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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트로이트: 비컴 휴먼, 1천여 가지 경우의 수가 존재한다

조회수 38923 | 루리웹 | 입력 2018.04.23 (23: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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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형 안드로이드가 사람들과 공존하며 생활 전반에 깊숙이 스며든 근미래, 어느 날부터인가 그들의 전자 두뇌에 자아가 싹트며 예기치 못한 사건이 이어진다. SF물 좀 봤다면 상당히 익숙할 법한 전개지만, 게임 업계의 소문난 재담꾼 퀀틱 드림은 이를 바탕으로 완전히 새로운 이야기를 꾸며냈다. 바로 180여 명의 개발자가 4년에 걸쳐 제작한 인터랙티브 무비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이다.


게임은 코너, 마커스, 카라라는 각기 다른 세 안드로이드를 통해 SF의 오랜 담론인 인간됨과 실존에 대해 얘기한다. 수사관이자 교섭가인 코너는 인간 사회에 대한 충성을, 명망 높은 화가의 조수였던 마커스는 체제를 향한 저항을, 학대 받는 소녀의 보호자인 카라는 소중한 이을 지키려는 사랑을 대변한다. 휘몰아치는 시대의 격랑 속에서 이들의 선택은 어떤 결과로 이어질까? 5월 25일 한글화 정식 발매를 한 달여 앞두고 퀀틱 드림 기욤 드 폰다미어 공동 대표를 만나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았다.



● 반갑다. 전작에 이어 다시금 인간됨과 실존 이야기를 꺼냈다


기욤: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은 먼미래가 아닌 우리네 현실과 맞닿아 있는 이야기다. 20년 후를 무대로 여러 상황을 제시하고 플레이어들이 어떤 선택을 하는지 보고 싶었다. 확실히 ‘헤비 레인’이나 ‘비욘드: 투 소울즈’와 닮은 구석이 많지만, 비단 인간 존재에 대한 의문을 넘어 보다 다양한 질문을 담았다. 게임을 직접 즐겨보면 전작보가 훨씬 광범위한 선택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AI 반란은 SF의 단골 소재인데 참고한 영화나 소설이 있다면


기욤: ‘블레이드 러너’ 같은 작품을 여럿 참고하긴 했지만 우리의 접근 방식과는 조금 달랐다. 보통 SF 영화 속 세계는 완전한 허구인데 반해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은 현실의 모습에다 얇은 층을 하나 더했을 뿐이다. 레이저 빔이나 하늘을 나는 자동차처럼 허무맹랑한 요소는 최대한 배제하고 안드로이드, 드론, 무인 차량과 같이 실용화 직전의 기술로서 친숙하면서도 미래적인 세계를 창조해냈다.



● 게임의 배경을 왜 굳이 디트로이트로 정했나


기욤: 디트로이트는 한때 ‘모터 시티’라 불릴 정도로 각광 받는 공업 도시였지만 자동차 업계의 불황과 함께 몰락하고 말았다. 현재는 한창 재건이 이루어지며 도시 곳곳에 폐건물과 신식 건축물이 혼재된 독특한 풍경을 연출하는 중이다. 이러한 역사는 인류가 쇠퇴하다 안드로이드 덕분에 재도약하는 게임 속 세계와 기묘하게 맞아떨어진다. 안드로이드 제조사인 사이버라이프가 연구와 대량 생산을 행하기에 디트로이트만큼 어울리는 도시도 없고.


● 안드로이드의 기계적인 면을 어떻게 시스템적으로 표현했나


기욤: 안드로이드는 갈 수 있는 곳과 갈 수 없는 곳,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이 명확히 구분된다. 플레이어는 어디까지나 사람이기 때문에 안드로이드의 삶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일부러 초반부에는 행동을 많이 제약하도록 만들었다. 다만 게임이 진행되며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각 주인공이 펼칠 수 있는 역량이 커지는데, 비록 RPG는 아니지만 나름의 성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안드로이드가 어떻게 진화할지는 오롯이 플레이어의 몫이다.



● 전체적인 분량은 어느 정도이며, 얼마나 많은 선택지가 있나


기욤: 매순간 선택이 향후 전개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의 가장 큰 매력이다. 평범하게 플레이하면 엔딩까지 10~12시간 정도면 충분하지만 모든 선택지를 체험하려면 25~30시간은 족히 걸릴 것이다. 천여 가지 경우의 수가 있기 때문에 한두 번 플레이로는 절대 모든 이야기를 알 수 없다. 또한 게임 내에 선택의 결과를 보여주는 게이지가 존재하는데, 이것은 다른 인물과 관계일수도 있고 안드로이드를 향한 대중의 인식일 수도 있다. 후반으로 갈수록 이렇게 쌓인 선택의 결과가 모여 큰 변화를 일으키겠지만 여기서 너무 자세히 말하진 않겠다.

 


● 게임 내 간행물의 내용이 상당히 깊이가 있는데


기욤: 무인 차량, 섹스봇, 안드로이드 스포츠 선수, 특정 생물의 멸종 등... 모두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수집한 여러 조사 자료를 활용한 것이다. 미래를 내다보는 하나의 단초랄까. 이러한 서적들을 보며 인간과 안드로이드가 공존하는 세계에 대한 도덕적, 사회적 질문을 던져 보기 바란다.


● ‘비욘드: 투 소울즈’에 비해 신예 배우들을 많이 기용했다


기욤: 꼭 그렇지는 않다. 마커스 역을 맡은 제시 윌리엄스는 ‘그레이 아나토미’로 잘 알려져 있고 클랜시 브라운도 쇼생크 탈출 등에 나온 베테랑 배우다. 물론 카라를 연기한 발로리 커리는 2012년 테크 데모 ‘카라’를 위해 우리가 발굴한 신예가 맞다.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을 위해 300여 명의 배우를 기용했는데 캐스팅 과정은 모두 똑같다. 단순한 유명세가 아니라 주어진 역할을 잘 소화할 수 있는 재능을 원했다. 결과적으로 이번 작은 최적의 캐스팅을 완성했다고 자부한다.



● 배우들의 호연을 120% 구현한 모션 캡처 기술이 인상적이다


기욤: 앞서 말했듯 300여 명의 배우가 2년 가까이 촬영에 임했다. 음성과 얼굴, 몸 전체를 잡아내는 퍼포먼스 캡처에 100일, 그후 동작을 자세히 촬영하는데 250일 정도가 소요됐다. 이를 통해 캡처한 애니메이션이 무려 37,000개가 넘는다.


● 각 주인공마다 개성을 부각하기 위한 연출 기법이 있다면


기욤: 세 명의 주인공이 저마다 고유한 스타일을 가질 수 있도록 시점과 빛의 표현, 음악 등을 달리했다. 예를 들어 냉철한 수사관인 코너는 화면도 차가운 느낌을 줬으며, 혁명가 마커스는 화려하고 극적인 기법을 사용했다. 가장 감정적인 카라의 경우 핸드헬드(Hand-Held) 카메라 연출로 생동감을 나타내는데 중점을 뒀다.

 

 



● 음악에 대해서도 더 자세히 설명해주기 바란다


기욤: 주인공이 셋인만큼 작곡가도 셋을 고용했다. 코너의 니마(Nima Fakhrara)는 일렉트로닉 록을, 마커스의 존(John Paesano)은 웅장한 서사시를, 카라의 필립(Philip Sheppard)은 감성적인 선율을 전문으로 한다. 중반을 넘어가며 캐릭터들의 관계가 점차 교차하는 것처럼 이들의 음악도 융합하며 새로운 느낌을 줄 것이다. 사운드트랙이 총 10시간이나 되니 기대하기 바란다.


● 여담이지만 프랑스 게임사인데 왜 자꾸 배경이 미국인가


기욤: 게임 시나리오를 집필할 때 중요한 것은 얼마나 많은 이들이 공감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이민의 나라이자 융합의 나라인 미국이야말로 이러한 대중성, 보편성을 확보하기에 이상적인 장소다.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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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댓글 92
BEST
이런 류 게임들은 무슨 다양한 경우의 수, 수 많은 멀티엔딩 등등 광고하지만 정작 막상 플레이해보면 솔직히 별 거 없었음. 음식점의 사진 속 음식같은 느낌. 이건 제대로 나왔으면
스름스름 | (IP보기클릭)175.197.***.*** | 18.04.23 23:14
BEST
이제 몇천가지의 수 이딴거 안믿어 머핀 몇백가지가 있어요 해서 사러 가봤는데 초코집이 한개들어간거 두개, 세개들어간 거 이런식으로 하잔아 맨날... 디아3와 노맨즈 스카이 이후로 경우 수는 안믿기로했다
C코드 | (IP보기클릭)175.195.***.*** | 18.04.23 23:22
BEST
이런 게임 몇천가지 경우 이런말 대부분보면 스토리라인 변경에도 관여도안하는 자잘한 선택지 고르는것까지 다포함해서 말하던데 결국 굵은 뼈대는 2 3개겠지
PIXAR | (IP보기클릭)125.135.***.*** | 18.04.24 00:00
BEST
아니 1천 어쩌고 하니까 왜 이리 불안하지...
타데아 | (IP보기클릭)121.141.***.*** | 18.04.23 23:36
BEST
다 보게 하려면 장면 스킵이라도 넣어주던가...
하늘의경계 | (IP보기클릭)61.75.***.*** | 18.04.24 01:55

나와랏

벗겨먹는 고오스 | (IP보기클릭)39.7.***.*** | 18.04.23 23:04

비욘드투소울때 겪었던걸 보강해서 정말 좋은작품이길 기대해봅니다 제발!!

Hoong | (IP보기클릭)222.109.***.*** | 18.04.23 23:07

수우의경

삼수니 | (IP보기클릭)121.156.***.*** | 18.04.23 23:10
BEST

이런 류 게임들은 무슨 다양한 경우의 수, 수 많은 멀티엔딩 등등 광고하지만 정작 막상 플레이해보면 솔직히 별 거 없었음. 음식점의 사진 속 음식같은 느낌. 이건 제대로 나왔으면

스름스름 | (IP보기클릭)175.197.***.*** | 18.04.23 23:14
스름스름

비욘드 투 소울:ㅎㅎ..ㅈㅅ

수수께끼의 도전자 | (IP보기클릭)121.133.***.*** | 18.04.23 23:21
스름스름

텔테일: 우리들은 당신이 뭘 선택하든 기억만 할것입니다

이사과를니머리위에놔 | (IP보기클릭)121.153.***.*** | 18.04.24 11:35
스름스름

나도 딱 이생각 든다 ㅡㅡ... 그냥 전작들 정도만 되면 좋겠다...

핼롱이 | (IP보기클릭)121.148.***.*** | 18.04.24 16:48

퀀틱 드림 믿고 삽니다

미옥 | (IP보기클릭)114.199.***.*** | 18.04.23 23:15
BEST

이제 몇천가지의 수 이딴거 안믿어 머핀 몇백가지가 있어요 해서 사러 가봤는데 초코집이 한개들어간거 두개, 세개들어간 거 이런식으로 하잔아 맨날... 디아3와 노맨즈 스카이 이후로 경우 수는 안믿기로했다

C코드 | (IP보기클릭)175.195.***.*** | 18.04.23 23:22
C코드

저도요. 스카이림, 페이블 때도 입털어서 엄청 기대했는 데

케모노프렌즈♡ | (IP보기클릭)61.97.***.*** | 18.04.24 01:13
C코드

진짜.. 경우의 수라고해서 기대했더니 대사만 살짝 바뀌는 경우도 있을 수 있고..

마감시간 | (IP보기클릭)118.32.***.*** | 18.04.24 10:54
C코드

몇천가지 수가 존재할 순 있지만 99%는 자잘한 선택이고 ㄹㅇ 1%의 선택만 엔딩이나 굵직한 사건에 영향

모뢰반지 | (IP보기클릭)115.143.***.*** | 18.04.25 00:46
C코드

디아3은 왜용??

acoustar7 | (IP보기클릭)110.70.***.*** | 18.04.30 12:25
acoustar7

멀티 엔딩 뻥튀기에는 니어오토마타 만한게 없는듯.... 사살상 abcde 중 de만 진짜 엔딩이고 e 뒤로 엔딩은 텍스트 엔딩 abc는 원래 중간에 나오는 영상인데 다회차때문에 넣은 느낌

acoustar7 | (IP보기클릭)110.70.***.*** | 18.04.30 12:32
acoustar7

디아3 처음에 룬 조합이 수만가지라 했걸랑요...

C코드 | (IP보기클릭)175.195.***.*** | 18.04.30 18:39
C코드

헐.... 입발린소리 쳐했네.... 그렇게 나왔으면 게임 더 재미 있었을틴데 ㅠ

acoustar7 | (IP보기클릭)110.70.***.*** | 18.05.01 08:41

솔직히 요즘엔....어떤 게임이든 엔딩 한번 보기도 벅차다..ㅜㅜ

dev_cocoa | (IP보기클릭)59.16.***.*** | 18.04.23 23:28

별 차이도 없는 경우의 수보단 텍스트 어드벤쳐 처럼 선택지로 확연히 루트 갈리는게 훨 나을거 같은데...

하우머치 | (IP보기클릭)110.70.***.*** | 18.04.23 23:29
BEST

아니 1천 어쩌고 하니까 왜 이리 불안하지...

타데아 | (IP보기클릭)121.141.***.*** | 18.04.23 23:36
타데아

그니까요,,,1천개는 너무 뻥같잖아,,,

앗티수터 | (IP보기클릭)203.223.***.*** | 18.04.24 14:04

플래티넘 조건: 모든 분기를 공략하시오 0.1%

다롱레종아버님 | (IP보기클릭)221.167.***.*** | 18.04.23 23:44
다롱레종아버님

이런 류의 게임할때 가장 두려운 부분임... 트로피 100% 달성해야 게임을 지우는 스타일인데 얼마전에 헤비레인 100% 달성하고 비욘드는 아직 엄두도 못내고 있는 상황인데 이건 100% 포기하고 시작해야 할 듯...

자 유 | (IP보기클릭)58.239.***.*** | 18.04.23 23:58
자 유

비욘드는 챕터 선택때문에 회차 반복이 엄청나거나 하진 않습니다. 제 경우는 비욘드 플래따는데 8일 걸렸네요. 그렇다고 하루에 10시간 이상씩 한 것도 아니였습니다.

trueheart | (IP보기클릭)220.84.***.*** | 18.04.24 00:02
BEST

이런 게임 몇천가지 경우 이런말 대부분보면 스토리라인 변경에도 관여도안하는 자잘한 선택지 고르는것까지 다포함해서 말하던데 결국 굵은 뼈대는 2 3개겠지

PIXAR | (IP보기클릭)125.135.***.*** | 18.04.24 00:00

미연시들도 경우의 수 합치면 1천개 넘겠다...

벌꿀유자차 | (IP보기클릭)220.93.***.*** | 18.04.24 00:08
벌꿀유자차

동급생 1 올클리어를 해본자들만 안다는 미칠듯한 시간분배...

CL4P-TAP | (IP보기클릭)121.181.***.*** | 18.04.24 13:24

언차,라오어,지티에이 다 해봤지만 누가 뭐래도 내 인생 작은 비욘드투소울즈였어요 ㅠㅠ 디트로이트 믿고 구매합니다!! 퀀틱드림짱

루리웹-8540709126 | (IP보기클릭)211.215.***.*** | 18.04.24 00:12

일단 나온담에 판단해봅시다

CL4P-TAP | (IP보기클릭)122.37.***.*** | 18.04.24 00:29

언틸 던..도 발매 임박해서 이런 식으로 홍보했는데.. 막상해보면 결말이 그냥 거의 하나였음.. 근데 개인적으로 게임 자체는 재밌었음. (했던 ps4게임 중 다섯 손가락에 꼽히는.. 갠적으로..) 진짜 결말이 다양하다면 보다 적극적인 다회차 플레이가 가능하겠지..

루리웹-3547071576 | (IP보기클릭)125.133.***.*** | 18.04.24 00:53

경우의수 요지랄하는데 결국 엔딩은 하나

공산주의자 | (IP보기클릭)114.202.***.*** | 18.04.24 00:58

평범하게 플레이하면 엔딩까지 10~12시간 정도면 충분하지만 모든 선택지를 체험하려면 25~30시간은 족히 걸릴 것이다. = 플탑 10시간도 안됨. 엔딩도 한정적 긍정적으로 볼수가 없당..

Minus2 | (IP보기클릭)59.19.***.*** | 18.04.24 01:08

이런거 다 오바인 경우가 많아서 별로...

밀키스 | (IP보기클릭)118.158.***.*** | 18.04.24 01:18

경우의수는 3000가지지만 결말은 손가락으로 꼽을수 있겠지

스어아즈나부루 | (IP보기클릭)121.165.***.*** | 18.04.24 01:42
BEST

다 보게 하려면 장면 스킵이라도 넣어주던가...

하늘의경계 | (IP보기클릭)61.75.***.*** | 18.04.24 01:55

올해 플포 독점작 지림 ㅎㄷㄷ

VㅇL cㅇm | (IP보기클릭)211.46.***.*** | 18.04.24 01:57

만족할 수 있기를

행복이란무엇인가 | (IP보기클릭)112.214.***.*** | 18.04.24 02:04

우리에겐 트로피만 존재할뿐!

AT 필드 | (IP보기클릭)115.137.***.*** | 18.04.24 07:23

평가보고 결정해야것네

21S | (IP보기클릭)175.223.***.*** | 18.04.24 07:32

이런말 너무 들어서 유저들 면역력생긴듯 레벨이높다

kokodang | (IP보기클릭)210.100.***.*** | 18.04.24 07:35

갓옵워는 바로샀는데 이건 좀 기다려봐야겠다...

루리웹-2637309907 | (IP보기클릭)175.223.***.*** | 18.04.24 07:55

헤비레인을 너무재미있게해서 그냥나오기나해

인생폭망 | (IP보기클릭)183.104.***.*** | 18.04.24 08:22

기하급수 때문에 단순한 경우의 수 1천개는 별게 아닙니다. 2×2×2×2×2×2×2×2×2×2 이게 경우의 수 1천개 거든요. 매 순간 2가지 선택지를 10번만 나열해도 경우의 수는 1천개에요...

Lord Serious | (IP보기클릭)175.223.***.*** | 18.04.24 08:49

가즈아~~~~~ 필구~~~~~

남도일 | (IP보기클릭)121.152.***.*** | 18.04.24 08:53

이건 취향 마니 탈듯

루리웹-0230663707 | (IP보기클릭)175.223.***.*** | 18.04.24 09:09

경우의 수에 속지마.

최고빨갱이 | (IP보기클릭)220.81.***.*** | 18.04.24 09:24

엔딩이 몇개인지도 궁금

루리웹-10041004 | (IP보기클릭)220.76.***.*** | 18.04.24 09:25

비욘드투소울즈는 분명 이야기 분기가 아쉬웠지만 해비레인만 해도 선택지에 따른 이야기 분기가 굉장히 만족스러웠는데 이상하게 의심부터하는 댓글이 많네요.

가루다의날개 | (IP보기클릭)223.62.***.*** | 18.04.24 09:40

진짜 멍청이같다. 이런게임은 플레이자체가 지루해서 한번엔딩본후에는 바로 창고행인데 무슨 수백가지 경우의 수 ㅋㅋㅋㅋ

Tanhack | (IP보기클릭)101.235.***.*** | 18.04.24 09:44

결말갯수를 얘기해줘야지 저 수천가지라는건 미래영향에 아무런연관도없는 사소한선택지까지 다 포함한거잖아...

아울hyun | (IP보기클릭)14.52.***.*** | 18.04.24 09:45

헤비레인이랑 비욘드 투소울이 내가 플스 사고 한 겜 중 가장 똥겜이었음.

마리오30년 | (IP보기클릭)106.244.***.*** | 18.04.24 09:59

노 맨즈 스카이처럼 안되길... 그것도 수많은 행성 어쩌구하다가 막상 발매해보니 질소포장이였지 불안불안하네 ㅜ

GimLee | (IP보기클릭)39.7.***.*** | 18.04.24 10:00

왠지 요즘 겜들이 넘 잘나와서 이건 좀 불안함....

변기탄왕자님 | (IP보기클릭)223.62.***.*** | 18.04.24 10:05

이건 어떻게 하는 게임방식인가요?? 대사만 선택하는 그런건지??

루리웹-1271020814 | (IP보기클릭)223.38.***.*** | 18.04.24 10:13
루리웹-1271020814

걍 인터랙티브 게임이에요 캐릭터를 움직이고 버튼을 눌러 영상을 감상하는 게임이에요

Bedroomkids | (IP보기클릭)180.64.***.*** | 18.04.24 10:44

이런류 게임도 취향을 좀 타는것 같네요 전 비욘드랑 언틸던 재밌게 했는데 ㅎㅎ 헤비레인은 별로 였지만...조작이 너무 헬이라서...

내레벨을복구해달라 | (IP보기클릭)59.31.***.*** | 18.04.24 10:21

이런 게임 편법이 어떤 경로를 선택해도 나중엔 지정된 결말로 이어지는 특징이 있지...

DaisyRidley | (IP보기클릭)14.63.***.*** | 18.04.24 10:32

이 제작자의 게임들 헤비레인이랑 비욘드 투 소울을 다 했는데 일단 플레이하는 재미가 없는편이고 비욘드는 내가 게임을 하는건지 버튼누르는 영화를 보는건지 참 알수가 없었네요 그리고 두 게임다 한번이라도 엔딩을 보면 다시 하기 힘든 1회차 게임이라는게 문제입니다

Bedroomkids | (IP보기클릭)180.64.***.*** | 18.04.24 10:42

높은 퀄리티와 깊은 스토리로 수십가지만 구현해라...분기 1000가지면 배드엔딩만 980개 정도 만드는 기만 하지말고...

바규령 | (IP보기클릭)210.111.***.*** | 18.04.24 11:07

10시간 짜리 미드 본다고 생각하면 괜찮을 거 같네요.^^ 기대하고 있습니다.

평범한직딩유부남 | (IP보기클릭)112.217.***.*** | 18.04.24 11:14

메타보고 사야지 ㅎ

미르시아스 | (IP보기클릭)121.135.***.*** | 18.04.24 12:00

이런장르는 퀀틱드림이 유일해서 필구

정품게이머 | (IP보기클릭)218.151.***.*** | 18.04.24 12:12

으으 헤비레인도 모든엔딩 보는거 땜에 플래티넘 못따고있는데 천가지라니..후...

[鍊]페이퍼백[R.U.] | (IP보기클릭)175.223.***.*** | 18.04.24 12:18

얘네들은 항상 말은 거창한데, 막상 엔딩 하나 보면 나머지 경우의 수가 궁금하기보단 전부 예상이 가버려서 문제지. 이번엔 그 점을 잘 해결해줬으면 좋겠음.

주윤발 형님 | (IP보기클릭)121.154.***.*** | 18.04.24 12:27

수천가지의 경우의 수! 엔딩은 단 하나!

Karbir | (IP보기클릭)210.99.***.*** | 18.04.24 13:00

전 이런장르 정말 좋아함

동네고등어 | (IP보기클릭)223.38.***.*** | 18.04.24 13:09
동네고등어

옛날에 그 게임북 하는 느낌이 들어서 ㅋㅋ

동네고등어 | (IP보기클릭)223.38.***.*** | 18.04.24 13:15

스토리 테일러링 방식의 게임은 항상 무궁무진한 선택의 기로가 있을 것처럼 얘기하는데, 이 인터뷰처럼 1천가지 경우의 수 운운하는 건 오히려 역효과임. 왜냐면 이건 1천가지 메인스토리가 존재한다는 뜻도, 1천가지 엔딩이 존재한다는 뜻도 아니니까. 그 1천가지 경우의 수 중에서 정말로 대세에 영향을 미치는 게 몇 가지고, 유저들이 다시 플레이 할 정도의 호기심을 유도하는 게 몇 가지나 되느냐가 중요한 것. 만일 유저가 루트개척으로 이 게임의 스토리라인을 전반적으로 다 그려내고 나서도 가 보지 않은 루트가 많이 남아있다면 글쎄...

TheBleak | (IP보기클릭)115.21.***.*** | 18.04.24 13:16

천여가지의 한 줄 짜리 엔딩 텍스트가 존재한다는 뜻이겠지? 그래도 사야지~

루리웹본부장 | (IP보기클릭)14.47.***.*** | 18.04.24 13:27

뭐 뭐 얼마나 분량이 많냐 경우수가 많냐 이런건 이게임에서 그게 신경쓰진 않겠음 제 기준으론 얼마나 좋은 스토리가 이루어 질 수 있는지를 볼듯

루리웹-5243651606 | (IP보기클릭)118.41.***.*** | 18.04.24 14:15

스토리 분기가 진짜 복잡하고 다양하려면 가서 엑스트라바겐쟈 해보고 배워와야한다

서슬달 | (IP보기클릭)112.175.***.*** | 18.04.24 14:27

게이머들 : 사... 살려줘... (대작이 너무 많이 나오고 있다... )

바이오맨! | (IP보기클릭)59.25.***.*** | 18.04.24 14:33

경우의 수가 많다고 해서 직접 해보면 결국엔 짜파게티 먹을래 신라면 먹을래 먹고 그냥 나갈래 설거지 하고 나갈래 이런 게 대부분이더군 결론은 그냥 문 열고 나가면 됨;;

actlike | (IP보기클릭)218.152.***.*** | 18.04.24 14:50

바둑에도 수천가지 그 이상의 수가 존재하지만 승부를 결정짖는건 단 한수지 수천가지 복선보단 단 한가지 엔딩이 더 중요한게 아닌가 싶다

깨부스자 | (IP보기클릭)121.181.***.*** | 18.04.24 14:55

몇가지 엔딩이라도 깬 보람 여운만 있으면 댐..

비추시 탈모 | (IP보기클릭)39.7.***.*** | 18.04.24 15:10

무료게임으로 나오면 해줄께

달콤한그대 | (IP보기클릭)121.161.***.*** | 18.04.24 15:26

똑같이 입터는거 언틸던 같은 게임에서도 봤는데 선택지가 천개든 뭐든 결국 엔딩에서 텍스트 몇줄 달라지는 정도

TX666 | (IP보기클릭)121.151.***.*** | 18.04.24 15:39

"비욘드: 투 소울즈" 가 아쉬웠던 점 중 하나가 초중반의 선택이 후반부까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실질적인 엔딩이야 제한은 있겠지만, 적어도 플레이어의 선택이 전혀 예상치 못한 결과를 초래하는 것을 좀 살렸더라면 좋았을 작품이었습니다.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 에 대한 기대도 크지만, 이런 점 때문에 우려도 큽니다. 이번 작품에서는 전작의 문제점이 개선됐으면 좋겠습니다.

짹필드3종셋트 | (IP보기클릭)207.107.***.*** | 18.04.24 16:50

스섹봇 이거하나보고 필구

루리웹-7740302548 | (IP보기클릭)1.253.***.*** | 18.04.24 16:57

기대감 -10

1l1 | (IP보기클릭)59.12.***.*** | 18.04.24 18:41

디아블로3도 스킬 조합 수만가지로 해서 게임 한다고 했지 발매전에 이빨 터는거 보면 불안함

arb100 | (IP보기클릭)61.83.***.*** | 18.04.24 19:24

모든 선택지에 분기가 되서 아예 게임 자체가 달라지는 겜은 언제쯤 나오려나...

지크문트 | (IP보기클릭)119.207.***.*** | 18.04.24 19:57
지크문트

이미 다들 세이브 로드 안되는 인생게임 하고 있음

pinokionotabi | (IP보기클릭)126.10.***.*** | 18.04.25 00:12
지크문트

이미 다들 세이브 로드 안되는 인생게임 하고 있음

pinokionotabi | (IP보기클릭)126.10.***.*** | 18.04.25 00:12

진짜 구라치지 마라 게임계 걸러도 무관한 멘트들 -뽑기 없이 드랍으로만 모든 재화 획득 -전편을 뛰어넘는 대작 -무한대의 조합 -수천가지의 경우의 수 -니들이 허접한지...

시폴 | (IP보기클릭)121.129.***.*** | 18.04.24 20:17

이게임 퀄리티는 이미 보장되어있는거 같던데 갑자기 1천개로 입털면 어쩌나;;

Stapia | (IP보기클릭)124.62.***.*** | 18.04.24 21:58

엔딩이 1천개란게 아님 경우의 수란거지 즉 선택지가 1천개인데 그걸 조합해서 엔딩이 나옴 헤비레인이나 비욘드처럼 엔딩은 굵은걸로 3-4개정도일듯 주인공 다 전멸 엔딩 누구하나 만 죽거나 둘이 죽거나 다 살던가해서 나올듯 헤비레인처럼

pinokionotabi | (IP보기클릭)126.10.***.*** | 18.04.25 00:10
A.R.F | (IP보기클릭)98.251.***.*** | 18.04.25 02:11

우리나라 게임사들도 왜전부 캐릭터를 외국인으로 만드는지 불만이였는데 프랑스같은 자존심이 쌘 나라도 어쩔수 없는거였구나 ㄷ

이웃남자 | (IP보기클릭)122.45.***.*** | 18.04.25 06:32
이웃남자

캐릭터별 굿엔딩 베드엔딩쯤만 있어도 뭐..ㄷ 정해진 엔딩에 도달하는 여러과정을 즐기라는뜻인듯

이웃남자 | (IP보기클릭)122.45.***.*** | 18.04.25 06:37

제발 선택지 따라 영향을 크게 주길 바래 플레이후 이런말을 던질수 있게 "보고 있나? 텔테일"

루리웹-19565069 | (IP보기클릭)218.158.***.*** | 18.04.25 16:36

언틸던 회사도 다 저럼...선택지만 많고 엔딩은 별차이 없고..걍 누가 살고 죽었나 정도

D.Ray | (IP보기클릭)211.202.***.*** | 18.04.26 00:07

이상하네요, 이 회사의 유명작인 헤비레인만 해도 유저가 선택지에서 뭘 선택하느냐에 따라 이후의 스토리 전개가 완전히 달라지고 중간에 선택 잘못했거나 단서 몇 개 못 얻은 게 후반에 나비효과가 되어 돌아오기도 하고 엔딩도 자잘한 것을 다 합치면 30종류 이상을 자랑하는데 왜 다들 못믿는걸까요; 직접 했을때도 선택지 고른대로, 행동한대로 그대로 엔딩까지 다르게 이어지는 점이 신기했고 게임 하는 스트리머들도 각각 분기를 전부 다르게 타고 엔딩도 전부 다르게 보는 게임이었으니... 얘네들이라면 경우의 수를 진짜 저 정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발기간이 엄청 길었던 게임이니까 더더욱요.

5% | (IP보기클릭)220.116.***.*** | 18.04.30 1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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