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임에서 가장 쉽게 데미지를 올릴수 있는 방법이 체인이기 때문에 체인은 가장 중요한 개념중에 하나입니다.
요즘 진이도류 캐릭들이 나와서 체인의 최대 배율이 6까지 올라가기 때문에 다시한번 체인에 대해서 생각해 봤습니다.
ㅎㅎ 사실 10월에 매일 3주년 기념티켓을 까다가 없어지니 금단증상 생긴듯하고, 며칠간 무지개 구경을 못했더니 재미가 없어서 소일거릴 찾다가 적어봅니다.
1. 일단 체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체인은 캐릭이 A,B,C가 있다면 A가 치고나서 B나 C가 치게 되면 1체인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한사람이 치고나서 다른 사람이 치게되면 체인이라고 하는데 체인이 끊기게 되는 경우는 한사람이 연달아서 치는 경우입니다. 바꿔말하면 한사람이 2번 연달아 치지만 않으면 체인은 계속 연결됩니다. 다만 타수 간격이 너무 길어지게 되면 체인이 끊기게 됩니다.
체인을 만드는 제일 좋은 방법은 다들 아시다시피 같은 캐릭으로 같은 기술을 써서 거의 동시에 시전해 주는것이 풀체인을 해주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2. 체인의 종류
체인의 종류는 일반체인, 엘레멘탈체인, 스파크체인, 엘레멘탈 스파크체인 이렇게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각각 체인에 의해 올라가는 배율을 구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개념을 알아야 합니다.
일반체인 - 체인 1개가 올라갈때마다 데미지 10%가 추가됩니다.
엘레멘탈 보너스 - 같은 엘레멘탈이 연결될때마다 데미지 20%가 추가됩니다.
스파크 보너스 - 스파크가 나올때마다 데미지 40%가 추가됩니다.(스파크는 동시에 치는 개념이기 때문에 8히트 스킬 2개로 15 체인이 나올때 스파크는 8개 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즉 스파크체인의 갯수는 풀체인의 절반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제 하나씩 올라가는 배율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체인 : 100 - 110 - 120 - 130 - 140 - 150 - 160 - 170 - 180 - 190 - 200 ...
엘레멘탈체인 : 일반체인 10% + 엘레멘탈보너스 20% = 30% 각체인마다 30%씩 올라가게 됩니다.
100 - 130 - 160 - 190 - 220 - 250 - 280 - 310 - 340 - 370 - 400 - 430 - 460 - 490 - 520 - 550 - 580 - 600 ...
스파크체인 : 일반체인 10% + 스파크보너스 40% (스파크 체인은 동시 시전이라 풀스파크시에도 2체인마다 1번씩만 나오게 됩니다) = 50%, 10% 순으로 반복적으로 올라갑니다.
100 - 150 - 160 - 210 - 220 - 270 - 280 - 330 - 340 - 390 - 400 - 450 - 460 - 510 - 520 - 570 - 580 - 600 ...
엘레멘탈스파크체인 : 일반체인 10% + 엘레멘탈보터스 20% + 스파크보너스40% (스파크는 2체인마다 1번씩만) = 70%, 30% 순으로 반복적으로 올라갑니다.
100 - 170 - 200 - 270 - 300 - 370 - 400 - 470 - 500 - 570 - 600 ...
이제 엘레멘탈이 2개인 경우를 생각해 보죠
2엘레멘탈체인 = 일반체인 10% + 엘레멘탈보너스 20% * 2 = 50% 각체인마다 50%가 올라갑니다.
100 - 150 - 200 - 250 - 300 - 350 - 400 - 450 - 500 - 550 - 600 ...
엘레벤탈이 3개인 경우는
3엘레멘탈체인 = 일반체인 10% + 엘레멘탈보너스 20% * 3 = 70% 각체인마다 70%가 올라갑니다.
100 - 170 - 240 - 310 - 380 - 450 - 520 - 590 - 600 - 600 - 600 ...
이제 재미있는 상상을 해서 해마피의 슈트마로 슈트자체의 스킬인 레인보우 채찍을 2캐릭이 썼을 경우를 생각해 보죠. 스킬 레인보우채찍은 8속성의 배율 900% 하이브리드 8히트 스킬입니다.
8엘레멘탈체인 = 일반체인 10% + 엘레멘탈보너스 20*8 = 170% 각체인마다 170%가 오르게 됩니다.
100 - 270 - 440 - 600 - 600 - 600 ...
단 3회의 체인으로 맥시멈인 600%에 도달하게 됩니다^^
최근 진이도류 캐릭들이 나오게 되었는데 상한인 600%까지 도달하기 위해서는 엘레멘탈체인으로도 17히트에서 도달하게 됩니다. 예전에는 폰에서도 프렙을 사용해서 쉽게 스파크 체인이 가능했으나 이제 폰에서는 동시입력이 막혀서 녹스나 미뮤로만 가능한 상태인데 엘레멘탈스파크체인에서는 10히트에서 600%에 도달하게 됩니다. 진이도류캐릭의 데미지를 높이는 방법으로 녹스나 미뮤에서 스파크 체인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고 그냥 재미삼아 아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SP스킬에서 강력한 피니쉬 스킬을 가지고 있다면 이것은 이도류 캐릭들만의 장점이 되지만(양잡캐릭은 SP스킬 1회만 가능하나 이도류 캐릭은 2회 공격) 600%이상에서 피니쉬 스킬 2방을 넣기는 웬만한 체인에서는 힘들어 집니다. 그래서 레인보우채찍을 사용하거나 2개 이상의 엘레멘탈체인을 이용해서 쉽게 600%에 도달하는 방법을 쓰는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며칠째 무지개를 못봐서 심심해서 적어봤는데 체인 종류와 배율상승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속성 제한만 피한다면 다속성 체인러로 운용하는 것도 좋아보이네요 ㅎㅎ 그리고 계산상 같아지긴 할텐데 저같은 경우는 스파크 체인은 추가로 20% 가산되는걸로 생각하면 좀 더 편하게 이해되더라구요. (ex. 일반체인 10%, 엘체일 경우 10%+20%=30%, 엘체에 스파크일경우 10%+20%+20%=50%)
네 그렇게 계산하는 것도 좋습니다. 스파크 보너스가 40%지만 2체인당 1번만 적용되기 때문에 편하게 1체인당 20% 적용된다고 계산해도 됩니다^^
레인보우채찍 두개라니 꿈의 조합이군요 ㅎㅎ 혹시 체인하는 한쪽이 두개의 속성 장비이고 다른 한쪽이 그중 하나의 속성만 장비해있다면 엘레멘탈이 1개로 적용되는게 맞는거지요? 좋은 정보글 잘 봤습니다.
ㅎㅎ 레인보우채찍은 그냥 재미삼아 쓴 것이고 강적들 속성 내성 때문에 데미지 안들어가는 경우가 더 많을것 같네요. 다른 한쪽이 1개만 장비했다면 엘리멘탈이 1개만 적용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