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 본섭과 리부트 차이를 이해해야 리퐁대전에 대해서 어느정도 이해가 생김.
일단 들어가기 앞서서 어제 하도욕을 쳐먹어서 말하지만
서버하나죽여버리는 ㅁㅊㅅㄲ들이 개 ㅈ같다.
심지어 리부트를 쉽게 죽여버린 가장큰이유가
리부트는 기존부터 큐브가 현금이 아니라 메소였어서 확률주작관련해서 소송해봤자 현금재화가 아니라 의미도없으니까 그냥 죽여버렸다라는 생각밖에 안듬. 얼탱이가 없다.
개인적인 의견이 들어간 이야기는 제외하고 이제 본섭 리부트의 대전 즉 리퐁대전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해보자.
[ 해당 내용은 글쓴이 본인이 조사한 내용이며 틀리거나 다른내용이 있으면 얼마든지 지적받습니다. ]
추가로 해당시점은 2021년 환불이후 ~ 진캐 마깃안 22성이전까지를 다루는데 약간 시간선이 안맞는경우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일단 들어가기 앞서 리부트와 본섭의 가장 큰 특징을 비교해보자
1. 개인간 거래가능 및 경매장 사용여부
리부트 : 불가
본섭 : 가능
2. 메소획득량의 차이
리부트 : 5배 (최종 수치가 5배이므로 메소획득량증가가 1%면 실제로는 5%가 오른다.)
본섭 : 1배
3. 강화 시스템의 차이
리부트 : 스타포스, 잠재능력(블랙큐브), 추가옵션
본섭 : 주문서, 스타포스, 잠재능력(블랙큐브), 에디셔널잠재, 추가옵션
--> 리부트가 본섭대비 에디셔널, 주문서가 없다.
4. (3)에 의한 데미지 보정
리부트 : 200레벨이상 기준 최종데미지 65%
-> 최종데미지는 데미지 계산공식에서 가장 마지막에 곱연산되는 데미지를 말하며 예시로는 최종데미지0일때 데미지가 100이면 최종데미지가 65%면 데미지가 165가 뜬다.
본섭 : 주문서, 에디셔널을 통해서 리부트와 차별화된 스펙업을 진행한다.
5. 자석펫 관련 차이점 (출처 : 나무위키)
본섭 : 개당 5400원하는 위습의 원더베리를 사용하여 9.96% 확률로 원더블랙펫 2개를 뽑고 그 2개를 조합하여 11.64%확률로 자석펫을 얻는다.
만약 여기서 실패할경우 86.4%확률로 얻는 루나스윗(레드라벨펫)을 얻은뒤 루나스윗과 원더블랙펫을 합해서 20.40%확률로 자석펫을 얻는다.
단, 여기서 조합할때는 루나 크리스탈이라는 아이템을 사용하는데 한개의 3900원이다.
리부트 : 개당 99000원의 금액을 통해서 캐시샵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단, 한달간격으로 14900원의 아이템을 구매하여 펫을 계속 살려야한다.
여기까지만 하면 그냥 차이점이 있는 서버정도로 생각이 든다.
근데 이러한 내용은 현시점에 대한 내용이며, 리퐁대전이라고 불리는 사태 초기 리부트와 본섭에 대한 차이점에 대하여 지금부터 설명을 진행하겠다.
[리부트의 과거와 현재]
1. 사냥 경험치
과거 : 기본 경험치가 현재의 2.3배
현재 : 본섭과 동일.
2. 몬스터의 체력
과거 : 아케린리버라고 불리는 200이후 지역이전은 5배. 260지역 이후는 1.4배. 그이전은 아래의 표참조. (추가로 레벨 데미지 감소라고 레벨차이에 의한 데미지가 감소하는 형태가 있었는데 이게 본섭과 다르게 매우커서 본인레벨대 지역이하로 만 갈수 있었음)
현재 : 본섭과 동일
![[메이플] 본섭과 리부트 차이를 이해해야 리퐁대전에 대해서 어느정도 이해가 생김._3.png](https://i1.ruliweb.com/img/24/01/10/18cf1242b2c22b42f.png)
출처 :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28504
3. 아이템 관련
과거 :
- 본섭과 마찬가지로 아케인셰이드 및 하드보스보상인 앱솔랩스등이 파티 단체보상 및 랜덤하게 나왔다. 즉, 1년동안 게임해도 보스보상으로 본인직업의 아이템을 먹는것이 불가능한 확률도 존재. 그로인해서 저렙지역에서 아이템을 파밍하기위해 일부러 죽어가면서 파밍을하는 흔히 말하는 자1살플스토리 라는것을 쌀먹이 아닌 인게임 스펙업을 위해 진행하였다.
- 시드링이라는 종결아이템이 있는데 더 시드라는곳을 직접돌아서 먹어야했기에 접근난이도가 매우높았다.
현재 : 아케인셰이드와 같은 아이템이 본인이 선택할수있는 무기, 방어구 상자로 변경이 되었고, 단체보상에서 개인보상으로 변경되었다.
- 이벤트 등에서 아케인리버물방울석을 판매하여 과거와 다르게 저렙지역에 남을필요없이 진행이 가능해졌다.
- 시드링이 보스드랍보상으로 바뀌면서 더 시드플레이없이 직접적으로얻는게 가능해졌다. (본섭은 단체보상 리부트는 개인보상으로 알고있음)
- 추가로 본섭에 비해서 드랍률이 높아서 본섭에서는 먹어본적 없는 유저도 리부트에서는 먹는 경우가 매우많았다. (특히 도미네이터 펜던트)
- 보스보상에서 데미지를 넣은 비율이 5%미만이면 아이템을 습득할수 없게되었다. 즉, 흔히말하는 보스먹자 파티의 멸망.
4. 인게임 데미지 시스템 관련
과거 : 레벨2당 데미지 1%
2021년 환불사태이후 : 최종데미지 65%
현재 : 45%
- 과거에는 레벨 200기준 데미지 100%증가옵션으로 사실상 리부트를 하드코어서버 취급받게 만들던 장본인이었다. 본서버에서 무기,보조,엠블럼에 에디셔널 공 21%만 띄워도 리부트 패시브옵션을 가볍게 뛰어넘기때문.
- 2021년 환불사태이후 2레벨당 데미지 1%증가에서 2레벨당 최종뎀 1%로 변경되었다가 현재 리퐁대전과 비슷한 형태의 사건이 일어나서 최종데미지 65%로 변경되었다.
- [추가로 최종데미지의 경우 레벨구간별 수치가 다르지만 여기서는 260이상 유저를 기준으로 잡았기에 65%로 설명하였다.]
[리부트와 본섭이 싸우는 이유에 대한 추측]
해당 이유에 대해 들어가기전에 설명을하면 해당 이유에 대한 추측은 글쓴이 본인의 의견이 100%반영된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글 처음에 말한것처럼 의견받습니다.
--> 추가로 해당건은 리퐁대전 초기. 즉 진캐의 마깃안 22성 사건이 시작할때쯤을 기준으로 잡아서 설명을 진행하므로. 현시점과 약간 다른부분이 있습니다.
1. 불공평한 인게임 스펙의 난이도 차이
- 본섭이 고점이 더높다 리부트가 낮다라는 말이 있다. 해당이유는 주문서와 에디셔널에 의해서 생기는데. 해당 고점의 차이가 발생하는 방식이 현금의 투자로 인한 차이로 인해서 발생한다는 부분에서 문제가 생긴다고 본다.
본섭에서 주문서작을 주문의 흔적으로 작하고, 에디셔널은 수상한 에디셔널큐브를 이용해서 에디셔널 공/마10을 띄운다고 가정햇을때, 리부트의 최종뎀 65%를 뛰어넘는가?
절대그럴수 없다.
그러다보니 본섭에서는 현금재화를 투자하여 흔히말하는 놀긍리턴(주문서작인데 회당 3900원 주문서 실패시 사용한것으로 처리되서 진짜 3900원)을 진행하고, 에디셔널 큐브 (개당 2400원)을 이용하여 스펙업을 진행한다.
요약 : 리부트는 인게임을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얻을수있는 스펙을 본섭은 과금을 해야만 따라갈수있음. 단, 일정수준을 넘어서면 (현금3천만원이상으로 추정) 리부트의 스펙을 넘어설수 있다.
2. 불공평한 경험치 수치에 대한 차이
- 리부트가 아케인리버이후에도 체력이 계속 5배였으면 생기지 않았을 현상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강원기 디렉터의 판단하에 리부트에서는 몹의 체력을 줄이는 방향으로 패치를 진행하였고 경험치 배율 2.3배는 유지하는 형태가 되었다.
그로인해서 본서버에 비해서 경험치는 2.3배이상 더먹으면서 몹체력은 1.4배밖에 되지않아 캐릭터 레벨업의 난이도가 본서버에 비해서 미칠듯이 낮아졌다.
특히 해당 경험치 배율은 기초경험치가 2.3배가 된형태이므로 경험치 2배등의 효과를받으면 본서버기준 경험치 효과 안받은것의 4.6배가 된형태이다.
요약 : 리부트의 기본스펙(최종데미지)를 따라가기 위해서는 본섭에서는 현금재화를 써야 따라갈수있는데, 레벨업조차도 본서버보다 리부트에서 걸리는 시간이 적다. 즉, 시간도 본서버가 많이써야한다.
3. (1)과 (2)에 대한 문제가 존재하는 상태에서 플레이하는 컨텐츠에 차이가 없다.
서버가 다르다고말하지만 월드파티퀘스트에서 만나는것도 가능한 말그대로 똑같은 메이플이며, 인게임내 보스컨텐츠,아이템에서 차이가 없다.
즉, 리부트 최종스펙의 유저와 본서버최종스펙의 유저 (현금 수억투자)가 즐기는것에 차이가 없다는것.
[최종정리]
리퐁대전이 시작된 가장 큰원인은 강원기 디렉터와 메이플 운영진이 문제다. 다만 본서버유저들이 화난 이유를 찾아보면 어느정도 납득이 가는부분이 존재한다.
3줄요약
1. 본서버가 리부트따라가려면 현금박치기를 하면서 시간도 2배이상 더써야함.
2. 해당 문제의 경우 강원기 디렉터 및 메이플 운영진이 잘못한거임
3. 그렇다고 서버를 그냥 죽여버리냐?
수정사항 : 초기에 시점을 현시점으로 잡아서 최종데미지가 45%였는데 65%로 다시 변경하였습니다.
![[메이플] 본섭과 리부트 차이를 이해해야 리퐁대전에 대해서 어느정도 이해가 생김._1.png](https://i2.ruliweb.com/img/24/01/10/18cf11adc7522b42f.png)
![[메이플] 본섭과 리부트 차이를 이해해야 리퐁대전에 대해서 어느정도 이해가 생김._2.png](https://i2.ruliweb.com/img/24/01/10/18cf11b687822b42f.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