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4월 초에 구입했으니 이제 딱 1년 탔네요. 1년동안 약 25000km 정도 탔습니다.
편의성과 연비 둘 다 만족하기 위해서 k5하이브리드를 구매했고 1년 탄 소감은 '잘 샀다'라는 느낌입니다.
주로 출퇴근용으로 차량을 운행중입니다. 동탄 - 강남 구간이며 약 40km 정도 됩니다.(고속도로 30km, 시내10km).
위 사진은 4월 초에 날이 풀렸을 때 기록했던 출퇴근 연비. 출퇴근 연비로는 최고 기록이었기에 찍어두었습니다. ㅎ
평소에는 이정도까지는 안나오고 20 ~ 24km/L 왔다 갔다 합니다. 겨울에는 더욱 떨어져서 16 ~ 19... 하이브리드에게 겨울은 춥습니다.
이건 장거리 주행 시 기록했던 최고 연비. 이후 단 한 번도 저 연비를 기록해본 적이 없습니다. 뭐 그래도 고속도로 연비는 정말 끝내주게 잘 나옵니다.
하지만 제 아무리 하이브리드라도 강남 시내만 주행할 때는 노답이라는거.
k5하이브리드 시내주행 공인연비가 17km/L 인데 순수 시내만 주행하면 절대 공인연비만큼 안나옵니다. 올림픽대로같은 전용도로를 섞어탔을 경우에는
공인연비만큼 나올 수 있을것 같네요.
1년동안 타면서 하이브리드에 대해 느낀 점은...
하이브리드 차량은 확실히 연비가 잘 나옵니다만 일반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운전습관과 주변환경에 영향을 더욱 많이 받는거 같습니다.
특히나 겨울은... 저온에서 배터리가 힘을 못쓰는 것도 있지만 히터를 돌려야 되기 때문에 엔진이 거의 상시로 켜져있어 연비가 급락합니다.
의외로 여름에 에어컨은 연비에 큰 영향을 안줍니다.
운전 느낌은 모터 주행시와 엔진 주행시에 느낌이 좀 다르긴 하지만 저는 거슬리거나 그렇진 않네요. 모터만으로 주행할 시에는 꽤나 재밌는 감각입니다.
하이브리드는 연비 운전을 하는 방법이 일반 차량이랑 다르다... 라는 주장도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크게 동의가 안됩니다.
그냥 일반 차량의 연비 운전 방법이 하이브리드에도 그대로 적용된다고 느껴져요. 그래서 저는 하이브리드라고 딱히 더 신경써서 운전하지는 않습니다.
이전에 탔던 차들처럼 운전하고 다녀요.
마지막으로, 하이브리드카를 추천하고 싶냐고 묻는다면 전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싶네요! 대만족입니다 ㅎ.
다른 일반차량과 연비운전은 거의 동일하죠. 단지 회생제동... 미리 예상해서 브레이크 서서히 밟기 정도... 추가 된다 생각하면 될거같은데요!
볼끄
구입 당시 기대치보다 더 잘나와서 만족도가 높은거 같아요.
다른 일반차량과 연비운전은 거의 동일하죠. 단지 회생제동... 미리 예상해서 브레이크 서서히 밟기 정도... 추가 된다 생각하면 될거같은데요!
네 브레이크는 좀 더 신경써서 밟게 되더라구요!
lf쏘하 3년차오너이며 서율시내바리만 탑니다 ㅋ 3년간 평균연비 16넘습니다 ㅋㅋ 답없는 정체는 답없지만 시내바리 연비좋아용 홧팅이요
허걱 시내만 타시는데 16이 넘으시다니 대단하십니다. 제 시내 운전 습관에 문제가 있는지 검토해봐야겠네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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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리아
처음에 살 때엔 대충 20km/L 언저리를 기대하고 샀는데 그거보다 더 좋게 나와서 아주 만족중입니다.ㅎ
저도 하이브리드 타지만 연비는 만족합니다~
하이브리드가 참 좋은거 같아요
생각보다 연비 좋네요. 생각중인데 ㅠㅠ...
중형 하브 괜찮습니다.ㅎ 저는 연비, 소음, 편의성 뭐 이런것들 고려해서 결정했는데 후회는 없네요 ㅎ
저는 그랜져ig 하브인데 날풀리고 좀 먼데 갔다올일이 있었는데 19키로 정도 나오네요. 시내는 공인연비 정도 나오는 거 같아요. 15~16키로, 고속도로에서 스포츠모드로 쭉달리다 보면 밧데리가 어느새 풀로 충전 되어 있을 겁니다. 그럼 eco놓고 스마트크루즈 쓰고 밧데리 반쯤 쓰면 또 스포츠 놓고 쭉 쏘고, 반복하니까. 스포츠를 많이 썼는데도 연비가 잘 나오더군요. 밧데리가 풀로 충전되고 에코넣으면 시속 110~120km 언저리로 달려도 EV모드로 가더군요. 무작정 에코로만 하는것보다는 주행 스트레스도 덜받고 좋더군요. 그랜져 하브 스포츠 모드 생각보다 굉장히 잘나가더군요.
하브 스포츠 모드 깜짝 놀라죠 ㅎㅎ k5 하브도 스포츠 모드하면 굉장히 잘 나가게 바뀝니다. 스포츠 모드 달려있는 다른 현기차들은 크게 체감하기 힘든데 하브는 확 달라져서 엄청 재밌더라구요!
k7 3.3이랑 하브랑고민하다가. 3.3 갓는데. 하브살걸 ... 후회가 됩니다 ㅎ
저 이전 차가 k7 3.0 이었습니다 ㅎ 3.0 탈때는 그냥 3.3 살껄하고 후회를 많이 했었죠 ㅠㅠ
니로 차주입니다. K5 하브도 연비 굉장하네요 ㄷㄷ 같은 하이브리드지만 니로는 오히려 고속도로보다 시내가 더 잘 나옵니다. 아예 시내만 뛰면 25 가끔+@ 쯤 나오네요. 대신 좀 밟아야 하는 고속도로는 좀 잘 나오는 디젤수준 22정도 ㅜㅜ
헉 시내 연비 어마어마하네요; 니로랑 아이오닉은 태생 자체가 하이브리드라 그런지 효율의 급이 다른 느낌입니다 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