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本は貧乏な人が行く国」訪日観光客の素直な見方、「安くてコスパがいい」日本が陥っているワナ(東洋経済オンライン) - Yahoo!ニュース
인바운드의 성황이 멈추지 않는다.
2024년 1월~3월의 방일 외국인 관광객은 856만명으로 2019년 1월~3월 보다도 6.3%가 많고, 관광청이 발표를 한 방일 외국인 소비 동향조사(1
차 속보)에 의하면, 2024년 1월~3월기의 여행 소비액(추계)는, 2019년 1월~3월 대비 50% 늘어난 1조 7505억엔이 되었다. 방일 중국인의 세그
멘트에 대해 보자면, 사람수는 거기까지 회복하지 않았지만, 소비액은 가장 공헌을 하고 있다.
코로나 시기를 뛰어넘어 왔던 인바운드의 파도는, 거기에 편승하고픈 자치체와 기업도 다수 있으며, 필자에게, 방일 중국인과 화교에 관한 정보
를 요구하는 분들도 늘어가고 있다.
■소비액이 늘어난 것은 환상에 불과하다.
하지만, 여기에서 오히려 주의환기를 하고 싶다. 왼국인 관광객은 정말로 일본에서 소비를 늘리고 있는 것일까? 지금의 일본은 특히 부유층인 중
화권의 사람들에게 있어서, 동경에서 저렴한 곳으로 바뀌었지 않았을까? 이제부터 일본은, 무엇을 가지고 관광업계를 장기적으로 성장을 시켜야
하는가? 이러한 의문을 가지고 같이 답을 찾고 싶다.
필자는, 방일 중구인 개인 여행이 유행하기 시작한 10년전인 2014년을 100으로 한 방일 외국인 관광객 전체와 방일 중국인의 소비액의 추이도표
를 작성해 봤다.
위의 표의 일본엔 베이스로 보면, 근년 계속 오르고 있었고, 매우 기뻐해야 할 추이가 되겠지만, 아래의 표인 미국 달러 또는 인민 위원의 지수를
보면, 놀랄 정도로 전혀 변화가 없다는 걸 알 수 있다.
그것이 무얼 의미하는 거냐면, 외국인 관광객의 지갑의 두께가 얇아진다고 하는 건 어디까지나 환상이다. 현재, 엔저가 진행을 하고 있으므로, "
가성비가 좋아졌다" 라고 느끼겠지만, 이것 이상으로 예산을 늘려서 소비를 할 생각은 없다는 것이다. 방일 외국인 관광객이 늘어남으로써, 파이
자체는 커졌지만, 한 명당의 소비액이 변하지 않아서, 소비 포인트를 다투는 상황에 변화는 없다.
경쟁이 심화되자, 도태가 되는 속도는 빨라지고 있다. 일본은 외국인 관광객 에게 있어서 단순히 저렴한 국가 뿐만이 아닌, 장기적인 리피트 할
수 있는 국가가 되기 위해서, 전략 책정과 컨텐츠 개발을 점점 필항이 되어가고 있다.
■"모두 일본이라면 갈 수 있다, 라고 얘기하고 있다"
"빈곤인이야 말로 일본으로 오고 있다."
그렇게 가르쳐 준 것은, 상하이 출생 및 상하이 주재의 23세의 A씨였다. 그녀는 이른바 전형적인 중국인 대도시의 젊은이로, 풍족한 가정환경의
혜택을 받았지만, 노력가 이기도하다. 중국 탑 3의 대학을 졸업을 한 후 영국에 1년간 유학을 했다. 부모님을 가장 좋아했고, 코로나의 영향도 있
었지만, 무사히 상하이에 있는 금융기관에 취직을 했다.
전날 처음으로 일본을 관광으로 방문했다. 취재에 응해준 이유는, 여행처인 현지에 살고 있는 사람과 얘기를 하고 싶었다고 한다. 어째서 일본에
오는지를 묻기 전에, "실은 최근 중국 국내의 경기의 영향으로, 젊은이들의 취직율도 여행 의욕도 소비 의욕도 떨어지고 있는 게 아닌가? 라고 걱
정을 하고 있는 일본의 분들이 있어서, 이런 것들처럼 해서 A씨와 같은 젊은 엘리트가 와 주는지 라고 불안이 있다고 하는 거 같습니다만?" 이라
고 전제를 설명했다. 그러자, 그녀는 놀란 얼굴로 "괜찮아요. 저 같이 가난한 친구가 모두 일본이라면 갈 수 있다고 말하니까, 온다고 생각합니
다!" 라고 즉답을 했다.
"취직은 확실히 어렵지만, 제 주변은(저와 똑같은 학력도 가정 환경도 좋아서)모두 적당하게 취직을 하고 있다. 여행이 좋은 사람도 많아서, 각자
의 취향에 따라 간다" 라고 하는 A씨
"다만, 유럽과 미국은 지금 굉장히 비싸서, 신입의 월급으로는 허들이 높다. 태국과 한국은 싸지만 이전에 간적도 있고, 재미있는 곳은 이미 봐서
당 분간은 가고 싶지 않다. 그것을 감안을 하면, 일본이 가장 났다. 이유 하느는 엔저로 굉장히 이득감이 있다. 정말로 부자는 유럽, 중동에 가겠
지만, 저희들에게 있어서 일본은 하이난다오 보다 싸고, 가까운 해외여서 가고 싶다. 그 다음으론, 문화이다. 애니메이션은 그다지 안 보지만, 사
쿠라의 업로드에 눈이 가고, 뭔가 재미있을 거 같아서 와 봤다."
그런가? 언제부터인지, 일본은 중국의 젊은이들의 동경에서 저렴하니까 좋다 라는 관광지의 변화해 왔다. 젊은 팬이 되었고, 리피트을 해 주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하지만, 즐거움과 방일 목적은 매번 "유니클로와 편의점의 과자를 사고 싶다" 뿐이라면 길게 이어지지 않을 것이다.
■"일본은 이렇게 저렴하게 되어서 되는가?"
대 부분의 일본 선호, 지금까지 일본의 지방을 방문하여, 여러가지 소비에 공헌을 해온 B부부와 4년만에 도쿄에서 재회했다. 자영업과 금융의 일
을 하여, 연수입은 적게 잡아도 6000만엔인 30대의 가족이다. 코로나 이후의 일본이므로, 2주간에 걸쳐서, 아이들을 데려와서, 오사카, 시라카와
고, 쿄토, 나라, 나고야, 카마쿠라, 카루이자와, 도쿄 순으로, 가고 싶은 곳을 재방문 했다.
가장 돈을 많이 쓰는 부분을 들어보니, "물론 USJ의 마리오 월드 입니다. 3명이서 30만엔의 상품을 샀지요. 그 다음으로 카루이자와의 아울렛에
갔습니다. 일본은 이렇게 저렴해도 괜찮은건가? 걱정이 되기 시작했다" 라고 얘기를 했다. 그 부분가 결혼을 했을 때, 당초 일본에서도 드문
헤리 윈스톤의 초고급 반지를 샀었지만, "면세가 되는 것은 물론 기쁩니다. 그럼에도 그것은, 다른 나라에서도 할 수 있다. 서비스가 좋은 일본에
서 진심어린 환대를 즐기고 싶다고 일본에 와서 샀다." 라고 알려주는 적도 있었다. 그럼 이번에는 어떤가?
"물가가 너무 싸고, 익숙해져 버린것도 있어서 서비스는 특별히 좋다고 할 수 없게 되었다. 6월에 또 오겠지만, 다른 걸 살 것도 없어서, 다시 한
번 USJ에 가서 상품을 마음 껏 살 겁니다" 라고 알려주었다. A씨와 비교를 하면, B부부는 수입도 일본에 대한 이해도 높다. 엔저에도 엔고에도,
자신이 원하는 것이 있다면 환율 비율에 관계없이 소비를 한다. 훌륭함을 느낀 것인지, 라고 해야 할 거 같다고 본다.
■지금부터 일본은 무엇을 계획해야 하는가?
필자는 코로나 전부터 일본의 인바운드에 있어서, 타국과의 경쟁이 심해지고 있기 때문에, "저렴" 한 게 아닌, 보다 깊은 문화와 가치관으로 이어
지는 전략을 세워야 할 필요가 있다고 제창을 해왔다.
코로나의 록다운에 의해, 중국 국내의 관광 수준이 급속히 향상이 되었고, 그 대 부분은 일본의 미의식과 스타일을 참고하고 있다. 지금까지 일본
에서 밖에 체험을 할 수 없었던 환경은 중국의 여기저기 에서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최근에는 부유층의 개척에 세계가 주력을 하고 있으며, 유럽은 물론, 중동(아랍), 아프리카 등, 관광 리테라시가 높은 젊은 부유층의 사이에서는
중국의 이러한 새로운 관광 자원이 인기가 되어가고 있다.
일본은, 중국에 가까운 선진국으로써, 우선 환율 비율과 관계없이, 일본 체재중인 한 사람당의 소비액을 늘릴 수 있는 노력을 해야한다. 그리고,
그것을 일시적인 증가 뿐만이 아닌, 장기적으로 성장을 시킬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일본은 어떤 나라 이라고 외국인에게 알려지고 싶은지, 그 안에 있는 문화와 가치관을 축으로 어떤 테마를 제공을 할 수 있는가...? 그것이 정해
졌다면, 그 테마를 표현 할 수 있는 컨텐츠와 각자의 타겟, 접근 방법을 정한다. 실제로 접근을 해 봐서, 효과 측정을 하여, 개선을 한다고 하는
PDCA를 항상 실행해야 한다.
그렇게 안하다면, 일본은 얼마나 지나더라도, "저렴한 관광지"에서 탈각할 수 없게 된다. 환율 비율의 영향으로, 본래 가치가 높은 것 조차 비용
적으로 "비싸다" 라고 느껴질 가능성도 나 오고 있으며, 깊은 문화의 체험을 할 수 있는 허들이 높아지게 된다. 정부, 자치체, 그리고 기업은, 일
본은 "정말로 부자들은 부족한 게 없어지게 된다" 라고 하는 현실을 마주하여, 본격적인 전략을 구상을 할 타이밍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