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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형발전을 안하셨군요
어떻게 하는거에요? ㅠㅠ
도시를 용도별로 육성하는것도 괜찮을 듯, 특히 군사도시 같은건
비잔틴 먹고 나서는 쾌적도에 쫓겨서 그거 해결한다고 헉헉댄거 같아요 ㅠㅠ
쾌적도는 뭐 늘 그렇지만 유닛이 죽으면 전쟁피로도가 쫙 오르고 쾌적도가 떨어지는 구조라서, 유닛 살리는걸 신경써보세요
엗... 유닛 죽으면 영구적으로 떨어지는거애요? ㄷㄷㄷㄷㄷ
평협하면 조금씩 없어짐
영구적인건 아닌데 낙폭이 커요
아... 땅 하나 남기고 로마 처들어오길래 비잔틴이랑 평협 하긴 했는데 아 그전에 비잔틴 잡을 때는 유닛 죽지 않았는데 땅 다 처먹고 나니까 불쾌지수 올라가있어서 ㅠㅠ
그렇군요.. 종교유닛도 그래요?
군사유닛만 그래요
그렇군요..
1. 필립 2세는 꽤 난이도 있는 편. 2. 스페인은 종교창시하고 꾹 참다가 콩키스타도르 한타 가 살길.
아 그런가.. 뭔가 종특 자체가 전쟁을 걸어야 이득인거 같던데.. 계속 전쟁을 했었어야 했나 싶기도 하고
문명5를 처음접한 사람입장에서 문명6자체가 어렵더라
진짜 너무 어려움... 5가 간단해서 그런가 4에서 5넘어올 때도 이렇게는 안 어려웠는데
5가 획기적으로 간단해서 입문자 유입이 많았다고 들었음 6은 여러가지 시스템을 추가해서 더 재밌어졌지만 5를 몇년동안 플레이한 입장에선 5랑 다른점이 많아서 익숙해지기 어렵고 야만인이 겁나 쎄서 야만인한테 몇번 털리니 현타와서 5를 더 많이하게됨 ㅋㅋㅋㅋ
나도 문명6만 한번 찍먹 했다가 데여서 5만 했거든 그러다가 6이번에 합본팩 할인 해서 사서 하는데 맵다 ㅋㅋ
진짜 6이 천재지변이나 종교승리같이 여러가지 기능이 많이 생겨서 재밌겠는데 난이도 좀만 높이면 훅 어려워져서 ai나 야만인한테 털리면 현타옴 ㅋㅋㅋ
아 진짜 5에서는 상상도 못할 줄루 한테 테크 뒤져서 탱크러시 당해보니 현타 옵 ㅋㅋㅋ
유레카/영감을 채워주는게 고난이도에서도 테크 따라가는 지름길
역시 그거 안 하고 쪼대로 테크 탄게 문제였나 ㅠㅠ
스페인은 교역 보너스가 상당해서 타대륙 교역 잘 돌려주면 좋음
아 그러고보니 그 효과도 있던데 스타팅 땅이 너무 거지같아서 바다로 진출을 못하고 종교전쟁만 벌임 ㅠㅠ
문명6은 바다로 떨어져있지 않아도 대륙이 구별됨. 그리고 스페인은 종특 살리라고 대륙 경계에서 시작할 확률이 높고. 대륙 구분보는 단축키는 2번.
헐.. 그런것도 있구나 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