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유저정보란 Imi 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09&category=_버그&l=5731
발리라에 대해 묻는 스레드에 쓴 선임 게임 디자이너의 글입니다.
이전에는 은신 영웅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 점이 있다고만 헀는데요.
그 부분은 이 글( 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03&l=994984 ) 아래 부분에 나와있습니다.
의역이 심하므로 대략 이렇다고 이해하시면 돼요.
2주동안 굉장히 바빠서 대답드릴 시간이 없었지만, 여기서 많은 논의가 이루어져서 좋습니다.
최근에 시간을 내서 은신의 게임플레이 목적에 대해 밸런스 팀과 이야기했고 여러분에게 공개하고 싶습니다.
현재 밸런스 팀이 보고 있는 은신의 목적은 이러합니다.
■방어/탈출 - 공격하기 어렵게 하고, 위험에서 빠져나가기 쉽게 하죠. 은신을 써서 노련하게 빠져나가는 건 멋집니다.
■자리 선정의 이점 - 보통은 있을 수 없는, 적 안으로 들어가기 쉽습니다 잡힐 위험도 비교적 적어서, 다른 영웅들에 비해 제한을 덜 받죠.
■지도상의 이점 - 위치를 알기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적이 조심스럽게 게임을 하게 하죠.
언제 나타날지, 용병 캠프에 쳐들어올지 모르니까요. 지도를 장악한다는 점에서 동료들에게 우위를 줍니다.
주목할 것은 어떤 것도 누군가의 가까이에 보이지 않게 나타나야 한다는 것과 완벽해야 한다는 겁니다. 그러나 이 스레드에서 많이 지적하신대로, 현재 은신 영웅 중 몇몇은 효과적인 플레이 스타일에 의존하죠.
아직 어떻게 바꿀지 정한 건 아니지만, 한 가지 가능성은 폭딜에 의존하는 몇몇 은신 영웅을 유틸리티에 중점을 두는 겁니다. 눈속임, 정찰, 지도 장악 등으로 능력을 옮기는 건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흥미를 유지하면서도 더 공평하다고 느끼게 하는 한 가지 방법일 수도 있으니까요.
지금까지 올라온 모든 글과 생각들을 읽는 건 재밌었고, 더 이야기할만한 게 있으면 계속 이야기해드리겠습니다. 생각을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히오스 유저중 빠대유저가 제일 많아서 빠대 밸런스를 완전 무시할수가 없음
빠대한정
발리라 잘하는 유저가 상대방에게 있으면 전사 외의 뚜벅이들 살아서 못나감...
강탈자
빠대한정
빠대 기준 밸런싱좀 안잡았으면 좋겠음 안그래도 구데기인 발리라를 왜 너프했는지 이해불가 ㅋㅋ
루리웹-4790609276
히오스 유저중 빠대유저가 제일 많아서 빠대 밸런스를 완전 무시할수가 없음
뭐 어떤 게임이건 랭크게임보다 퀵매치가 사람이 제일 많으니까 이해못하는건 아닌데 밸런싱을 빠대로 하는 게임은 못본듯..
빠대위주 밸런싱이 많았나요? 개인적으로 잘 와닿지가 않아서요 어떤경우가 있나요?
가장 피해를 많이본건 은신클이죠 노바 사무로 발리라 프로비우스도 무슨 기준인지 모르겠지만 계속 너프만 당하고있고
빠대기준으로 심각하게 은신들 너프당해서 이젠 정말 보기힘든 클래스됐죠 ㅠㅠ 내 발리라 살려내라 ㅠㅠ 20랩에 냉혈 없앤건 이해하지만 왜 다른스킬들까지 다 너프시키는지.....
저도 냉혈 삭제는 이해하는 입장 ㅋㅋ 20찍고 딜러 원콤 순삭냈으니 근데 큐딜이였나 또 까였죠 ㅋㅋ
인간적으로 은신상태 qwe가 각각 극딜 스턴 침묵 으로 나뉜건데 거기서 q를 너프시키니 제일 효율이 똥망이됐죠 13랩 특안타면 정말로 의미없는 특성됨;;
발리라는 대회에서도 너프해야된다고 했었어요 1:1로 이길 케릭이 거의 없다고
??? 발리라가 대회에서 사기 소리 듣던적이 단 한번도 없었던걸로 기억하는데 아~주 가끔 나오지만 좋은 모습 못보여주긴 마찬가지였고 초창기 발리라 조차 1대1로 이길 캐릭이 없단 소린 못들었을걸요 냉혈 찍기전에 조루딜인건 예나 지금이나 마찬가지라서요
음.. 빠대기준으로 밸런스잡는건 좀 아닌듯
영리가 젤 많음 히오스 한국한서버만 돌리는거아님. 그리고 블쟈가 한국서버기준으로 패치하는거아님. 한국에서 영리문제되는거 북미 유럽 호주는 해당사항없음 한국게임아니다
발리라 버프좀 해줘...
제발 은신캐좀 안나왔으면... 대부분이 1인분 못하니까 암만 걸림
빠대 올암살자 조합 패왕 노바,발리라
(적팀한정)
노바 분신을 글로벌 스킬로 만들어주면 안되나 탑에다가 분신 만들어서 잠깐 어그로 끌고 바텀에서 암살하고
그러고보니 머키도 리워크 잘해놓고 쓸만해지니까 칼너프한적 있었지..선수들이 머키 대회에서도 쓸만할거같다고 평가했는데 블자는 개성 강한 컨셉 캐릭터를 메인픽으로 나오는걸 별로 보고싶지 않나봄
쓸만해진 정도가 아니라 너무 강했어요 무조건 qqqqqq만 하면 다 잡는데 정작 죽여도 별 이득이 없고
적당한 타협안을 놓고 적절히 너프했어야한다고봄 결국 기껏 리워크해놓고 고인만들었죠
삭제된 댓글입니다.
근데 딜이 하도 너프당해서 위협적이지 못하다는게 ㅋㅋ
다 맞아도 암살자들만 반피되고 나머지들은 기스도안갈걸요 ㅋㅋㅋ
그 유틸이라는게 제라툴도 슬로우 이탈 노바는 원거리슬로우 빡딜 발리라 스턴or침묵
일반적으로 소멸 상태로 들어가서 딜하는데 소멸로 빠져나오란거는 무슨 의미신지
그럼 더더욱 발리라를 쓸 이유가 없죠 노은신 상태로 들어가서 딜하라니 ㅋㅋ
개물몸 딜러가 사거리도 초근접 스킬밖에 없고 접근기 조차 없는데 말타고 들어가서 딜하라는게 말이되는지.. 그 어떤 발리라 유저도 은신풀고 딜하진 않아요
근접딜러치고 물몸이죠 심지어 탈출기도 없잖아요 사실 체력이 문제가 아니라 걍 발리라가 은신 풀고 딜한다는건 말이 안됨 매복이 메인딜인데 ㅋㅋ
발리라 체력 2129 스랄 1859 발리라가 근접암살중 제일 체력높은편입니다
높은대신 딜량이 호구져 유틸사릴려고 딜낮고 피통늘린 것 같은데 현실은 한타에선 일회용이라는거 ;;
그럼 스턴이나 침묵같은거 쓰지말란말씀이신가여? ㄷㄷ 그게 팀파이트에 중심스킬일텐데 ?
차라리 그냥 발리라 하지말라고 하시는게 더 합리적으로 보이네요 ;; 발리라 해보신건가
일단 발리라는 선은신으로 진입하는거 아니면 무쓸모 맞고요 탈출기가 따로 없기떄문에 궁 두개가 전부 생존기로 쓰이고 있습니다 제라툴과 비교해서 나은점이 없기때문에 발리라가 구리다는거구요
은신캐릭터인데; 후은신으로 생존하면 본문에 적힌 은신캐릭터의 이점이 없는 은신캐 아닌가요 자리선정의 이점으로 적뒤로 돌아가지도 못하고 선은신 아니라면 다 보이니 지도상의 이점도 없고 아 하나는 하는군요 은신으로 빠져나가기
일단 다 보이니 공격하기 어렵게 하기도 안되는군요 생존만 하는 은신 발리라
어차피 발리라가 한타때 할건 전장한복판에서 뭘 하는 것 보다 들어오는 근접암살자에 스턴이나 침묵 or 적 원거리암살자 노리는걸텐데 어느쪽이든 은신이 선행되야합니다. 걸어서 들어가라는 소린 어이가없네요 발리라가 근접광역딜럽니까? 제가 알기로 겐지는 E 폭렬or용검 점프 반사 가 보통 겐지들이 쓰는 전장 진입 후 이탈방법으로 알고있습니다 모든 은신은 탈출하는 실력이 진짜지 은신상태에서 선빵은 개나소나 하는겁니다 못하면 죽어야죠 마지막으로 발리라 얼마나 해보셨어요? 전 350판 해봤습니다
댓글 이해를 잘 못했는데 원자로개구리님 말 맞음.. 상대가 은신대처 잘하면 은신상태로 들어가기 힘듬. 13렙 그밟나오기 전까진 아군이랑 같이 q진입 dw de연계해주는게 답이라고 생각
근데 그럼 은신영웅으로써의 발리라는 필요가 없는거 아닌가요. 차라리 다른 은신영웅이나 딜러를 하는게 좋지 그래서 댓글에 사람들이 적은 것처럼 발리라 상향이나 불만을 말하고 있는거고
발리라 진입은 은신 q 고 탈출이 비은신 q 입니다 진짜 발리라 안하시는듯 바릴라라 q로 들어가서 w 긁고 소멸로 나온다니 ㅋㅋㅋ 딜도 안나오는대 그걸로 뭘 하겠다고 그럴바에 가즈로를 하겠습니다
지금은 발리라 너프먹고 어쩔수가 없죠.. 은신 풀리면 발리라 그냥 개노답라서 은신유지때 연계스킬 넣어주면서 아군이랑 협동하다가 13렙 그밟 배워야 은신 선집입 + 솔킬이 어느정도 가능해지니까요.
은신대처를 잘하던 못하던 그건 적이 할일입니다 기본적으로 은신상태로 진입하는게 쌩몸으로 진입하는것보다 월등히 선빵확률이 높아요 13 그밟전에는 진입해오는 적한테 스턴먹이고 집중공격하면 됩니다 굳이 은신풀고 다같이 와아아아아 하면서 들어갈 이유가없음
Q 진입때 적안맞으면 연계도 안쌓이고 쿨은 길고 진입Q가 맞아도 W로 최소2명 맞추지않는한 절개3버블도 못쌓는데 쌩몸상태로 들어가서 소멸로 나오라니 정말 어이가없음 ㅋㅋ
발각 되는것도 발리라 몫이구요 부시랑 이동 동선 눈치 못체게 하는것도 플레이어 컨트롤입니다 막말로 발리라 핵심딜은 절개인대 그리고 발리라 초반에는 무조건 비습운영하다가 13렙부터 암살 운영하는겁니다
은신 풀리면 8초동안 멍때리고 있어야 해서 상대가 정찰기쓰고 은신 일렁이는거 보일때마다 논타겟으로 잘 긁는 상대면 선은신은 노답 절개 딜 너프먹어서 dqqwe써도 반피 겨우깎는 수준인데 아군이랑 같이 연계하면서 하나씩 빼먹는게 낫다고 봄.
그러니 기본은 은신진입이죠 첫 은신 cc기를 넣는건 실력이구요 동감합니다
어찌됐든 그건 적팀보고 내실력가늠할문제져 그런 조건이 붙으면 한도 끝도없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상황을 놓고 말해야한다고 생각해요
그럴꺼면 발리라안하는게답 은신의 이점을 못살리는데
이봐여 발리라가 무슨 말타고 들어가요 ㅋㅋ 은신 쓰고 들어가서 잠깐 혼선주고 살아나오는게 발리라 일인데. 궁으로 빠져나오는거지
그러니 진입하는게 본인 실력이고 동실력이면 못하는거고. 대놓고 움직이니 걸리는거지 진입 타이밍 봐서 파고드는건데 노은신으로 다니면 위치 다들키게 뭔 짓임
순간 여지껏 한 내플레이를 의심했네 ㄷㄷ
발리라 냉혈삭제 되서 진짜 구데기인데.. 스투코프한테도 쳐맞고 뒤짐 ㅋㅋㅋ
근데 스투코프는 앵간한 근접 딜러랑 맞다이떠도 지지않는 전투력을 지녔음 ㅋㅋ
스투코프 1렙 평딜 250ㅋ
그냥 노바는 삭제해라. 픽창에서 무기장전 완료가 들리는 순간 한조 대기중 보다도 게임 하기 싫어진다.
빠대기준은 맞는데 한쿡 빠대가아니고 영어권 빠대기준이라는게 크져ㅋ 프로브의 경우 조금만 회피기동하면 미쿡빠대 기준 아예 잡지를못하니 활용성 자체를 너프해버렸고 얘넨 은신 선포착하는 경우도 없다시피하니 쿨감 딜감등등으로 은신캐 전체를 너프하는식
히오스 팬이 많구먼
애초에 힐러 있고 없고 차이가 심해서... 힐러나 어찌 해주지... ㅠㅠ
지금도 빠대에선 잘하는 은신은 영웅놀이 쉬운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