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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게 콜옵 ㅅㅂ련아
더미데이터만 백기가가 되는 게임은 아무리 그래도 좀 심하지 않냐
저때도 raw 데이터들은 좀만 실용적으로 만들어도 수 메가씩 해서 한창 압축포맷 개발하고 있을 때였을텐데
콜옵이 강아지는 너무 심함
맵은 2페타바이트여서 설치 못 하고 클라우드로 서비스해준다
70키가 밑으론 꺼져
안쓰는 데이터라고 삭제하면 버그나거든...
쓰레기 폐기하는 돈 아까워서 아파트 벽 사이에 쓰레기 넣어놓는 건설사 같구만.
지금은 게임에 수십~백기가의 더미데이터를 넣어서 줌
복돌 방지도 어느정도 가능하거든
저때 당시에는 용량 차지할만한 파일이 뭐 없었다.
저때도 raw 데이터들은 좀만 실용적으로 만들어도 수 메가씩 해서 한창 압축포맷 개발하고 있을 때였을텐데
루리웹-2009687354
지금은 게임에 수십~백기가의 더미데이터를 넣어서 줌
공기 청정기
더미데이터만 백기가가 되는 게임은 아무리 그래도 좀 심하지 않냐
루리웹-7861165483
그러게 콜옵 ㅅㅂ련아
공기 청정기
콜옵이 강아지는 너무 심함
플라이트 시뮬레이션 2020 150기가 (주의) 모드 필수겜
루리웹-4997129341
맵은 2페타바이트여서 설치 못 하고 클라우드로 서비스해준다
대체 안쓰는 데이터는 왜 넣어주는거임? ㄷㄷ
국민국민 김국민
안쓰는 데이터라고 삭제하면 버그나거든...
루리웹-7861165483
쓰레기 폐기하는 돈 아까워서 아파트 벽 사이에 쓰레기 넣어놓는 건설사 같구만.
국민국민 김국민
복돌 방지도 어느정도 가능하거든
안 쓴다고 파일 골라내는 것도 인건비 들잖어
옛날 플투 초기에나 쓰이던 더미데이터 집어넣어서 보안거는 게임은 요즘 없다.
인디겜은 아직도 있음 엌ㅋㅋㅋㅋㅋ
그런데 실제로 더미데이터로 용량 채우기 힘듬 대부분 텍스쳐 파일이 게임용량의80%이상 차지한다고 보면됨 그중에서도 라이트맵 구운게 어마함. 사펑같은거보면 없어도 무방한 라이트맵이10기가나 넘음 게임 최적화하려면 바위 하나에도 텍스쳐를 단계별로 경량화한 버전을 몇개씩 만들기 때문에 최신게임들 최적화한다고 별짓을 하느라 용량이 돼지같이늘어남. 게임최적화와 용량은 반비례임.
애초에 광학롬에나 통하는 보안방법인데 그짓거릴 왜함 그냥 스팀 통해서 팔면 되는데
어케 알게써 2기가짜리 겜 더미 걸러내니 500메가짜리더라가 아직도 있음
저번에 파일들 목록 보는데 사운드가 80기가쯤 하더라. 배틀로얄 맵 구역 하나당 한 1기가쯤 먹던듯음성은 다 합쳐서 한 7-8기가 정도인것 같고.
모던워페어 파일 목록인데 xpak가 텍스쳐들이고 sabs 가 사운드 파일들이던들
옛날 cd쓸 때 안쪽은 억세스 속도 느려서 더미 좀 넣었음
콜옵은 더미가 아니라 사운드가 무압축이라 그런거일걸. 나름의 장점도 있음. 사운드도 좋고 hdd에서도 로딩 나름 빠르게되고
게임을 만들다보면 데이타가 늘어나는대 이걸 개발중에 불필요한걸 다 일일이 하나씩 찾아서 지울수가 없다고함. 또는 같은 엔진으로 다른게임을 만들때 이전 게임의 데이터를 일부 이용하면서 늘어난 더미 대이터도 문제임. 폴아웃4 데이터를 열어보먼 필요없는 스카이림 데이터가 일부 차지하고 있음
의도적으로 보안용 더미데이터를 넣지는 않지만 존재하면 핵이나 크래킹에 도움되는건 맞지 않음? 뭘 할려해도 이게 뭔지 몰라서 못건드린다는데
요즘 메모리 usb도 1gb 쓰면 욕먹는데
요즘엔 발헤임이 1기가로 나와서 혁신적인 저용량이라고 평가받지 ㅋㅋㅋㅋㅋㅋ
님이 말해서 궁금해서 찾아보니까 그래픽이 꼭 윾니티 엔진같아서 또 보니 윾니티 엔진 맞네요 그래서 이게 왜째서 1기가인거죠??? 이해불가 ㅋㅋㅋㅋ 골목식당 720p 파일보다 적잖아요 ㅋㅋㅋㅋㅋ 외계인이 근무하나
그정도면 발헤임 스트리밍을 좀만해도 1기가 넘겠다ㅋㅋㅋㅋ
사용되는 텍스쳐 대부분을 초저해상도로 처리했거든. 모델들도 거진 2000년대 초반 생각나는 거친 모습이고.
게임 용량 대부분은 텍스쳐 리소스 임 내가 발헤임 리소스를 좀 뜯어보니까 같은 리소스 돌려쓴게 많음. 애초애 그래픽풍이 심플해서 텍스쳐 크기도 작고. 나무잎에 쓴거 잔디에돌려쓰고 그런식임.
psp 발매 극초반에 노래 용량 줄이는법 공략으로 막 올라오고 그랬었는데 ㅋㅋ
요즘은 데이터를 안 아끼고 만들어서 그런지 용량 폭발하더라
우왕 2003년에 온게임넷에서 윈터 나이트? 라는 게임 소개하면서 4.5기가의 부담스러운 용량 이랬는데
그GTA 산안도 4기가쯤 돼서 와 크다 이랬지
모니터속 여친들 용량이 점점 커져서 8테라 추가로 달았는데 이건 얼마나 갈까?
70키가 밑으론 꺼져
보이져호보다메모리 용량이 무려 2kb 더크네 조낸 좋은 슈퍼 컴퓨터이네
어 내가 제일 처음 썼던 컴터다
에이 저건 좀...500메가 하드 썻었는데 그때도 많이 모질랐다. 야사좀 받으면 하드 꽉 참.
그런데 에반게리온 강철의 걸프렌드가 나오고 인스톨용량에 모두 벙쪘지
저 시대에 1기가라고????
삼국지3 나왔을 때네
스타립버전 용량은 130메가이다
14메가 아님?
문제는 컷신 동영상 까지 쳐내지 않았냐 ㅜ
요샌 야동1개도 못받아 야동 용량 인프라가 너무뛰었어 평균 2.2기가는 생각해놔야됨 옛날엔 30메가 100메가짜리 열심히 받아서 포켓몬 게임 폴더에 넣어놓고 몰래봣는데 이젠 내 컴퓨터 용량이 30테라야 ;;
그래도 고화질이니 좋지 않을까
조금 더 옛날로 가면 리얼플레이어 rm파일로도 보고 했지... 얼굴도 잘 안보이는 그걸로 뭘 본건지 참 ㅋㅋ
요즘 최소 5기가더라 ㅋㅋㅋㅋ
맨날 기가 단위 동영상 보다가 옛날의 추억 떠올린다고 100메가 이하짜리 보면 못봐줌
96년이면 하드 1기가 흔했던거 같은데 아닌가
94년에 산 금성 심포니에 450메가 하드가 달려 있었으니... 아마 그때면 860 메가였을 겁니다. 1기가가 흔해진게 아마 99년에서 2000년으로 기억 합니다.
2000년에 산게 애슬론 500Mhz와 17기가 하드였습니다.
99년에 산게 펜티엄3 450Mhz에 하드가 8.4기가
97년에 산 세진 세종대왕이 펜티엄 MMX 166Hz 하드 2기가인가 2.5기가인가 그랬습니다.
97년에 삼성2.1기가 씀
매직스테이션 3면... 나 중3때 나온건가.. 94년 중1때 심포니 사서 오버 했던 기억이... ㅠㅠ
저거 CRT 모니터 화면 13인치같아 보이네 모니터 화면을 보니 윈도우 95나 98로 PC통신 프로그램으로 채팅 하는 것같다
14인치인데 화면 확장으로 15인치까지 볼 수 있었을 겁니다. 매직스테이션3 순정 스펙이 펜티엄으로 아는데 98은 스펙 딸려서 설치 안되니 아마 윈95 일 거예요.
삭제된 댓글입니다.
KimInHo桜子
솔직히 1기가바이트를 1000메가바이트로 치기 시작한 게 얼마 되지 않았으니 저건 고증오류가 맞지 ㅋㅋ
저같이 애매한 컴초딩들은 저때도 1000이라고 하고 다녔음 24는 나중에 배워서 알았고
아니그건 하드 하드 파는애들이 그리해서팜
뭔드라마야
건축학개론
나첨샀던 컴이 팬티엄 75 하드1.6기가였는데 친구들이 다부러워했지..용량개쩐다고 ...
프로그래머들이 하드웨어에 맞춰 프로그램 개발하던 시절
64kb면되지 오버스펙이네
빌게이츠 이런말 한적 없습니다.
요거 루머임
당시에는 그랬지 환세취호전같은 게임 용량이 얼마인지 봐봐
기가 단위 처음 나왔을땐 정말 꿈의 용량이었어
텍스트 파일로 1기가를 채워 보자.
저 뒤에 팬티스타킹은 신경도 안쓰는건가?
잘 생기고 키 큰 남자 대학생 자취방에 팬티스타킹 몇 개 있는게 특별한 일이 아님을 이젠 우리 모두 알고 있는거죠.
진짜 저당시 컴퓨터 판매업자 진짜 공갈심했는데. 애들한테 컴퓨터 파는데 대학교까지도 사용한다고 장난치나 ㅋㅋㅋ 이렇게 컴퓨터가 빨리 바뀌는줄 꿈에도 몰랐다 제일 빨리 바뀐다.
대학교는 오바라도 저땐 뭐 연마다 진짜 고물되는 시기임. ㅋ
386에 하드 600메가짜리 쓰다가 컴퓨터 바꿨는데 하드가 무려 5기가였지. 레알 신세계. 주변 친구들도 대부분 2.5기가짜리 쓰던 때였음
저때 제일 재밌게했던게임은 삼국지 영걸전이였는데...
서버급 고급 머신의 메모리가 1기가이던 시대... 그리고 스카시 하드 드라이브를 써야 했던 시절...그 스카시 하드 긁어대는 소리가 대박이었는데...
태어나서 처음 산 하드가 20메가 였었는데..
그것보다 뒤에 스타킹 뭔데.. ㅋㅋㅋ
그러게 이게 중요한게 아니었어? ㅋ
이때는 하드 용량이 높은게 장떙이고 rpm 이 5400 이냐 7200 이냐 따지진 않았던 시절이라
와! 용호의권! 와! 100메가 쇼크! 와! 왕장풍!
실시간 줌인 줌아웃 왕장풍은 레알 쇼크였음 ㅋㅋ
저는 가드불가 초필살기 용호난무가 정말 쇼크였는데...
용호난무 자체도 쇼크였죠. 난타 필살기라니... 근데 가드불가는 의미가 없었어요. 그냥 기본기 툭 치면 끝이였던지라 ㅎㅎ
저거 메가 비트라 실용량은 13메가 정도임
중딩때 업글할때 퀀텀 파이어볼 6기가로 해서 한동안 든든했었지
저 당시 최초로 기가를 넘은 게임은 윙커맨더5임
동급생1 rar압축으로 3.5인치 디스켓 5장이었지. 용량 어떻게든 줄이려고 각종 압축들이용했는데 요새는 용량을 줄이기 보다는 파일을 하나로 묶으려고 압축기 쓰는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