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 게임은 죽어가는데 부스만 많았다는 게 '게임'의 인기와 직결되지 않는다는 걸 증명하는 셈이네
해당 게임의 '브랜드'의 인기의 증명은 어느 정도 가능하더라도
근데 이것도 2차 창작에 적극적으로 뛰어들 사람들의 파이는 어느 정도 한정돼 있고, 그 사람들한테 어필이 되는 작품이냐 아니냐도 중요해서
결국 지표 중 하나로만 보는 게 맞지 않을까 싶음
게임은 죽어가는데 부스만 많았다는 게 '게임'의 인기와 직결되지 않는다는 걸 증명하는 셈이네
해당 게임의 '브랜드'의 인기의 증명은 어느 정도 가능하더라도
근데 이것도 2차 창작에 적극적으로 뛰어들 사람들의 파이는 어느 정도 한정돼 있고, 그 사람들한테 어필이 되는 작품이냐 아니냐도 중요해서
결국 지표 중 하나로만 보는 게 맞지 않을까 싶음
걍 코미케에서 고유코드 받은 작품 또는 시리즈들만 늘어놓으면 얘기 끝임.
타입문, 아이마스, 럽라, 동방, 깡, 도검난무, 벽람, 말딸, 블아, 건담, 걸판, 타이거 앤 버니.
이 리스트를 보고 코미케 부스 = 인기에 누가 동의할 수 있겠음.
걸판이나 타앤버가 드볼, 원나블, 귀멸보다 인기있다? 미친 소리지 ㅋㅋㅋㅋㅋ
게임이 흥하면 코미케에서 얼굴 볼 확률이 높다지 코미케에서 자주 보인다고 원작이 흥한 건 아니다 정도
그렇지 사실 이 면에서 참 재밌는 통계가 뭐냐면 내 프사인 404 에러 게임 리셋임. 게임 매출은 세가 타 게임에 비해 현저히 낮았는데 굿즈 매출만은 뿌요뿌요 퀘스트보다도 높았어 결국 이건 ip는 나쁘지 않았으나 게임이 잘못되었던 케이스거든...
게임은 죽어가는데 부스만 많았다는 게 '게임'의 인기와 직결되지 않는다는 걸 증명하는 셈이네 해당 게임의 '브랜드'의 인기의 증명은 어느 정도 가능하더라도 근데 이것도 2차 창작에 적극적으로 뛰어들 사람들의 파이는 어느 정도 한정돼 있고, 그 사람들한테 어필이 되는 작품이냐 아니냐도 중요해서 결국 지표 중 하나로만 보는 게 맞지 않을까 싶음
애초에 인기를 수치화할수도 없으니까 다양한 기준중 하나일뿐 인기의 척도냐는 말이 틀리다고도 맞다고도 하기 힘들지
코미케 부스 숫자 = 해당 IP의 규모였다면 어.... 마리오, 포켓몬, 드래곤볼, 건담, 원피스 등등과 같은 초거물들이 태반 아녔을까.....?
인기의 척도를 딸랑 1개로 평가할 수는 없지 그렇게 따지면 국내는 매출1위로 해버리면 리니지한테 다 털리잖아 ㅋㅋㅋ
그렇긴한데 당신의 컨텐츠 대마인 이하다는 충격적이잖어 ㅋㅋㅋㅋㅋ
게임이 흥하면 코미케에서 얼굴 볼 확률이 높다지 코미케에서 자주 보인다고 원작이 흥한 건 아니다 정도
게임은 죽어가는데 부스만 많았다는 게 '게임'의 인기와 직결되지 않는다는 걸 증명하는 셈이네 해당 게임의 '브랜드'의 인기의 증명은 어느 정도 가능하더라도 근데 이것도 2차 창작에 적극적으로 뛰어들 사람들의 파이는 어느 정도 한정돼 있고, 그 사람들한테 어필이 되는 작품이냐 아니냐도 중요해서 결국 지표 중 하나로만 보는 게 맞지 않을까 싶음
그렇지 사실 이 면에서 참 재밌는 통계가 뭐냐면 내 프사인 404 에러 게임 리셋임. 게임 매출은 세가 타 게임에 비해 현저히 낮았는데 굿즈 매출만은 뿌요뿌요 퀘스트보다도 높았어 결국 이건 ip는 나쁘지 않았으나 게임이 잘못되었던 케이스거든...
사실 본문의 대마인도 음지의 2차 창작에 임하는 사람들의 파이를 쓸어갈 만한 ip니까 좀 더 유리한 측면도 있을 거고... 다 떠나서 결국 원론적으로 나오는 결론은 이런 걸로 갈드컵을 여는 게 이상하다는 거
애초에 인기를 수치화할수도 없으니까 다양한 기준중 하나일뿐 인기의 척도냐는 말이 틀리다고도 맞다고도 하기 힘들지
인기의 척도 = 인기 그 자체로 이해해버리는 경우가 만들어내는 오해지 ㅇㅇ
참고는 할 수 있다 정도. 동인지가 그쪽 한군데가 아니니까. 애초에 타입문/동방/칸코레등 특정부스는 원작이랑 관계없이 무조건 있었던거라 인기와는 상관없지
오히려 예전부터 지금까지 꾸준하게 있다는거 자체가 잘 살고 있다는거고 진짜 인기가 없는거면 언급조차도 안되거든
그런가?? 그만큼 인기가 있는 작품들이긴 할테니까. 원작이 흥한거랑 별개인것도 있어보였거든.
그러고보니 호요버스는 코미케에 부스는 별로 많지 않은거 같던데
호요버스 캐릭터들이 너무 화려하고 난잡해서 따라그리기 어렵고 캐릭터들이 1차원적으로 밍숭맹숭해서 2차창작 할맛 없음. 픽시브에선 짱들이 물량빨로 밀어버리는거지.
캐릭터들 장식물 보면 2차창작 할때 현기증 남 ㅋㅋㅋ 어느정도 단순해야 많이 나옴 동방같은거라던가 블루아카처럼 캐릭터 디자인 심플하게 한다던가
원신 적진 않아 한 400갠가
호요버스 애들은 동인지 보다는 1장~4장 만화나 1컷짜리 일러 3d로 야한 동영상에서 열심히 활동함...
인기의 척도를 딸랑 1개로 평가할 수는 없지 그렇게 따지면 국내는 매출1위로 해버리면 리니지한테 다 털리잖아 ㅋㅋㅋ
코미케 부스 숫자 = 해당 IP의 규모였다면 어.... 마리오, 포켓몬, 드래곤볼, 건담, 원피스 등등과 같은 초거물들이 태반 아녔을까.....?
2019년 일본에서 센세이션 일으킨 귀멸도 코미케 꼴지였던걸로 기억함 ㅋㅋ
그렇지 그리고 코미케 부스가 곧 인기의 척도면 포켓몬이나 드래곤볼 원피스는 이미 블아 미만잡 수준이어야 하고
뭐든지 단일 정량 척도가 될 수는 없음 매출만 들고와도 안되고 유저수만 들고와도 안되고
아니 애초에 대마인이면 흥했다평할 컨텐츠자너
야겜 출신이 저정도면 2번쨰로 성공한거지
그렇긴한데 당신의 컨텐츠 대마인 이하다는 충격적이잖어 ㅋㅋㅋㅋㅋ
난 내가하는겜이ㅓ만큼이라도가는게 소원이여
난 내 프사겜이 섭종했기 때문에 ㅠㅠㅠ
저기 있는 여자분들도 대마인 야겜을 해본걸까
오히려 대마인 이상인 컨텐츠가 그렇게 안 많을 거 같기도 함...
사실 그건 그래 대마인보다 안 나간 경우 인지도도 없어서 예시로 들어도 모를거거든
작품 자체의 인기도 어느정도 있어야 하는건 맞음 근디 그거보다 2차창작 편의성이 더 크다고 봐야지 따라하기 쉬워야 커진다
맞긴함 그래서 원신이 인기에 비해 생각보다 부스가 적은것도 캐릭터 그리기가 힘든 탓도 있음 장식이라던가
원래 미만이였어 새키야!!!! 내가 빠는건 유게이 중에서도 아는놈이 없을정도로 마이너 하다고!
그건 마이너를 파는 당신이...
후 ㅇㅅㅇ 닥쳐 내가 빠는건 이미 오와콘이야
근데 대마인미만잡 맞지 않나...
그건그래요.....
인문학적 현상 대한 서술은, 말하는 사람도 듣는 사람도 '대체로 그런 경향이 있다'로 표현하고 듣는게 좋음. 사람이 하는 일에 100%...는 거의 없으니까.
그럼 블아도?
블아는 대마인 100개 정도 분량입니다 부스수가
삭제된 댓글입니다.
whltnqjsgh
(사실 대마인은 동인부스 수는 꽤 많음) (대마인 그림 화집 내시는 아티스트 분들이 꽤 돼서)
whltnqjsgh
뭐 근데 저 공식부스 보여주면서 대마인미만잡~이 정신적으로 충격주기 좋아서 채용한 거긴 합니다 댓글에도 적었듯 실제 대마인은 꽤 큰 ip지. 일단 다들 알잖아요
걍 코미케에서 고유코드 받은 작품 또는 시리즈들만 늘어놓으면 얘기 끝임. 타입문, 아이마스, 럽라, 동방, 깡, 도검난무, 벽람, 말딸, 블아, 건담, 걸판, 타이거 앤 버니. 이 리스트를 보고 코미케 부스 = 인기에 누가 동의할 수 있겠음. 걸판이나 타앤버가 드볼, 원나블, 귀멸보다 인기있다? 미친 소리지 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