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어의 방어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1. 방어 공식
-무기 방어
무기 방어는 기본적으로 30%의 데미지 감소율을 보여줍니다.
이후 방어 퍽의 레벨에 따라 0.2*(1+퍽 레벨/100)라는 공식으로
방어 100렙 기준 0.4% 더 방어해줘서 30.4%를 막게 해주지만 너무 미미하니 몰라도 됩니다.
여기에 쉴드월을 5렙 찍으면 40%의 복리식 추가 방어율이 생겨서
42%의 방어력. 되도 안한 0.4를 적용해주면, 42.56%의 최대 방어율을 갖게 됩니다.
-방패 방어
방패 방어는 기본적으로 45%의 데미지 감소율을 보여줍니다.
이후 방어 퍽의 레벨에 따라 0.27*방패 방어력*(1+퍽 레벨/100)이라는 공식으로
방어 20렙 기준으론 방패 방어력 1당, 0.324%의 방어율이 추가되며,
방어 100렙 기준으론 방패 방어력 1당, 0.54%의 방어율이 추가된다는 소리입니다.
단순하게 방어 20렙에 철방패를 들면 45+(0.324*23)=52.452%의 방어율을 갖게 된다는 것입니다.
어때요? 방패의 경우 이 공식이 은근히 크게 작용하죠?
여기에 쉴드월 1찍으면 철방패 끼고 방어율 65% 돌파합니다.(1렙부터 무기방어의 극을 훨씬 뛰어넘음...)
방패가 무슨 이유로 해당 방어구의 퍽 시너지를 받지 못하는 이유가 다 있는 것이죠.
데이드릭 방패가 방어력이 41이니 퍽 레벨 20만으로 58.284의 방어율을 보여주고,
퍽 레벨 100은 67.14%의 방어율을 보여줍니다.
여기에 쉴드월을 달면 40%가 복리식으로 붙어 93.996%의 방어율을 보여주나,
방어구와 같이 방어로 할 수 있는 최대 방어량은 80%이기 때문에,
(방어구 역시 80%이기 때문에 최대 방어력에 최대 방어를 하면 뎀감이 이론상 96%가 되는 거죠.)
방패 강화로 얻는 방어력도 생각하고, 강화를 안해도 쉴드월 1렙이 20퍼의 방어율 증가를 보여줘서
쉴드월 1렙만으로 이미 80퍼를 돌파합니다.
고로 방어를 올리시는 분들은 어짜피 쉴드 챠지 때문에 100렙 찍을게 분명하니
방패 끼는 분들은 쉴드월은 1렙만 찍어도 그게 최대 효율입니다.(2렙부턴 5퍼로 깨작깨작 오르니 별 의미가...)
쉴드월 2렙 이상은 양손, 혹은 변태같은 순수 한손검 유저분들이나 찍어야 하는 거죠.
2. 면적
방패는 사실 다 면적이 같습니다. 하지만 무기랑은 다르죠.
방패를 들어도 헤드 윗부분이나 무릎 밑은 비어 있습니다. 무기의 경우 흉부에서 목 부분만 막는다고 보면 됩니다.
상대와 같은 높이의 지형에서 싸우면 사실 근접은 다 막습니다.
조금 지형 차이나도 근접은 사실 각도만 맞추면 다 막습니다.
근데 화살은 좀 다릅니다. 화살은 코높이 이상이나, 무릎밑으론 가드가 안되죠.(그렇게 다들 경비병이 되는...)
다만 1인칭으로 바꾸면 상단, 하단으로 방패의 방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위를 향하면 밑으로 쏘겠지...)
방패도 이 헤드샷, 레그샷을 막지 못하는데, 화살 방어 퍽을 찍어서 화살 데미지가 완전히 막히는 것도 방패에 맞는 한도죠.
헤드샷, 레그샷의 경우 화살 방어 퍽도 소용없습니다.
자 그럼 문제는 무기 방어인데, 무기 방어는 위에 서술 했듯이
흉부에서 목부분만 가드 하기 때문에 실상 화살 가드라는게 무의미하다고 봐야 합니다.(양손이면 그거 막을 시간에 가서 베라고!)
아무리 막 갈기는 NPC들도 3발중 2발은 무기 가드를 피해서 명중 시키는판이니...
3. 파워 어택 가드
안돼죠. 근데 쌍수 연속공격은 막아집니다.
그건 파워어택이라기보단 난무거든요.
물론 가드는 가능하지만, 나름 스태미나 쓰는 스킬이다보니
일반 평타와 달리 가드로 막는다고 주춤거리진 않고 모든 타격을 방패에 샌드백치듯이 때립니다.
무릎에 화살을 맞다는 결혼을 했다. 라는 관용적 표현이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