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주의)오싹오싹 택견 근현대사 1편 - 소개 -
유머게시판을 여행하는 숙련된 유게이라면 한 번쯤 우용곡 작가님께서 그리신 이 그림을 본 적이 있을 겁니다.
" 오늘날의 택견은 크게 4개의 분파로 갈라진 상태입니다.
윗대 택견을 계승한 단체는 『위대태껸회』와 『결련택견협회』가 있고,
아랫대 택견을 계승한 단체는 『한국택견협회(충주택견)』와 『대한택견회』가 있습니다. "
출처 : [ https://m.ruliweb.com/best/board/300143/read/56565523 ]
(와! 조선엘프! 저도 참 좋아합니다!)
이와 같이 현재 대한민국의 전통무술 택견은 『위대태껸회』, 『결련택견협회』, 『대한택견회』, 『한국택견협회(충주택견)』와 같이 윗대 택견을 계승한 2개 단체와 아랫대 택견을 계승한 2개 단체로 총합 4개 협회들로 나뉘어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윗대 택견은 무엇이고, 아랫대 택견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왜 협회들은 저렇게 각각 4개로 쪼개져 있는 상황일까요? 아니, 애시당초 택견이란 무술은 대체 무엇인 걸까요?
이 글은 살면서 한 번 정도는 들어보았지만 가까이 하기엔 너무나 먼 당신인 전통무술 택견에 대한 소개글이자 구한말 이래로 택견이 걸어온 발자취를 되짚어 보는 역사 시리즈물이 될 예정입니다.
가급적 무술을 배워보지 않은 유게이들도 이해하기 쉬운 내용 위주로 구성될 예정이니 부디 즐겁게 즐겨주면 좋겟습니다.
![]()
(그럼 시작합니다~~~ 자 드가자~!)
오싹오싹 택견 근현대사 - 입문편 - 택견은 무엇인가?
이제부터 택견을 소개하겠다 했으니 택견이 무엇인가부터 설명하는 것이 순서일 겁니다.
사실 각 잡고 소개를 하려면 조선시대부터 시작해서 재물보니, 조선해어화사니 하는 책들의 구절까지 줄줄이 들고 와야 할 텐데 그런 자료들을 하나하나 서술하기 시작하면 가독성은 물론이요 쓸데없이 글만 길어지고 내용이 노잼이 되는 대참사가 벌어지므로 이만 생략하고(...)
![]()
(어차피 다들 긴 글은 읽어주지도 않잖아!!!!!!!)
바쁘기 그지없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유게이들을 위해 기름기 싹 빼고 담백하게 택견에 대해 정의를 하자면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겠습니다!
사실은...
이렇게 손과 엘보로 상대를 치고, 머리로 들이 받거나
상대의 팔을 이용해 상대를 타고 올라가 발로 목을 조르거나 걷어차기도 하고
보디와 얼굴에 타격을 가하다 클린치 상황이 오면 니킥을 하기도 하며
합기도에서 흔히 보이는 방식의 다양한 관절기들과
무릎이 꺾이거나 머리가 깨지거나, 둘 중 어딜 골라도 ㅈ되는 선택지밖에 없는 유도의 금지기술 가위치기가 버젓하게 전통기술로 전해져 내려온 것을 보면 명실상부한 종합격투기인 것이 사실입니다.
(몰라서 그렇지 가위치기(가위차기)는 실제 경기에서도 쓰이는 현역 기술이기도 하죠!)
그렇다면 어째서 이렇게 다양한 기술을 가진 택견이 어쩌다 살면서 한 번 정도 들어본 수준에 그치는 인지도를 가지게 되었을까요?
여기에는 택견을 하는 사람들 가운데서도 소수만 알고 있는 깊고도 깊은 뒷이야기가 숨겨져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까지 읽었다면 다들 짐작하시겠지만 앞으로 나올 내용은 결코 행복한 이야기도, 밝은 이야기도 아닙니다.
하지만 이 이상 말하기 시작하면 가뜩이나 가독성 똥망인 글이 더더욱 길어질 것 같으니 오늘은 여기까지만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더 쓰고 싶은데 적절한 예시 영상 gif 만드느라 시간이 다 갔어요...)
어째서 택견이 지금 우리가 아는 경기 형태가 정착이 되었는지, 그리고 택견이 흥행을 하지 못하게 된 이유가 뭔지 등등은 다음 편.
오싹오싹 택견 근현대사 - 송덕기. 그리고 현대 택견의 시작 - 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니 다음 편을 보고 싶다면 어서 추천을 주세오. 여러분의 추천이 높은 퀄리티의 글을 만들어내오.
![]()
그리고 태그가 자작유머인 이유는 택견이 처한 상황 자체가 유머라서 유머탭이에오. 이 시리즈를 읽다 보면 왜 유머인지를 알게 될 거에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