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에도 이런 글이 돌아다닐 정도로 잘못 알려진 사실이긴 한데
1. 윈도우11에서 완전한 전체화면 = 테두리 없는 전체 창모드임
완전한 전체화면으로 보여도 윈도우 내부에선 이미 전체 창모드로 취급하고 있음
2. 지포스 20시리즈 이상(MultiPlane Overlay 지원 그래픽카드 이상)부터는 게임이 제대로 지원만 한다면 창모드든 전체화면이든 테두리 없는 전체창이든 다 DWM 없는 것 처럼 바로 렌더링됨
게임이 아예 고려를 안 했다면
Windows 10 1709 한정 DX9 / DX10 / DX11 전부 전체 창모드는 지연 없는 렌더링으로 업그레이드
그 외 Windows 10은 DX11만
Windows 11은 DX10 / DX11만 지연 없는 렌더링으로 업그레이드 됨.
Windows 11 24H2(WDDM 버전으로 구분)부터 DX9 게임은 무슨 짓을 해도 DWM에 의한 지연이 생김. 이 DX9 지연은 DXVK + Special K 같은 괴상한 수단을 쓰지 않으면 지연을 해결할 수 없음.
3. 그래서 DX9같은 개노답 상황이 아닌 이상 전체창모드(테두리없는 전체화면)를 쓰면 GTX10 시리즈 쓰지 않는 이상 그냥 윈도우7 이전의 완전한 전체화면이랑 성능 차이는 없음.
4. 그리고 위 Presentation Model에는 당연히 수직동기화를 안 거는 옵션도 있다.
1줄요약: 성능차이 하나도 없으니 굳이 전체화면 신경쓰지 마시고 전체창모드 쓰세요
왜 이걸 지금 알았을까. 계속해서 일부러 전체화면으로 했는데
그럼 윈 11의 창모드 최적화는 무슨 기능이냐? 디폴트론 꺼져있고 옵션 들어가서 켜줘야 활성화 되는 기능이고 이 쪽도 DWM에 관련 된 전체화면과 동일한 퍼포먼스로 향상시켜주는 기능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