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유게를 보면 보이는 도트 관련된 글이다
보통 브라운관과 LCD의 차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좀 다르다
실제로는 위 사진에서 보이는 컴포지트 단자가 고전 도트 그래픽 비밀의 핵심이다.
왼쪽부터 컴포지트, 컴포넌트, VGA
모니터는 모두 CRT
위 사진만 봐도 문제는 CRT가 아니라 단자인 것을 알 수 있다.
사실 이건 브라운관의 차이라기보단 PC와 TV의 차이라고 볼수 있음
왜냐하면 TV는 컴포지트로 연결했고 PC는 VGA를 사용했는데 PC가 저렇게 뭉게지면 업무용으로
사용하기는 어려웠기 때문에
예시로 일반적인 PC게임이었던 프린세스 메이커는 VGA로 연결해야 제대로된 도트그래픽이 나온다
이런게임을 컴포지트로 연결하면 도트가 뭉게지는게 오히려 역효과가 나옴
그러니 고전 도트겜에 브라운관만 있다고 다 똑같은 효과가 나오는게 아니며
출력단자로 영향이 크단것
요약
1. 고전 도트 그래픽의 비밀은 CRT보다는 컴포지트 단자에 있다.
2. 고전 PC 게임은 CRT + VGA 단자가 적절하다.
그냥폄범하게 저때 도트찍는사람이건 게이머건 둘 다 crt모니터쓰니까 당연한거아닌가싶은데 ㅋㅋㅋㅋ
고전도트의 세계는 싱비하구나
저때면 다 CRT고 출력 테스트도 당연히 당시 tv나 crt기기 가져다가 했을텐데 알지도 못하면서 옛날에 환상 가진 사람이 쓴 글 같아서 별로 안 좋아함
고전도트의 세계는 싱비하구나
그냥폄범하게 저때 도트찍는사람이건 게이머건 둘 다 crt모니터쓰니까 당연한거아닌가싶은데 ㅋㅋㅋㅋ
그래픽하면 옛날 땅꼬마시절에 오락실에서 버파2 처음봤을때 그 충격은 잊을 수 없음
저때면 다 CRT고 출력 테스트도 당연히 당시 tv나 crt기기 가져다가 했을텐데 알지도 못하면서 옛날에 환상 가진 사람이 쓴 글 같아서 별로 안 좋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