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의 순서가 두기종 해상도 비교 + 엔진 기술 + 두기종 프레임 비교 이순이라 엔진기술을 뒤로 배치하였습니다.
엔진기술 부분은 최대한 추렸습니다.
- 브레이크포인트는 어쌔신 시리즈에 사용된 엔빌넥스트 2.0을 사용.
- 프로와 X둘다 그래픽 모드가 디폴트. 해상도를 낮추고 비주얼을 높힘.
다른 좋아지는 부분들도 있지만 AO효과가 더 좋아짐.
- 엑원X에서 그래픽모드가 나무주위에 정확하게 희미한 그림자를 생성하는걸 볼수 있음.
딱 눈에 띄는건 아니나 비교하면 전반적으로 그래픽모드가 더 다듬어진 모습을 제공함.
- 해상도는 엑원X가 그래픽모드는 1152p, 해상도모드는 1800p. 동적해상도가 있는거 같으니 일단
볼수있었던 해상도는 저 수치들. 프레임은 두 모드다 30fps, 어댑티브 vsync 걸려있음.
해상도는 PS4 프로가 그래픽모드는 1080p. 해상도모드는 1440p. 1269p까지 떨어짐. 대부분 1440p를 유지.
프레임은 두 모드다 30fps. 하지만 해상도모드에서 프레임이 자주 떨어졌음.
PS4 프로에서 해상도모드로 플레이시 테어링도 많이 발생.
- 프로와 X는 해상도차이말고는 그렇게 많이 차이는 나지 않음. 텍스쳐, 라이팅, 그림자등
그래픽은 동일. LoD나 수풀등의 차이는 보였음. 결과적으로는 동일해보이나
PS4 프로에서 해상도 모드로 플레이시 테어링을 견딜수 있느냐 아니냐임.
- 솔로로 플레이시 엑원X 해상도 모드는 제법 30fps를 잘 유지. 좀 부하가 걸리는 허브공간에 가면
프레임이 조금 떨어지는걸 볼수 있음. 그래픽 모드도 비슷함. GPU보단 CPU때문에 이런거 같다라는 예상.
허브공간을 벋어나면 프레임 잘 유지. 업글콘솔 둘중에 X가 좀더 듬직함.
PS4 프로에서 퍼포먼스는 허브공간을 벋어나도 눈에 띄게 버거워함. 해상도 모드에서 약간 밀도가 있는
공간에 가면 바로 테어링이 나는걸 바로 볼수 있으며 게임의 비주얼에 영향을 끼침. 차량으로 이동할시에
테어링이 바로 발생함. 1440p가 무리인것으로 보임. 출력을 1080p로 해놓고 그래픽모드로
플레이하면 어느정도 해결이 됨.
- 엔진의 각종 지형, 바람, 시뮬레이션, 수풀효과들 훌륭하나 애니메이션은 좀 아쉬움.
- 가끔 저해상도 텍스쳐가 보이는게 아쉬움.카메라 벤딩효과도 집중을 흐트림.
- 큐브맵 반사효과도 좀 별로임. 다 합쳐서 결과는 썪 좋아보이지 않음.
컷씬에서 투명효과도 저해상도인게 보이거나 텍스쳐도 계속 캐릭터 얼굴에 팝인되는것도 볼수 있음.
물론 자잘한것들이나 이게 어느정도 쌓이면 거슬리게됨.
- 여러가지 훌륭한 효과들도 많으나 게임이 잘 다듬어지지 않아서
그래픽을 좋아하는 게이머들은 미래에 자주쓰일 그래픽 효과들을 볼수있으나
완벽하게 잘 다듬은걸 기대하지는 말기를.
요즘 유비는 정신을 못차리네....
발매일을 미뤄서라도 마감 좀 제대로 하고 나오지;; 여러모로 아쉽네요.
수백명이 만든 응덩어리
요즘 유비는 정신을 못차리네....
에효.. 둠 이터널 연기 마음은 아프지만 잘 가다듬는데 주력한다면 결국 엉터리로 내는것보다는 환영입니다.
현세대 콘솔 말기인데, 올해는 유난히 X덩어리가 많이 나오네요
저번달부터 게임 쏟아지던데 꼭 게임 많이 나오는 시기가 되면 저런 똥덩어리가 꼭 있음. 작년에는 갓오브워랑 레데리2가 고티 받을거라고 예상이 됐는데 올해는 생각해보면 고티받을만한 게임이 나온게 있는지 모르겠네...올해 마지막 희망은 콜오브듀티가 마지막인가??
코코코 코지마 코지마~
세키로, 에이팩스, 데메크, 기어스, 보더랜드 현재까진 이 정도인듯요? 여기다 데스스트랜딩 콜옵 스타워즈신작 뭐 이정도 남은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