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소드 아트 온라인'의 미래, '액셀 월드 VS' 한글화

조회수 27026 | 루리웹 | 입력 2016.12.17 (19:22:56)
[기사 본문]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는 오늘(17일) 킨텍스에서 유저 감사제를 개최하고 자사의 신작 시연 및 개발자 초청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지난 10월 자막 한글화되어 발매된 바 있는 소드 아트 온라인 HR의 후타미 요스케 프로듀서가 무대에 올라 향후 업데이트 계획 과 신작 한글화 발표 및 유저 질의 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래는 미디어와 유저들의 질의 응답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data/news17/12m/17/ps4/sao_01.jpg
소드 아트 온라인의 후타미 요스케 프로듀서.

● 먼저 소드 아트 온라인 HR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후타미 PD : 안녕하세요, 소드 아트 온라인의 후타미 요스케 프로듀서입니다. 이번 행사를 위해 처음 한국에 왔습니다. 지난 10월 27일 발매된 소드 아트 온라인 HR은 소드 아트 온라인의 세계를 유사 MMORPG 형태로 체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 앞으로의 업데이트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후타미 PD : 거점을 지켜가면서 싸우게 되는 새로운 던전 새크러먼트 인베이전을 가까운 시일 내 한국에서도 공개할 예정입니다. 무료로 적용할 수 있는 업데이트로 16개의 신규 던전이 준비되어 있는데, 일단 한 번 클리어한 후에 진행하는 것을 고려해서 만든 고 레벨 전용 던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 추가된 비석 융합 시스템을 통해 신규 던전에서 비석을 무기와 융합해서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습니다. 리즈벳의 대장장이 스킬이 성장하고 필드에서도 대장장이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70에서 75로 최고 레벨이 확장되고 인공지능이 개선되며 각종 무기가 추가됩니다. 앞으로도 소드 아트 온라인을 폭 넓게 업데이트해나갈 예정이며, 업데이트 배포는 가능한 올해 안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얼마 전 액셀 월드 vs 소드 아트 온라인이 공개되었는데, 소드 아트 온라인 HR과 마찬가지로 현지화를 기대해도 될까요.

후타미 PD : 액셀 월드 vs 소드 아트 온라인 역시 한글판이 발매될 예정입니다. 본 작품은 같은 원작자의 두 작품이 하나의 게임 안에서 만나게 된 콜라보레이션 타이틀입니다. 기본적으로 액션 RPG이며, 1회 클리어에 약 30시간 정도가 걸립니다.

3인 파티로 플레이를 진행하게 되며, GS 액티브 체인지 배틀 시스템을 도입해서 리얼 타임으로 파티원을 바꿔가며 플레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액셀 월드의 캐릭터는 지상전 캐릭터가 많고 소드 아트 온라인은 공중전 캐릭터가 많은 편이어서 서로 다른 성향의 캐릭터들을 섞어가며 플레이하는 재미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소드 아트 온라인에서는 키리토, 아스나, 리즈벳, 시리카, 액셀 월드의 블랙 로터스 ,실버 크로우, 라임 벨, 스칼렛 레인 등이 참전 확정된 상태입니다. 특히 시리카와 스칼렛 레인은 같은 성우가 연기하는 캐릭터인데, 이들 캐릭터의 연기를 비교해보는 것도 흥미로운 요소가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 진행될 소드 아트 온라인의 업데이트와 액셀 월드 vs 소드 아트 온라인 모두 한국 유저 분들의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 소드 아트 온라인과 PS VR이랑 콘셉트가 잘 어울리는데 혹시 관련 콘텐츠를 추가할 예정은 없는지.

후타미 PD : 개인적으로도 PS VR은 소드 아트 온라인이라는 작품과 궁합이 잘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업데이트 등을 통해서 PS VR을 활용한 콘텐츠와 새로운 내용을 추가하는 것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으며,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 발매된 PS4 프로에서도 일부 대응을 해서 그래픽 요소가 좀 더 개선됩니다.

data/news17/12m/17/ps4/sao_03.jpg
향후 업데이트에 대해 설명하는 후타미 PD.

● 소드 아트 온라인 HR 한글판 발매 이후 한국 유저 분들의 피드백을 많이 받으셨을 텐데요.

후타미 PD : 한국에서 원작과 게임 모두 소드 아트 온라인이라는 콘텐츠가 정말 인기가 많구나 하고 느꼈습니다. 정말 많이 성원해주셨고 개발자 입장에서는 정말 행복했습니다. 그러한 한국 유저 분들의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겠습니다.

한국 유저 분들 중에서는 일본어 버전과 같은 일정이나 비슷한 시기에 업데이트 패치를 해달라고 요청하는 분들이 많으셨습니다. 그러한 한국 유저 분들의 요청에 대답해드릴 수 있도록 되도록 바른 시일 내에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아시아 버전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는데 어떤 버전이 기준인가요.

일본어 버전의 1.06 패치를 베이스로 하고 있습니다.


● 액셀 월드 vs 소드 아트 온라인의 내용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나요.

후타미 PD : 두 작품의 원작자인 카와하라 레키 씨가 원안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카와하라 씨가 이러한 내용은 어떤가 하는 제안을 해주셨고, 이를 받아서 이번 작품만의 오리지널 스토리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깜짝 놀랄 만한 내용으로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기대 바랍니다.


● 원래는 한국 유저와 일본 유저가 함께 플레이할 수 있었는데 패치 버전이 달라지면서 함께 플레이할 수 없는 상태인데요.

후타미 PD : 업데이트 이후 버전의 차이 때문에 양국의 유저 분들이 함께 만날 수 없게 되었는데, 앞으로는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해외 팀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백을 가능한 줄일 수 있도록 최대한 일정을 조율하도록 하겠습니다.


● 소드 아트 온라인을 베이스로 실제 MMORPG를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후타미 PD : 실제 MMORPG에 대해서는 많이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과연 소드 아트 온라인을 실제 MMORPG로 만드는 것이 좋을까에 대해서도 많이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단 현 단계에서는 지금 만들어놓은 소드 아트 온라인을 더욱 실제 MMORPG에 가까워지도록 다양한 업데이트를 하고 강화해나갈 계획입니다.


● 매력적인 많이 캐릭터가 등장하는데, 키리토의 매력 어필을 한다면.

후타미 PD : 아무래도 소녀를 구해주는 장면이 가장 기억에 남고 남자다운 모습이라 생각합니다.


● 플레이어 간의 듀얼 모드나 길드 시스템을 추가할 계획이 있나요.

후타미 PD : 얼마 전 일본에서 발표한 내용인데, 듀얼 모드 추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끼리 1 대 1로 싸우는 듀얼 모드는 내년에 되도록 빨리 전달해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 이번 작품 개발에서 가장 중요시한 것은 무엇인가요.

후타미 PD : 인공지능 캐릭터 프리미어가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점점 성장해나가고 인간다워지는 모습을 표현하는 것에 특히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 소드 아트 온라인 HR에서는 본격적인 액션이 가능해졌습니다.

후타미 PD : 처음에는 다크 소울 시리즈처럼 어렵게 만들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정말 플레이하는 것이 어려워 자주 죽는 게임이 되어버리면 MMORPG 스타일의 요소가 많이 사라지기 때문에 포기했습니다. 성장을 해나가면서 이전보다 더욱 멋진 플레이가 가능한 캐릭터를 만들고 싶었고, 이러한 요소를 게임으로 구현하기 위해 많이 고심했습니다.


● 게임 개발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후타미 PD : 게임 개발을 할 때 중요한 게 무엇이냐고 많이들 물으시는데 센스, 그러니까 감이 무척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노력과 근성도 필요합니다. 여기에 정열까지 있다면 좋은 게임을 만들어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게임 개발 첫 단계에서 콘셉트를 잘 파악하고, 이러한 콘셉트를 어떻게 게임으로 구현해서 유저 분들에게 전달해드릴 수 있을까에 대한 부분도 중요합니다. 최근의 게임은 온라인 요소를 활용해서 유저 분들과 함께 만들어나갈 수 있습니다. 유저 분들의 피드백을 받고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이를 게임에 반영하면서 게임이 성장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data/news17/12m/17/ps4/sao_04.jpg
유저들의 질문에 대답을 해주는 후타미 PD.

● 실제로 플레이해본 온라인 게임에 대한 추억도 있었을 듯합니다.

후타미 PD : 10년 전 쯤 학생 시절에는 라그나로크 온라인을 많이 플레이했습니다. 20대 시절에는 노부나가의 야망 온라인 등도 플레이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그리 친구가 많은 편이 아닌데다 온라인 게임에서도 활발하게 친구를 많이 만드는 편이 아니었습니다. 혼자서 온라인 게임을 플레이하는 기분을 소드 아트 온라인을 통해서 한 번 만들어 보고 싶었습니다.


● 게임 버전 오리지널 캐릭터의 원작 참여는 가능할까요.

게임 버전 오리지널 캐릭터가 등장하는 만화를 만드는 등 게임 이외의 미디어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그리 쉬운 문제가 아니긴 하지만 원작 소설이나 애니메이션에 등장시킬 수 있도록 열심히 협상하고 있습니다.


● 원작에는 FPS 장르가 등장하기도 하는데 혹시 지금까지의 장르와는 다른 소드 아트 온라인 게임을 기대해봐도 될까요.

후타미 PD : 개인적으로도 소드 아트 온라인 원작에 등장하는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실제로 만들어보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소드 아트 온라인 팀을 이끌어나가면서 원작의 내용을 모두 게임화하고 싶습니다. 한국 유저 분들도 많은 성원해주시기 바랍니다.


● 이번 작품은 클리어 시간이 너무 짧지 않은가 하는 반응도 있습니다.

후타미 PD : 클리어 자체에 걸리는 시간은 원래부터 너무 오래 걸리지 않도록 기획했습니다. 다만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던전과 다양한 콘텐츠를 추가해서 오래 플레이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자 합니다.


● 혹시 한국인 캐릭터를 등장시킬 계획은 없나요.

후타미 PD : 지금 이 자리에서 확실히 대답은 드릴 수 없지만, 게임에 등장하는 동료 캐릭터를 비롯해서 라이벌 캐릭터와 적 캐릭터를 다양한 지역의 캐릭터로 설정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국 유저 분들도 한국인 캐릭터 등장에 대해 기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혹시 개발자 스스로 너브기어를 통해서 접해보고 싶은 게임이 있디면.

후타미 PD : 개인적으로 FPS 슈터 게임을 정말 좋아해서 오버워치의 영웅이 되어보고 싶습니다. 윈스턴이 되어서 마구 날뛰면 정말 신 날 것 같습니다.


● 빨리 호감도를 올리기 위한 꼼수가 업데이트로 막혔는데요.

후타미 PD : 원래 대부분의 게임이 풀 컴플리트가 어려운 법입니다. 다만 호감도 작업 자체는 업데이트를 통해 이전보다 조금 더 올리기 쉽도록 변경했기 때문에 꼼수가 막혀도 호감도를 올리는 것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data/news17/12m/17/ps4/sao_02.jpg

이상원 기자   petlabor@ruliweb.com






댓글

목록보기

1

댓글 35
BEST
비타는요!? 비타도 고객입니다 고객 으앙
카시마 | (IP보기클릭)1.247.***.*** | 16.12.17 19:30
BEST
요시다: 비타 유저는 호갱입니다 ^^
다버즈 | (IP보기클릭)100.43.***.*** | 16.12.18 08:03
BEST
감사합니다. 소아온도 재있게 플레이 중입니다. 20일 패치 매우 기대중입니다.
정인 | (IP보기클릭)223.62.***.*** | 16.12.17 19:25
BEST
세계관 디자인은 작가가 했죠
Pasalina. | (IP보기클릭)211.33.***.*** | 16.12.18 08:01
BEST

감사합니다. 소아온도 재있게 플레이 중입니다. 20일 패치 매우 기대중입니다.

정인 | (IP보기클릭)223.62.***.*** | 16.12.17 19:25
정인

한국 패치에요?

에볼 | (IP보기클릭)211.50.***.*** | 16.12.20 12:37

● 소드 아트 온라인 HR 한글판 발매 이후 한국 유저 분들의 피드백을 많이 받으셨을 텐데요. 후타미 PD : 한국에서 원작과 게임 모두 소드 아트 온라인이라는 콘텐츠가 정말 인기가 많구나 하고 느꼈습니다. 정말 많이 성원해주셨고 개발자 입장에서는 정말 행복했습니다. 그러한 한국 유저 분들의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겠습니다. 한국 유저 분들 중에서는 일본어 버전과 같은 일정이나 비슷한 시기에 업데이트 패치를 해달라고 요청하는 분들이 많으셨습니다. 그러한 한국 유저 분들의 요청에 대답해드릴 수 있도록 되도록 바른 시일 내에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아시아 버전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는데 어떤 버전이 기준인가요. 일본어 버전의 1.06 패치를 베이스로 하고 있습니다 만세!!!!!!드디어

정인 | (IP보기클릭)223.62.***.*** | 16.12.17 19:27
정인

드디어군요?

온리왓 | (IP보기클릭)61.47.***.*** | 16.12.17 22:50
BEST

비타는요!? 비타도 고객입니다 고객 으앙

카시마 | (IP보기클릭)1.247.***.*** | 16.12.17 19:30
카시마

아니 그냥 플스로하세요 조작도 불편한데 비타로하면

루리웹-8996821882 | (IP보기클릭)121.139.***.*** | 16.12.18 05:25
BEST
카시마

요시다: 비타 유저는 호갱입니다 ^^

다버즈 | (IP보기클릭)100.43.***.*** | 16.12.18 08:03
루리웹-8996821882

플스없는데 님이 사줄꺼죠?

척추접기 | (IP보기클릭)221.154.***.*** | 16.12.18 11:56
척추접기

플4도 요즘 중고로 20만원대라 비타 살돈이면 플4 중고라도 A급 좋은거 충분히 살 수 있어요!

빠쇼빠쇼빠쇼 | (IP보기클릭)119.194.***.*** | 16.12.20 00:13

음...소아온HR은 사서 재밌게했늗네.. 이건 출시도안했는데 불안하던데..

츠보미 | (IP보기클릭)219.253.***.*** | 16.12.17 19:31

소아온 게임 타격감도 없고 재미없던데 ㅜㅜ 이벤에도 똑같을거 같네요

改생생가득(등) | (IP보기클릭)117.55.***.*** | 16.12.17 19:33

시리카랑 스칼렛 레인이랑 성우가 같았어?! 컬쳐쇼크 두둥

브로기 | (IP보기클릭)220.89.***.*** | 16.12.17 20:10
브로기

히다카 리나 성우인데 소아온의 스트레아와 액셀 월드의 쿠로유키히메도 같은 미사와 사치카 성우예요. 그래서 일본에선 파티 구성에 따라선 재미난 상황이 생기겠다 같은 얘기가 나오더군요.

프란쳬스카 | (IP보기클릭)118.47.***.*** | 16.12.17 21:24

슈로대와 sd건ggg도 한글화했으면서 반남;;;;

Neptune Friend | (IP보기클릭)122.45.***.*** | 16.12.17 20:38
Neptune Friend

(비타한글화)

Neptune Friend | (IP보기클릭)122.45.***.*** | 16.12.18 07:49

시리카와 유이 봉제인형 귀엽네요.

프란쳬스카 | (IP보기클릭)118.47.***.*** | 16.12.17 21:11

좀 비타좀 해주세요 비타유저들도 하고 싶은 유저들도 있습니다.

루리웹-840442871 | (IP보기클릭)117.111.***.*** | 16.12.17 21:33

이번에도 비타만 찬밥신세네 비타는 소아온 시리즈 한글화가 하나도 안되나 하아...

스타버스트 | (IP보기클릭)182.227.***.*** | 16.12.17 23:19
스타버스트

비타유저는 게임에 대한열정만 있으면 할수있는분들 있지않나요?

쪽지함 | (IP보기클릭)182.226.***.*** | 16.12.17 23:27
쪽지함

예?

카시마 | (IP보기클릭)1.247.***.*** | 16.12.18 00:05

이렇데 수익이 많이나면 작가는 돈 벌긴하는데 일러 원화가는 돈 버나요? 솔직히 원화가가 다 세계관 디자인 한거잖어

공허의유신 | (IP보기클릭)49.1.***.*** | 16.12.18 04:53
BEST
공허의유신

세계관 디자인은 작가가 했죠

Pasalina. | (IP보기클릭)211.33.***.*** | 16.12.18 08:01

한글 풍년 !

카시와자키 세나 | (IP보기클릭)119.204.***.*** | 16.12.18 06:04

이렇게까지 꿋꿋한 찬양이 보이는건 네이버 아이디 연동 로그인의 덕택일지도

판테라 열한쨜 | (IP보기클릭)110.14.***.*** | 16.12.18 12:46

한정특전으로 저 봉제인형 주는건가?

카오스 메이커 | (IP보기클릭)220.72.***.*** | 16.12.18 14:58

소아온 원작을 모르고 스샷만 좀 보고 파판14같은 온라인 게임 인줄 알고 구매했는데 원작이 온라인 가상현실 그런 내용이라 제목에 온라인이 들어갔다는걸 게임을 해보고 나서야 알았습니다..

난한놈만패 | (IP보기클릭)103.17.***.*** | 16.12.18 23:33

호감도 패치좀..

루시프레아 | (IP보기클릭)61.76.***.*** | 16.12.19 00:26

담당 pd 방한 한번 더 하신다면 묻고 싶습니다 베르세리아 하면서 오토데스크의 툴을 쓰는건 확인했습니다 먼저 반남은 모션캡쳐 및 모션만드는건 따로 팀이 있더군요 이유는 네이버검색을 해보니 전투모션때문이라더군요 헌데 소아온도 테일즈식 콤보 전투를 하는게 가장 좋아보이는데 물론 그것도 못하는게 아니라 할수 있었음에도 그간 pd님이 손사레 치신거같아 보이네요

루리웹-3307956949 | (IP보기클릭)1.238.***.*** | 16.12.19 00:35

머리만 보고 윳쿠리 인줄 알았네

DEEP♂DARK♂OMEGA | (IP보기클릭)175.208.***.*** | 16.12.19 10:55

소드아트온라인 원작게임이 MMORPG로 만들면 재밌을 게임은 아니죠..

Kuroki | (IP보기클릭)125.128.***.*** | 16.12.19 13:41
Kuroki

그 바탕이 되기 위해선 최소한 원작 수준의 VR-MMO가 준비되야죠 ㅎㅎ

화이트왈츠 | (IP보기클릭)220.118.***.*** | 16.12.19 14:59

테일즈

플스매냥 | (IP보기클릭)222.237.***.*** | 16.12.19 16:16

ㅋㅋ 비타는 버림받았어 ㅅㅂ 욕나오네

리니지 | (IP보기클릭)223.62.***.*** | 16.12.19 20:57

HR이나 살려줘

ID체리오 | (IP보기클릭)175.223.***.*** | 16.12.19 21:09

뚝딱이;

마테마테마테-차 | (IP보기클릭)120.50.***.*** | 16.12.20 15:35

사진에 조석인줄...

숨탱 | (IP보기클릭)180.182.***.*** | 16.12.21 01:06
댓글 35
1
목록보기

유머 BEST
힛갤
오른쪽 BES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