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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키설정 개판인걸 일본겜들 특징 몬헌 한창할때 하나하나 키설정하니 힘들었지
요즘은 덜하지만 키를 못바꾸는 게임도 자주 내놓던 게 일본 피씨 포팅판...
키마를 커다란 패드라고 생각하는 놈들이거든
KT 이름값을 하는군
일본게임들중에 키보드를 컨트롤러로 쓰는 게임들이 좀 있더라 wasd 로 십자키 ijkl 로 xyab 그리고 주변키들로 lb rb 같은 트리거버튼들 때우고 ㅋㅋㅋ
걍 wasd 처럼 패드 버튼 그대로 옮겨놓은거임 에뮬겜 키보드로 할때처럼
이새끼들은 키마 UI (아이콘) 신경 쓴거면 정말 최선을 다한거임. ㅋㅋㅋ 스팀에 출시하면서 패드 아이콘 고정인 게임들 보면 진짜 한숨만 나옴.
O'K'
PC 키설정 개판인걸 일본겜들 특징 몬헌 한창할때 하나하나 키설정하니 힘들었지
근데 코에이는 그와중에도 독보적임.....
2000년 초반 기준으로 일본겜에서 PC포팅된 게임중, 키설정 조차 없던게임도 쌔고 쌨다
얘네 pc 포팅 개판인 걸로 악명이 자자하지
KT 이름값을 하는군
요즘은 덜하지만 키를 못바꾸는 게임도 자주 내놓던 게 일본 피씨 포팅판...
일본게임들중에 키보드를 컨트롤러로 쓰는 게임들이 좀 있더라 wasd 로 십자키 ijkl 로 xyab 그리고 주변키들로 lb rb 같은 트리거버튼들 때우고 ㅋㅋㅋ
섬란카구라 첨 했을때 개 쇼크였는데 패드로 해보니까 나름 납득이 되던...
저런데는 키보드 기본키 설정이 패드랑 비슷한 위치로 되어있더라
그나마 일본게임사 중엔 캡콤이 양호하긴 하지 물론 패드를 쓴다는 가정하에서
본문의 코에이 겜들도 패드 쓰면 다 멀쩡해 패드 조작 버튼을 키보드에 펼쳐놓듯이 설정한 탓에 괴팍해진 거임
유튜브 단축키 애매하게 따라한 거 아닌가? 뒤로 가기는 뭐 뒤로 가기 그대로 치고, 결정을 [앞으로] 라고 전환하면, 얼추 거기서 아이디어 얻은 것 같은데... 근데, 그걸 왜 게임에서 따라하는 건데?
아마 ijkl를 플스 패드 OX처럼 할당한거일걸? ㅋㅋ
우리집너구리
걍 wasd 처럼 패드 버튼 그대로 옮겨놓은거임 에뮬겜 키보드로 할때처럼
아하! 뭔 말인지 알겠다! 바로 이해 되네 ㅎㅎㅎ
키마를 커다란 패드라고 생각하는 놈들이거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패미컴이라고 생각하고 만든 키맵핑ㅋㅋㅋㅋㅋㅋㅋ
길티기어는 화면 마다 뒤로가기 확인키가 변하던걸로 기억하는데 ㅋㅋㅋㅋ
저거 그거임. 옛날 네오지오 에뮬시절 한 키보드로 2인용 메탈슬러그할 때의 감성. wasd랑 ijkl을 쓰는 거임. 십자키대신으로.
월드 하다가 아이스본 가면서 키 바뀐거 때문에 환장하다가 라이즈 오면서 또 바뀌면서 적응 실패해서 키보드로 하다 때려침...
쟤네들 무쌍 시리즈도 약공이 J 강공이 I 이랬을 걸. 카메라 조작도 키보드로 했고....
몬헌프 처음나왔을때 생각나네ㅋㅋㅋ
일본 개발사는 이런 부분들은 좀 고쳐야 함. 뭐 서양쪽도 개판인곳 있지만 개판인건 일본이 좀 더 많은 느낌.
닌가 아직도 패드 필수임?
일본 회사들은 어째서인지 게임을 컨트롤러기반으로는 잘만드는데 키보드마우스로는 굉장히 거지같게 만듬 몬헌월드는 키마로 할수있었는데 스팀에서 베요네타 사서 해보고서 결국 패드를샀음 도저히 키보드로 할수있는 조작감이아니었어.....
지금은 좀 사정이 나아졌는데 한 10년전만 하더라도 일본게임들 PC버전 키마 기본셋팅이 개판이었음. 옵션에서 조정가능하면 모르겠는데 이거조차 지원 안하는 게임이 많아서 패드가 반필수 수준이었음
이새끼들은 키마 UI (아이콘) 신경 쓴거면 정말 최선을 다한거임. ㅋㅋㅋ 스팀에 출시하면서 패드 아이콘 고정인 게임들 보면 진짜 한숨만 나옴.
팔콤 옛날게임인 브랜디쉬를 오랜만에 해보니까 생각보다 키보드 설정이 세세하게 되어있어서 놀랐음.키설정은 전혀 기대도 안했었는데.. 근데 그거 키 다 외워서 하려고하니까 귀찮아져서 다시 껐음
존나 패고싶음