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박스 키마지원 관련 언급들 총정리
왜 1월달의 필 스펜서 트윗이 지금와서 뒷북화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이상한 오해들이 생기는것 같아서 한번 총 정리해서 올려봅니다.
- 1월에 어느 유저게 헤일로 워즈2 도 나오고 그러는데 발매때 PC악세사리 같은게 없겠느냐는 질문에
필 스펜서가 발매때는 없겠지만 엑스박스 플랫폼에 (워즈2가) 나오면서 지원하고 싶다 라는 답을 함.
- 5월에 마소 빌드 컨퍼런스에서 UWP 게이밍 키노트 세션에서 키보드 & 마우스 지원을 발표.
얘기를 들은것을 예를 들면서 설명. 이때 당시의 발표 내용으로는 키마는 UWP게임에만 제한되는것 처럼 발표.
- 8월달에 인사이더에게 마우스 지원 테스팅을 시작. 마인크 베타 UI를 마우스로 조작가능. 핫하드웨어의 기사에 언급된 루머로 들은 얘기로는
마소는 FPS나 RTS게임에서 키마유저와 컨트롤러유저가 서로 (멀티)경쟁하는걸 허락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언급.
- 9월달에 PAX에서 어느 팬이 마이크 이바라에게 '여전히 엑원에 키마가 지원예정이냐'라는 대한 질문에 이렇게 답함.
키보드와 마우스 지원은 확실하게 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지원해야할지 지혜롭게 해야합니다.
많은 부분은 개발자들의 결정에 맞기게 될것입니다. 여러 사람들이 '이건 하면 안되요. 공정하지 못해요.'라는 얘기들을 많이 합니다.
저희도 그런 부분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두개의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윈도우와 엑스박스 입니다.
키보드와 마우스 지원을 하게 될때 저희가 개발자들을 코칭할것 입니다.
'봐와요, 멀티플레이어 유저층을 생각해야해요. 경쟁모드를 플레이할때 아마 플레이어들은 선택권을 바랄거에요.
키마를 쓰는 유저들과만 하고 싶다, 컨트롤러를 쓰는 유저들과만 하고 싶다, 어떤걸 사용하던 같이 플레이하겠다.'라고 개발자들에게 얘기 할것입니다.
아마 곧 키마를 지원하는 저희의 게임을(아마 당시 마인크였을듯) 곧 보실수 있게 될겁니다. 지금 그걸 얘기할수는 없고요.
앞으로 개발자들의 관심사에 따라서 키마를 지원하던가 안하던가 할수있습니다.
- 10/30에 호리에서 마소 인증을 받은 엑원/PC 겸용 키패드 + 마우스 콤보 출시예정
http://www.hori.jp/products/xboxone/tac_pro_one_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