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토, 퍼즐앤드래곤, 돗칸배틀, 페그오 같은 겜들인데
이 겜들 특징이 pvp가 없어서 다른사람하고 비교하면서 내가 이 캐릭이 없어서 꼽다 하는 감정 느끼는게 적은데
우리나라 모바일겜들은 기본적으로 PVP요소가 안들어가는 게임이 오히려 적고, 중국겜들도 PVP 요소들어가는 게임들은 과금이 치사량 간단하게 뛰어넘는 유독성 과금BM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것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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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코야끼색연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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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게 모바겜부터 PvP가 기본인데?
사이게는 새로운 도전으로 유저층 끌어모은 다음 새로운 종류의 게임성으로 유저 대가리 깬다음 지갑에서 돈훔쳐가는 스타일이지 K-모바일은 진짜 아무런 도전없이 한번 잘나갔던 게임 거의 카피캣해서 1,2,3 시리즈로 만들고, 타사에서 거의 똑같은 스타일의 게임을 내놓는 정도니까 PVP베이스로 깔고, 추가로 도전정신의 부재까지 생각해야하는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