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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5] 40시간의 여정, 스텔라 블레이드 엔딩 소감입니다.

일시 추천 조회 5380 댓글수 23 프로필펼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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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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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정도면 과하게 잘 만들었죠 이런 액션성 살린 게임은 처음 봅니다
coasin | (IP보기클릭)118.235.***.*** | 24.05.08 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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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은 1회차만으로도 충분히 훌륭했던거 같습니다. 스킬도 베타 스킬 업글 조금 못한거 외엔 다 찍었고 질리도록 써봤습니다. 2회차때 새로운 스킬이 몇개 있다고는 하는데 후반부가 탐사든, 전투든 너무 힘들었어서 당장 2회차가 끌리진 않네요. 몇년 뒤에 언젠가 그리워지거나 후속작 나온다하면 손풀겸 다시 켜서 2회차 해볼지도 모르겠군요.
SunMul Case | (IP보기클릭)218.238.***.*** | 24.05.08 2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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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정리해 주셨네요. 단, 개인적으로는 1회차보다 2회차에서 더 큰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게임 같아요. 저도 1회차만 했을 때는 그냥저냥 이었는데 할 게 없어서 2회차 진행하고 지금 5회차까지 하는 중이네요
루리웹-0380836023 | (IP보기클릭)58.141.***.*** | 24.05.08 2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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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브 더 다이버 한다고 뒤늦게 시작했는데 전투와 OST 는 업계 최고 수준인 것 같습니다. 다만 , 플랫포머 구간에서의 캐릭터 움직임 , 컷신에서의 페이셜 애니메이션은 앞으로도 많은 투자가 있어야 할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긴 글 작성하시느라 수고하셨네요~
squall0923 | (IP보기클릭)211.42.***.*** | 24.05.08 23:21
BEST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후속작에서는 여러 아쉬운 점들 개선된 모습 보여주길 기대하네요.
SunMul Case | (IP보기클릭)218.238.***.*** | 24.05.09 00:25

전 아껴서 한다고 1회차 궤도전 인데 40시간이네요 ㅎㅎ 문서 같은거 다 모으고 있는데 진짜 빠른이동 !!! 짜증.. 섭퀘도 그렇고 수집품 들이 많아서 왔다갔다 할일 천지인데 팔콤 게임들 처럼 그냥 맘대로 빠른이동만 가능 했어도 이 게임에 대한 불만이 전혀 없었을 텐데 ㅜㅜ

미미큐 | (IP보기클릭)125.137.***.*** | 24.05.08 21:11
미미큐

100%를 목표로 한다면 피곤할수밖에 없는 게임인거 같습니다. 빠른이동이 특정 포인트에서만 가능하다보니 서브 다 파고들면 정말 하염없이 걸어야하더군요. 전 어차피 1회차 내로 모든 엔딩 볼수도 없는 게임이다보니 트로피는 진작에 포기했고, 수집품도 꼼꼼하게 다 챙기지 못했는데 다시 뒤지자니 귀찮아서 남은 의뢰 2개도 같이 포기하면서 게임 마무리했네요. 궤도부터 구역 탐사, 전투 모두 앞선 파트와는 비교도 안되게 빡세서 여러모로 고생했는데 어려운 게임 익숙한 분들이라면 이쪽도 수월하게 넘기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SunMul Case | (IP보기클릭)218.238.***.*** | 24.05.08 2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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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정도면 과하게 잘 만들었죠 이런 액션성 살린 게임은 처음 봅니다

coasin | (IP보기클릭)118.235.***.*** | 24.05.08 21:20
coasin

첫술에 이만큼 훌륭한 액션 게임을 만들어냈다는게 충격이긴 했네요. 스토리는 좀 아쉬웠지만 액션만큼은 최고였던거 같습니다.

SunMul Case | (IP보기클릭)218.238.***.*** | 24.05.08 2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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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정리해 주셨네요. 단, 개인적으로는 1회차보다 2회차에서 더 큰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게임 같아요. 저도 1회차만 했을 때는 그냥저냥 이었는데 할 게 없어서 2회차 진행하고 지금 5회차까지 하는 중이네요

루리웹-0380836023 | (IP보기클릭)58.141.***.*** | 24.05.08 21:21
BEST 루리웹-0380836023

액션은 1회차만으로도 충분히 훌륭했던거 같습니다. 스킬도 베타 스킬 업글 조금 못한거 외엔 다 찍었고 질리도록 써봤습니다. 2회차때 새로운 스킬이 몇개 있다고는 하는데 후반부가 탐사든, 전투든 너무 힘들었어서 당장 2회차가 끌리진 않네요. 몇년 뒤에 언젠가 그리워지거나 후속작 나온다하면 손풀겸 다시 켜서 2회차 해볼지도 모르겠군요.

SunMul Case | (IP보기클릭)218.238.***.*** | 24.05.08 21:25
SunMul Case

단순히 추가 스킬 뿐 아니라 전투 시스템이 익숙해져서 인지 훨씬 더 다채로운 전투가 가능하더라고요. 파판7 리메이크 랑 리버스 할 때도 그랬는데 전투 시스템을 이해하면 훨씬 더 흥미로운 전투가 가능하긴 합니다. 물론 2회차 하시라는 건 아니고 전 그랬다고요 ㅎ

루리웹-0380836023 | (IP보기클릭)58.141.***.*** | 24.05.08 21:28
루리웹-0380836023

그러고보면 파판7 리메이크와 리버스도 시스템을 얼마나 파고드냐에 따라 전투의 재미가 달라졌었죠. 스텔라 블레이드는 상대적으로 직관적인 편이라고 생각하지만서도 무려 5회차나 할 정도면 파고들 여지를 많이 느끼셨나보네요. 액션 시스템이 엄청 다채로운 게임이기때문에 모든 액션을 적재적소에 써먹으려면 꽤나 숙련해야할거 같기는 합니다.

SunMul Case | (IP보기클릭)218.238.***.*** | 24.05.08 21:37
SunMul Case

개인적으로 소울류 게임을 즐겨하고, 파판7 리메이크 시리즈도 솔직히 저는 스토리는 관심없고 전투가 재밌어서 했거든요. 이번에 리버스 할 때도 그래서 저는 2회차 하드 난이도부터 사실상 시작이었고요. 스텔라 블레이드도 아직은 좀 어설픈 면이 있어도 충분히 개성있는 독특한 재미의 전투 시스템을 만들어낸 것 같아요. 차기작에서는 좀 더 보안해서 잘 나와줬으면 좋겠네요.

루리웹-0380836023 | (IP보기클릭)58.141.***.*** | 24.05.08 21:43

요약 좋네요. 저는 대사막에서 서브퀘랑 탐험 하는 중인데 너무 노잼이라서 이제 메인퀘 달리려고 합니다.

적법사 | (IP보기클릭)59.22.***.*** | 24.05.08 22:16
적법사

탐험 하다보면 같은몹을 수백마리 잡게 되더군요

적법사 | (IP보기클릭)59.22.***.*** | 24.05.08 22:17
적법사

맵 탐사하면서 코어도 주을겸 겸사겸사 했었는데 황무지랑 대사막에서 의뢰 정리하는게 좀 늘어지는 부분이긴 했던거 같습니다.

SunMul Case | (IP보기클릭)218.238.***.*** | 24.05.08 22:18

스토리랑 캐릭터는 저도 좀 아쉽긴 하더군요 잘 짜인 세계관이나 설정이 스토리에 제대로 녹아들지 못한 것 같았습니다. 자꾸 중간중간 생략하기도 하고 말이죠. 특히 스토리 정주행 하면 릴리 포인트를 놓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점은 명백하게 제작진의 실수라고 생각 하네요. (릴리 포인트 설명이라도 해줬어야) 스토리에서 화려한 연출과 액션 장면들은 꽤 좋았습니다만 분량을 좀 더 길게 주요 캐릭터 위주로 감정선을 세밀하게 파고들었다면 훨씬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언급을 안 하셨지만, 개인적으로 저는 이 게임의 최고 장점 중 하나는 OST라고 생각하네요 훌륭한 보컬 곡과 BGM은 정말 수준급이었던 것 같습니다. 반대로 단점으로 하나 더 꼽자면 이 게임 은근히 편의성이 좀 떨어지는 것 같더군요. 미니맵의 부재와 나침반조차도 일일이 드론으로 검색해야 해서 (대기 시간도 은근히 길고) 특히나 자동 저장 하나밖에 없다는 게 저에게는 꽤 치명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이건 패치로도 충분히 고칠 수 있는데 제발 좀 패치 되면 좋겠네요 3가지 엔딩 다 노골적으로 속편을 암시하는데 진짜로 잘 돼서 꼭 속편이 나오길 바랍니다 시프트업의 다음 행보는 저도 기대되네요. (단 싱글 게임만)

Dark Road | (IP보기클릭)218.155.***.*** | 24.05.08 22:17
Dark Road

OST 언급하다 애매해서 지웠었는데 특정 구간에서 난해한 브금 나오는거 외엔 괜찮았던거 같습니다. 난해한 브금도 첨엔 뭐 이런걸 깔았나 싶었는데 이리저리 해석해보면 아주 안어울리는건 아닌거 같다는 추측이 있긴 하더군요. 그 급박한 보스전에서 악기랑 가사까지 면밀히 해석할 틈이 어딨겠냐만은... 여튼 배경음악이 분위기에 어울리냐마냐를 떠나서 곡의 퀄리티 자체는 매우 좋았던거 같습니다. 니어 느낌나는 브금도 좋았고, 한국어 가사로 나오는 브금도 정말 좋았어요. 편의성은 저도 좀 불편한 부분이 있기는했는데 게임하다보면 적응되는 부분들이라 참을만은 했던거 같습니다. 선형적인 구간은 길찾기 쉬운 편이고, 넓은 구역도 레벨디자인 자체가 까다로운건 아니라서 할만했던거 같습니다. 세이브 하나인건 저도 좀 아쉽긴한데 이런 게임 한둘 아니고 나머지 엔딩은 유튜브로 보면 되니 그러려니하네요. 전 편의성의 소소한 아쉬움보다는 점프 구간이나 즉사 구간 그런게 훨씬 힘들었어서 이쪽이 더 기억나는군요. 후속작이 어찌 나올진 몰라도 지나치게 까다로운 즉사 구간이나 공격 패턴 같은건 좀 줄였으면 좋겠네요. 후반부 보스전은 데미지도 장난아닌데 악랄한 패턴을 쉴틈없이 때려박으니 진짜 빡세더군요.

SunMul Case | (IP보기클릭)218.238.***.*** | 24.05.08 22:29

클라이맥스 파트는 어떠셨나요? 예산과 여력을 쥐어짠 블록 버스터 대작 스케일의 연출을 보여주나요?

땅끝에서 오다 | (IP보기클릭)14.56.***.*** | 24.05.08 22:23
땅끝에서 오다

사실 언급하고 싶었는데 마땅찮더군요. 클라이맥스를 어디로 봐야할지 이게 좀 애매합니다. 레벨(맵) 디자인은 좋든, 나쁘든 궤도 엘리베이터가 정점이고 그 뒤론 엄청 짧은 길에 보스전 몇번에 엔딩이 끝입니다. 궤도 엘리베이터가 배경 면에서 볼거리는 많은데 즉사 구간들이 지독하게 악랄해서 좀 괴롭기도 합니다. 진엔딩 선택지의 최종보스전은 뭔가 예상외긴 했는데 그리 특별할건 없었던거 같습니다. 패턴이 드럽게 빡세다는점 외에는... 오히려 배드엔딩 선택지의 최종보스전이 이펙트가 엄청나다 들었는데 아직 확인은 못해봤습니다. 2회차 하긴 싫으니 이쪽은 추후 유튜브로 시청하려고 해요. 그렇다보니 보스전 임팩트는 최종결전 이전에 나오는 까마귀 네이티브가 정점이었던거 같습니다. 보스전도 이러니 클라이맥스를 딱히 꼽기가 애매해요. 최종결전이 스토리 면에서는 서사없이 선택만 남기는 슈퍼 날림 전개고 연출은... 디자인만 나름 멋졌던거 같습니다. 반전이 있기는한데 본문에서 언급했다시피 빌드업이 부족한 반전이라 그다지 극적이지가 않습니다. 스토리는 그렇다치고 연출이 어떠냐 궁금하실거 같기는한데 진엔딩 연출에 나름 멋진거 있긴 합니다. 근데 스토리가 뒷받침되지 않은 연출은 겉보기에 멋지다한들 어떠한 인상을 남기긴 역부족이죠. 액션 연출은 앞선 보스전과 크게 다를게 없거나 오히려 그 이하였던거 같습니다. 스포일러라서 말하기 힘든 무언가... 이건 사람마다 감상이 조금은 다를지도 모르겠단 생각은 드네요. 나름 멋지긴 해요. 이걸 블럭버스터 대작 스케일의 연출이라고 볼수 있을지까진 모르겠지만요.

SunMul Case | (IP보기클릭)218.238.***.*** | 24.05.08 22:50
SunMul Case

자세하고 상세한 답변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전체적으로, 종합연출 면에서 기세를 더 올리지 못 하고 마무리 지은 것 같네요.

땅끝에서 오다 | (IP보기클릭)14.56.***.*** | 24.05.08 23:18
BEST

데이브 더 다이버 한다고 뒤늦게 시작했는데 전투와 OST 는 업계 최고 수준인 것 같습니다. 다만 , 플랫포머 구간에서의 캐릭터 움직임 , 컷신에서의 페이셜 애니메이션은 앞으로도 많은 투자가 있어야 할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긴 글 작성하시느라 수고하셨네요~

squall0923 | (IP보기클릭)211.42.***.*** | 24.05.08 23:21
BEST squall0923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후속작에서는 여러 아쉬운 점들 개선된 모습 보여주길 기대하네요.

SunMul Case | (IP보기클릭)218.238.***.*** | 24.05.09 00:25

궤도 엘리베이터의 포탑들이 너무합니다... ㅠㅠ 저도 엔딩분기만 남겨놓고 있는데 다 공감이 가는 장단점들이네요 하나만 더 하자면 수동 세이브 슬롯이 없다는것도 얘기하고싶네요 말하신대로 단점도 많지만 장점이 대부분을 가려줌을 넘어서 씹어먹는 게임인것 같습니다

글리아틸린 | (IP보기클릭)106.250.***.*** | 24.05.09 08:38
글리아틸린

포탑은 다섯발인가? 엇박으로 쏘는데 스플래시 데미지로 들어오기까지해서 많이 죽었네요 ㅋㅋ 그러고보니 세이브 슬롯이 하나라 나머지 엔딩을 1회차내로 보기 힘들었던것도 좀 아쉽긴 하네요. 다회차 요소도 준비되어있으나 당장 2회차 할 생각은 없으니 못본 엔딩은 유튜브로 정리할 생각입니다.

SunMul Case | (IP보기클릭)175.120.***.*** | 24.05.09 08:47

장단점 다 공감합니다..ㅎ 후속작에서는 더 나아지겠죠..그래도 간만에 60여시간 정말 재밌게 했습니다. (DL 디럭스 사 놓고 1.0 버젼 한 번 구경해 보겠다고 디스크도 샀는데, 돈 아깝단 생각은 안 들었어요..ㅋ)

앙증곰탱 | (IP보기클릭)220.77.***.*** | 24.05.09 14:12
앙증곰탱

스텔라 블레이드2가 나올지, 새로운 ip를 만들지는 모르겠지만 더 나은 모습 보여주길 기대하네요.

SunMul Case | (IP보기클릭)218.238.***.*** | 24.05.09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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