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매 전 마케팅 기간 전반에 걸쳐 포르자 모터스포츠 개발팀은 "완전히 새롭게 제작되었다" 고 이야기해 왔지만, 몇몇 유저들은 포르자 모터스포츠 3 에 처음 사용된 자동차 모델링을 이번에도 재사용한 것을 발견한 이후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오랜 기간동안 인기를 끌어온 장수 레이싱 게임은 컨텐츠 개발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전작에서 사용했던 모델링을 재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는 일반적인 관행이며 다양한 프랜차이즈에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포르자는 오래된 자동차 모델링을 너무 오랜 기간 재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명성이 자자합니다. MS 의 대표적인 레이싱 프랜차이즈 팬들은 이전 타이틀에서 이러한 점을 이미 인지하고 있었지만, 이번 포르자 모터스포츠에서만큼은 "처음부터 다시 제작" 될 것이라는 개발진들의 약속이 있었기에 이번에야말로 오래된 모델링의 재사용은 없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얼리 액세스가 시작되고 유저들이 실제로이 포르자 모터스포츠를 직접 체험하고 있는 지금, 오래된 모델링의 폐기를 기다리던 분들은 좀 더 계속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포르자 모터스포츠에 대한 사람들의 첫인상이 올라오기 시작하면서 많은 유저들이 턴 10 에서 14년간 재활용된 00년형 닛산 실비아 스펙-R 모델링이 이번 작품에서도 사용된 것에 대해 불만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확인한 한 유저는 레딧 게시물에 이렇게 주장했습니다."'포모 (2023) 은 여전히 2005년에 사용된 모델링을 재활용하고 있습니다. 나는 거의 10년 동안 오래된 모델링의 차량에 대한 업데이트를 바라왔습니다. 턴 10 이 이 부분에 있어서 왜이리 관심을 갖고 있지 않은지 모르겠는데, 정말 짜증나네요. 특히 이렇게 오래된 모델링을 재활용하는 차량이 가장 좋아하는 자동차 중 하나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핫 휠도 이보다는 더 나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글쓴이의 주장과는 달리, 이 닛산 실비아는 2005년포르자 모터스포츠가 아니라 포르자 모터스포츠 3 에 등장하는 차량입니다. 2009년 콕핏 카메라가 추가되기 전까지는 구현되지 않았던 인테리어 부분이 이때부터 모델링 되어 왔기에 이는 확실합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13년이나 된 오래된 자동차 모델링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선 여전히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턴 10 을 실드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지 놀랍습니다. 아무도 모델링을 재사용하는 것 자체를 비난하진 않습니다. 다만 오래된 모델링이 더 이상 시대의 흐름이 맞지 않을 정도로 뒤떨어져 있어 보인다면 이것은 개선해야 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또다른 실망한 유저도 "턴 10 이 왜 이렇게 끈질기게 이 문제를 회피하는지 모르겠지만, 정말 짜증스럽습니다." 라는 답글을 달았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견된 차량은 이 차종뿐만이 아닙니다. 미쓰비시 에볼루션 VI GSR, 폭스바겐 골프 R32 도 이와 유사한 문제가 발견되고 있습니다. 물론 스바루 22B STi 와 같은 차량은 리부트된 포르자 모터스포츠에 맞게 개량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비판에 대해 일부 유저들은 반론을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어떤 취지에서 나온 말인지 이해하고 어느 정도 동의하지만, 아예 손안대고 있는 것보다는 이런 식으로라도 차량을 등장시켜주는게 낫다고 봅니다. 오래된 모델링의 부정확성에도 불구하고 몇몇은 이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러한 비판이 일어나는 것은 포르자 모터스포츠 개발자들이 마케팅을 하는 과정에서 "모든 걸 새로 만든 게임" 이라고 홍보한 것이 가장 큰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개발자들이 이렇게 주장하는 것에 대해 많은 팬들은 진짜 모든 것이 새롭게 제작된 차세대 게임이라는 의미로 해석했지만, 실제 발매된 결과물은 그렇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시리즈 리부트인데 모델 재탕은 좀
전 포모5때 모델 재탕인 줄 알았더니 360시절 포모3부터였군요...ㄷㄷ 그럼 포모5때도 전부 새로 만드느라 볼륨이 줄었다고 했는데 그것도 구라였네...
정말 가지가지하네요. 이거 완전 얼엑유저 개 물먹이는 짓 아닌가요. 레이싱 게임은 자동차 수집이 빠질 수 없는데 티나게 재활용이라.
낚르자 재탕스포츠 ㅋㅋㅋ 포호가 포모 모델링 쓰는거니 포호도 ㅋㅋㅋㅋ
불쌍한 개발사임 그란7는 작년 npd 연간 판매순위 12위 인가 엄청난 상업적 성공을 했는데 포르자 개발사는 외주개발사(호라이즌)에게 주객전도 되버린 상황에 엑시엑 . 엑시스 까지 부진해서 여러모로 암울한 분위기에서 개발된듯 트랙레이싱 경쟁자와 차이 낼려면 레이트레이싱 활용이 핵심 이였는데 이것마저도 엑시스에서 삭제됨 ㅋ 좋은평가 나올수가 없지 ㅋ
정말 가지가지하네요. 이거 완전 얼엑유저 개 물먹이는 짓 아닌가요. 레이싱 게임은 자동차 수집이 빠질 수 없는데 티나게 재활용이라.
시리즈 리부트인데 모델 재탕은 좀
전 포모5때 모델 재탕인 줄 알았더니 360시절 포모3부터였군요...ㄷㄷ 그럼 포모5때도 전부 새로 만드느라 볼륨이 줄었다고 했는데 그것도 구라였네...
낚르자 재탕스포츠 ㅋㅋㅋ 포호가 포모 모델링 쓰는거니 포호도 ㅋㅋㅋㅋ
포호5도 포호4때 모델링 썼다고 이야기하는 유튜버가 있었음!!! 물론 다 썼다는건 아니었을거임!! 아마 일부 모델이었겠죠,,아마도,,아마도,,,,,?
그란 스포트처럼 욕 더 먹을거 각오하고 차량댓수 부족하더라도 모델링을 완전 갈아엎었어야 했음
그란에 있는거 안좋은거만 따라하네 스탠다드 프리미엄 ㅋㅋ
기사 보자마자 그란5 생각남ㅋㅋㅋㅋ
있는거 X 있던거 O
그란5,6 때도 스텐다드 카는 그란4 모델링 재탕해서 욕쳐먹었는데 포르자 개발팀도 이제 뭐 갬무원 다됐네.......
예전 모델링이긴 하지만 완성도가 워낙 높아서 현세대 다른 레이싱 게임보다 보기 좋음
얼엑 사시긴 한거죠? ㅋㅋㅋㅋ
이런 애들 포르자 사지도 않을꺼면서 쉴드 코스프레 ㅋㅋ
이 분이 엑원 사대천왕 중 한 분입니다!! XT1, 지존박스, 스피니츠와 함께 하는 엑박 사천왕!!
불쌍한 개발사임 그란7는 작년 npd 연간 판매순위 12위 인가 엄청난 상업적 성공을 했는데 포르자 개발사는 외주개발사(호라이즌)에게 주객전도 되버린 상황에 엑시엑 . 엑시스 까지 부진해서 여러모로 암울한 분위기에서 개발된듯 트랙레이싱 경쟁자와 차이 낼려면 레이트레이싱 활용이 핵심 이였는데 이것마저도 엑시스에서 삭제됨 ㅋ 좋은평가 나올수가 없지 ㅋ
이제는 뭐 거의 개발엔진 셔틀 취급당하더군요
구라박스
포호 잘 뽑아놓고 포모는 왜 그러는겨
포호도 본문의 모델링 재탕 문제는 똑같습니다. 두 시리즈가 같은 차량 모델링을 공유해서...
포호는 게임도 연속으로 재탕느낌이라 별로 다를것도 없는데
포호에 있는 차들 전부 포모에서 가져간건데요?
차이점은 이 겜은 심케이드라 차뽕이 중요하다는거죠. 괜히 그란과 비교당하는게 아님
개발사 다름
사진의 실비아는 다른 게임이랑 비교하면 차 비율 자체도 좀 이상해요. 모바일 글자붙여놓고 조롱짤로 돌아다니는 란에보도 언급되어있듯이 너무 낡은 모델링이고.. 결국 질과 양의 문제인 것 같네요. 그란도 5에서 먼지날정도로 까이고나선 스포트부턴 전부 리모델링하는 대신에 차량이 타노스당하다시피해서 욕먹었고.. 포르자는 그렇게 안하고 양을 택했으니 그 결과 낡은 모델링을 리부트 시킨 게임에도 등장시킨다고 욕먹고..
그란이 예전에 그렇게 욕먹어서 이제는 안하던짓을 쟤네들이 하고 자빠졌네 ㅋㅋㅋ
포르자 리부트 no 리너프
당연히 있는걸 써야지 이딴게 왜 기사로 나지?? 그럼 매번 처음부터 새로 만들면 지금부터 모든 게임은 개발기간은 곱하기 2이상 해야할텐데 그럼 그거 대로 욕할꺼면서 헛소리도 좀 작작하지....
근데 13년은 너무했죠
엑박360 시절 에셋의 퀄리티와 현세대기의 에셋 퀄리티의 기준 차이가 확연히 다르잖아요. 같은 세대의 게임이면 몰라도 두세대차이에요 두세대...
ㅋㅋㅋ 헛소리는 님이 하시는거죠.
아무도 모델링을 재사용하는 것 자체를 비난하진 않습니다. 다만 오래된 모델링이 더 이상 시대의 흐름이 맞지 않을 정도로 뒤떨어져 있어 보인다면 이것은 개선해야 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OK ?
사실 이러한 비판이 일어나는 것은 포르자 모터스포츠 개발자들이 마케팅을 하는 과정에서 "모든 걸 새로 만든 게임" 이라고 홍보한 것이 가장 큰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개발자들이 이렇게 주장하는 것에 대해 많은 팬들은 진짜 모든 것이 새롭게 제작된 차세대 게임이라는 의미로 해석했지만, 실제 발매된 결과물은 그렇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기사가 잘 지적하고 있네요.
네네 님이 그렇다고 하면 그런거겠죠 ㅎㅎ
그런 부분은 저도 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이튼 마소게임들 마케팅 뻥튀기는 종특이네요. ㅋ 진짜 지겹다 이젠. 언제까지 속아야 하나요.
사실 게임의 완성도가 떨어지고, 기기 자체의 판매량도 암울한 상황이면, 당장의 개발사 입장에선 판매량이라도 남기기 위해 뻥카를 치는 게 납득이 되긴 합니다. 다만 이게 한두번이 아니고, 유저를 기만하는 형태의 결과물이 계속 나오다 보니 더욱 실망감을 느끼는 것 같아요.
당연히 있는걸 써야된다면 걍 PS1에서 쓰던 모델링 가져다 쓰지 ??? 헛소리는 누가 하는걸까?
플스1 모델링이 큰 문제가 없다면 저는 써도 된다고 보는데요? 일반적으로 봤을때 심각한 문제라면 쓰면 안되겠죠 근데 그럴꺼면 개발자도 안썼을껍니다.
플스1때 레이싱게임의 모델링이 어떤지 알고 씨부리는거??? 플스2때 모델링을 플스3때 써서 욕 먹은게 그란5,6인데?? 그보다 한참 심각한 플스1때 모델링을 지금 기종에 쓰라고??? ㅋㅋㅋㅋ
아이 참 말하는거 하고는 씨부리는거래 ㅋㅋㅋ 미치겠네 교육좀 받고 와라 말을 못하겠네 ㅋㅋ
상식이 없는 글을 쓰고 있는데 그럼 씨부리는거지 https://youtu.be/LdydFTlpS1s?si=qPGIR8j1qE_m_EBT 업스케일링되어 있는 PS1때 그란투리스모 차량 모델링 상태다 보고 얘기해라 현세대에 이 차량렌더링을 써도 된다고 말하는게 그럼 아무말이나 씨부리는거지 그게 말하는거라 하는건 교육을 못받은거지
360 시절이면 당장 해상도만 해도 HD가 주류였던 시절인데 차이가 없을수가 없는데...
네 잘 봤습니다. 저 상태에서 모델링을 넣어서 퀄리티에 심각한 문제 없다면 넣으면 되죠 엔진하고 쉐이더부터 저 때랑은 달라진게 한두개가 아닌데 그리고 문제가 되는 모델링이면 애초에 개발자가 집어넣겠습니까? 넣을만 하니 넣은거지 무슨 옛날 모델링 써서 게임의 근간을 뒤흔드는 문제라도 발생하는 줄 알겠습니다. 아 그리고 님이 무슨 말을 하고 무슨 답답함을 느끼는지는 알겠는데 저는 일단 그렇게 생각합니다.
네 저도 기사의 한 부분만을 보고 포르자 게임에 진심이고 오랜기간 봐왔을분들이 보기에 그렇게 생각됐을꺼라는건 충분히 이해가 가는 점이네요.
PS2때 모델링을 단순히 다음세대 PS3때 써서 개욕 먹은게 그란투리스모5,6인데 무려 4세대 차이나는 PS1때 저모델링을 현세대에 써도 퀄리티에 심각한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것 자체가 생각이 없는건 말하는건데 포르자3에 쓰던 모델링을 써서 지금 문제라는 이글에 한참 더 떨어지는 PS1떄 모델링을 써도 문제가 없다고 생각을 하는 당신 리스펙트!!
저도 일단 갑자기 워딩이 쌔게 들어와서 갑자기 좀 쌔게 이야기 한것은 죄송하구요. 진짜 저는 정말 일반적으로 보기에 게임을 플레이함에 있어 누가봐도 못쓰겟네 하는 모델링이라면 전적으로 물이좋아님 의견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아직 총 결과물이 나오지 않았는데 맞다 아니다 이야기 하는것도 이상하긴 하지만 저는 단순히 개발자가 설마 그런 정도의 모델링까지 끌어서 썻을려고 생각하니 이야기를 한겁니다. 너무 기분이 나빳다면 미안합니다. 좋은 하루 보네요.
님말대로, 회사 윗선에서, '거, 제작비 좀 아끼게 플스1때 모델링 좀 가져다 쓰자.' 라고 했을때, 정상적인 제작자라면, '지금 시대에 그건 무립니다. 이러이러한 문제가 있습니다.' 라고 거절했겠죠. ... 라는게 이상적인 모습이긴 한데, 현실은 위에서 까라면 까야합니다. 회사 생활에서 위에서 하라는데, 밑에게 뭔 힘이 있겠어요. 간혹 제작진 내에서도 파워가 있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까라면 까는거죠. 포르자도, 만드는 사람 입장에서야 모델링 새로 짜고, 더 좋게 만들고 싶었겠죠. 그런데, 결국 그렇게 못했죠. 왜 겠어요? 다 위에서 시키니까 그냥 시키는데로 한거지. 결국, '제작자도 판단이란게 있으니까, 잘못된 일은 자연히 걸러줄꺼야.' 하는 이상적인 상황이, 반드시 현실에서도 그대로 부합하지는 않는다는거죠. 오히려, '만든 사람들도 머리란게 달려있을텐데, 무슨 생각으로 머저리같은 판단을 한거야?' 라는 말이 수시로 터져나오는게 요즘 게임들입니다.
이건 잠시 묵혀두고 겜패 올라온 워해머 하세요 밸런스 패치로 갓겜됨
확실히 그란도 모델링 그대로 쓰는 차나 인테리어 없는 차 보면, 게임에 대한 애정이 떨어지긴 하더군요. 기대를 배신하는 점이 있죠. 포르자도 5년 정도, 그란도 7년 정도인가 만에 정식 넘버링이 나왔는데, 리플레이는 보기 좋았지만, 실 게임플레이는 큰 발전이 없고, 스포트에서 조금 좋아진 느낌 정도라서 실망하긴 했죠. 그래도 그란은 트리거 진동이 추가 앞 뒤로 움직이고, 트리거 무게가 변해서 신선함이 있었는데, 포르자는 전작에 비해 신선함이 좀 떨어지는 느낌인데, 시간이 해결해 주면 좋겠네요.
포호보다 딸리네요
ㅗㅜㅑ 게임에서도 이쁜 아레스세븐
옆라인 미쳣네요
전부다 새롭게 만들었다고 말하고 싶었다면, 그렇게 했어야지
예전에 그란에서 하던짓을 똑같이 하고 앉아있네. 그 그란조차도 저렇게 오래된 모델링을 재사용하진 않았을텐데... 정신나간놈들
평소처럼 2년마다 내놓은 것도 아니고 6년만에 나오는 게임이 이러면 심하긴 심하네 최적화도 별로인데.
포호3가 아니라 포르자3 시절 모델링을 재탕했다구?
모델링 재탕에 전작부터 문제였던 AI 개선도 안하고 이딴걸 6년 개발했다는게 그저 놀라울 따름이네..
게임 안해본 사람들이 불만이 젤 많은거 같은 느낌적 느낌 솔직히 기대한거보다 다소 아쉽긴 하지만 그레도 잼있게 하고 있음 아쉬운것들은 패치로 좋아지길 기대함....
진짜 엑박은 망했네 앤애들 더이상 커버 칠 필요성이 못 느껴지네 다 물갈이 해고 하던가 이대로는 진짜 엑박 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