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글에 이어서 이번에는 실제 몬스터를 대상으로 쟈나프 활의 슈퍼회심 효율을 비교했습니다.
댓글로 훈련장 통나무의 물리 육질이 80이라고 알려주신 분이 있어서
그럼 실제 몬스터의 육질에는 어떻게 될까 궁금하더군요.
실험 방식으로 스킬은 똑같되 슈퍼회심만 0과 3으로 다른 장비를 미리
마이 세트로 설정해놓고 같은 퀘스트에서 캠프를 오가며 기록했습니다.
(버프를 줄 수 있는 아이루는 캠프 대기)
공격 부위는 발하자크 머리이며 탄 물리 육질은 50, 부위 파괴시 60이 됩니다. (화속성 육질은 25)
가급적 대미지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같은 단계를 여러 번 쏘며 기록했습니다.
대미지가 누적되면 부위가 파괴되기 때문에 강격병일 때만 비교합니다.
(접격병도 기록은 했지만 부파되는 등 일부 누락으로 인해 제외)
■무기 : 쟈나프아르카우스 III(불 속성. 기본 공격력 240 상태)
■장식 : 통격주, 산탄주, 강궁주 공통
■스킬 : 약점 특효3, 강사 강화, 활 모으기 단계 해제, 체술3 공통
■대상 : 역전 발하자크(보상 2칸)
■공격력 관련 버프 미적용
강격병 노멀 | 강격병 크리 | 강격병 노멀(부파) | 강격병 크리(부파) | |
---|---|---|---|---|
발하 연사 1단계 | 16 | 21 | 18 | 23 |
발하 연사 2단계 | 22 | 28 | 25 | 32 |
발하 연사 3단계 | 27 | 35 | 29 | 39 |
발하 연사 4단계 | 29 | 37 | 32 | 41 |
발하 강사 풀차지 | 30 | 40 | 36 | 46 |
강격병 노멀 | 강격병 크리 | 강격병 노멀(부파) | 강격병 크리(부파) | |
---|---|---|---|---|
발하 연사 1단계 | 16 | 22 | 18 | 25 |
발하 연사 2단계 | 22 | 30 | 25 | 34 |
발하 연사 3단계 | 27 | 37 | 29 | 41 |
발하 연사 4단계 | 29 | 39 | 32 | 44 |
발하 강사 풀차지 | 30 | 42 | 36 | 50 |
슈퍼회심의 크리티컬 대미지끼리 비교하면 부파되기 전에는 각각 1~2 차이가 나고
부파된 후에는 각각 2~4 차이가 납니다.
부파된 후에는 훈련장 기둥과 비슷하게 연사 4단계와 강사의 크리티컬 효율이 약간 더 좋습니다.
(다른 단계에 비해 +1 또는 +2)
풀차지로 계속 스텝을 밟으면서 쏘면 연사 4단계로 부파 전 2×3발=6, 부파 후 3×3발=9,
강사 풀차지로 부파 전 2×6발=12, 부파 후 4×6발=24만큼 슈퍼회심으로 인한 차이가 납니다.
(전부 크리티컬일 때)
각각 더해보면 스텝 루프(연사+강사)마다 부파 전에는 6+12=18 대미지,
부파 후에는 9+24=33 대미지를 더 주게 됩니다.
부파 전 단단한 육질(50)에는 약 반 정도의 효율을 보이며
부파 후 연한 육질(60)이 되면 훈련장 기둥과 똑같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스텝 루프마다 +33 크리티컬 대미지)
다만 효율 면에서 크리티컬 확률을 고려해야 하는데,
실험에 사용한 장비는 약점 공격시 40% 크리티컬 확률입니다. (쟈나프 -10% + 약특 50%)
여기에 달인의 연통을 쓰면 90%가 되고 확률 계산을 하면 33×0.9=29 대미지의 기댓값이 나옵니다.
연통 없이는 33×0.4=13 대미지 기댓값이 나와서 크리티컬 대미지 효율이 꽤 떨어집니다.
즉 슈퍼회심3을 넣더라도 크리티컬이 터질 확률을 어떻게든 올려줘야 쓸만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나마 쟈나프 활은 기본 공격력이 240이지만 레이펀라이크처럼 공격력 180으로
낮은 활은 이보다 슈퍼회심 효율이 떨어질 것 같습니다.
공격력 버프(귀인약, 가루, 공격력 식사, 야옹 사격술 등)를 하면 크리티컬 대미지 차이가 더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정도만 비교하는 데도 시간이 오래 걸렸던 터라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덧: 플래티넘이 눈앞인데 주말에 이런 뻘짓이나 하고 있네요. 캡콤은 어서 대형 업데이트를 하라!)
※표를 좀 더 보기 좋게 부위 파괴 대미지를 가로로 다시 나열했습니다.
※발하자크의 타격 육질을 탄 육질로 정정합니다. 타격 육질은 40/80인데 비해 탄 육질은 50/60으로
부위파괴를 해도 큰 육질 차이가 아니지만 효율은 기둥과 같은 게 신기하긴 합니다.
참고한 사이트의 정보(http://mhwg.org/data/4256.html)가 정확하지 않은 건지 계산식의 차이인지 모르겠네요.
탄일 때 머리와 꼬리 끝이 가장 유효한 타격 부위라서 보정이 된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최근 어느 일본 유저가 속성궁의 화력 스킬 상승률 계산 영상을 올렸던데
소개한 계산식으로 물리와 속성 대미지를 나눌 수 있는 모양이네요.
92년생흑마법사
버섯활로 강탄주, 심안주 빼고 구성은 가능한데 다른 스킬 여분이 없긴 하더군요.
와...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통나무 육질 알려주신 덕분에 궁금증 해소를 하게 됐네요.
실험은 슈회3으로 하셨는데 슈회 1의 차이는 어느정도 될까요? 윗분말대로 3다 채우기는 빡빡하고 한개넣을 슬롯은 있는데..
발하자크 육질 상대로 대충 슈퍼회심 하나당 화살 한발의 대미지 차이는 0.5~1.5 정도 날듯하네요
음 솔직히 활로 슈회 3을 가져가는 세팅이 포기할게 많은데 슈회 1을 주는건 의미가 없군요.. 차라리 체술 1을 더 추가해야겠다는;
체술3이나 4나 별로 차이가 없습니다. 게다가 어차피 체술3을 기본으로 강주약을 마시거든요. 수급이 어려운 것도 아니라서. 실험한 장비 세팅처럼 슈회3을 가져가도 웬만한 건 챙기는 버섯활 세팅도 가능합니다. 다만 속성 때문에 지금은 일부 활로 제한되는 게 흠이죠.
다만 장식주로 1개만 슈회1을 박는다면 효과가 미미할 겁니다(장비로 붙는 건 어쩔 수 없지만). 체술3 호석을 했다면 체술 외 다른 유틸성이나 생존성 장식주를 더하는 걸 추천합니다.
그렇군요. 강주약은 원래 모자랐는데 이번 새벽무사 티켓으로 좀 넉넉해졌네요.. 이호주 하나만 더 있으면 버섯셋팅이 가능한데 버섯세팅은 심안주가 빠져서 좀 아쉽더라구요 ㅎ
장식주 할매가 강주약 교환해주는 재료가 제법 다양하니 매번 쓸 정도는 되더군요. 심안주가 빠지는 건 좀 아쉽긴 한데 컨트롤을 늘리는 쪽으로 커버해야겠더군요. 강격병 끼고 초근접해서 에임 신경 안 쓰고 박을 땐 심안주가 찰지긴 하지만요. 버섯활 세팅하면 도깨비니트로버섯으로 강주약이 대체되니 더 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