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bs.ruliweb.com/best/board/300143/read/51804233
코로프라 소송에서 이야기되는 5가지 특허.
이에 대해 '특허를 영혼까지 끌어모아서 조진다'라고 보이지만, 사실 이는 틀렸다.
왜냐면 닌텐도 특허는 고작 이정도가 영혼을 모은게 아니거든.
(심지어 그러고도 저 5개중 하나라도 쓰지 않은 게임을 찾을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한 특허인데, 닌텐도는 딱히 다른 회사들에 특허소송을 걸지 않음. 게임시장 전체 발전을 위해 상생한다 이 마인드인데 코로프라가 그걸 침해하려고 하니까 개빡쳐서 소송건거.)
일단, 십자키 특허는 너무나도 유명하니 패스.
심지어 닌텐도는 게임기 컨트롤러 진동에 대한 특허도 (엄청나게 많이) 가지고 있다.
이건 위치정보를 활용한 시스템에 대한 특허로, 유저가 특정 위치에 있을 경우에만 소정의 데이터 이용을 허락하는 특허. 또한 특정 위치를 벗어났다고 판단될 경우 데이터 이용을 금지하는 내용.
기기 2대 이상을 손가락으로 연속적으로 스와이프해서 화면 동기화하는 특허도 가지고 있고
화면 가장자리에 게임의 팁을 표시해주는 시스템에 대한 특허도 있음
게임 내의 캐릭터의 정신 상태를 수정, 표현, 게임플레이에 적용해주는 내용에 대한 특허도 가지고 있고
캐릭터가 필드 내에서 이동할때 플레이어에게 게임 내에서의 이동을 확실하게 실감시켜주는 특허
저장용 메모리카드가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글씨 혹은 화면을 표시했을 경우, 게임으로 복귀할 때 플레이어가 현실 세계에서 게임 속 세계로 돌아갔다고 실감할 수 없게 하여 몰입도를 올려주는 특허
게임 카트리지에서 전자파에 의한 영향을 줄여주는 구조를 간단하고 값싸게 만드는 특허
그 외에 게임기 컨트롤러를 각도를 어느정도로 들고 있는지를 가지고 퍼즐게임의 랜덤성을 변화시키는 요소. (고정랜덤을 제어하기 위해 시간뿐만 아니라 현실의 컨트롤러를 쥐고 있는 각도정보도 사용)
건전지 음극부분을 고정해줘서 저 스프링 파손을 막는 특허
게임 내의 레이더에서 각 오브젝트들을 속성으로 표시해 전략성을 향상시켜주는 특허
(게임에서 레이더 들어갈때 아주 자주 사용되는 바로 그거)
플레이어가 조작 가능한 캐릭터가 여럿 있을 때, 각각의 캐릭터가 보고 있는 방향, 좌표에 따라 모든 플레이어에게 만족스러운 화면을 보여주기 위한 화면 표시 특허
(별의 커비나 스매시 브라더스같은 멀티플레이 게임에서 사용되는 그거)
홈을 사용해서 건전지를 반대로 끼우는걸 막는 특허
수평 및 수직 방향으로 오브젝트가 여럿 존재할 때, 게임 공간의 표시 영역을 보기 쉽도록 하는 게임 시스템에 대한 특허
여러 오브젝트를 3차원 게임에서 더 보기 쉽게 표시해주기 위한 방법에 대한 특허
3차원 가상공간 게임에서 캐릭터가 지면 안쪽으로 빨려들어가 있는 것처럼 표시되는 것을 막기 위한 특허 (실제로는 지면과 어느정도 띄워서 시점에 따라 정확하게 땅에 있는 것처럼 표시해줌)
플레이어가 조명을 들고 있어 주변 일부 영역만 볼수 있게 해 단순한 게임에 흥미성과 긴박감을 형성해주는 특허 (이거 슈퍼 마리오 메이커에서 밤 암전 배경에서 사용되는 그거임)
플레이어를 비롯한 게임 플레이에 중심이 되는 오브젝트를 게임 플레이에 방해되지 않도록 항상 화면에 표시해주는 특허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시리즈에서 지하 숨겨진 루트로 들어갔을때 원형으로 보여주게 하는 그거임
그 외에도 너무나도 많다. Z주목도 유명하고, 슈퍼 마리오 64에서 도입했던 3D게임 화면 시점 조절 특허도 있고.
그 외에 점프한 상태에서 십자키로 이동, 점프키 누른 시간으로 점프 높이 변경 등...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51805698
미친.. 이게 극히 일부임.. 진짜 극히 일부 ..
아니 저거 젤첫번째것만해도 스마트폰 게임 끝판왕 아님??
레이더만 해도 거의 모든 겜이 특허 걸리겠네 ㄷㄷ
막말로 닌텐도가 다른 게임들 시스템 싹다 특허로 막아버릴수는 있는데 그럼 게임 산업이 망하고 지들도 망함. 그래서 진짜 악질 아닌이상 특허싸움은 잘 안하더라고
게임 업계는 누군가 악용할수 있으니까 특허 내놓고 방어용으로 쓰거나, 프리 사용으로 풀어주는 경우가 제법 됨 캡콤 커맨드 시스템도 그래서 풀어줬고
저거 다 저작권 지키면 모바일겜 90%는 삭제해야함 ㅋㅋ
콦낪밊 : ㅎㅎ 리듬겜 특허권 발동!
어지간해서는 별 말 안 하는데 특허 권리 주장하면 영혼까지 털어버림
저거가지고 누가 헛짓할까봐 특허로 출원해놓고 그냥 자유롭게 쓰도록 나둠 근데 헛짓하니까 특허침해로 고소 들어감
반대로 리듬게이머들이 코나미 욕하는 경우가 참 많아
(그럴리 없겠지만) 닌텐도가 망해서 특허 트롤에게 넘어가는 순간 게임의 암흑기 시작일 듯.
아니 저거 젤첫번째것만해도 스마트폰 게임 끝판왕 아님??
가상 패널, 그러니까 십자키나 원형 커서같은 모양이 없는 방식으로 구현하면 해당하지 않는다고 하더라. 실제로 그렇게 구현하는겜은 거의 없기는 하다만
레이더만 해도 거의 모든 겜이 특허 걸리겠네 ㄷㄷ
저거 다 저작권 지키면 모바일겜 90%는 삭제해야함 ㅋㅋ
게임 업계는 누군가 악용할수 있으니까 특허 내놓고 방어용으로 쓰거나, 프리 사용으로 풀어주는 경우가 제법 됨 캡콤 커맨드 시스템도 그래서 풀어줬고
오;
대기업이어서 그런가 하나하나 다 특허 내놨네
특허침해의 판단에는 결과물뿐만 아니라 구현부분도 중요해서 구현단계에서 회피하는방법으로 많이 내곤 한다 물론 더럽게 귀찮을것이다...
그리고 십자키는 실용실안이라고 하던데
막말로 닌텐도가 다른 게임들 시스템 싹다 특허로 막아버릴수는 있는데 그럼 게임 산업이 망하고 지들도 망함. 그래서 진짜 악질 아닌이상 특허싸움은 잘 안하더라고
캡콤 스파2 커맨드 시스템도 그래서 풀어준거... 가뜩이나 매니악한 장르인데 특허로 막아놓기까지 했으면 그냥 이 장르 자체가 없어졌을 가능성이 높았음
코드 자체가 특허인가요 아니면은 아이디어나 디자인인가요?
뭐 이런것까지 특허가 있냐 싶은것도 있네
반대로 리듬게이머들이 코나미 욕하는 경우가 참 많아
콦낪밊 : ㅎㅎ 리듬겜 특허권 발동!
걔네들 그러다가 되려 한 방 먹지 않았던가ㅋㅋㅋㅋ
그러다가 최근에 또 개짓거리한게 DLC없는 사람이 DLC가진 사람의 곡을 이용해서 같이 멀티플레이하는것과 관련한 특허랑, 판정이 빠른지 늦은지 화면에 표시하는 특허도 들먹여서 디맥 리스펙트가 다운그레이드됨. 개늠들임
어지간해서는 별 말 안 하는데 특허 권리 주장하면 영혼까지 털어버림
저거가지고 누가 헛짓할까봐 특허로 출원해놓고 그냥 자유롭게 쓰도록 나둠 근데 헛짓하니까 특허침해로 고소 들어감
그니까 특허로 깝치지 말란 이말이다 ㅋㅋㅋㅋㅋ
(그럴리 없겠지만) 닌텐도가 망해서 특허 트롤에게 넘어가는 순간 게임의 암흑기 시작일 듯.
다른건 몰라도 게임으로는 닌텐도 까지 마라 ㅋㅋㅋ
쓰는 건 괜찮은데 시비 걸면 전력으로 뭉개버리겠다는 거지. 결국 시비 걸다가 게임 하나 무너졌잖아.
누구든 닌텐도를 건드리면 ㅈ되는거에요ㄷㄷ
한편 코나뭐시기라는 양아치 회사는 '장비를 바꾸면 캐릭터 그래픽이 바뀐다'는 특허등록을 해서 욕을 쳐먹었었다
그거 아직까지도 유지 중임?
지금은 아무도 신경안쓰는 문제라 어찌된건지 찾아봐도 안나오네 저때 지들이 먼저 만든 것도 아닌걸로 특허선빵질 많이해서 욕먹고 패소가 잦았는데 이것도 아마...
아아...
그냥, 현존하는 게임 뭐하나 따라하면 이미 특허는 등록 되어있다 생각하면 됨.
무엇을 만들어도 특허범위 안인가...
대형게임사는 각자 가지고 있는 특허나 기술이 대부분 서로 물고 물리니까 적당한 선에서 두고 있는거지 뭐 이런가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