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은 계속된다, ‘2024 LoL 월즈’ T1의 5번째 우승
■ 1세트
픽 – T1 나르/세주아니/요네/케이틀린/브라움 BLG 럼블/스카너/사일러스/애쉬/렐
T1은 여러모로 주도권을 먼저 가져간 뒤 스노우볼을 굴리는 선택을 했다. 그러나 초반 인베이드에 구마유시가 당하며 1분만에 첫 퍼블을 BLG 가 가져가고, BLG 가 빠르게 합류전으로 킬을 따내며 T1 이 초반 손해를 보며 시작했다. 10분, T1이 탑 역갱과 함께 킬을 만들며 만회하고 기세를 몰아 15 분 T1 이 BLG 의 미드 타워 철거를 시도하는데, 이때 BLG 가 럼블의 사이드 배치를 통해 기습을 성공하면서 한타 대승을 만들고 다시 격차를 벌린다. 이 틈을 놓치지 않고 사이드를 도는 페이커의 요네를 잡아내고 탑을 쭉 밀어 억제기 타워까지 파괴하는 BLG.
■ 2세트
픽 – T1 칼리스타/레나타/사일러스/오른/녹턴 BLG 애쉬/럼블/갈리오/신짜오/세라핀
요네, 스카너를 밴으로 올리고 봇 카드가 풀린 가운데 칼리스타/레나타 VS 애쉬/라칸 구도가 형성되고 후밴이 정글로 몰리며 카드가 제한됐고, T1은 녹턴, BLG는 신짜오를 고른다.
중요한 첫 유충 싸움. 양팀 모두 모든 인원이 합류하는데 체력이 빠진 BLG가 빠지며 T1이 유충을 챙긴다. 바로 이어서 탑에서 4대4 대치가 이루어지는데, BLG 가 인원을 재배치 하는 사이에 T1이 5명 합류 다이브를 시도해 2킬을 챙기고 1킬을 내어준다. 두번째 유충도 T1이 봇을 태우면서까지 모두 챙겨 6유충을 만든다.
바론 앞에서 BLG 가 회심의 낚시를 걸지만 페이커가 살아나가며 4명을 쓸어담고 바론까지 차지하면서 게임이 T1 에게 확실하게 넘어온다. 직후 무난하게 본진을 돌파하며 T1이 승리하고 세트 스코어는 1대1이 된다.
■ 3세트
픽 – BLG 칼리스타/럼블/블리츠크랭크/킨드레드/갈리오 T1 잭스/레나타/사일러스/바이/자야
BLG는 봇에 많은 밴을 투자하고 T1 은 상체에 밴을 집중적으로 투자한 가운데 BLG 가 정글 캐리를 꾸준히 밀던대로 킨드레드를 고르고 블리츠크랭크를 꺼냈다. T1은 잭스로 탑에 보험을 세우고 바이/사일러스를 앞으로 세운다.
이번 세트에는 인베이드 사고는 없었지만, 카정을 들어가 킨드레드가 먹으려던 바위게를 스틸한 오너가 추적당해 죽으면서 퍼블을 헌납하고, 이어 미드에서 3인 갱에 페이커가 당하며 BLG가 이번에도 유리하게 시작한다. 이후에는 안정적으로 상황이 흘러가는 듯 했으나 유충 싸움을 앞두고 제우스가 다이브당해 죽고, 유충 앞 합류전에서도 BLG 가 한발 빠른 합류로 승리하면서 킬스코어를 5대0으로 벌린다.
상황을 타개하려는 T1 이 탑에 홀로 남은 갈리오를 노려 합류전을 걸지만 버티는 사이 BLG의 합류가 빨라 일방적으로 4킬을 추가하고 바로 바론까지 챙긴다. 바론 파워플레이 동안 T1의 모든 억제기를 파괴하는 BLG. T1이 반격하지만 2대2 동률 교환에 그쳤다. 그리고 그 다음 마지막 한타에서 넥서스를 파괴하며 BLG 가 승리했다.
■ 4세트
픽 – T1 애쉬/레나타/사일러스/럼블/뽀삐 BLG 나르/직스/스몰더/세주아니/라칸
양팀 모두 그간 속도전, 주도권 픽을 고르던 가운데 4세트 들어 BLG 가 스몰더를 골라 속도를 조절했다. T1은 초반 속도를 위해 뽀삐를 꺼냈다.
양팀의 의도가 명백히 갈리는 가운데 BLG 가 역으로 첫 4인 다이브를 봇에 설계한다. 한번 버티는듯 했으나 결국 럼블이 홀로 죽고 만다. 거기에 바로 이어 BLG 가 봇 다이브를 두 번 더 성공시키면서 6분만에 럼블이 3데스를 기록한다.
T1이 3용을 모두 챙기지만 여전히 분위기는 BLG에게 좋은 상태. 바론 출근과 동시에 T1 이 미드에서 페이커가 이니시를 걸어 2킬을 챙기고 전령으로 미드 2차까지 밀어버린다. 바로 바론까지 차지하고 BLG 가 바로 따라 붙는 상황에서 럼블만 죽는다. 바로 T1 이 봇 2차 타워를 미는데 수비하던 BLG 가 3데스를 헌납한다. 승기가 다시 T1에게 기운 상태.
■ 5세트
픽 – BLG 잭스/카이사/아리/자르반/렐 T1 그라가스/갈리오/자야/뽀삐/신짜오
마지막 세트인 만큼 BLG 는 자신있는 픽 위주로 이니시가 강한 조합을 골랐고, T1은 거기에 대응하는 조합을 꾸렸다.
분위기 전환을 노린 BLG 가 텔포를 동원해 4인 합류로 2킬을 만들고 렐은 가까스로 살아나간다. 하지만 유충은 T1이 대부분 챙긴다. 첫 전령도 별다른 저항 없이 T1의 차지하고, 탑 2차 타워까지 파괴한다. T1은 속도를 조절하며 오브젝트 위주로 장악해나가고 BLG 는 수비하며 성장 복구에 집중한다.
승기가 T1으로 기울었고, 탑에 고립된 T1의 두명을 BLG 가 잡으려 시도하지만 1킬만 만들고 역으로 합류한 T1에게 또 대량의 피해를 입는다. T1이 탑에 무혈 입성해 탑 억제기를 파괴하고 아리 혼자 막고 있는 쌍둥이 타워와 넥서스까지 파괴, 승리하며 우승을 확정 짓는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