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GB RTX 5060은 엔비디아에게 재앙이 될 것입니다 -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WCCFtech를 통해 엔비디아의 GeForce RTX 5060 사양이 유출되었으며, GPU에 8GB의 GDDR7 VRAM이 있을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대부분의 PC 애호가가 알고 있듯이, 엔비디아는 CES 2025에서 RTX 50 시리즈 GPU를 공개하여 RTX 40 시리즈를 새로운 "Blackwell" 기반 모델로 대체할 계획입니다.
RTX 5060 유출이 사실이라면, 엔비디아의 RTX 5060은 별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할 것입니다. 우리의 눈에는 이 GPU가 엔비디아에 재앙이 될 것입니다. Intel과 AMD가 GPU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는 데 필요한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8GB의 VRAM은 최신 게이밍 GPU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는 엔비디아의 RTX 4060에 문제가 되었고 RTX 5060에 더 큰 문제가 될 것입니다.
인디아나 존스: 그레이트 서클과 같은 새로운 릴리스는 VRAM이 너무 적은 GPU가 직면한 문제를 강조합니다. 그래픽 설정을 극적으로 낮추지 않으면 8GB GPU는 이 새로운 릴리스에서 훌륭한 경험을 제공하지 못합니다. 그 외에도 Nvidia의 RTX 3060은 12GB의 VRAM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하며, 이는 RTX 5060이 비교 시 가치가 낮게 보이게 만들 것입니다.
8GB 5060은 인텔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인텔은 이번 달 초에 ARC B580 "Battlemage" 그래픽 카드를 출시했습니다. 이 카드는 12GB의 VRAM을 갖추고 있으며 인텔은 새로운 GPU의 이 측면을 적극적으로 마케팅했습니다. 엔비디아가 또 다른 8GB RTX XX60급 GPU를 출시하면 Intel이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8GB GPU로 어려움을 겪는 모든 게임은 하위 GPU 구매자를 Nvidia가 아닌 솔루션으로 유도할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8GB 게이밍 GPU를 또 출시하는 것은 Nvidia의 전략적 실수일 것입니다.
8GB RTX 5060이 AMD에 좋은 소식일까요?
현재 AMD가 곧 출시할 RDNA 4 GPU의 사양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AMD가 RX 7600 시리즈 GPU의 8GB 대체품을 출시하지 않기를 바라지만, 이를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AMD가 이 영역의 GPU 시장에서 8GB GPU를 출시한다면 엔비디아의 실수로 인해 시장 점유율이 상승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AMD가 이 가격대의 10GB 또는 12GB GPU를 출시한다면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저희의 눈에는 엔비디아가 메인스트림 GPU 시장을 위해 8GB RTX 5060 GPU를 출시하는 것은 미친 짓일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유출된 정보에 따르면 엔비디아가 실제로 이러한 실수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AMD가 같은 가격대에 더 많은 VRAM을 탑재한 강력한 제품을 출시하면 엔비디아의 실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VRAM이 8GB에 불과한 엔비디아의 5060 GPU는 추천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VRAM 용량은 중요합니다.
어짜피 일반 소비자는 걍 엔당 사는게 현실 3060ti 8기가 / 6700XT 12기가 3080 10,12기가 / 6800XT 16기가 4070S 12기가 / 7900GRE 16기가 4080S 16기가 / 7900XTX 24기가 비램이 그렇게 중요했으면 비램 많이 넣어주는 라데온이 잘 팔렸겠지..
8GB면 이제 FHD도 간당간당한데..
황xx : 안사면 니들이 어쩔건데 ㅋㅋㅋㅋㅋㅋㅋㅋ
이거 백날 말해봐야 일반인들은 뭔 소린지도 모르고 그냥 가격대에 맞는 지포스 사는게 현실이라 오히려 게임이 잘 안돌아가면 다음세대 또 업그레이드해야해서 엔비디아만 이득
어짜피 일반 소비자는 걍 엔당 사는게 현실 3060ti 8기가 / 6700XT 12기가 3080 10,12기가 / 6800XT 16기가 4070S 12기가 / 7900GRE 16기가 4080S 16기가 / 7900XTX 24기가 비램이 그렇게 중요했으면 비램 많이 넣어주는 라데온이 잘 팔렸겠지..
그래서 샀습니다...
6700 2년전에 30만원에 업어와서 완전 잘쓰고 있는데. 쿠다 없으면 유틸리티에서 꼽긴 하더라고요.
그래서 삿습니다 2
3060tu에서 6800xt로 업글하고 잘 쓰는중
현실적으로 진짜 어쩔수가 없음.. 일단 까놓고 같은 급에서 VRAM이 더 많으면 성능면에서 우위를 점해야 하는데 솔직히 딱히 그렇지 않음. 게임이 VRAM이 모잘라서 버벅인다거나 안돌아간다거나 등등 문제가 발생할 정도면 애초에 그냥 상위급 업글로 가는게 바람직하지 굳이 같은급의 라데온으로 간다고 해결이 되는것도 아니니까. 그렇다고 DLSS만큼 FSR의 퀄리티가 올라왔다기엔 아직 좀 부족하고 RT 성능도 여전히 NVIDIA가 찍어누를 정도로 잘 나오고 있고 그렇다고 게임 이외에 툴이나 생성형 AI 등에서도 결국 NVIDIA 위주라 라데온의 쓰임새 자체가 너무 한정적이 되어버림. 누누히 이야기 하지만 RT성능, 프레임생성, 깡성능, 유틸 성능 등 대부분을 NVIDIA를 넘지 못하면 걍 NVIDIA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먹는게 베스트임 걍 5만원정도 더 저렴하다고 사람들이 여러가지 버려가면서 AMD 택할 이유가 없음 적어도 같은 성능의 아랫급 수준으로 글카 가격을 내리지 않으면 굳이 AMD 택할 이유가 없음 솔직히 과거에는 5850, 6950, 7800XT 등등 라데온 정말 많이 썼지만 지금에 와서는 굳이 장점이라고 찾는게 VRAM이 좀더 많다는거 말고는 없음.. 문제는 같은급 NVIDIA대비 VRAM이 더 많다고 성능우위를 점하거나 하진 않으니까. 결국 AMD는 더 기술개발해서 깡성능, RT, 프레임생성, AI 성능 등등 NVIDIA를 더 많이 따라 잡거나, 아니면 가격 후려쳐서 시장 먹는거 말곤 답이 없음. 근데 굳이 그렇게 안하는 이유는 AMD도 NVIDIA랑 똑같이 일반 소비자 GPU 시장은 뒷전이라서 그럼...지금 그래픽카드 판매량보면 알겠지만 일반 소비자(게이머 등)쪽은 비중이 계속 줄어들고 있어서 굳이 자기들이 그렇게 출혈 경쟁 해야할 필요가 없거든..
하지만 전 다른 길(!?)을 선택했습니다.
그래도 amd샀고 크게 뮨제가 있지도 않긴 함. 레이트레이싱 옵션만 안쓰면 비램 널널한게 실성능에 차이도 많다고 체감함
말씀하신 내용에 동의합니다 덧붙여서 애초에 라데온은 VRAM효율 조차도 낮으니까요 동일 vram 24g인 4090과 7900xtx를 비교했을때 각각 vram 하드웨어스펙은 4090 384bit 1008 GB/s 7900xtx 384bit 960 GB/s 이지만, 실제 측정치를 비교해보면 7900xtx의 최대 메모리대역폭은 787 GB/s 그마저도 부하가 증가할수록 대역폭 감소 -> 실제 하드웨어스펙 대비 30%이상 적음 반면 4090 실측정치는 1300 GB/s + -> 실제 하드웨어스펙 대비 30%이상 높음 같은 384bit vram 24g이지만 실제 대역폭은 2배이상 차이난다는 것입니다. 하위라인에서도 마찬가지이고 즉 라데온과 엔비디아는 vram 효율 자체가 다릅니다. 라데온의 vram은 실제 하드웨어스펙만큼 속도가 나오지 않는, 일정부분 '뻥스펙'이니 엔비디아 입장에서 아쉬울게 없는것같습니다
나도 6700XT 2년 전에 구매해서 지금까지 사용하는데 이게 지금 최고 FHD~QHD 60프레임 가성비 같음 (중고가 기준) 당근이나 네이버장터에서 중고 20만원 초반대 구매 가능
전 4060ti 8기가 팔아서 그돈 그대로 7700XT 12기가 샀는데 개만족 중이네요. 물론 아드레날린 만지는 것조차 귀찮거나 싫어하는 일반 소비자는 엔당 가는 게 맞긴 합니다.
8GB면 이제 FHD도 간당간당한데..
요즘 게임들의 사양 트렌드(?)로 보건데 앞으로 나올 게임들을 RT까지 원활히 즐기려면 5080 16GB는 필요할 듯 ( 물론 4K가 필요하면 5090 ㅋㅋ )
젠슨황은 fhd 성애자인가...
???: 아 nis 쓰라고ㅋㅋ
암드 이번에 원가절감하느라 GDDR7도 안 쓰는데 과연 양면PCB를 쓸까?
GDDR6 3GB 모듈이 아직 나오지가 않아서 그게 나와야 원감 절감을 통해서 엔트리/보급형에서 12GB 구성이 가능해짐...
황xx : 안사면 니들이 어쩔건데 ㅋㅋㅋㅋㅋㅋㅋㅋ
윤두창
응 암드살게.
근데 이제 진지하게 고민좀 해야할듯
응 암드도 같이 비싸지고 라인업 ㅂㅅ될 예정
언젠 안그랬나봄? 2010년즈음에 40만원대에 구매했던 녀석들 현재 70~80만원대 사는거 물가 반영하면 거기서 거기 아닌가?
이거 백날 말해봐야 일반인들은 뭔 소린지도 모르고 그냥 가격대에 맞는 지포스 사는게 현실이라 오히려 게임이 잘 안돌아가면 다음세대 또 업그레이드해야해서 엔비디아만 이득
글카단품에 50만원 60만원 써놓고 게임 잘 안돌아가면 ㅋㅋ
갤럭시 다음으로 버금가는 램크루지..
60만 재앙이겠냐...가격부터 전 라인이 다 재앙일꺼 같은데
암드도 별 문제 없어요~ 좋아요~ 하지만 현실적으로 지인 pc 맞춰줄 때 암드 넣을 자신있냐하면 90%는 그냥 지포스 넣을 걸? 왜 엔비디아가 아닌가요? 부터 시작해서 무슨 문제있을 때마다 암드때문이냐 연락올텐데 감당 가능?
게임만 하는 유저면 몰라도 범용적으로 사용할 거면 엔비디아말고 선택지가 없음 걍
게임만 하는 유저면 몰라도 생 초짜를 제외하면 취향대로 사면 됩니다.
오히려 겜 하는 시간 줄어서 범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암드로 가려는 사람도 여기 있음
40번대부터 한단계 밑단계라고 봐야함 근데 가격은 안 그러네
인텔 아크....32기가를 넣어도 과연??
루머만 보면 5070ti만 보고 가야될듯. 다른 버전은 뭘해도 답이 없어 보임
이제 16g도 모자라거든요.
엔당이 그걸 모르지도 않을거고 어차피 dlss 신형을 인질로 장사할거라 5060 8기가가 스펙적으로 부족하다 해도 암당이나 인텔이 상대하기엔 여전히 버거울겁니다.
amd가 아무리 경쟁을 포기 했다고 해도, 그건 하이엔드에서의 이야기고 일반적인 제품군에서는 가성비로 승부를 걸고 있습니다. 물론 잘 안팔리긴 합니다만, 가성비는 좋습니다
어느 정도 컴퓨터를 잘 하는 애들은 가성비 따지거나 더 좋은 거 쓰겠지 가격 보고 구매 하는 일반인들은. 어차피 그 가격대 잘 알려진 브랜드의 제품을 쓰는 법이고 조립 해주는 사람 조차도 가성비 따져서 괜히 다른 제품 달아 줬다가 문제 생기면 더 골치 아프거든 옛말에 컴퓨터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 컴퓨터 해 줄려면 그냥 대기업 거 사주면 된다는 게 다 이유가 있는 얘기야
비디오램만 늘린다고 유의미한 성능향상은 없음. 예전에 2060 12g 짜리 나왔을때 6g와 비교벤치보면 5프로 내 성능차이로 겜 할때 10프레임도 차이 안날거임. 깡성능이 딸리면 아무리 비디오램이 많아봐야 별차이 없음.
2060 나올 시절은 ps3-4 언리얼3-4세대라서 비램을 많이 안 먹었지만 지금은 ps5 언리얼5세대라서 비디오 메모리를 많이 잡수시는 시대임. 지금 2060 6기가랑 12기가 게임벤치 돌려보면 6기가는 벤치가 제대로 안 돌아서 그래프에 N/A 뜨는 경우도 있을 수 있을걸요 아마. 싱글프레임 뜨거나.
비램 많아봐야 차이없다 ! 그건 돌리는 게임에서 둘 다 비램이 충분할 때 이야기구요 비램 모자라서 프레임 병목이 생기면 한등급 정도는 하급이 상급 쌈 싸먹고도 남음 최신벤치는 찾아보지 않았지만 1050ti vs 1060 3기가 라던가 2060 vs 3050이라던가 검색하면 다 나오는 유튜브에서 찾아보세요 비램을 끝까지 쓰게 셋팅하면 성능 20% 더 높은 2060이 비램만 2기가 더 많은 3050에게 따이는거 보실 수 있음 비램 모자를때 프레임이 급락하는 게임들이 좀 있음 전에 다른 커뮤에서도 그럴리가 절대 없다며 증거 가져오라고 해서 내가 한 것까지 찾아서 보여줘도 절대 그럴리가 없다며 빤스런 한분도 있었는데 자기가 틀렸으면 아! 틀렸구나 하면 될 걸
인디아나 죤수!를 해보셔야 해용! 그거는 차이가 마니마니마니마니마니마니마니마니 나요 8기가로 하면 프레임드랍이 숑숑슝슝 나버리죠. 스토커2도 마찬가지였어요. 이제 앞으로 나올게임들은 최적화가 안좋을거에요 :)
갑자기 Apple 생각나네 메모리 갖고 무지 짜게 넣어주는거. 그래도 잘 팔리니까 어쩔수 없는거. 어차피 언리얼이 메모리를 따진다고 해도 결국 판매자 맘인데 그냥 주는 대로 쓰면 되는 법이고 부족하다 느끼면 비싼 거 사시면 됩니다. 라는게 엔비디아의 얘기겠죠. 어차피 독점 시장이나 다름 없으니까
https://quasarzone.com/bbs/qc_bench/views/91297?_method=post&_token=qMogoumgtOtNRiwwQ8iOcOuadYkPn7vqeMkR6rrQ&category=PC%EA%B2%8C%EC%9E%84&direction=DESC&keyword=&kind=subject&page=1&popularity=&sort=num%2C%20reply&type=#p3 https://quasarzone.com/bbs/qc_bench/views/92394?_method=post&_token=qMogoumgtOtNRiwwQ8iOcOuadYkPn7vqeMkR6rrQ&category=PC%EA%B2%8C%EC%9E%84&direction=DESC&keyword=&kind=subject&page=1&popularity=&sort=num%2C%20reply&type=#p3 https://quasarzone.com/bbs/qc_bench/views/90664?_method=post&_token=qMogoumgtOtNRiwwQ8iOcOuadYkPn7vqeMkR6rrQ&category=PC%EA%B2%8C%EC%9E%84&direction=DESC&keyword=&kind=subject&page=1&popularity=&sort=num%2C%20reply&type=#p3 위부터 검은오공(언리얼5),스토커2(언리얼5.1), 퍼스트 디센던트(언리얼5.2) 게임 벤치링크 입니다. FHD, QHD 해상도에서 3060~4070 Ti 사이 보시면 비디오램 8기가 짜리가 12기가 16기가 짜리 보다 성능 더 좋은 경우도 많고 4070 12g 짜리가 3090 24g 랑 성능이 비슷한 경우도 있고 특히 동일사양의 비디오램만 다른 4060Ti 8g, 16g는 RT+DLSS+FG를 켜도 프레임 차이가 없습니다. 님말대로 비디오램을 전부 채우고도 모자란 상황에선 비디오램이 더 많은게 성능이 더 좋은게 맞죠. 그런데 그건 비디오램이 모자라서 깡성능을 발휘 못할때 이야기인데 5060이면 잘해봐야 4060 ~4070 사이고 못하면 4060과 비슷한 깡성능이겠죠. x60번대 카드는 FHD 에서 쓸만하지 그 이상 해상도에선 옵션타협을 많이 해야 합니다. 위 링크 벤치들을 보면 해상도가 올라간다해서 그래픽카드간 프레임이 유의미하게 변동되지 않습니다.
라오어 FHD 울트라옵에서는 4060 Ti의 8GB와 16GB 간에 성능 차이가 존재하고, 라쳇은 16GB가 더 잘나오고, 레지 4 RE는 16GB에서 렉 현상이 없다는 것이라서 VRAM 부족 때문에 생긴 결과라고 할 수 있어서 10~12GB 정도가 최소라고 생각하면 됨...
그런데 4K에서는 일부 게임에서 VRAM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고 8GB에서는 충돌이 일어나거나 한자리 수 프레임이 나온다는 점이 있어서 예전과는 상황이 달라서 4K를 제대로 사용할려면 최소 12GB 정도가 필요하고 RT 활성화시 16GB 정도가 필요함...
1060 3GB와 6GB간의 게임 성능 비교만해도 코어 성능에서 10% 밖에 차이가 안나지만 최신 게임에서 VRAM으로 인해서 몇 배정도 격차가 벌어진다는게 문제이고, 현재는 8GB가 주류이다 보니까 FHD에서는 별로 못느낄 뿐이지 VRAM 요구 사양이 높은 게임에서는 FHD 조차도 부족해서 프레임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음...
위에도 적었지만 비램 모자르다고 모든 게임이 프레임 급락하는 게 아니라고 적었음 융통성 있게 메인램으로 적절하게 배분해서 프레임 하락을 최소화한 게임들이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게임들도 있음 차이가 없어 보여도 분명 영향이 있고 차이가 존재하는 게임들이 있는데 그걸 무시하면 대화 끝이죠 https://www.youtube.com/watch?v=EDe52jHvvsM&t=232s 2060 6기가 비램이 모자르게 한 옵션에서의 벤치임 옵션을 최대로 하지 않고 한 2060 vs 3050 벤치에선 위 벤치에서 밀리던 게임도 2060이 다 이김 6기가 이내로 해결되는 게임과 7기가 이상 쓰는 게임의 프레임 보시면 되겠네요 비램 6기가 미만일때 앞서다가 7기가 넘는 게임에서 비슷해지거나 밀리는데 이건 뭘로 설명을 하실거죠? 죄송한데 비램 모자라서 상급이 하급에게 밀리던 건 글카 초창기부터 있던 일임 최근에 생긴 일이 아니라
콜옵 워존은 게임 자체에 VRAM을 미리 전부 당겨서 사용하기 때문에 실제 VRAM 사용량이 낮게 나올지도 몰라서 코어 성능 만큼 나오지만, Halo Infinite와 포르자 5에서 2060 6GB가 3050 8GB보다 떨어지는 수준이라서 VRAM 문제가 맞습니다.
제 댓글 안보고 글 적으시는건가; 깡성능이 충분한데 비디오램이 모자라면 성능 하락이 있고 많은게 더 낫다고 말했는데요; 반박시 님말이 다 맞습니다
네 제말이 맞아요!! 이제서야 인정하시네요 저는 님 첫 댓글에 대해서 이야기 한 겁니다 "깡성능이 딸리면 아무리 비디오램이 많아봐야 별차이 없음" 같은 칩셋도 비램 때문에 성능 차이나고 비램이 적어서 비램 많은 하급에게 질 수도 있다가 제 말임 제 말에 동의 하셨으니 20,000 할께요!!
워존이 비램 24기가도 다 써먹으려고 하는 벤치를 봐서 알고 있습니다
비램 모자라면 본체 램 건드립니다. 램이 모자라면 HDD나 SSD 건드리죠. 가면 갈수록 저속의 메모리를 끌어다 쓰기 때문에 비램은 적당히 있어야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VRAM 부족으로 텍스쳐 로딩이 느려져서 열화가 발생할 수 있다는게 문제임...
비추하는 사람들을 보면 아직도 VRAM 문제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분들임...
1080에서도 8기가가 부족한 마당인데 진짜 얼굴에 철판깔고 꼬우면 다른거 사라고 하네ㅋㅋㅋㅋㅋ
8기가는 너무 한데...
그나마 50번대는 5060 12gb가 나온다니 다행이지 40번대에선 12기가램 가려면 가격대 훌쩍 뛰는 4070(s)밖에 선택지가 없었음 물론 5060 12gb는 4070 아래급이라는거 보면 가격도 그만큼 받아먹을 거 같긴 한데.. 적어도 8기가 비램의 시대는 이제 저물지도
4060ti 16gb 모델이 있긴 합니다. 16기가만큼 필요한 성능이 아니라 수요가 적었지만
24Gb(3GB) GDDR7 모듈의 양산이 초기 수준이라서 일부 라인업에서만 적용되지, 대량 양산되는 시기가 되면 차세대 보급형에서 12GB를 기본으로 적용할 것으로 예상됨...
플스5중반기이후로 3070 8기가에서 문제생겻던거 생각하면 저건 다음세대 콘솔나오면 비디오겜용으론 수명끝
요즘은 12기가도 게임에선 부족하다고 봅니다.
7800xt 알리 블프세일로 샀었는데 깡성능으로 쓰면 괜찮습니다.
뭔 10년전 글카인가... 에휴
소비자 한테나 재앙이지 엔비디아 한테는 딱히 큰 문제도 아닌데 어차피 저런 엔트리 모델 구매자들은 결국 브랜드나 보고 물건 사는 사람들이 대다수일텐데 그런 사람들 입장에서는 더 성능이 좋다고 AMD 나 인텔 거 달아 주면 오히려 싫어 할 걸. 그리고 결국 엔트리 모델인데 더 나은 성능을 원하면 메인스트림 제품 사라고 할 거고 굳이 걔네들이 메모리를 넉넉하게 넣어줄 이유가 없지
엔비디아는 어차피 의리로 게이밍 라인업 유지중이라 뭐라 해도 사던가 말던가 안사면 웨이퍼 아끼고 기업용으로 팔아서 더 개이득 이러는중일듯
8기가는 가격이 쌀 때나 이해 가능한 수준이지. 가격도 비싼데 저렇게 램을 아끼면 뭐하자는 건지... 8기가면 앞으로 나올 게임용으로는 쓰지 말라는 수준이죠.
글카 개창렬임 안사도 됨 사지말자고요
경쟁사 라데온 비램효율이 너무 낮다보니까 엔비디아 입장에서 아쉬울게 없는것같습니다
그런데 6060이 나올때 무조건 12GB로 늘리는게 필수라서 3GB 모듈이 보급이 되면 실현이 가능할 수 있으니까 여기서 넘어가야할 이유가 분명히 있음...
용량이 같은 12g , 8g라도 대역폭 차이가 너무 크게 납니다. 동일 vram 24g인 4090과 7900xtx를 비교했을때 각각 vram 하드웨어스펙은 4090 384bit 1008 GB/s 7900xtx 384bit 960 GB/s 이지만, 실제 측정치를 비교해보면 7900xtx의 최대 메모리대역폭은 787 GB/s 그마저도 부하가 증가할수록 대역폭 감소 -> 실제 하드웨어스펙 대비 30%이상 적음 반면 4090 실측정치는 1300 GB/s + -> 실제 하드웨어스펙 대비 30%이상 높음 같은 384bit vram 24g이지만 실제 대역폭은 2배이상 차이난다는 것입니다. 하위라인에서도 마찬가지이고 즉 라데온과 엔비디아는 vram 효율 자체가 다릅니다. 라데온의 vram은 실제 하드웨어스펙만큼 속도가 나오지 않는, 일정부분 '뻥스펙'입니다.
라뎅이 문제가 아니라 일부 게임에서 FHD 조차도 VRAM 8GB 이상을 초과해서 사용하다 보니까 쥐포에서 프레임 문제가 발생하니까 RT 옵션까지 주면 VRAM을 더 요구하기 때문에 10~12GB 정도가 최소로 보고 있음...
레지 4 RE는 풀옵/FHD에서 RT를 사용하지 않았는데도 게임을 계속돌려보니까 실제 VRAM 사용량이 8GB 이상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었고, 2060 12GB로 돌렸으니까 성능으로 인한 프레임 문제말고는 VRAM 문제가 딱히 없었지만, VRAM 8GB에서 장시간 돌리면 문제가 생길 것 같아보임...
같은 프로젝트라도 대역폭이 떨어지는만큼 압축효율의 차이가 발생하고 vram 할당량이 커지는데 게임에선 이 차이가 그나마 적은편인거고 라데온의 vram은 , 실제 실제 하드웨어스펙만큼 속도가 나오지 않는, 일정부분 '뻥스펙'으로 대역폭이 실제 스펙대비 크게 떨어지는걸 용량만 늘려놓은 것이기때문에, 효율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라데온이 문제가 맞습니다.
압축 효율 문제는 둘째 문제이고 RT도 VRAM이 추가로 들어가고, 라쳇 같은 경우만 해도 FHD/RT에서 무려 9GB 이상을 요구해서 그런 케이스가 존재한 게임라면 한방에 12GB로 넘어가는게 현명함...
그런데도 라데온은 소비자들을 기망하여 하드웨어 표기 스펙보다 VRAM 대역폭이 훨씬 떨어지는걸 숨기고 VRAM용량이 많아서 좋은거처럼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현실은 효율이 훨씬 떨어져 라데온의 VRAM용량은 일정부분 뻥스펙입니다. 여기에 하드웨어가속효율까지 떨어지는게 더해져 대부분의 작업에서 라데온 최상위 7900XTX가 비램 24G가지고도 4060ti보다 느린게 현실이니까요
RT와 AI 쪽은 당연히 라뎅이 열세인걸 잘 알고 있지만, 요즘 게임들은 VRAM 요구 사양이 높아서 쥐포도 예외도 아니라는 것임...
그러니까 라데온은 지포스보다 VRAM 효율이 낮다는 것입니다. 하드웨어 표기 스펙보다 VRAM 대역폭이 훨씬 떨어지는걸 숨기고 VRAM용량이 많아서 좋은거처럼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현실은 효율이 훨씬 떨어져 라데온의 VRAM용량은 일정부분 뻥스펙입니다.
VRAM 효율 문제를 떠나서 요즘은 8GB로는 감당하기가 힘든점이 있다는건 변화가 없어서 12GB 이상으로 과감하게 넘어갈 계획임...
플스5프로 비싸다 글카 비싸다 씨피유 비싸다 하는데 이젠 받아들여야함 시대가 변했음 결국엔 2025년엔 5060 8기가가 가장 가성비 좋은 글카가 될거임 아니면 라데온 쓰던가
5060은 VRAM 때문에 아예 안가고 돈만 낭비될 뿐이니까 3060Ti/3070 유저들은 그대로 쭉 사용하다가 6060이 나올 쯤에는 12GB는 무조건 필수로 가야하는 이유가 그거임...
라데온이 진짜 좋게 나오면 바로 갈아탈듯
4070이하 중저가 라인은 라데온이 가성비는 더 나은거 같아요. 문젠 브랜드 인지도 때문에 중고가 방어가 낮아 그게 큰 단점이죠. 안팔고 쭉쓰겠다, 그냥 하드웨어 셋팅 하는게 어렵지 않다 이러면 라데온 사는게 낫다고 생각해요.
잘 모르면 그냥 엔비디아 사야함. 친구한테 암드꺼 추천줄 용기가 없다.
예전에 호구와트레거시 처음나왔을때 vram 딸리는 글카들 겜하다 튕기고 난리났던적 있었는데
최신겜들 텍스쳐 옵션 올릴려면 글카 램 많이 묵던데, 너무하네...
V ram이 사용자에게 일반 사용자에게 유의미하게 와닿으려면 모니터의 메인스트림이 4K가 되어야 하는데 경쟁게임은 해상도 보다는 프레임이 우선시 되다보니 프레임 떨어지는거 싫어! 하면서 FHD를 벗어나지 않는게 문제...
막눈은 FHD랑 QHD 4K 8K 크게 체감을 못하기도 하고..
4K는 VRAM 용량 이전에 DLSS를 활성화 하거나 코어 성능이 받쳐줘야 하지만, FHD 조차도 8GB 이상을 요구해서 차세대 메인 스트림에서 12GB를 기본으로 나와야 함...
겜 안하고 옆에서 게임보기만 하는 울와이프도 4k랑 fhd 구별함 역체감은 더 심하고
사실 이번 제품에서 밀린건 dlss나 순수 깡성능 때문이 아니라 레이 트레이싱 성능이 50%는 차지했죠.. 애초에 고성능 제품을 사려는 사람이나 fhd 유저들은 옵션 타협을 극도로 꺼리는 사람들이에요. 거기에 동일 급에서 가격이 엄청 차이나는 것도 아니고 굳이 메모리 하나보고 옵션 하나를 통째로 포기하고 호환성까지 떨어지는 리스크까지 질 필요가 없으니까요... 그나마 최근 제품 가격이 많이 내려가서 그나마 선택하는 사람이 늘은거라 생각합니다.
PC램은 거거익선이라는 사람들이 비디오램은 적어도 된다 논리를 펼치면 웃기는거지. 특히나 요즘은 발매시 게임최적화를 거의 안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비디오 메모리 용량은 더더욱 중요함
VRAM 사용 비중을 보니까 렌더 타겟과 멀티 버퍼가 많이 차지해서 텍스쳐와 몫지 않다는 것임...
진짜 동의 합니다. 저는 앱플레이어 여러개 돌리려고 램을 64기가를 맞추었는데 절반은 비램으로 갑니다.
황회장 넌 말년이 좋지 못할 것이다
아무리 기업이라는게 영리추구가 목적이라지만 진짜 장사 양아치 같이 한다.
야이 ㅎㅎ 그래서 라데온 쓸거야? 인텔 쓸거야? 안타깝지만 이게 현실이죠. 물론 저는 라데온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