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페이즈
0페 죽이면 안경벗고 머리 내리면서 뒤에 칼이 둥둥 떠다니는 모습이 됩니다.
사실상 여기부터 시작
올려베기
왼쪽 허리춤에서 칼을 뽑아서 오른어깨로 쭉 올려베는 공격으로, 별다른 특징은 없습니다.
마비칼-검기폭풍
왼쪽 허리춤에서 칼을 뽑아서 재빠르게 오른어깨로 든 후 왼쪽 아래로 내려베는 공격으로, 맞으면 마비에 걸립니다.
마비가 걸렸다면 후속 검기장판에 갈려나가므로 칼질부터 맞지않게 조심해야합니다.
카운터 패치로 CC를 씹으므로 칼질은 안정적으로 카운터가 가능합니다.
장판에 카운터치려는 흑우 없제?
(좌 : 올려베기, 우 : 마비칼)
선동작이 확실히 다르긴 하나, 정지화면으로 봤을때나 구별가능하지 실제 플레이하면서 이런 작은 차이를 눈치채긴 쉽진 않습니다.
두 공격의 타이밍이 눈에띄게 다른것도 아니니 그냥 같은패턴이라 생각하고 대응하면 편합니다.
팽이
칼을 내려찍으며 회전칼날을 소환하는 패턴
거리 및 방향에따라 1회피로도 회피가 가능하지만, 판정이 좀 길게남는 패턴이므로 살짝 갈릴수도 있습니다.
2회피로 피하면 됩니다.
불장판
붉은빛의 에너지를 발산하며 힘차게 내려찍고 꽤 오랜시간 남는 불장판을 생성하는 패턴
요상한 방향으로 회피하는거 아니면 1회피로 불장판까지 잘 벗어나지고, 마비장판때문에 방향이 뒤틀렸다면 2회피까지 생각해두는게 좋습니다.
카운터를 치고싶다면 내려칠때의 검기 전체가 아니라 정말 정직하게 칼에만 카운터가 가능하므로 가까이서 나온거 아니면 그냥 회피하세요.
찌르기-파도
붉은빛의 에너지를 약간 모아 네갈래로 찌른 후, 네갈래의 파도를 4번 터트리는 패턴
찌르기를 맞으면 후속 파도까지 맞을 위치로 정확하게 배달되지만 앞으로 피하면 간단히 해결됩니다.
폭발
중~원거리에서 깔짝대는 유저를 저격하려고 만든 패턴으로 보이며(이유 2페때 서술)
칼을 똥폼잡으면서 뽑은 후 정면으로 치켜들며, 이후 플레이어의 위치에 5번 폭발을 일으킵니다.
회피할 필요 없이 뛰어다니기만해도 피해지지만, 뛰어다니다가 마비장판 밟지 않게 조심해야하는 패턴입니다.
데미지가 치명적으로 강한패턴은 아니므로 위치관리상 어쩔 수 없이 맞아야된다면 한두대정돈 맞아도 크게 지장은 없습니다.
1페이즈에 나오는 패턴은 여기까지이며, 사실 이 패턴은 전부 2패턴에서도 존재합니다.
1페이즈 올려베기+마비칼+팽이+찌르기를 주로 사용하면서 불장판을 정말가끔 사용합니다.
체감상 팽이패턴이 정말자주나옵니다.
폭발은 암만봐도 중~원거리저격패턴이긴 한데, 간혹 근거리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용할때가 있습니다.
매니악기준 체력이 16줄까지 까지면 사용하는 패턴은 동일하지만, 라반의 AI가 조금 바뀌는듯 합니다
1.5페이즈로 명명하자면, 이 1.5페이즈는 팽이의 빈도가 매우 많이 낮아지고, 반대로 불장판의 빈도가 올라갑니다.
맵 어딘가는 반드시 불타고 있다고 봐도 될 수준이며
정말 찰나의 순간이지만 불장판이 3개깔릴때도 있습니다.(곧바로 꺼져서 2개됨)
그리고 1.5페이즈에선 근거리폭발이 1페이즈보다 훨씬 잦은 빈도로 나오며, 애초에 폭발패턴을 더 많이 쓰는 느낌이 듭니다.
물론 이 AI관련된건 수백판 돌아본것도 아니고 그냥 제 패턴운일수도 있습니다만,
불장판빈도는 정말 눈에띄게 달라집니다.
2페이즈
매냑기준 12.5줄부터 2페이즈에 돌입하는걸로 추정됩니다.
2페이즈는 1.5페의 AI처럼 불장판 빈도가 매우 높지만, 근거리에서 폭발패턴이 절대로 나오지 않습니다.
그 외 패턴은 전부 같지만 한가지 패턴이 추가됩니다.
광폭화
2페이즈가 시작되면 기존패턴이 끝나는대로 바로 이 패턴을 사용하며,
이후 25초간격으로 이 패턴이 고정적으로 나옵니다.
물론 그전에 진행되고 있던 패턴에 따라 간격이 늘어날 수 있으니 25~30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발도자세->사라짐->돌진하면서 재등장->난도질->중거리 칼날비->팽이 라는 프로세스로 진행되는데
재등장할때 방향은 원래 사라진위치임을 알아두시면 사라졌다고 당황하는 일은 없을겁니다.
풀로 맞으면 당연히 골로 가는 패턴이며
어줍잖게 멀어지겠답시고 바깥방향으로 회피연타하면 스태관리가 망합니다.
위와같이 피하면 스태소모를 최소화하고 깔끔하게 피할 수 있어요.
다만, 너무 가까이서 피하려고 들면 칼날비가 떨어지는 위치로 너무 깊숙하게 회피가 되므로
라반이 사라진 시점에서 움짤처럼 거리를 살짝 벌려줘야 움짤처럼 라반 등 뒤로 회피가 가능합니다.
애초에 멀리 떨어져있었는데 이 패턴이 나온다면 그냥 앞으로 회피하면 됩니다.
난도질에 조금 맞을 수 있는데, 어줍잖게 회피했다가 칼날비에 더 갈려나갈 수 있으므로 난도질은 조금 맞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카운터 당연히 가능합니다.
사실 이런 쪼랩몹에 패턴공략글 주의깊게 읽을 필요 없고, 맵장판만 볼 줄 알면 됩니다.
위 움짤들도 파란점 근처에서 움직이고 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