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의 경험에 의한것을 주로 적겠음. 편의상 반말
◎기체의 이동
자기(自機)의 이동방향은 8방향.
모든 스테이지는 사각형.
사각형의 공간에서 상대에게 접근하기 가장 효율적인 방향은 대각선 이동.
◎버티컬턴의 이해
버티컬턴은 부스트 이동중 진행방향에서 최대 90도 방향으로 틀어서 이동방향을 바꾸는 것으로
부스트가 지속되는 시간중엔 얼마든지 방향을 바꿀수있으며 입력시엔 레버중립을 거쳐야한다.
(ex. 전방이동중엔 왼쪽이나 오른쪽, 하지만 뒤로는 갈수없다.)
최대 90도라는것은 90도 이하의 방향으로도 갈수있다는 얘기.
8방향 이동이기 때문에 45도 방향을 잘 사용하는것이 중요함.
부스트중 상대의 공격방향에서 벗어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하면 되겠다.
○ 상대
공격 ↓ ↖
↓ │
↓ │
turn ┏─┛turn
│
나 ●
<이런느낌?>
◎록온과 유도성능
화면중앙에 있는 사이트로 상대를 포착하면
상대가 화면밖으로 사라지기 전 까지 록온상태가 유지됨.
모든 무기에는 성능차가 있지만 대부분 어느정도의 유도성능을 가지고 있음.
그러나 상대가 록온되어있지 않다면 유도성능은 무효.
어느정도 상대와 근접해 있다면 레인지 거리가 가장 긴 근접공격 기준으로
상대에게 록온마크에 한번 더 록온이 겹쳐짐. 이것을 더블록온이라 부름.
더블록온 상태에선 근접공격이 우선적으로 발동되지만 L부스트+웨폰에는 변화가 없음.
더블록온 중에 퀵스텝이라 부르는 행동이 추가되는데 사용법은 부스트(아무거나)+8방향
횡방향 퀵스텝은 상대를 축으로 하는 횡이동을 한다.
◎무기의 사용
L트리거로 LW(레프트웨폰), R트리거로 RW(라이트웨폰), 양트리거 동시로 CW(센터웨폰)
여기에 각 무기 별로
제자리(or걸으면서)에서 앉으면서 웨폰
제자리에서(앉으면서) L부스트 동시, R부스트 동시 웨폰
(보통 L부스트와 나가는것은 위력과 틈은 적지만 특수효과가 붙어있는 공격.
R부스트로 나가는것은 위력이 높고 틈도 많은 공격이다.)
전방향 부스트중(앉으면서) 웨폰(탄이 크고 위력이 높다)
횡방향 부스트중(앉으면서) 웨폰(탄수가 많지만 유도성능은 떨어진다)
후방향 부스트중(앉으면서) 웨폰(탄수가 적고 느리지만 기체별로 성능차이가 있음)
등의 바리에이션이 있음. 대각선 전방, 후방 부스트중에도 약간의 차이가 있다
부스트중 웨폰은 상대를 바라보면서 쏘게된다.
앉으면서 나가는 공격은 일부 횡속성 공격에 대한 회피성능이 있는데다
대부분 탄속이 빨라지고 안정적이며 대공지향으로 변함.
대공이라 해도 머리위의 있는 상대는 공격할수 없으니 주의
위에서 말한 더블록온 상태에서 발동되는 근접 공격의 경우
제자리에서 발동되는것이기 때문에 바리에이션은 제자리에서 나가는것 까진 동일한데다
점프+웨폰으로 나가는 점프근접, 퀵스텝+웨폰으로 나가는 퀵스텝근접이 추가로 존재함.
퀵스텝근접 공격은 좌,우 방향으로 밖에 나가지 않으니 주의
근접 공격이기 때문에 각 공격의 속성을 미리 파악해두어야 할 필요성이 있음.
전캐릭터 공통으로 R부스트+웨폰의 경우 발동은 조금 느리지만 가드를 부수는 공격이 나가고
앉아서 나가는 근접공격의 경우도 가드는 할수없다.
전캐릭터 공통으로 L부스트+웨폰의 경우 근접공격이 없음.
근접공격 발동중 가드입력으로 공격을 캔슬할수 있다. 후딜이 거의 없음.
부스트중엔 전방이동(정면,좌or우 45도 이동)중 레버를 뒤로 넣거나 선회입력을 넣으면서
웨폰을 입력하면 근접공격이 나간다.
전캐릭터 공통으로 L,R웨폰은 각 방향에 대응하는 횡공격, 센터웨폰의 경우에는 종공격이 나감.
◎공격의 방어
위에서 말했지만 좀 더 추가
패드로 플레이할때는 A버튼, 트윈스틱일 경우 레버를 →←로 입력하는 것으로
평소에는 점프중 급속하강 및 웨폰과 함께 쓸 경우 앉아서 공격이 나가는 기능이지만
더블록온중 제자리에서 입력할 경우 가드모션과 함께 상대의 근접 공격을 방어하게 되며
방어에 성공했을경우 가드입력중 웨폰으로 리버설 근접공격이 나가게 된다.
가드 할수 있는 공격은 전방(정면,대각선좌우)으로 오는 근접공격(점프근접도 해당)뿐이며
등뒤에서 오는 근접, 하단근접, R부스트+근접공격의 경우는 가드를 할수없다.
◎움직임의 제한
부스트중 한번 더 부스트 버튼을 누르면 약간의 관성과 함께 멈춘다.
부스트중 점프를 누르면 제자리에서 점프한다.
부스트중 공격을 했다면 이동을 멈출수 없다.
함부로 부스트중 공격을 한다면 순식간에 버티컬 턴으로 피하고 들어오는 상대를 볼수있다.
◎록온에서 놓치지 말것
점프를 하면 강제적으로 상대를 바라보게 된다.
선회라는 조작이 존재하지만 느리고 정확하게 록온하는것이 무리이기 때문에
보통 점프-하강을 기본으로 상대를 록온하게 된다.
응용으로 부스트중 점프-하강으로 상대를 바라보는것이 가능함.
◎이후는 연습.
혹시 블로그 운영하시지 않으신지??? 버철온으로 검색하니깐 정보있는 블로그 있던데~ 버티컬턴은 참 어려운거 같더군요 트레이닝모드를 통해 연습해야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_^; 사실 도움이 되었다는 한마디가 듣고싶어서 올린글입니다.엉엉 조금 추가를 했으니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