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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BEST
10년 넘도록 다른 흥행작 하나 없이 아직도 메던카 그런 주제에 모가지하고 척추에 석고 깁스를 했는지 자존심은 사옥 뚫고 날아간 볗신들
뭐 저런 사단이 나고도 사업부 개편 안 됬으면 답 없을 것 같은데?
그래서 서든어택2 언제 나옴?
괜찮습니다.. 다른게임에 쓸만한 좋은 스킨 만들어주고 가셨잖아요.
작년에 결국 안 나온거 보면 올해야 말로 나올듯
당연히 개편안됬지 저거 다음으로도 똑같은 짓 해서 다 날려먹고 있자네
빵디빵디
게임회사들은 돈을벌고있는게 사업부라 대부분 힘이쌔고 개발부는 힘이없음. 스마게도 간담회할때 저 구조라서 우리가 힘을못쓴다고 한탄하던거 들었는데 저기도 똑같네. 사업부 실패? 반성하고 다음에 잘하자! 괜찮괜찮이러고끝났겠지.
다르지. 사펑은 지들이 벌여놓고 감당을 못한 쪽이고 얘네는 의도적으로 꿀빨려다가 개ㅈ망한거고.
그랬구나.. 개발팀 사람들 얼마나 답답했을지 너무도 이해가 가네
10년 넘도록 다른 흥행작 하나 없이 아직도 메던카 그런 주제에 모가지하고 척추에 석고 깁스를 했는지 자존심은 사옥 뚫고 날아간 볗신들
사실 그 던파의 네오플도 이미 궤도 올라있는 게임을 M&A로 사온 거지 뭐
킹든갓택2
MUTEN
난 겜 문제가 더 와닿던데... 아니 제대로 판을 돌릴 수 없었어. 권장사양은 훌쩍 넘기는데 말이야
MUTEN
과금유도하게 만듭시다! 하는 것도 사업부 아이디어일테니 뭐
뭐 저런 사단이 나고도 사업부 개편 안 됬으면 답 없을 것 같은데?
wisebell
당연히 개편안됬지 저거 다음으로도 똑같은 짓 해서 다 날려먹고 있자네
wisebell
게임회사들은 돈을벌고있는게 사업부라 대부분 힘이쌔고 개발부는 힘이없음. 스마게도 간담회할때 저 구조라서 우리가 힘을못쓴다고 한탄하던거 들었는데 저기도 똑같네. 사업부 실패? 반성하고 다음에 잘하자! 괜찮괜찮이러고끝났겠지.
넷마블도 더하면 더했지 덜 하진 않겠네 하는 거 보면
내가 겪어봄. 똑같음
빵딧빵딧 모델워킹하는 인간백정 콜걸 트레일러는 누구 머리에서 나온 발상일까
사업부: 야 아트팀, 자고로 고추새끼들은 쌔끈한 여캐에 정신을 못차리는거야. 씹덕 게임들 돈 쓸어담는거 보이지? 우리도 저런 애 좀 넣어봐
그래서 서든어택2 언제 나옴?
Caudillo
작년에 결국 안 나온거 보면 올해야 말로 나올듯
매년 7월 출시
영원히 알 수 없는 스팅레이의 마음. 뭐가 맘에 들었던 걸까.
괜찮습니다.. 다른게임에 쓸만한 좋은 스킨 만들어주고 가셨잖아요.
레포데2 에 깔아서 하는데 맘에듬
레포데 애드온 시스템 너무 좋아
영업 사업부 당연히 중요한데 이 사업부가 존나 구닥다리거나 일은 못하거나 너무 파워가 쌔거나 하면 회사가 고달파짐.
이게 어느정도 맞는게, 옛날 서든2 첫 트레일러 보면 군견도 나오고 방패도 나오고 뭔가 준비를 많이하던게 보임.
그래서 사업부는 책임졋음?
한 분야에서 제너럴리스트랑 스페셜리스트가 잘 조화가 안되는 업체는 항상 저 지랄이 나는거 같더라
펀하고 쿨하게
퇴사함
빵디빵디
이게 오네찬바라 인가 하는 그 게임이구나
내가 밀리터리 FPS 게임에서 가장 극혐하는게 연예인 스킨이나 존나 휘황찬란한 컬러와 디자인의 총기스킨인데 서든이 딱 그래서 관심도 안가졌었지.. 차라리 비현실적인 하이퍼 FPS면 화려한 스킨이 이해가 되는데...
튜토리얼에서 몸 늘어나길래 바로 삭제했는데
그랬구나.. 개발팀 사람들 얼마나 답답했을지 너무도 이해가 가네
패키지 게임 시장은 지속적으로 꾸준히 갈아엎은 신작을 출시해야 연명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시각각 변해가는 트렌드에 맞춰가기 쉬운 반면, 캐쉬카우 하나 뽑으면 그걸로 오랫동안 우려먹는 온라인 게임 쪽이 긴 텀을 두고 출시하는 차기작으로 넘어가는 타이밍에 어이쿠 무너지는 경우가 자주 보이는듯
차기작으로 넘어가는 타이밍같은 것은 없으니까 문제지. 온라인게임의 수명과 차기작에 대한 고민은 리니지1때부터 있었던 얘기임. 리니지1의 성공이후에 NC에서는 나름대로 구식 그래픽이 되어가는 1에 후속작으로 최신그래픽 빵빵한 2를 준비하고 그 리니지 1조차도 그래픽 2.5D로 고쳐서 새로운 틀에 담아내려고 했었음.(리니지 포에버였나? 그럼) 하지만 뚜껑따보니 리니지2는 예상대로 잘나가는데 리니지1도 큰 문제가 없이 잘나가거든... 컨텐츠가 계속 공급되니깐 수명이 계속해서 연장되는거 그래서 그래픽 뒤엎는 기획 날려버렸음. 후속작에서 그래픽을 바꾸거나해도 기존유저들이 후속자으로 제대로 연착륙해서 플레이를 이어가는 경우는 온라인게임에서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됨. 오히려 컨텐츠만 공급해주면 사용자는 어떻게든지 유지가 됨. 아예 개발사가 유지보수 개발 손놔버리고 서버만 남아있던 일렌시아도 계속해서 하는 유저가 있는 것을 보면 온라인게임에서 수명이랑 유저들의 이동문제는 쉽게 결론이 안나는 문제이기는 함.
저글에서 핵심은 돈 인거같음 결국은 다 돈이다 개발팀 말마따나 게임회사도 게임을 통해 돈을 버는게 목적이지 단지 게이머들의 바램, 타이밍이 맞지 않았을 뿐
제일 웃겐게 뭐냐면 저대로면 성공해도 돈지1랄이라는거임 서든2 메인 타겟은 누구다? 서든1 유저다. 조삼모사도 아니고 왜 뜨신밥 먹고서 회사돈을 시궁창에 쑤셔박지? 서든2 잘나갔으면 서든1 서버 내리려고 그랬나?
지들 사업부딴에는 기존 서든1 유저층 -> 서든2으로 흡수되고 신규 유저층이 생긴다는 행복회로를 굴렸을듯?
차라리 완벽한 서든1의 카피였으면 오히려 나았을것. 어처구니없는 수준의 싱글플레이, 버그, 캐쉬 캐릭터, 랭킹 초기화, 발적화 등이 이미 2를 할 이유를 없애버렸어..
이 세상 모든 멍청한 마케팅의 기본은, 신규사업을을 하면 신규유저가 그 만큼 늘어나고 기존유저는 그대로 보존된다고 믿는 거. 기존유저를 상수로 둬야 계산하기 편하거든. 그런데 세상에 그런 게 어디 있어.
갠적으로 트레일러 영상은 너무 좋았음. 그러나 인게임에서 한국게임인데 왜 영어가 나오는지 온갖 버그 덩어리에 게다가 1보다도 못한 손맛 때문에 접음
아마 메콩실패도 영향있었을것 같음
휘영청밝은 달빛아래
이게 패키지면 유저를 만족 못시킬경우 돈이 안 벌리는데 온라인 서비스하는 게임들은 유저 만족과 수익성이 비례하지가 않음 ㅠㅠ 그래서 사업부가 날뛰는거...
사펑도 이와 비슷하지
wjswlrma
다르지. 사펑은 지들이 벌여놓고 감당을 못한 쪽이고 얘네는 의도적으로 꿀빨려다가 개ㅈ망한거고.
사펑은 출시가 더 늦어지면 안된다는 이유로 개발자들을 재촉했다 하고 서든2는 저 말이 맞다면 아예 초장부터 사업팀에서 기획 자체를 주물럭거렸다는 의미라. 둘 다 돈 때문에 게임을 조진 경우긴 하지만 속내는 차이가 있지.
저 작성자는 스팅레이가 왜 플레이어를 마음에 들어했는지 ,왜 배신했는지 알거아냐
서든 저 쓰레기같은 겜 좀 망했으면 좋겠다 진심
프로젝트 잘못되면 니가책임질거냐? 이 한마디면, 주인의식 싹 사라지게 할 수 있지 ㅋㅋㅋ
저 개발팀이 원하던 방향으로 갔으면 성공했을까? CDPR 싸펑으로 GTA 뛰어 넘는 소리 같은 거지. 사업부 판단이 나쁘지는 않았다. 그냥 그래픽만 좋아진 서든 1이면 평타는 쳤을 건데 그래픽은 웃음 거리가 되고 BM 더 창렬해졌기 때문에 망한 거지. 나아진 게 없는 서든 1이 되버린 거.
저대로 갔으면 흥행에 실패했었더라도 "시도는 좋았다" 정도의 평은 받을 수 있었겠지. 뭐 오히려 대차게 망해서 애매하게 서든 1 파이 나눠 가지지 않은게 차라리 나은 결과이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게 요즘 넥슨 역량이긴 한데.
진지빨면 저래도 모던 짭밖에 안 됐을 거다. 튜토리얼 완성도 봐라
사장들은 자꾸 불만표하는 개발부서보다 사업부랑 친하게 놀기 쉬운 듯. 아니 걔네 십상시에요;
돈 벌어다주는 십상시라 내치지도 못함
걔네가 일 잘해서 더 번건지 어찌암
저기 퇴사한 사람들 고민이 그거랫던데 이 쓰레기같은걸 이력서에 써야하나 말아야하나 라고
게임 회사에 사업부 입지의 입김이 개발팀보다 강한 것 자체가 매우 비정상적이라는 거 아닌가?
그 전작인 서든어택1은 아직도 PC방 점유율 탑3 라는게 유으머
극한의 선점효과
선점도 아님 서든1은 카르마온라인-스페셜포스 를 잇는 작품이라서 어찌보면 온라인 fps게임의 3대 왕쯤 됨. 다만 그 흥행 비결이 제일 아리송해서 문제지...
이래서 한국 게임산업계 다 망한 거구나. 게임 좋아하는 사람들이 게임업계에 앉아있는 게 아니라 돈만 좋아하고 게임 개발은 수단일 뿐인 겜알못들이 앉아있던 거구나. 그러니 오늘날 중국겜한테도 발리지.
다른 평행우주에선 초갓겜으로 인기몰이했을지도모르겠다
배반한 이유나 알려줭
이제 6개월후에 나오나
저 글쓴이가 내부자일지 아닐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하지마 콰아아아..도 본인이 개발자라고만 했지만 누구나 알 수 있는 내용을 싸질렀고... 실제 개발자인지 아닌지도 파악이 안되는데...
허긴.. 알수있는 방법이 없네 실제 내부자가 썼든 아니든 인증 못할테니 짭이 썼으면 허위사실 유포 찐이 썼으면 바로 게임관련 업계에서 불이익 크게 당할테니
어디서나 기획과 영업, 특히 영업이 권력을 가지면 전부 모조리 예외없이 말로가 좋지 않더라. 얘내들이 꿈꾸는 현실과 동떨어진 판타지를 견재해서 정신차리게 해줄수 없으면 회사는 망조가 들지
스팅레이는 왜 맘에 들었을까
광고에 나온 여캐 굉장이 이뻤던거 같은데...
어느 회사나 다 개발부서들은 힘이 없는듯...
겜방가면 서든하는 애들 한명도 없는데 맨날 피씨방 1위래서 신기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