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싹오싹 택견 시리즈 - 택견 4대 협회의 간략한 특징 요약 -
![]()
하지만 이것보다 이쁜 택견 일러스트가 없으므로 어쩔 수 없는 겁니닷...!!!
- 테이크 다운 -
덜미잽이 되치기
들어 뒤집기
안아 뒤집기
안우걸이(이 기술은 협회별로 명칭이 갈립니다)
길게 말할 것 없이 택견에서 테이크 다운이라 하면 충주택견이 갑입니다.
경기에서 가장 다양한 테이크 다운이 사용되고, 선수들의 그래플링 이해도 또한 4개 협회 중에서 가장 높지요. 또한 경기에 있어 그래플링과 발차기에 대한 규제가 가장 덜한 협회이기도 합니다.
택견의 테이크다운 기술들은 아래 영상들을 보시면 더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 활개짓 연계기 -
발 걷어내기 / 활개짓 연계기
달치기
사면밟기 공중걸이 - 딴죽
위대태껸은 활개짓을 이용한 연계 기술의 다양성 면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활개짓을 경기 규칙으로 만든 충주를 제외하면 사실상 현재 4개 택견 단체(충주/결련/대한/위대) 가운데 유일하게 '기술'로서 활개짓을 활용하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으며, 스포츠화로 인해 손질이 거의 사장되어 가는 분위기인 다른 협회들과는 다르게 격투기로서의 정체성을 강조하며 초심자에게도 손기술을 가르치는 유일한 협회입니다.
- 경기택견과 옛법의 이중구조 -
택견배틀 곁차기
택견배틀 엉덩걸이
옛법택견
결련택견협회는 경기용 메인 커리큘럼과 호신술로서의 택견인 옛법택견, 이 두 택견을 각각 따로 나눠서 교습하고 있는 협회입니다.
대중에게 가장 인지도가 있는 경기인 택견배틀을 개최하는 협회이기도 하며, 한때 화제가 되었던 옛법택견을 보유하고 있는 협회이기도 하기에 유명세만 따지면 4개 협회 가운데 가장 높은 축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옛법택견은 어디까지나 현재 기준이기는 하나 황인무 선생이 지도하고 있는 서울 송파 전수관에서만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경기 택견 위주의 교습이 되고 있는 상황이니 옛법택견을 배우고 싶은 분들께선 송파전수관을 방문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변칙적이고 다양한 상단 발차기 -
전갈차기
곁차기
밭발따귀
대한택견회는 가장 두꺼운 선수층과 변칙적이고 다양한 상단 발차기를 잘 쓰는 것으로 이름난 협회입니다.
4개 택견 단체들 가운데서는 가장 경기 규칙이 빡빡하고, 금지규정이 많은 것으로 악명이 높지만 그 반대급부로 경기에서 가장 발차기가 많이 쓰이며, 승부 또한 발차기로 많이 가려지는 협회이기도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