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작성했던 시리즈와는 다른 방향성의 팁 입니다.
일반적으로 플레이 하다가 다른사람들이 하는 공략이나 영상을 보면 내가 하는것과 별 차이 없어 보이는데
대미지 자리수가 이상할 정도로 차이가 나는걸 본적이 있다면
도대체 뭐때문에 그런 차이가 나는지 이해가 안가는 경우가 있을겁니다.
그리고 옥토패스 시리즈는 기존 고전RPG 게임처럼 시스템적 설명이 매우 불친절 합니다.
특정 아이템의 효과가 물리 대미지를 30%상승시켜 줍니다 이런식이 아니라
그냥 물리대미지가 올라갑니다. 이런걸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죠.
물론 이 게임의 기본이자 모든것인 "약점을 공격해서 브레이크 시킨다음에 BP를 사용해서 대미지를 넣는다"만 알아두면
자잘한 대미지 공식같은건 몰라도 게임 클리어 하는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좀더 효율적인 장비셋팅이나 스킬사용을 알고싶다 라면 이 팁을 봐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처음은 매우 기본적인 물리 공격력과 속성 공격력에 대한 기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일반적인 물리 마법으로 나눠지는 시스템 처럼 옥토패스 에서도 평타, 물리 스킬에 영향을 주는 물리 공격력과
마법 이라고 할수 있는 속성 스킬에 영향을 주는 속성 공격력으로 나뉩니다.
기존 RPG와 다른점은 기본직업,배틀잡이 착용 가능한 무기를 전부 착용할수 있다는건데
당연한 소리지만 모든 무기의 공격력이 합산되서 적용되는것이 아닙니다.
일단 무기를 제외한 방어구,악세사리, 서포트 어빌리티로 인해서 상승하는 스텟은 모두 합산되서
기초적인 능력치로서 적용됩니다.
그리고 그 기초 능력치에 추가로 현재 사용하려는 무기의 능력치가 합산됩니다.
위 스샷은 기초능력치 314에서 오로치잡이 거대검의 공격력 420이 합쳐져서 734로 표시되는겁니다.
그리고 이 무기를 사용한다 라는 판정은 전투시 어떤상황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전투시 공격란에서 방향키 조정으로 자신이 장비한 무기를 변경할수 있고
평타 공격시 이렇게 변경한 상태로 들고있는 장비의 능력치를 적용받습니다.
그리고 공격을 하지 않아도 현재 들고있는 무기의 행동속도,회피율,방어력 같은게 적용됩니다.
전투 시작시 들고있는 무기는 각 캐릭터마다 고정입니다
(히카리는 검, 스로네는 단검, 테메노스는 지팡이 등등)
평타가 아닌 스킬의 경우 스킬마다 각 무기에 해당되는 아이콘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저격의 경우 활, 해체의 경우는 도끼로 표시 되어있듯이
자신이 장비한 도끼의 공격력이 높으면 해체의 대미지가 늘어납니다.
이건 앞의 평타관련으로 무기를 변경시키는것과 상관없이 표시된 아이콘 장비의 위력을 따라갑니다.
약간의 예외로 물리스킬중에 장비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은 스킬이 몇몇 있는데
이 경우는 기본적으로 자신이 장비하고 있는 모든 무기중 가장 공격력이 높은 무기의 능력치를 따라갑니다.
매우 편리하다고 생각할수 있지만 장비의 물리 공격력은 높지만 명중이나 크리티컬에 마이너스 보정이 붙어있다면
그 마이너스 보정도 적용되기 때문에 미스나 나기 쉽거나 크리티컬이 안터져서 오히려 대미지가 덜 나온다던가 할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무기 아이콘이 붙은 스킬은 그 직업이 착용 가능한 무기가 있는게 당연하지만
히카리의 NPC에게 배운 스킬이나 발명가의 캐터필트의 경우는 자신이 장비하지 않은 무기여도 사용할수 있기 때문에
매우 낮은 대미지가 나올수 있습니다.
물론 브레이크 용도로 사용하는 스킬이라면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다음은 속성 공격력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속성 공격력도 물리 공격력과 같이 무기를 제외한 방어구,악세사리,서포트 어빌리티를 합산한 수치가 기초 능력치가 됩니다.
그리고 장비한 무기의 속성 공격력을 합산하는게 최종 속성 공격력이 되지만...
물리 공격력과의 다른점은 현재 들고있는 무기와 스킬과 무관하게
자신이 장비한 무기중 가장 높은 속성 공격력이 적용된다 라는겁니다.
(일부 예외가 있지만 버그라고 예상됨)
위 스샷의 경우 단검인 달을 파먹는 단검이 속성 공격력이 가장 높기 때문에
그보다 속성 공격력이 낮은 지팡이는 장비에서 뺀다고 해도 대미지 차이는 나오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착용하는 이유는 다음파트에서)
속성 공격력에 영향을 받는 스킬들은 아이콘이 각각 불,얼음,번개 같은 아이콘이 붙어있으며
이건 각자의 속성을 나타냅니다.
아이콘 표시가 없는 속성 공격도 있기는 하지만 (상인의 오의 비펠간)
대미지는 당연히 속성 공격력에 따라 대미지가 높아집니다.
마지막으로 물리 공격력, 속성 공격력의 공통점은 최대치가 999 입니다.
예를 들어 방어구,악세사리,서포트 어빌리티에 넛을 이용한 강화로 기초 능력치가 700이 되었다고 하면
무기 공격력이 400이던 300이던 둘다 999를 넘겼기 때문에 대미지 차이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높은 대미지를 뽑기 위해서는 단순히 기초능력치만 상승시키는것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한 한계를 넘기위한 장비와 스킬에 대해서는 다음파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