사였어

둥가이 | (IP보기클릭)211.36.***.*** | 21.01.16 22:05

니네가 한 약속이 무슨 의미가 있겠니

Deathloop | (IP보기클릭)183.99.***.*** | 21.01.16 0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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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팅창 관리해라........... 볼타 하니까 챗창에 전부 욕 밖에 안올라옴

『깡』 | (IP보기클릭)119.199.***.*** | 21.01.16 0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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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분위기봤지? 처신잘하라고

키모오타_박상 | (IP보기클릭)110.70.***.*** | 21.01.16 0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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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모오타_박상

잘못하면 전광판트럭 사장님 떼돈버는거여

키모오타_박상 | (IP보기클릭)110.70.***.*** | 21.01.16 0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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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궁금해서 그러는데 피온은 왜 하는거야?? 그냥 피파 매년 나오는 최신 버전 하는게 낫지 않아??

3.14159265358979 | (IP보기클릭)220.118.***.*** | 21.01.16 10:41
3.14159265358979

매년신작나오면서 신작나올때마다 구버젼은 매칭도안됨. FUT하면 현질 계속 새로해야됨. 차라리 스쿼드 오래유지되는 피온이 혜자로보임

크리스탈🎗 | (IP보기클릭)124.53.***.*** | 21.01.16 12:27
크리스탈🎗

그렇게 볼수도 있구나 난 피파 매년 나올떄마다 사긴 하는데 현질은 안하고 그냥 놀거든 / 내가 봤을땐 피파는 그냥 딱 그 패키지만 사면 끝인데 피온은 현질도 엄청 해야하고 그래픽이나 시스템도 구식?이라는 인식이 있어서

3.14159265358979 | (IP보기클릭)220.118.***.*** | 21.01.16 14:04
3.14159265358979

피시방 덕분이라고 보면 됨 피시방 가서 본가 구매하고 설치하고 이러기 보다 설치되있는 피온을 이용하는 게 더 편해서 사용하는 거임

포춘생존자 | (IP보기클릭)210.204.***.*** | 21.01.16 16:46
3.14159265358979

피온이 더 혜자임..

펩시맥스 | (IP보기클릭)121.144.***.*** | 21.01.16 23:02
3.14159265358979

본가도 개ㅁㅁ렬겜인뎅 해보면알아..

구헤헤헷 | (IP보기클릭)121.188.***.*** | 21.01.16 23:37
3.14159265358979

피온도 적당한 스쿼드 굴리면 그냥 놀만함. 무과금으로도 그럭저럭 되는데 그렇게 따지면 피온이 혜자임 피파 본가가 오히려 잡고 하는놈들은 현질을 엄청해야되는데 시스템이나 그런걸 매번 최신화 하니까 좋은거지

두근두근두근거려 | (IP보기클릭)39.118.***.*** | 21.01.17 02:13
3.14159265358979

피파21은 현질을 기본으로 해야되고 피온4는 현질필수는 아니니까 급식들이 많이하는듯

소울스타 | (IP보기클릭)222.103.***.*** | 21.01.17 13:11
3.14159265358979

피파 온라인이 더 혜자임

핫시 | (IP보기클릭)39.120.***.*** | 21.01.17 19:27
3.14159265358979

차라리 그래픽발전때문에 한다던가 챔스모드같은거 위주로만 한다던가 하면 몰라도 매년 넘버링 내면서 가챠질도 심해져서 욕먹는 본가피파가 피온보다 돈지랄 심함

루리웹-5930348754 | (IP보기클릭)220.85.***.*** | 21.01.18 02:01
3.14159265358979

넘버링 피파도 현질 많이 해야되는데 매년 새로 소프트 사고 현질도 새로 해야되니까 피온이 그런 점은 더 낫지 않음?

사사라브 | (IP보기클릭)183.97.***.*** | 21.01.20 23:43
3.14159265358979

피파는 한국 서버가 없음.피온이 망해야 생길듯.

한번더해요 | (IP보기클릭)39.7.***.*** | 21.01.21 16:17

그래서 피파가 저사양으로도 잘돌아가나봄, 스위치용이라;;

Stone Cold | (IP보기클릭)118.42.***.*** | 21.01.16 11:14

우리나란 뭐 피온이 강세니깐 그래도 난 커리어 모드 모드질해서 잔디랑 페이스 유니폼 꾸미는게 더좋아서 본가시리즈만 ~

세일러룸 | (IP보기클릭)118.36.***.*** | 21.01.16 12:44

피온1이 가꿀잼이었는디

jgttvhj | (IP보기클릭)175.223.***.*** | 21.01.16 15:28

쟤들이 약속해서 개선된거 있엇음? 조삼모사 같은 패치만 존나한 기억만 있는데

루리웹-3042653787 | (IP보기클릭)125.184.***.*** | 21.01.16 15:35

엔진 좀 바꿔라 제발 피온 하고싶다고!!! 3까지 붙잡다가 4에서 포기하고 접었네요..

CTR청용 | (IP보기클릭)222.235.***.*** | 21.01.16 16:49

이거 스위치에 들어간 엔진쓴거에요?

깐나 ~ | (IP보기클릭)180.64.***.*** | 21.01.16 17:02

겜자체가 퇴물이라 너무 후짐

PIXAR | (IP보기클릭)182.219.***.*** | 21.01.16 17:44

키퍼 빼고 10vs10으로 선수 하나씩 전담하는 모드는 없어? 개꿀잼일거 같은데

우치하상타치 | (IP보기클릭)125.138.***.*** | 21.01.16 19:49

피온2부터 시작해서 피온4까지 했는데 그래픽이 너무 구리다.. 차라리 매년 피파 패키지나 DL 사서 하는게 나아...

벤틀리FS | (IP보기클릭)183.97.***.*** | 21.01.16 21:16

걍 카드 퍼주길래 그거만 까고 있음 작년 피파20은 싱글 디비전 날라간거 보고 실망해서....

루리웹-1773102252 | (IP보기클릭)121.175.***.*** | 21.01.16 23:59

원창연이라는 전 선수출신 비제이가 직설적으로 얘기하긴했는데 대답은 두루뭉술하더만 지역별 핑문제랑 심판 유니폼 색깔 겹치는거 그건 너무하던데?

Lovewords | (IP보기클릭)210.179.***.*** | 21.01.17 02:27

그냥 개발자들이 무능력해서 그런거지 저번에 BJ 영상보니까 매치 중에 3:0으로 이기는 도중에 네트워크 오류떠서 2팀 모두 0:3 몰수패 되는거보고 어처구니 없드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시바 이게 겜이니?

Lavi-1 | (IP보기클릭)175.117.***.*** | 21.01.17 09:30

버그나 고치지 패치 이후에 버그 엄청 심한데 연말이라고 없데이트 쳐해놓고 간담회로 입털고있네

스사 노오 | (IP보기클릭)220.74.***.*** | 21.01.17 10:14

피온할바에 그래픽 훨조은 피파시리즈함 피온 엔진이랑 그래픽 너무 구대기라 버림

아구에로 | (IP보기클릭)220.79.***.*** | 21.01.17 15:04

간담회인데 왜 간담은 없나요?

뷁컴 | (IP보기클릭)220.117.***.*** | 21.01.17 16:43

감담회보고 느낀거. 이쇄끼들 섭종때까지 절대 안고치겠구나. 그냥 피온5 기대 하는게...ㅎ 개나소나 적폐스쿼드보다 다양한 스쿼드 보는게 좋음. 한달에 현질 5~10장 질러줄수 있는 개돼지라 그냥 Ea가 직접 운영했으면 좋겠음.

바람머리2 | (IP보기클릭)114.202.***.*** | 21.01.18 13:18

게임을 이해 못한 개발자들. 대체 뭐가 문제인지도 모르는 채 개선과 노력만을 하겠다고만 함

리자드맨 | (IP보기클릭)121.163.***.*** | 21.01.18 15:46

피온4 하다가 피21 넘어갓는데 넥슨 이섹키들은 젤대 안변함 근데 EA도 안변하잖아?! 이런 개같은.... 21도 문제 많더라...

아채호빵 | (IP보기클릭)118.131.***.*** | 21.01.18 16:20

그냥 본가 그대로 내면되는데 지들이 손대서 망치는걸 모름 걍 손때라 제발

『O.S.T.』 | (IP보기클릭)220.88.***.*** | 21.01.19 03:03

대가리 깨진놈들만 하는거지 뭐 ㅋㅋ

가능성의짐승 | (IP보기클릭)125.140.***.*** | 21.01.19 12:11
[삭제된 댓글입니다܂] | (IP보기클릭)220.118.***.*** | 21.01.20 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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