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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글_ 후리오
<<스펠>>
케릭만큼 중요한 스펠입니다. 노멀 희귀 영웅 전설이 있고 이것도 중복을 먹어서 돌파해야 합니다. 케릭과 달리 뽑기에서 희귀부터 나오고 희귀 등급 스펠도 주력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중요 합니다.
종류가 5가지 입니다.
(파괴, 신성, 수호, 암흑, 야생)
1.파괴 - 딜, 화상, 폭탄, 공격력 감소
2.신성 - 공격력 증가 위주와 힐 cc해제
3.수호 - 방어 위주, 공증있음, 힐 cc해제
4.암흑 - 딜, cc기 위주
5.야생 - 딜, 중독, 덫, 상대 버프해제
수호 방어스킬이 대미지 50퍼 감소해주고, 힐이랑 공격력 증가도 있어서 밸런스가 좋고, 시나리오 돌파에서 안정적 입니다. (단, 스펠 하나 몰빵하는건 3~4일정도 플레이 해보시고 고르세요) 단점은 너무 무난래서 아레나랑 실시간에선 변수창출 승리가 어려운 점도 있습니다.
아레나에서 데미지 뽕맛으로 쾌감 플레이와 딜뽕이 좋다 하면 파괴와 야생이 좋습니다.
그러나 파괴와 야생은 딜뽕 체감까지 육성이 좀 필요해서 초반에 애를 먹을 수 있습니다. 과금러가 잘 육성하면 스피드겜 가능합니다.
추천은 수호였는데.. 생각이 좀 바뀌었습니다. 이제는 무료뽑기에 전설이 많이떠주는 걸로 선택하는게 좋은거 같습니다.
<스펠 종류별 전설 평가>
1. 파괴 : 불사조강하(1티어 '코어') > 불꽃전설(1.2티어'세컨코어') > 저주(1.8티어)
2. 신성 : 끝없는지원(1.1티어 '코어') >= 거스를수 없는힘(1.1티어'세컨코어') > 어지러운신성(1.4티어)
3. 수호 : 기선제압(1.1티어 '코어') > 끝없는 축복(1.4티어) > 수호의끈(1.5티어)
4. 암흑 : 악마의속삭임(1.2티어 '코어') > 환상마법(1.7티어) = 어둠속 살기(1.7티어)
5. 야생 : 독성갈고리(1티어 '코어') > 불길한덫(1.3티어) > 접근차단(1.7 티어)
딜 위주로 하고싶으면 야생과 파괴 추천입니다.
암흑은 CC덱이랑 잘 어울리고, 신성은 레벨업이 될수록 좋은 느낌이고, 수호는 전설 스펠이 돌파가 안된 초반부터 좋습니다. 무슨 종류던지 코어 포함 전설이 2개 이상 떴다면 고르시는걸 추천 합니다.
다만 암흑 전설은 개인적으로 아쉬운점이 많다고 생각 합니다.
딜스킬은 야생 vs 파괴 사이에서 고민이라면,
버프 및 디버프해제는 신성 vs 수호에서 고민 될겁니다.
암흑은 CC 케릭과 조합 했을때 효과적이며, 디버프해제가 없는 딜스펠 상대로 카운터 느낌 입니다
※수호 방어스펠이 클배때는 2턴이어서 사기였는데, 1턴으로 너프되고 효율이 떨어지긴 했네요. 수호 우선순위가 예전보단 내려갔습니다. 그래도 수호 전설 3개가 저렙에서도 효율이 좋은편이고, 방어 스펠이 보스전 및 8~9 지역 시나리오에서 슬슬 필요해지기 시작합니다.
신성은 재행동덱에 시너지가 좋은편인데 재행동덱이라고 무조건 신성만 쓰는건 아니지만, 2번공격 희귀 스킬이 미친 효과를 낼때가 있습니다.
신성은 무자비한공격이라고 희귀 스킬 사용시 가장 공격력이 높은 아군 연속공격(1행동으로 2번 공격)하는 스펠이 아르테미스, 베르단디, 바솔로뮤, 미코토 같은 재행동스킬이랑 공증 시너지까지 궁합이 아주 좋습니다.
다만 신성의 공격력증가 스펠 돌파 및 레벨업이 되야 효과적이라 난이도가 있고, 신성 스펠이 운영이 조금 어렵지만 적응 할만 하긴 합니다.
수호는 전설에 스펠+1(전반전 한정)이 있어서 법사 위주 덱에서 활용도가 있습니다.
수호 혹은 신성 위주로 육성하다가 뽑기에서 좀 나오는 파괴나 야생 중에서 2번째 스펠 육성을 조금씩 해줄순 있습니다(몇개월 걸림).
개인적인 추천은 신성 메인에 파괴 서브. 아니면 파괴 메인에 신성 서브 입니다. (현재 랭커들은 딜스펠에 파괴 대신 야생 비율이 더 높긴합니다)
암흑은 cc덱하고 8개 선택을 조화롭게 해서 써야해서 머리를 써야 합니다.
5개 중에 2가지 종류만 건드리는게 좋으며, 과금러는 아무 종류 선택해도 다 강력 합니다.
<스펠 육성 팁>
제단에서 추출로 1개당 100 다이야로 복원 가능하긴 합니다. 잘못 키웠어도 부분별하게 합성이나 분해만 안했으면 갈아탈수 있습니다.
확실하게 한 종류 및 서브 하나 정도 선택 해야 후회가 덜합니다.
스킬 레벨업에 쓰이는 스크롤이 중반까지 부족하기 때문 입니다.
무소과금은 1종류 육성도 벅찹니다. 그러나 뽑기가 분산되어 뜨기 때문에 서브 육성 하나 정돈 가져가야 할거에요.
같은 종류 중에서도 쓸 수 있는건 8개 제한이기 때문에, 최종 8개를 뭘 쓸지도 도감에서 미리 골라놓고 가면 좋습니다.
중복 돌파로 최대 레벨이 올라갑니다. 전설 선택권을 과금 했다면 코어 전설 중복이 좋습니다. 그리고 선택권은 한달동안 킵했다가 뽑기에서 뜨는거 보고 나중에 쓰는걸 추천합니다.(초반 선택권 질렀는데 뽑가에선 다른 종류가 자주 뜨네요)
잉여 스펠 분해시 스크롤 수급 가능 때문에 초반엔 합성보단 분해가 낫습니다.
턴제에서 자기 턴에서 활동할수 있는 행동력이 있고, 케릭 1명이 움직이면 행동력이 보통 1 소모 됩니다.
턴당 최대 5 행동력이고, 첫턴은 3 행동력이므로(선공 기준) 그 행동력으로 케릭 평타를 때릴지 스펠을 쓸지 결정하는게 승부의 중요한 변수 입니다.
이상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