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탄총 = 실 유효사거리 80m 가뿐히 넘어감. 단지 방탄장구류에 취약해서... 산탄성애자 미군도 산탄총 사수는 방어하기 어려운 안면을 노리도록 훈련시킴.
수류탄 = 세열 수류탄의 넓은 살상 반경은 그만큼 상황에 따라 투척자 본인과 아군을 오히려 위험하게 만들 수 있음. 고폭 수류탄은 폭압으로 살상하기에 살상 반경이 좁다 하지만 그래도 파편이 아예 없는건 아님.
방탄복 = 민간 기준(NIJ) 레벨4 방탄판만 해도 무게가 장난 아니고, 군 기준 레벨4급 방탄판은 끔찍하게 무거울터이나, 이걸 캐릭터 이동속도 외에도 체력소모를 구현하게 되면 아르마나 타르코프같은 하드코어 게임이 되어버림.
경 기관총 = "경" 이라지만 총 자체의 중량이 묵직해서 오히려 연사시 반동이 그렇게까지 미쳐돌아가지 않는다. 명중률도 나쁘지 않다. 단지 탄약 무게가 문제다. 아르마처럼 탄약 무게에 따라 체력소비가 늘어나면 하드코어해짐. 얘넨 아예 체력 봉크나면 탈진으로 쓰러지는 것 같더라.
결국엔 좀 잘라낼 수 밖에 없음.
캐주얼하면서 고증 확실한 게임?
어렵지.
그럼 아바타를 체력훈련부터 하게 하자
권총만 있는 fps 게임을 만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