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TRPG를 주제로 한 과제를 진행 중인 학생입니다. 조사를 하면서 단순 검색이나 자료 조사 만으로는 알기 어려운 부분이 생겨 몇 가지 질문을 남겨 봅니다.
1. TRPG를 진행할 때 얼마나 몰입을 하시나요? 몰입을 한다면 무엇 때문일까요?
2. 플레이어, 마스터의 입장에서 TRPG만이 가지는 이야기의 특징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혹시 생각나는 부분이 있다면 간략하게나마 답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TRPG를 주제로 한 과제를 진행 중인 학생입니다. 조사를 하면서 단순 검색이나 자료 조사 만으로는 알기 어려운 부분이 생겨 몇 가지 질문을 남겨 봅니다.
1. TRPG를 진행할 때 얼마나 몰입을 하시나요? 몰입을 한다면 무엇 때문일까요?
2. 플레이어, 마스터의 입장에서 TRPG만이 가지는 이야기의 특징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혹시 생각나는 부분이 있다면 간략하게나마 답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ualitative study인가요? 그래도 질문이 좀 더 세세한게 좋을 거 같은데... 룰마다 다 다르니 뭐라고 대답해드리기는 힘들 거 같습니다
네, 일종의 질적 연구 맞습니다. 정확하게는 교수님이 몰입 관련된 부분은 가볍게라도 사람들 실제 반응 같은 거 찾아 오라고 하셔서요. 논문은 제목을 TRPG로만 놓고 검색해서 못 찾았던 논문인데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니 근데 당장 위키페디아 레퍼런스에도 말하시는 내용이 나오는데 그걸 기반으로 시작하시는게 어떨지? https://web.archive.org/web/20110501045519/http://www.ropecon.fi/brap/ch6.pdf
1. 최고 10점이라면 7-8까지 몰입하는것 같습니다. 행동과 결과 때문에 몰입이 되는것 같습니다. 2. 다른 보드 게임과 비교하여 TRPG가 가지는 장점이라면 능동성, 자유도가 가장 큰 특징인것 같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